나의 핵심 감정은 무엇일까?

퀴즈풀고 알아보자!

하나의 감정이 당신이 살아가는 방식을 규정합니다. 아침에 어떻게 잠에서 깨는지, 어떻게 사랑하는지, 어떻게 미래를 꿈꾸는지...마음 속 깊은 곳에서 이런 것들을 규정하는 당신의 감정 이름은 무엇일까요?

간단한 다음 질문들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직관적으로 답하세요.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말고 그냥 느낌대로 하면 됩니다. 이제 당신의 인간 감정을 알아보려면 “퀴즈 풀기”를 누르세요.

성에가 낀 유리창에 손가락으로 하트를 그리고 있다.

퀴즈는 친구랑 함께 풀면 더 재밌어요

친구에게 퀴즈를 공유해서 결과를 비교해보세요

퀴즈 개요

1. 다음 색깔 무리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1. 자주색, 후크시아, 연분홍.
  2. 네이비, 짙은 청색 달걀껍질색.
  3. 금색, 귤색, 세이지색.
  4. 크림슨, 연노랑, 회색.
2. 다음 중 하나만 선택하라:
  1. 당신이 큰 가방을 들고 버스에서 책을 읽고 있다. 당신이 힘들어하는 걸 보고 모르는 사람이 당신의 책장을 넘겨준다.
  2. 어린시절, 엄마가 아끼던 꽃병을 깼다. 복원이 불가능한 상태였다. 엄마는 괜찮다고 하지만 엄마가 속상해 한다는 걸 당신은 안다.
  3. 중요한 경기에 졌지만 기분은 아주 좋다. 햇살, 지저귀는 새 소리, 함께 하는 친구들, 모든 게 좋다.
  4. 헤드폰을 쓰고 "노이즈 캔슬링"을 선택한다. 그리고 세상과 멀어진다.
3. 바로 지금, 당신이 세상에서 가장 원하는 것은?
  1. 터치.
  2. 휴식.
  3. 햇빛.
  4. 안도.
4. 한 가지 꽃을 선택하라:
  1. 백합: 섬세함, 로맨틱, 순수.
  2. 난: 그리움, 연약함, 아름다움.
  3. 해바라기: 밝음, 강함, 사랑스러움.
  4. 라벤더: 평안, 유용함, 달콤함.
5. 당신의 별자리 원소는 무엇인가?
  1. 불(사자자리, 양자리, 궁수자리)
  2. 물(게자리, 물고기자리, 전갈자리)
  3. 공기(물병자리, 쌍둥이자리, 천칭자리)
  4. 흙(염소자리, 황소자리, 처녀자리)
6. 당신의 감정을 한 문장으로 묘사한다면:
  1. 이미 감정에 사로잡혀 있지만 더 깊은 걸 갈망한다.
  2. 내 명령으로 감정을 없앨 수 있으면 좋겠다.
  3. 감정에 기복이 있기는 하지만 거기에 휘말리지는 않으니까 다행이다.
  4. 내 감정을 조절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7. 당신과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에게 가장 하고 싶은 말은?
  1. "넌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르겠지만 내가 사랑한다는 것만 알아 줘."
  2. "내가 전부 다 잘못했어. 너한테 상처를 줄 생각은 없었어."
  3. "넌 정말 아름다워. 난 너랑 함께 있는 게 좋아, 그리고 너도 나에 대해서 그렇게 느끼면 좋겠어."
  4. "넌 나를 아프게 했어. 그런데 더 이상은 안 될꺼야. 난 전 보다 훨씬 강해졌거든."
8. 외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1. 아름다움과 신비- 처음부터 로맨틱했던 공간.
  2. 넓은 시각 - 내가 작아지는 느낌을 주는 공간.
  3. 약속과 모험 - 우주여행은 최후의 개척지.
  4. 생각 나는 게 없다. 난 이 땅에 있는 것들에 초점을 맞추니까.
9. 당신에게 사랑이란?
  1. 웅장함, 동화 같은 것, 마음을 사로잡는 것, 지축이 흔들리게 하는 것.
  2. 부드러움, 섬세함, 사랑스러움, 진실함.
  3. 아프지만 아름다운 것.
  4. 사랑은 행복.
10. 난 이럴 때 가장 행복하다:
  1. 지금이 행복한 순간이다. 난 완전 만족한다.
  2. 나의 미래에 대해 희망을 느낄 때.
  3. 누군가 기분좋게 나를 놀라게 해서, 사람들이 얼마나 사랑스러울 수 있는지를 떠오르게 할 때.
  4.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을 때.
11. 자신에게 악몽을 하나 고른다면:
  1. 도저히 풀 수 없는 문제를 푸는 꿈. 내가 아무리 열심히 해도 내 답은 계속 틀린다...
  2. 가까운 사람이 나를 배신한다. 너무 화가 나서 소리를 지르고 싶은데 소리를 낼 수 없다.
  3. 내가 사람이 많은 역에 있다. 모두 바쁘게 나를 스쳐 지나간다. 그러다가 갑자기 모두가 돌아서서 나를 쳐다보고 내 얼굴은 달아 오른다.
  4. 끔찍한 소식을 들었는데 아무도 얘기 할 사람이 없다.
12. 우울 할 때 어떻게 대처하나?
  1. 피하지 않고 감정을 받아들인다. 울거나 글을 쓸 수도 있고 슬픈 음악을 들을 수도 있다.
  2. 무시하고 그냥 내 할 일 한다. 그게 인생이니까.
  3. 나는 우주의 작은 입자일 뿐이라는 걸 떠올린다. 그렇게 하면 진정이 된다.
  4. 화를 낸다. 조깅과 같은 활동으로 그 에너지를 분출할 수도 있다.

인간 감정의 기본

주관적 경험: 여러 모로 감정은 그렇게 미스터리한 게 아니다. 외부 세계에서 무슨 사건이 일어나면 우리의 내면에서 자연스럽게 반응한다. 전혀 이상 할 게 없다. 그러나 우리의 감정적 삶은 여전히 주관적이며 예측 할 수 없다. 같은 일에 모두가 똑같이 울거나 웃거나 떠는 건 아니다. 아침에 일어나 비가 올 것 같은 하늘을 봤을 때, 한 사람은 실망하고 다른 한 사람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신체적 반응: 우리의 감정 처리는 측량이 가능할 정도로 뚜렷하게 나타난다. 우리 몸은 명확한 방식으로 감정을 측정하고 기록한다. 무서울 때는 심장박동이 빨라진다. 누군가에게 반했을 때는 동공이 확장된다. 우리의 내적 감정을 드러내는 신체적 반응은 누구에게서나 관찰 가능하다.

기본 감정: 심리학자들은 6가지 기본적인 감정들이 보편적으로 인지 가능한 얼굴 표정과 연결되어 있다고 말한다. 그 감정들은: 기쁨, 슬픔, 놀람, 두려움, 혐오, 분노를 말한다. 보편적이라는 건 감정이 진화되어 왔으며 어떤 면에서는 인간이 하나의 종으로서 생존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는 뜻이다.

우리는 정확히 어떻게 감정을 경험할까? 이 문제는 여전히 심리학자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다섯 가지 감정 이론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제임스-랑게 이론: 이 이론은 신체 반응(빠른 심장박동, 빠른 호흡)이 먼저 나타난다는 가설이다. 그 다음에 이 반응이 자율신경계를 자극해 우리가 감정이라고 해석하는 걸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얼굴-피드백 이론: 얼굴-피드백 이론은 감정이 주로 얼굴 표정의 영향을 받는다는 주장이다. 미소 또는 찡그림이 직접적으로 그에 상응하는 감정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캐논-바드 이론: 신체적 반응과 정서 반응이 동시에 일어난다는 이론이다. 외부 자극이 접수 된 후 신체와 감정의 통제 본부에서 각각 독립적으로 동시에 메시지를 받게 된다는 것이다.

샤흐터-싱어 이론: 샤흐터-싱어 이론은 신체적 반응이 먼저 일어난다는 가설이다. 그 다음에 그 반응들이 등록되고 우리는 그 반응을 감정으로 표시한다는 것이다(“어머, 내 심박동이 빨라지는 거 보니까 내가 무서운 게 분명해”).

인지적 평가 이론: 생각이 항상 감정이나 신체적 반응 보다 먼저 나타난다는 이론이다. 따라서, 먼저 우리는 상황을 깊이 생각하고 그 다음에 어떻게 느낄 것인지를 판단하고 감정과 신체적 반응이 따라온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