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삶은 계란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포만감을 주는 훌륭한 간식이며 데블드 에그와 계란 샐러드에도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계란을 삶을 때 항상 껍질에 금이 가고 노른자가 초록빛으로 변한다면 무언가 잘못된 것이다. 쉽고 빠르게 맛있는 계란을 만들 수 있는 아래 방법들을 참고해보자!
- 준비시간: 5분
- 요리시간: 3-20분
- 총 소요시간: 8-25분
단계
-
계란을 소스팬이나 냄비에 넣는다. 계란을 두툼한 소스팬에 서로 부딪쳐서 깨지지 않도록 조심히 넣는다. 겹겹히 쌓을 때는 4개 이상의 층이 생기지 않도록 넣어준다. [1] X 출처 검색하기
- 계란이 신선한지 확실하지 않다면 소금물에 띄워보자. 계란이 바닥으로 가라 앉으면 신선한 것이고 떠오른다면 상한 계란이니 버리도록 한다.
- 계란을 삶을 때 치즈클로스를 냄비 바닥에 먼저 깔아두고 계란을 올리면 패드처럼 작용해서 계란 껍질에 금이 가지 않는다. 하지만 불필요하다고 생각할 경우 생략해도 무방하다.
-
냄비에 차가운 물을 채운다. 3cm 정도의 물을 받아 계란이 물에 잠기도록 하자. 약간의 소금을 쳐준다. 물을 더 추가할 때 계란을 손으로 잡아 서로 부딪쳐 깨지지 않도록 해도 좋다. 혹은 물 줄기가 계란을 향하지 않도록 냄비 가장 자리 부분으로 오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중간불로 설정하자. 냄비의 뚜껑을 닫아서 물이 천천히 끓을 수 있도록 하자. 냄비 뚜껑을 닫아놓으면 물이 조금 더 빨리 끓기는 하지만 계란의 상태를 지켜보고 싶다면 뚜껑을 덮어두지 않아도 괜찮다.
- 수시로 나무 스푼을 사용해서 계란을 살짝 저어주어 계란이 깨지지 않고 더 골고루 익을 수 있도록 하자.
-
물이 끓으면 불을 끄자. 물이 완전히 끓으면 불을 끄고 뚜껑을 닫아놓자. 물의 열기와 가스레인지에 남아있는 열기가 계란을 계속 삶아준다. 선호하는 삶기 정도에 따라서 3분에서 20분 정도 놓아두자:
- 부드럽게 삶아진 계란을 원한다면 , 3분 후에 계란을 꺼낸다. 흰자는 익은 반면 노른자는 따뜻하면서도 약간 흘러내리는 감이 있다. [4] X 출처 검색하기
- 중간 정도로 익은 계란을 원할 경우 , 5-7분 후 계란을 꺼내자. 흰자는 단단하며, 노른자의 경우 단단한 모양을 갖추었으면서도 안쪽 부분은 부드럽다.
- 잘 읽은 계란을 원할 경우 , 뜨거운 물에 달걀을 10-15분 정도 둔 이후에 꺼내보자. 노른자가 골고루 단단하게 잘 익었으면서도 너무 오래 삶아지지 않은 계란을 맛볼 수 있다.
-
계란이 더 이상 익지 않도록 식혀준다. 원하는 정도로 계란이 익었다면 냄비의 물을 따라 버리거나 구멍이 난 스푼을 사용해서 계란을 하나하나씩 조심스럽게 냄비에서 꺼내보자. 흐르는 차가운 물에 넣어주거나 얼음물이 든 그릇에 살며시 넣어주어 계란의 온도가 빠르게 떨어질 수 있도록 한다. 5분 정도가 적당하다.
- 손으로 쥐어도 따뜻한 느낌이 들지 않는 정도로 충분히 식으면 냉장고에 20-30분 동안 넣어서 껍질이 헐거워지도록 한다.
- 계란 껍질이 상처없이 깔끔하게 벗겨지는 것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 경우, 냉장고에 넣는 과정을 생략하고식힌 후에 바로 껍질을 벗겨도 괜찮다.
- 껍질을 깨지 않고도 잘 삶아졌는지 알아보기 위해 테이블 위에서 계란을 굴려보자. 빠르게 잘 굴러간다면 익은 것이고 이리저리 여러 방향으로 흔들리면 아직 완전히 삶아진 것이 아니다.
-
먹을 준비가 되었을 때 껍질을 벗긴다. 계란을 손에 쥐고 깨끗하고 평평한 표면에 돌려가며 두드려서 껍질에 금이 가도록 하자. 통통한 껍질 아래 빈 공간이 있을 가능성이 높으니 통통한 부분부터 시작하면 비교적 더 쉽게 껍질을 벗길 수 있다. 껍질을 벗기고나서 계란 위에 남아있는 껍질이나 세포막을 찬물에 씻어내자.
- 빠르게 껍질 벗기는 팁: 계란을 삶았던 냄비에 다시 계란을 넣고 뚜껑을 닫는다. 그리고 냄비를 위아래로 흔들어주면 여러 껍질을 한번에 벗길 수 있다.
-
5일동안 을 냉장 보관 해보자. 껍질을 벗겨서 먹기 좋은 상태로 뚜껑이 있는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자. 젖은 키친 타올로 계란을 감싸서 용기에 넣어준다. 건조해지지 않도록 매일매일 키친 타올을 갈아주도록 하자. [5] X 출처 검색하기 계란은 4-5일 안에 먹도록 한다.
- 계란을 차가운 물에 보관한다. 깨지지 않도록 매일 물을 갈아주자.
- 껍질을 벗기지 않은채로 며칠동안 보관이 가능하지만 식감이 고무 같아지며 말라버리는 경향이 있으니 껍질을 까서 물이나 젖은 키친 타올에 감싸 냉장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광고
-
전자레인지용 그릇을 사용해서 물을 끓인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가스레인지와 같은 효과는 기대할 수 없지만 약간의 인내심만 있다면 계란을 삶을 수 있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는 계란 없이 물을 먼저 끓인다. 전자레인지를 사용해서 안전하게 물을 끓이는 방법을 소개하니 참고해보자.
- 매우 중요하니 꼭 기억하도록 하자: 노른자가 풀어지지 않은 상태의 계란은 전자레인지에 넣지 않는다. 껍질이 벗겨진 상태라고 해도 노른자에 압력이 가해지면 노른자가 폭발하여 전자레인지에 손상을 줄 수 있다. [6] X 출처 검색하기
-
계란을 끓은 물에 넣는다. 수건이나 오븐 장갑을 사용해서 전자레인지 안의 그릇을 밖으로 빼자. 구멍이 있는 스푼을 사용해서 계란을 하나하나씩 그릇에 넣는다. 각각의 계란이 모두 물에 잠겨야 한다.
- 계란 여러개를 함께 물에 넣지 않는다. 서로 부딪쳐 깨질 수도 있고 뜨거운 물이 튀어서 다칠 수도 있다.
-
그릇 뚜껑을 덮고 몇분동안 놓아두기. 계란을 모두 넣었다면 뚜껑을 덮어두자. 계란이 거의 끓는 점에 도달한 물의 온도에 의해서 익도록 몇분동안 놓아두자. 선호하는 익힘 정도에 따라 시간이 달라지지만 전자레인지를 사용하면 가스레인지에서 물이 끓는 동안 열을 받는 과정이 생략되었기 때문에 가스레인지를 사용했을 때보다 조금 더 오래 물에 담가두어야 한다.
-
계란을 물에서 꺼내고 식힌다. 체를 사용하거나 구멍이 있는 스푼을 사용해서 물에서 꺼낸다. 나머지 과정은 가스레인지를 사용해서 계란을 식히는 것과 동일한 방법을 활용한다. 아래를 참고해보자:
- 차가운 물에 계란이 잠기도록 넣어주거나 5분 정도 얼음물에 담가서 식혀준다.
- 손으로 쥐어도 따뜻한 느낌이 들지 않는 정도로 충분히 식으면 냉장고에 20-30분 동안 넣어서 껍질이 헐거워지도록 한다.
- 계란을 젖은 키친 타올에 감싸거나 물에 담구어서 냉장 보관한다. 계란은 4-5일까지는 보관이 가능하며 매일 타올이나 물을 갈아주도록 하자.
광고
계란 삶는법 추가 팁
-
계란을 너무 오래 익히면 노른자가 약간 회색빛이 섞인 초록색을 띈다. 너무 오래 삶으면 노른자에 회색빛을 띈 초록색의 링모양이 생기고 유황 냄새가 날 수 있다. 먹는데는 아무 이상이 없지만 그닥 먹기 좋아보이지 않으니 너무 오래 삶지 않도록 하자.
- 회색빛을 띄는 초록색은 노른자의 철성분이 흰자의 황화수소와 반응하여 생긴다. [10] X 출처 검색하기 이 반응은 계란이 모두 익은 뒤에 생긴다.
- 열을 너무 많이 가하면 달걀의 단백질이 과하게 응고되어 흰자에 고무와 같은 식감이 생기며 노른자가 말라버릴 수 있다.
-
계란이 너무 흘러버리면 다음에는 더 오래 익히도록 하자. 충분한 열이 가해지지 않았을 때 노른자의 색깔이 변해버리는 위와는 정 반대의 문제가 생긴다. 충분히 익히지 않으면 노른자가 원하는 정도로 단단해지지 않는다. 덜 익힌 계란의 경우 흰자조차도 충분히 익지 않아 흘러버릴 수 있다. 처음 껍질을 벗기기 시작할 때 가장 겉 부분이 덜 익어 보인다면 뜨거운 물에 더 오래 담구어두자.
- 덜 익은 계란으로 인해 살모넬라에 감염 될 수도 있다. 미국 식약청은 노른자가 다 익을 때까지 삶거나 저온 살균된 계란을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11] X 출처 검색하기
-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계란을 평평하고 단단한 표면에 굴려 익은 정도를 확인해보자. 잘 익었다면 잘 굴러가지만 덜 익었다면 계란이 원형의 모양을 그리며 흔들린다.
-
나온지 며칠 되지않은 매우 신선한 계란일 경우 껍질을 벗기기 어려우니 계란을 쪄보자. 계란이 하루 이틀 정도밖에 되지않은 상태라면 세포막이 껍질에 달라붙어 껍질을 벗기기가 매우 어렵다. [12] X 출처 검색하기 삶기에 가장 적합한 계란은 7-10일 정도 된 계란이다. 나온지 며칠 되지 않은 계란을 찌면 세포막이 껍질로부터 분리되어 껍질을 더 쉽게 벗길 수 있다:
- 메탈 재질의 체에 달걀을 넣고 냄비에 넣자. 2.5cm정도 물을 냄비에 넣고 10분 정도 끓이는 동안 자주 뒤집어준다. 그 이후에 일반적인 방법으로 삶아보자. [13] X 출처 검색하기
- 아주 신선한 계란을 삶을 때 베이킹 소다 1 티스푼을 물에 넣고 끓이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 방법은 오히려 계란의 유황 맛을 더해준다.
-
껍질을 벗기기 어려울 경우 껍질을 깬 상태로 물에 넣어보자. 껍질을 벗길 때 흰자가 껍질에 붙은 상태로 떨어져 나간다면 계란을 굴려가며 깨서 껍질이 더 작은 조각으로 깨지도록 해보자. 그리고 찬물에 5-10분 정도 담구어서 껍질과 세포막이 분리되도록 하면 더 쉽게 껍질을 벗겨낼 수 있다.
-
계란이 물 안에서 깨져버렸다면 약간의 식초를 넣어보자. 계란이 매우 차가운 상태에서 삶으면 껍질이 물에서 깨져버리곤 한다. 껍질에 금이 갔다면 식초 1 티스푼을 물에 넣어서 계란 흰자의 단백질이 더 빠르게 응고될 수 있도록 하자. [14] X 출처 검색하기 금이 갔을 때 빠르게 대처한다: 금이 가자마자 식초를 넣어주면 달걀이 깔끔하게 익는다.
- 흰자가 껍질 밖으로 새어나왔다면 식초를 떨어뜨리기에 이미 늦었다. 모양은 이상해도 달걀이 삶아지는데 큰 지장은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자.
광고
팁
- 삶은 달걀을 활용하는 레시피 일부를 소개하자면 데블드 에그, 달걀 샐러드, 브렉퍼스트 부리토, 니수아즈 샐러드 등이 있다.
- 물이 끓기 시작했을 때 달걀을 몇번 저어주면 노른자가 중앙에서 예쁘게 잘 익는다.
- 티스푼을 사용해서 달걀 껍질을 벗기면 흰자가 더 깔끔한 상태로 벗겨진다. 넓은 표면의 껍질과 세포막을 약간 벗겨내고 스푼을 껍질세포막 안으로 달걀이 감싸지도록 넣어준다. 그리고 스푼을 돌려가며 껍질을 벗겨보자.
- 흰자를 익힐 때 물에 양파의 갈색껍질을 약간 넣어보자. 흰자에 갈색이 더해져 익은 부분과 덜 익은 부분의 구분이 육안으로 가능해진다.
- 달걀을 삶을 때 물이 끓는점에 도달하도록 하자. 큰 달걀일 경우 12분 정도 익혀주고, 더 큰 달걀일 경우 15분 정도 익힌다.
- 삶은 달걀을 반으로 자를 계획이라면 최대한 신선한 달걀을 사용해야 노른자의 색깔이 초록색으로 변하지 않고 중앙으로 노른자가 예쁘게 모아진다. [15] X 출처 검색하기 Harold McGee. On Food and Cooking: The Science and Lore of the Kitchen. ISBN 0684800012 신선한 달걀 벗기는 법은 위의 팁을 참고하자.
- 약간의 베이킹 소다를 물에 넣어 달걀을 삶아준다. 삶은 달걀의 양 끝부분을 깨고 더 작게 깨진 부분에 입을 대고 불어보자. 몇번의 시행착오를 거치고 나면 달걀이 부드럽게 반대 방향으로 빠져나올 것이다!
- 달걀을 삶기 전에 실온에 두면 노른자가 초록색으로 변하거나 깨지지 않는다. [16] X 출처 검색하기
- 달걀을 삶기 전에 한쪽에 살짝 구멍을 내서 삶아주면 공기가 껍질 밖으로 빠져나와 달걀이 잘 깨지지 않는다고도 한다. [17] X 출처 검색하기 하지만 이 방법이 항상 통하는 것은 아니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18] X 출처 검색하기 Harold McGee. On Food and Cooking: The Science and Lore of the Kitchen. ISBN 0684800012
광고
출처
- ↑ http://khymos.org/eggs.php
- ↑ http://www.simplyrecipes.com/recipes/how_to_make_perfect_hard_boiled_eggs/
- ↑ https://www.exploratorium.edu/cooking/eggs/explore-text.html
- ↑ http://www.thekitchn.com/how-to-soft-boil-an-egg-cooking-lessons-from-the-kitchn-138819
- ↑ http://whatscookingamerica.net/Q-A/eggs2.htm
- ↑ http://whatscookingamerica.net/Eggs/MicrowaveEggs.htm
- ↑ http://coolate.com/eggs/
- ↑ http://coolate.com/eggs/
- ↑ http://coolate.com/eggs/
- ↑ http://www.chow.com/food-news/54897/why-do-hard-boiled-eggs-turn-green/
- ↑ http://www.chow.com/food-news/54897/why-do-hard-boiled-eggs-turn-green/
- ↑ http://www.edinformatics.com/math_science/science_of_cooking/boiled_eggs.htm
- ↑ http://www.theprairiehomestead.com/2014/04/the-easy-way-to-peel-farm-fresh-hard-boiled-eggs.html
- ↑ http://www.edinformatics.com/math_science/science_of_cooking/boiled_eggs.htm
- ↑ Harold McGee. On Food and Cooking: The Science and Lore of the Kitchen. ISBN 0684800012
- ↑ http://www.edinformatics.com/math_science/science_of_cooking/boiled_eggs.htm
- ↑ http://khymos.org/eggs.php
- ↑ Harold McGee. On Food and Cooking: The Science and Lore of the Kitchen. ISBN 0684800012
- ↑ http://lancaster.unl.edu/food/ciq-egg-safety.shtml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176,531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