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CD에 난 긁힌 자국이나 흠은 좋아하는 노래가 제대로 재생이 되지 않거나 중요한 자료가 손실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인터넷에 소개된 여러 방법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인 3가지 방법을 모아서 소개하고자 한다. 소량의 치약 을 문질러주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효과가 없었다면 연마 콤파운드 나 왁스 코팅을 해보자.
단계
-
일반적인 치약 선택하기. 특별한 성분이나 기능이 포함된 치약을 선택할 필요는 없다. 기본적인 흰색의 치약을 선택해서 CD를 닦아보자. 대부분의 치약에 마모 성분을 띄는 무기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치약을 선택해도 충분하다!
- 기능이 첨가된 치약보다 일반 치약이 저렴하기 때문에, 여러 장의 CD를 수리해야 할 때 도움이 된다. [1] X 출처 검색하기
-
CD 표면에 치약 발라주기. 소량의 치약을 흠이 난 CD 표면에 짜서 손가락으로 CD 표면에 골고루 문질러준다.
-
CD 닦아주기. CD의 가장 중앙부터 가장자리로 일자로 이동하며 닦아준다.
-
CD를 헹군 후 물기 말려주기. 흐르는 따뜻한 물에 CD를 꼼꼼하게 헹궈준다.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을 사용해서 CD의 물기를 말려주고, 치약 자국이나 물기가 완전하게 제거되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한다.
- CD를 닦고 물기를 말려준 후에 부드러운 천을 사용해서 CD 표면에 광을 내보자.
광고
-
천에 콤파운드 묻히기. 소량의 3M 콤파운드나 브라소를 깨끗하고 부드러우며 보푸라기가 없는 천에 묻혀준다. 오래된 티셔츠나 안경을 닦아줄 때 사용하는 천을 사용하면 좋다. [4] X 출처 검색하기
-
CD 닦아주기. 콤파운드를 흠이 난 자국 위주로 조심스럽게 닦아준다. CD의 중앙부터 시작해서 반지름의 가장자리로 일자로 이동하며 닦는다. 이렇게 10-12회 정도 반복해서 닦아주고, 스크래치나 흠 부분을 집중적으로 닦아준다.
- CD를 닦을 때 평평하고 견고하며 부드러운 표면에 CD를 놓아준다. CD의 라벨 표면에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는데, 이 표면을 둘러싸고 있는 보호층에 쉽게 상처가 날 수 있기 때문에, CD의 표면이 긁힐 위험이 없는 부드러운 표면 위에서 CD를 닦아준다.
- 원형 모양으로 닦아주면 작은 스크래치가 레이저 추적 시스템을 손상시킬 수 있다.
-
CD에 묻은 콤파운드 닦아내기. 따뜻한 물에 CD를 헹궈서 잘 말려준다. CD에 묻은 콤파운드가 완전히 제거되었는지 확인한 후 CD를 사용한다. 브라소를 사용했다면 CD 표면의 브라소를 모두 닦아주고 잘 말린 후에 깨끗한 천을 사용해서 CD를 다시 한 번 조심스럽게 문질러준다.
-
CD 테스트해보기. 기존 문제가 여전히 나타난다면 15분 동안 혹은 스크래치가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CD를 닦아준다. 스크래치 주변의 표면에 작은 흠집과 함께 광택이 나기 시작해야 한다. 몇 분 동안 CD를 닦아준 후에도 표면상 이전과 큰 차이가 없다면, 스크래치가 깊게 나 있거나 제대로 스크래치를 닦아내지 못한 것일 수 있다.
- CD가 여전히 작동하지 않는다면 게임샵이나 CD 수리점에 전문 서비스를 의뢰해보자.
광고
-
왁스 사용 여부 판단하기. CD 표면의 플라스틱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플라스틱을 많이 제거하면 렌즈의 굴절에 영향을 주어서 데이터 인식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 스크래치에 왁스를 사용하면 이런 결함이 눈에 보이더라도 레이저가 데이터를 읽을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 [5] X 출처 검색하기
-
왁스를 스크래치 위에 발라주기. CD표면에 바셀린이나 챕스틱, 자동차용 액체 왁스, 중성 구두약, 가구용 왁스를 아주 얇게 한 겹 발라준다. 몇 분 정도 왁스를 그대로 두어보자 – 왁스가 스크래치를 메꿀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 X 출처 검색하기
-
왁스를 닦아내기. 보푸라기가 나지 않는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으로 중앙에서 바깥 방향으로 왁스를 닦아준다. 왁스를 닦아줄 때 제조사의 설명을 잘 참고한다(일부 제품에 따라 마른 후 닦아내야 하는 경우도 있고, 마르기 전에 닦아내야 하는 경우도 있다).
-
CD 테스트하기. 왁스나 바셀린을 바른 후 CD가 제대로 작동했다면, 즉시 새로운 CD를 구워보자 . 왁스 사용법은 CD의 자료를 컴퓨터나 새로운 CD에 옮길 수 있도록 잠시 동안만 사용하는 임시방편임을 기억하자.광고
팁
- CD를 항상 측면으로 잡아서 손상을 방지하자.
- 심하게 손상된 CD는 사용이 불가할 수 있다. 라벨이 있는 표면까지 난 깊은 스크래치나 흠이라면 CD 사용이 불가능하다. 실제로 CD를 파괴하는 기기들은 CD의 라벨 표면 손상을 통해 CD를 파괴한다!
- 손상되어도 관계없는 흠이 난 CD에 먼저 연습을 해보자.
- 매직 지우개를 사용해서 스크래치를 없애보자. 위의 방법들과 동일하게 CD의 중앙부터 바깥 가장자리까지 가볍게 눌러서 닦아낸다. 스크래치 부분에 광이 날 때까지 닦아준다.
- CD가 손상되기 전에 백업 디스크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 CD 복구에 실패했다면 코스터로 활용해보자. 또한 CD를 재활용하는 방법들을 참고해보자.
- Xbox 디스크는 마이크로소프트사로 반환이 가능하며, 어느 정도의 환불도 가능하다. [7] X 출처 검색하기
- 치약 대신에 오일 점도로 인해 광을 내는 효과가 있는 땅콩버터를 사용해보자. 다만 알갱이가 없는 땅콩버터를 사용한다!
- 치약을 사용할 경우 크리스털이나 무기질이 포함되지 않은 치약을 사용한다. 가장 일반적인 흰색 치약을 사용해보자.
- 안경을 닦는 천 대신에 아이팟이나 아이폰의 천을 사용해도 좋다.
광고
경고
- CD 플레이어의 손상을 예방하려면 CD를 재생하기 전에 표면에 초과량이 묻어있지 않으며 물기도 완전히 닦였는지 확인한다.
- 용제는 폴리카보네이트 기질의 화학 성분을 변화시켜서 표면을 불투명하게 만들고 CD의 가독성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CD 표면에 용제는 사용하지 않는다!
- CD 수리법이 오히려 CD를 더 손상시킬 수도 있음을 염두에 두고, 조심스럽게 다룬다.
- CD를 밝은 빛 아래에 두고 라벨 표면까지 손상된 스크래치가 있는지 확인한다. 이때 빛을 너무 오래 바라보지 않도록 주의하자. 60-100 와트 전구 정도면 라벨 표면까지 손상된 스크래치를 확인하는데 충분하다. 절대 햇빛을 활용하지 않는다!
광고
필요한 것
- 보푸라기가 나지 않는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극세사 천을 추천한다)
- 물 (혹은 소독용 알코올)
- 브라소 금속광택제, 고운 광택 콤파운드 혹은 치약
- 자동차 액체 왁스 혹은 바셀린
- 면장갑 혹은 비닐장갑(CD에 지문을 남기지 않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출처
- ↑ http://www.howtocleanstuff.net/how-to-fix-a-scratched-cd-or-dvd/
- ↑ http://www.apartmenttherapy.com/remove-screen-scratches-with-t-142675
- ↑ http://www.mcgee-flutes.com/scratches.html
- ↑ https://diyvideoeditor.com/clean-repair-dvds-cds-game-discs/
- ↑ http://removeandreplace.com/2013/11/20/easily-fix-scratched-dvd-cd-fix-scratched-disc/
- ↑ http://www.digitaltrends.com/home-theater/how-to-fix-a-scratched-disc-dvd-cd/
- ↑ http://support.xbox.com/en-US/xbox-360/games/disc-replacement-program#86af5bcd0b8e4888bc7a766c982e0324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23,349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