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이 글에서는 종이접기로 동서남북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동서남북은 심심할 때 딱 놀기 좋은 종이접기이며 만들기도 쉬운 편에 속한다. 동서남북을 어른들을 위한 놀이 재료로 쓰고자 한다면, 동서남북 안쪽에 운세를 적어 맞춰보는 방법을 써볼 수 있다.
단계
-
종이 준비하기. 동서남북을 만들기 위해서는 정사각형 모양의 종이를 먼저 준비해야 한다. 만약 직사각형 모양의 종이밖에 없다면 정사각형을 만들어 남은 부분을 잘라내도록 한다. 먼저 직사각형 모양의 종이 한쪽 끝을 잡고 반대쪽 선에 맞춰 대각선으로 접어 선이 일치하게 한다. 그러면 정사각형이 만들어지고 남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이 부분은 잘라낸다.
-
한 쪽에 무늬 그려넣기. 위의 가이드처럼 원하는 모양을 그려넣는다. 그리기 싫다면 안 그려도 된다.
-
종이 가로로 접기. 정사각형 모양의 종이를 정확히 절반으로 접도록 한다. 위쪽과 아랫쪽의 선이 일치하는 직사각형 모양이 되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접은 부분을 위의 가이드처럼 꾹 눌러 확실히 접힌 선이 생기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접은 종이를 펴서 다시 정사각형 모양이 되게 한다.
-
이제 세로로 접기. 가로로 접었던 종이를 다시 펴 원래의 정사각형 모양으로 되돌렸다면 이제 세로로 접을 차례다. 접은 선은 손가락으로 꾹 눌러 확실히 접힌 선이 생기도록 한다. 다시 종이를 펴게 되면 가로로 접었던 선과 방금 세로로 접은 선이 직각을 이루고 있을 것이다. 종이 중앙에 확실히 "X"모양으로 접힌 선이 생기도록 접을 때는 손가락으로 선을 꾹 눌러준다.
-
네 모서리를 가운데로 모아 접기. 위의 가이드처럼 각 모서리를 중심을 향해 접도록 하자. 중심 부분이 어디인지 헷갈릴 수도 있는데 종이를 펴 놓고 봤을 때 아까 접었던 가로 선과 세로 선이 만나는 곳이 바로 중심이다. 모서리를 중심에 맞춰 접으면 작은 다이아몬드/사각형이 생길 것이다.
-
종이를 뒤집어 다시 위 과정 반복하기. 이제 작은 다이아몬드 형태로 변한 종이를 다시 뒤집어 아까 위에서 했던 것과 같이 네 모서리를 중심을 향해 접는다. 접기 전에 아까 접은 부분이 보이지 않게 종이를 뒤집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자. 종이를 다 접고 나면 전 단계보다 더 작아진 다이아몬드/사각형 모양으로 변할 것이다.
-
뒷면의 선을 따라 가로와 세로로 한 번씩 접기. 이제 동서남북이 거의 완성되었다! 마지막으로 모습을 갖출 수 있게 접힌 선을 만들어 주기만 하면 된다. 뒷면의 선을 따라 안쪽을 향해 두 번 접는다. 한 번은 가로로, 한 번은 세로로 접은 선을 내주면 동서남북의 주머니가 확실한 형태가 잡히게 만들 수 있다.
-
종이를 뒤집어 각 모서리의 주머니 열기. 종이를 뒤집으면 작은 네 개의 사각형이 각 모서리마다 보일 것이다. 이 모서리를 바깥쪽으로 주머니처럼 열면 자연스럽게 종이의 중심을 향해 접히게 되어 손가락을 넣을 수 있는 공간에 네 군데 생길 것이다. 이제 형태는 다 갖추었다! [1] X 출처 검색하기
-
동서남북에 운세나 정보 적기. 동서남북에는 크게 세 부분 적을 공간이 있다. 일단 손가락이 들어가는 주머니 바깥 부분에 각각 이름을 적는 것이 먼저다. 보통 색깔이나 이름처럼 동-서-남-북 방향을 적는다(물론 원하는 동물 이름을 적어도 상관없다). 다 적었으면 종이를 뒤집어 8개로 나뉘어진 부분에 각각 숫자를 적는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종이를 펴 숫자를 적은 곳 아래에 해당하는 운세를 적는다. [2] X 출처 검색하기
-
이걸로 당신만의 동서남북이 완성되었다.광고
팁
- 다양한 운세를 적어 시험해보자. 단순한 것부터 상대방의 인생과 관련있는 것까지 다양한 것을 적어보자. 예를 들어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우승한다", "향후 대통령으로 당선될 것이다"같이 말도 안되지만 흥미롭고 재미있는 것을 적을 수도 있을 것이다. 상대방이 재미있어할 만한 것을 생각해 적어보자.
- 도화지 같은 직사각형의 종이를 이용할 때는 자를 활용해 정사각형으로 만들어준 후 접는다.
- 큰 종이를 사용해 커다란 동서남북을 만들거나 학종이로 작게 만들어도 각각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 작은 동서남북을 만들고 싶다면 포스트잇은 사용하지 않도록 하자. 포스트잇 끝부분의 접착제가 종이를 접을 때, 가지고 놀 때 매우 거슬릴 것이다.
- 종이를 접는 과정에서 각 부분이 확실히 접히도록 꾹 눌러주자.
- 무늬를 그리고 원하는 내용, 숫자 등을 쓰기 전에 일단 동서남북을 완성하도록 하자.
- 동서남북으로 노는 법:
- 상대방에게 네/아니오로 대답할 수 있는 동서남북을 만들어 보자
- 안의 내용이 순서 없이 무작위로 적혀 있는 것이라면 상대방에게 주머니에 적힌 단어(혹은 색깔) 중 원하는 것을 고르게 하자.
- 상대방에게 질문을 하게 해 질문의 글자수 만큼 동서남북을 가로, 세로로 움직여 마지막으로 멈춘 부분에 있는 답을 보여주는 방법도 있다.
- 예시 : "친구한테 전화가 올까요?" 같은 경우에는 글자가 10개 있으므로 동서남북을 가로와 세로로 합쳐 10번 움직이면 될 것이다. 다만 질문이 너무 길어지면 손가락이 피곤해질 수도 있다.
- 상대방에게 동서남북 안 쪽의 숫자 중 보이는 것을 말하게 한 다음 그 숫자만큼 동서남북을 움직인다. 상대방에게 원하는 만큼 기회를 주어 동서남북을 움직이게 하고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숫자를 고르게 해 최종적인 운세나 질문에 대한 답을 보여주도록 하자!
- 동서남북을 만드는 과정이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으나 익숙해지면 쉽게 금방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광고
경고
- 동서남북은 다른 종교를 폄하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아이들(혹은 어른)이 가지고 놀기 위한 목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 동서남북 안에 적는 내용이 다른 사람을 기분 나쁘게 하지 않도록 생각해서 적는다.(심지어 웃긴 내용을 적는다 해도 상대방이 기분 나빠하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광고
필요한 것
- 정사각형 모양의 종이
- 가위
- 연필 / 펜
- 크레용, 사인펜, 매직
출처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