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등 하부 통증은 현대인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성인 80%가 한번쯤은 등 하부 통증을 경험하게 된다고 한다. [1] X 출처 검색하기 요추라고 불리는 등 하부가 달리기, 걷기 그리고 앉는 등의 자세를 취하는 동안 몸의 상체를 지지하고 받쳐주어야 하는데, 이 때 발생하는 압박이 관절, 추간 원판, 인대, 그리고 신경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는 원인으로 인해 등 하부 통증이 발생한다. 통증의 정도는 미약한 정도부터 심각하기까지 다양하고, 대개 며칠부터 몇 달까지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통증을 유발하는 심각한 원인이 발견되면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집에서도 자가 치료가 가능하다.
단계
-
인내심을 갖고 휴식을 취한다. 척추는 복잡하고 관절, 신경, 근육, 그리고 혈관으로 구성된 부분이다. [2] X 출처 검색하기 그러므로 잘못된 방법으로 몸을 사용하게 되면 통증을 유발하고 신체적 외상이 나타나거나 해당 부위에 심한 압력을 가할 수 있는 복잡한 구조라는 것을 명심한다. 하지만 등 하부 통증은 (심각한 정도의 통증이라도) 치료 없이 빠르게 완화가 가능하며, 이는 대개 며칠이 소요된다. 우리의 몸은 강력한 치유 능력이 있고 대부분의 등 통증은 부상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이다. 등 하부의 통증이 발생하면 인내심을 갖고, 등에 무리를 주거나 통증을 악화하는 활동을 당분간 자제하며 증상이 서서히 완화되고 통증이 사라지는지 살펴본다.
- 대부분의 등 하부 통증에는 침대에 누워 휴식을 취하는 것이 권장되지 않는다. 최소한 걷기나 계단 오르기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해주는 것이 혈액 순환을 돕고 자극이 되었던 척추 관절이나 신경을 "풀어주거나"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전반적인 의학적 전문가들의 의견이 일치되고 있다.
- 만약 등 하부 통증이 체육관에서 운동을 하여 발생된 것이라면 몸에 무리가 될 정도로 심하게 운동을 한 것이거나 잘못된 자세로 운동하였을 가능성이 크다. 이에 대해 조언을 얻기 위해 전문 트레이너와 상담해본다.
- 근무로 인해 발생한 통증이라면 상사에게 업무량의 줄여줄 것을 요청하거나 발 밑에 쿠션 매트를 깔고 허리 지지대가 있는 의자로 교체하는 등 업무 환경을 개선할 것을 건의해본다.
-
극심한 등 하부 통증에는 냉찜질을 한다. 등에 무리를 가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며 며칠간 인내심을 갖고 천천히 경과를 지켜보는 동안 냉찜질을 병행하는 것이다. 아이스팩이나 냉동젤 팩을 (급성) 근골격 부상 부위에 사용하면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혀주어 효과적이다. [3] X 신뢰도 있는 출처 University of Rochester Medical Center 출처 보기 얼음을 잘게 부수거나 각얼음, 냉동젤팩, 냉동 야채를 넣은 봉지 등을 등 하부 통증이 느껴지는 부분에 한 시간에 10-15분 동안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 대고 있는다. 증상이 개선되면 빈도를 하루에 3회 정도로 줄인다.
- 항상 냉찜질을 할 때는 얇은 천으로 감싸 사용하여 피부 자극이나 동상 등의 문제를 예방하도록 한다.
- 탄성 붕대나 지지대를 사용해 냉찜질팩을 통증 부위에 고정시켜 압박하는 것 역시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장기적인) 만성 통증의 경우 냉찜질은 되려 증상을 악화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이 때는 습열 (수건을 물에 적셔 전자렌지에 데우는 식의) 온찜질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
만성적인 등 하부 통증에는 습열 온찜질을 한다. 등 하부 통증이 만성적이며 몇 개월 혹은 몇 년간 지속되어 나타나고 있다면 습열 온찜질을 통해 혈액 순환을 도와 긴장한 근육과 다른 연조직을 풀어주도록 한다. [4] X 신뢰도 있는 출처 University of Rochester Medical Center 출처 보기 습열 온찜질에 좋은 재료는 전자레인지용 허브 찜질팩이며 특히 라벤더와 같이 진정 기능이 있는 허브가 함유된 것이 좋다. 몇 분 동안 허브 찜질팩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데워 앉은 자세 혹은 누운 자세에서 20분 동안 찜질 하도록 한다. 사용 전 수건으로 팩을 감싸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하고 팩의 열이 너무 빨리 식지 않도록 단열한다.
- 대안으로는 엡솜염을 녹인 따듯한 물에 20분 정도 등 하부를 담그는 것을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 하루에 몇 번씩 반복한다. 엡솜염은 근육의 이완과 붓기를 가라 앉히는 기능이 있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 너무 뜨거운 온도의 물을 사용해 목욕하며 화상 및 탈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 소금을 녹인 따듯한 물로 목욕하는 것은 체내 유체를 배출시켜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만성적인 통증에는 습열 온찜질과 소금물 목욕 모두 추천하지 않는다. 이들은 혈액 순환을 도와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처방전 없이 구매가 가능한 약을 복용한다. 이부루펜, 나프록센, 아스피린 등의 처방전 없이 약국 구매가 가능한 비 스테로이드 소염제 (NSAIDs)는 감염 및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극심한 등 통증에 단기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5] X 신뢰도 있는 출처 Mayo Clinic 출처 보기 한편 만성적 등 하부 통증은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과 같은 일반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그 이유는 이러한 진통제의 복용이 뇌가 통증을 인지하는 방식에 변화를 주기 때문이다.
- 처방전 없이 약국 구매가 가능한 비 스테로이드 소염제 (NSAIDs)는 많은 양의 복용 혹은 장기적인 (몇 달 이상의) 복용 시 위와 신장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제품 표기를 잘 읽고 복용 양과 기간에 주의한다.
- 아세트아미소펜은 위나 신장에 큰 무리를 가하지는 않으나 간에 해로울 수 있어 역시 복용량에 주의하도록 한다.
- 위, 신장 혹은 간에 해롭지 않게 등 하부의 통증을 완화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NSAIDs, 아세트아미노펜 혹은 멘솔이나 캡사이신 등의 천연 진통제 성분이 함유된 크림이나 젤을 바르는 것이다.
-
수면 자세를 바꾼다. 수면 자세 및 환경은 등 하부 통증 발생에 이유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엎드려 자는 수면 자세는 등 하부가 지나치게 구부려지게 하여, 척추 관절과 신경에 압박을 가하고 자극을 주게 된다. [6] X 신뢰도 있는 출처 National Health Service (UK) 출처 보기 등 하부 건강에 가장 좋은 수면 자세는 옆으로 누워 무릎과 엉덩이를 구부린 태아 자세와 비슷한 측와위 자세와 바르게 누워 베개를 받쳐 다리를 올린 양와위 자세이다. 둘 다 등 하부의 압박을 주지 않아 통증 및 자극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 수면 환경의 변화는 대개 자는 동안 척추가 잘 받쳐질 수 있는 환경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침대는 너무 신축성이 있고 부드러운 반면 정형외과의 변형 교정 침대는 등 하부 통증의 발생 정도는 줄여준다.
- 개인별 차이가 있겠지만 침대가 등 하부 통증에 적합한지 확인하는 방법은 기상 시 통증을 느끼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다. 만약 아침에 일어나며 통증을 느낀다면 수면 자세 및 환경이 통증의 원인일 수 있다. 반대로 하루를 마감하며 침대에 누울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근무, 신체 활동, 혹은 운동 등이 통증의 원인일 것이다.
- 대부분의 폼 및 스프링 매트리스는 10년을 주기로 사용 가능하나 사용자의 체중에 따라 그 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 주기적으로 (침대 시트를 빨래할 때) 매트리스를 회전하여 거꾸로 뒤집어 주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자세 교정을 한다. 구부정한 자세로 앉거나 서있는 것은 등 하부에 압박을 가하게 되어 통증과 자극을 야기한다. 그러므로 자세를 바르게 교정하고 개선하는 것이 등에 가하는 압박을 줄여 통증을 줄일 수 있으며 등 하부 통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7] X 출처 검색하기 하지만 자세를 바르게 개선하고 교정하는 것은 매일의 노력과 헌신이 요구되는 어려운 일이다.
-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것은 자세 개선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코어 근육은 등 하부, 복부 하부, 골반에 위치한 근육으로 모두 척추 및 골반에 연결되어 있어 자세를 바르고 꼿꼿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8] X 신뢰도 있는 출처 Mayo Clinic 출처 보기
- 바르게 선 자세 유지하기: 양 발에 고르게 무게를 주고 앉아 무릎을 과신전 되지 않게 한다. 배와 엉덩이 근육에 힘을 주어 등이 꼿꼿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발을 충분히 지지해줄 수 있는 신발을 착용하고 규칙적으로 발 받침대에 한 발씩 올려 두어 번갈아 가며 휴식을 취한다.
- 바르게 앉은 자세 유지하기: 팔 받침대가 있는 견고한 의자를 선택하도록 한다. 등 상부를 바르게 하고 어깨는 힘을 뺀다. 작은 쿠션을 등 아래 받쳐 등이 자연스럽게 굴곡진 모양대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며 발은 바닥에 두고 필요한 경우 발 받침대를 사용한다. [9] X 출처 검색하기
- 핸드폰에 알람을 설정하거나 시간을 알려주는 앱을 사용해서 하루 동안 틈틈이 자세를 바로 할 수 있도록 해보자.
-
안전하게 물건을 들어올리는 법에 대해 배워본다. 물건을 들어 올릴 때 가장 안전한 자세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특성 때문에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무언가를 들어올릴 때 지켜야할 기본적인 규칙들이 있으니 다음을 살펴보도록 한다.
- 본인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무게가 어느 정도인지 먼저 테스트한다. 만약 무게가 너무 무겁다면 도움을 청한다.
- 들어야 하는 물건이나 짐 등에 최대한 가까이 서서 들어올릴 때 물건이 본인의 몸에 가까이 위치하게 한다.
- 비틀기, 늘이기, 허리를 움직이지 않는다. 몸을 움직이거나 방향을 바꾸어야 할 때는 허리가 아닌 몸 전체를 사용해 움직이다.
- 바른 리프팅 자세 (물건이나 기구를 들어올리는 자세)에는 스쿼트 리프트 (무릎 및 엉덩이까지 몸을 굽히고 허리를 바르게 하는 자세), 스툽 리프트 (다리를 바르게 하고 등을 구부린 자세), 혹은 프리스타일 리프트 (세미 스쿼트 자세로 기구의 무게를 허벅지에 올려두는 자세) 등이 있다.
광고
-
척추 지압사의 치료 예약을 한다. 척추 지압사는 척추와 다른 관절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의사로 등 관련 건강 문제를 지압과 같은 자연 요법으로 치료하도록 훈련 받는다. 척추 조정이라고도 불리는 척추 지압은 격렬한 통증 및 염증의 원인이 되는 배열이 바르지 않은 척추 관절을 풀어주거나 위치를 바로 잡아준다.
- 한번의 척추 지압만으로 등 하부 통증이 완화될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3-5회의 꾸준한 치료를 받아야 증상이 눈에 띄게 호전된다. 척추 지압원은 건강 보험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한다.
- 척추 지압사는 등 하부 치료에 적합한 근육 압박 및 인대 염좌를 완화하는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전자 근육 자극, 초음파, TENS 치료 등이 이러한 치료에 예시들이다.
- 척추 견인 치료나 인버전 테이블을 이용한 스트레칭 역시 등 하부 통증에 효과적이다. 몇몇 척추 지압사들은 인버전 테이블을 사용하여 환자의 상체를 기대게 하여 중력을 사용해 척추의 압박을 풀어주도록 치료한다.
-
등 하부 마사지를 받는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모든 등 하부 부상이 관절과 관련된 증상은 아니다. 다수가 근육 당김이나 근육 압박으로 인한 통증이며 근육 당김은 작은 근섬유가 찢어지며 통증, 염증, 근성 방어 및 경련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깊은 조직을 마사지 하는 것은 근육 발작을 가라앉히고 염증을 완화하며 근육의 이완을 돕기 때문에 경미하거나 중간 정도의 압박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다. [10] X 출처 검색하기 자격증이 있고 전문적이니 훈련을 받은 마사지사를 찾아 30분 정도 마사지를 받는다. 이 때 마사지사는 주로 요추 하부 및 골반을 중심으로 마사지할 것이다.
- 30분 정도의 짧은 마사지 한번으로 등 하부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를 볼 수도 잇지만 대부분 그 이상의 반복적인 마사지를 받아야 눈에 띄는 개선을 경험할 수 있다. 만성적인 등 통증이 있는 경우 시간을 늘려 한 시간 정도의 마사지를 받아 등의 중부와 다리까지 마사지 받을 수 있도록 한다.
- 마사지 후에는 정수된 물을 충분히 마셔 염증을 일으키는 체내 부산물을 배출하도록 한다. 그렇지 않으면 되려 근육통, 두통, 경미한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 전문적인 마사지의 대안으로는 테니스 공을 등 하부 아래 두고 천천히 굴리는 것을 15분씩 매일 여러 회 반복하는 것이다. 이는 통증이 사라질 때까지 꾸준히 해준다.
-
인지 행동 치료를 받는다. 인지 행동 치료 (CBT)는 환자의 부정적인 생각이나 믿음을 찾아내어 긍정적인 것으로 교체하고 환기시키는 치료법이다. 등의 통증 해소를 위한 인지 행동 치료는 환자가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을 어떻게 반응하고 인지하는 가에 집중하여 치료가 진행된다. [13] X 출처 검색하기 다수의 환자가 인지 행동 치료를 통해 스트레스와 만성적인 등 통증에 도움이 되는 것을 느꼈다고 밝혀졌다. [14] X 신뢰도 있는 출처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출처 보기 [15] X 출처 검색하기
- 인지행동치료법은 다른 치료법으로 통증의 개선을 경험하지 못했을 때 선택할 수 있는 "가장 마지막 수단"과 같은 치료법이다.
- 주치의, 심리전문가 혹은 보험사와 상담하여 거주 지역 내 인지 행동 치료를 진행하는 전문의에 대해 알아본다. 몇 명의 전문가와 인터뷰하여 본인의 치료를 진행할 전문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16] X 출처 검색하기
광고
-
병원 진료 예약을 잡는다. 인내심, 기본적인 자가 치료 및 대안 치료 등이 모두 효과적이지 않았다면 병원 진료를 예약해 의사의 진단을 받도록 한다. 전문의는 통증이 심각한 척추 이상 (추간판 헤르니아 디스크, 신경 조임, 골수염과 같은 골염증, 골다공증, 피로 골절, 심각한 관절염 혹은 암 등)으로 나타나는 것인지 확인할 것이다. [17] X 신뢰도 있는 출처 Mayo Clinic 출처 보기 통증을 다스리기 위해 의사는 강력한 비 스테로이드 항염증제 (NSAIDs) 혹은 진통제를 처방할 것이다.
- X레이, 뼈 스캔, MRI, CT 및 신경 전도 검사는 모두 척추 문제를 확인하고 진단하는데 사용되는 검진 방법들이다.
- 혈액 검사를 통해 류마티스성 관절염 혹은 골수염, 뇌막염과 같은 척추 감염 문제에 대한 검사를 진행할 수도 있다.
- 검사 후 더욱 자세한 등 하부 통증 문제 검진을 위해 정형외과, 신경외과, 류마티스 전문의 등의 전문의를 추천 받을 수 있다.
-
물리 치료사를 추천 받는다. 등 하부 문제가 만성적이고 (몇 달 혹은 몇 년 동안) 근육 약화, 자세 불량, 퇴행성 질환 ("마모성" 골관절염 등)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것이라면 척추 재활 치료 위해 의사에게 물리 치료사를 추천 받는다. 물리 치료사는 환자의 요추 하부 문제 해결을 위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가르쳐줄 것이다. [18] X 출처 검색하기 물리 치료는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3회 이상, 총 4-8주간 지속적으로 받아야 만성적인 등 하부 문제의 개선이 나타나게 된다.
- 척추 재활의 경우 물리 치료사는 다양한 공 운동, 메디신 볼(운동용으로 던지고 받는 무겁고 큰 공)을 들어올리는 운동, 고무 탄성 밴드, 전자 근육 자극 및 초음파 치료법 등을 활용해 치료를 진행할 것이다.
- 등 하부 근육 강화를 위해 혼자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은 수영, 조정, 특정한 요가 자세, 백 익스텐션 스트레칭이 있다.
-
근막 통발점 치료를 받는다. 등의 통증이 근육 부상이나 특정한 통발점의 압박과 관련되어 나타나 관련통 혹은 다른 부위로 통증이 퍼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므로 등 하부의 통증을 느끼지만 실제 통증을 유발하는 통발점은 다른 부위에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 근막 통증 치료에 대한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전문가를 찾도록 한다. 다양한 기술과 치료법을 통해 통발점 치료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는다. 처방을 받은 강력한 진통제나 재활 치료 등이 효과가 없다면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약물을 등 하부의 관절, 근육, 힘줄, 인대 등에 주사 맞는다. 이것은 빠르게 염증 및 통증을 줄여주어 몸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해준다. [19] X 신뢰도 있는 출처 Mayo Clinic 출처 보기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는 빠르고 강력한 항염 작용 성질이 있는, 체내 분비되는 호르몬에 기반한 약물이다. 의사가 가장 흔하게 처방하는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약물은 프레드니솔론, 덱사메사손 그리고 트리암시놀론이다. 주치의는 이러한 주사 처방을 위해 정형외과 전문의 등과 같은 전문의를 추천해줄 것이다.
- 스테로이드 주사의 부작용은 국소 부위 감염, 지나친 출혈, 힘줄 약화, 근위축, 신경 과민/손상, 그리고 면역체계 기능의 저하 등이 있다.
- 스테로이드 주사 처방으로 인한 진통 효과는 몇 주에서 몇 달 동안 지속된다. 일년에 2회 이상의 스테로이드 주사 처방은 추천되지 않거나 시술되지 않는다.
- 코르티코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아도 등 하부 통증 완화 효과가 크지 않다면 마지막 수단으로 외과적 수술을 고려해보고 의사와 가능한 수술 치료법 및 종류에 대해 상담하도록 한다.
광고
팁
- 폼롤러 등의 사용은 등 하부의 마사지 효과를 주어 통증을 완화한다. 요가 강사, 물리 치료사 혹은 지압사 등에게 폼롤러를 대여할 수 있는지 알아보거나 스포츠 용품점이나 대형 상점 등에서 구입한다.
- 폼롤러와 마찬가지로 라크로스 혹은 테니스 공을 사용해 등 하부를 마사지 하면 근육의 마디마디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등 하부 아래 공을 놓고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를 찾을 때까지 굴려본 후, 통증 부위를 찾았다면 몇 초간 마사지 하고 다음 통증 부위로 넘어간다. 통증이 완화될 때까지 이것을 매일 꾸준히 실천한다.
- 명상, 태극권, 요가, 필라테스, 호흡운동 등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는 활동들 역시 등 하부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20] X 신뢰도 있는 출처 Mayo Clinic 출처 보기
- 흡연은 혈액 순환을 악화하여 등 하부 및 기타 근육으로 가는 산소 및 영양분의 양을 줄이게 되므로 금연하도록 한다.
- 등 하부 통증 문제는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더욱 흔하게 나타나므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한다. [21] X 출처 검색하기
- 수면 시 딱딱한 표면위에서 등 뒤에 베개를 대고 자도록 한다.
광고
경고
- 다음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주치의를 찾아 진단 받도록 한다.
- 다리에서 등으로 통증 범위가 넓어짐
- 다리를 굽히거나 몸을 숙이면 심해지는 통증
- 밤에 더욱 심해지는 통증
- 등 통증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열과 급격한 체중 저하
- 등 통증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급격한 방광 혹은 장 기능 통제력의 저하
- 등 통증과 동반되어 나타나는 다리의 무감각함 혹은 다리 힘의 약화
광고
출처
- ↑ http://www.ninds.nih.gov/disorders/backpain/detail_backpain.htm
- ↑ http://umm.edu/programs/spine/health/guides/anatomy-and-function
- ↑ http://www.urmc.rochester.edu/encyclopedia/content.aspx?ContentTypeID=1&ContentID=4483
- ↑ https://www.urmc.rochester.edu/encyclopedia/content.aspx?ContentTypeID=1&ContentID=4483
- ↑ http://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back-pain/basics/treatment/con-20020797
- ↑ http://www.nhs.uk/Conditions/Back-pain/Pages/Treatment.aspx
- ↑ http://www.webmd.com/back-pain/america-asks-13/12-back-pain-tips
- ↑ http://www.mayoclinic.org/healthy-lifestyle/fitness/in-depth/core-exercises/art-20044751
- ↑ http://www.orthop.washington.edu/?q=patient-care/articles/arthritis/back-pain.html
- ↑ http://www.pacificcollege.edu/news/blog/2015/02/19/benefits-massage-lower-back-and-neck-pain
- ↑ http://www.mayoclinic.org/tests-procedures/acupuncture/basics/definition/prc-20020778
- ↑ http://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back-pain/expert-answers/acupuncture-for-back-pain/faq-20058329
- ↑ http://www.nlm.nih.gov/medlineplus/ency/patientinstructions/000415.htm
- ↑ https://www.apa.org/pubs/journals/releases/amp-a0035747.pdf
- ↑ https://nccih.nih.gov/health/providers/digest/chronic-low-back-pain
- ↑ http://www.nlm.nih.gov/medlineplus/ency/patientinstructions/000415.htm
- ↑ http://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back-pain/basics/causes/con-20020797
- ↑ http://www.spine-health.com/treatment/physical-therapy/physical-therapy-benefits-back-pain
- ↑ http://www.mayoclinic.org/tests-procedures/cortisone-shots/basics/definition/prc-20014455
- ↑ http://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back-pain/basics/alternative-medicine/con-20020797
- ↑ http://www.niams.nih.gov/health_info/back_pain/back_pain_ff.asp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