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땋은 머리는 머리를 깔끔하게 유지하기 좋다. 뿐만 아니라 예쁘고 세련되보일 수도 있다. 간단하게 땋는 방법을 이용해서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고, 더 멋진 땋은 머리를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땋는 방법을 다 익히고 나면, 프렌치 땋기와 피쉬테일 땋기같은 좀 더 정교한 머리 스타일을 시도해볼 수 있다.
단계
-
브러쉬나 넓은 빗으로 엉킨 머리 풀어주기. 머리가 엉키지 않았을 때 더 빨리 땋을 수 있다. 머리 끝까지 빗으로 쉽게 빗을 수 있어야 한다.
- 두껍고 층이 많은 머리인 경우, 물이나 헹구지 않아도 되는 컨디셔너를 사용해서 머리를 먼저 적신다. 그러면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다.
- 머리에 물기가 있거나 건조할 때 머리를 땋으면 된다. 머리에 물기가 있으면 깔끔하고 촘촘한 머리 스타일이 되고, 건조한 머리로 땋으면 좀더 헝클어진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그래도 머리를 땋기 전에 최소한 20분은 말려야 한다. 젖은 머리는 쉽게 끊어지기 쉽기 때문이다.
- 머리가 건조한 상태에서 땋는 다면, 머리를 감고난 후 몇 일 뒤에 하는게 가장 좋다. 그러면 헝클어진 느낌을 연출할 수 있다. 약간 기름기가 있는 상태에서 머리를 땋으면 막 씻은 머리보다 땋은게 잘 고정되고, 수월하게 할 수 있다.
-
묶은 다음 땋기 (선택 가능). 머리끈으로 머리를 하나로 묶거나 반묶음을 하면 더 수월하게 할 수 있고 단정하게 만들 수 있다. 묶고 나면, 목덜미부터 머리를 땋아보자.
-
머리를 세 부분으로 나누기. 나눈 세 부분을 머리를 땋는데 쓸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균등하게 나눈다.
- 오른손으론 오른쪽을 잡고, 왼손으론 왼쪽을 잡고 중간은 놔둔다(일단은).
- 오른손 왼손으로 손바닥이 중간 머리, 약지와 새끼손가락을 마주보게 머리를 잡고 검지와 엄지는 냅둔다.
-
왼쪽 부분을 중간으로 보내기. 머리가 A B C 였다면, 지금은 B A C 순서가 되야 한다.
- 왼손 검지와 엄지를 이용해 머리 중간을 잡는다.
- 오른손 검지와 엄지를 이용해 왼손 손바닥이 마주보게 머리 왼쪽을 잡는다.
- 원래 왼손에 있던 부분은 이제 중간이 되었다.
-
오른쪽 부분을 왼쪽으로 보내기. 머리가 B A C 순서 였다면 이제 B C A 순서가 될 것이다.
- 왼손으로 검지와 엄지사이의 머리를 보내서 다른 손가락으로 손바닥이 마주보게 잡을 수 있도록 한다.
- 왼손 검지 손가락과 엄지를 이용하여 오른손과 마주보고 있는(엄지와 검지로 잡고있는 게 아니라) 머리를 잡는다.
- 원래 오른손에 있던 부분이 중간이 되었다.
- 원래, 4-5단계는 머리 땋는 기술에서 "시퀀스" 또는 " 스티치"로 불린다.
-
이 방법으로 계속해서 땋기. 한쪽 손의 "아무것도 잡지 않은" 검지와 엄지를 이용해서 다른 손의 머리 "뒷" 부분(손바닥을 마주보고 다른 세 손가락으로 잡고있는)을 잡는다.
- 조여가며 머리를 땋고, 세 부분을 동일하게 조여준다. 머리를 교차하면서 약간씩 당겨주면 좋다. 가닥의 순서가 바뀔 때 마다, 머리를 조심히 당겨서, 조여가며 땋은 머리가 위를 향하게 만든다.
- 땋을 머리가 없어질 때까지 반복하고, 머리 끝에서 2.5–7.6 cm만 남긴다.
-
머리 고정하기. 고무줄이 아닌 머리끈을 이용해서 땋은 부분 끝을 묶는다. 몇번 감아야 될 수도 있다.
- 고무줄 안쓰기. 고무줄을 쓰면 머리가 상할 수 있고, 나중에 뺄 때 힘들다.
- 가능하면 머리색과 같은 머리끈이나 투명한 머리끈을 사용해서 땋은 머리에 잘 어울리게 만든다. 그러면 머리가 더 자연스러워 보이고, 끈이 아니라 땋은 머리에 사람들이 집중하도록 해준다.
-
헤어스프레이로 땋은 머리 고정하기(선택 가능). 헤어스프레이나 스프레이 젤을 이용하면 머리를 고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헤어스프레이를 머리와 30cm 정도 떨어져서 잡고 땋은 머리 전체에 분사한다.
- 헤어스프레이를 사용하기로 했다면, 머리 장식을 하기 전에 사용하도록 한다.
- 땋은 머리에 머리를 빛나게 해주는 세럼을 바르면 반짝이는 머리를 연출할 수 있다. 손으로 살짝 비벼서 땋은 머리 전체에 빨라준다.
-
땋은 머리 장식하기(선택 가능). 알록달록한 색상의 리본으로 머리 끝을 묶어보자.
- 튈, 그로그랭, 지그재그 모양의 끈을 사용할 수 있다. 근방의 천 가게에서 다양한 색상으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귀여운 머리핀이나 브로치를 이용하여 두피에 가깝게 꽂거나, 앞머리를 넘긴다.
-
10기본 땋기를 이용하여 다른 스타일 연출하기. 기본 땋기로 다른 스타일을 연출하기 쉽다. 아주 작은 부분만 땋고 늘어뜨리거나, 조금만 땋아서 핀을 꽂아서 헤어밴드처럼 연출할 수도 있다. 묶은 머리를 땋아서 기본 땋기로 연출할 수도 있다.
- 머리의 어떤 부분이든 땋아볼 수 있다, 이것 저것 해보고 맘에 드는 걸 찾아보자!
광고
-
빗으로 엉킨 부분 풀기. 프렌치 땋기는 엉킨 머리라면 특히 어려울 수 있다. 브러쉬나 사이가 넓은 빗을 이용해서 엉킨부분을 풀어주자.
-
처음 부분 나누기. 원래 프렌치 땋기에서는 머리 앞부분을 말한다. 이마와 관자놀이에 가장 가까운 부분이다.
- 머리 위부터 프렌치 땋기를 할 필요는 없다. 배우기 가장 쉬운 방법이지만, 이론상으론 어느 부분에서 시작하나 상관 없다. 기억해야 할 것은, 머리 밑쪽에서 시작한다면, 처음 부분을 나눌 때 귀 위에 있는 머리도 잡아야 하는 걸 잊지 말자.
- 여러 부분으로 나눠서 여러개의 프렌치 땋기를 만들 수도 있다. 짧은 머리의 경우, 크게 한 부분으로 만드는 것보단 중간 크기의 두 부분으로 나눈게 더 쉽다.
-
첫 부분을 균일한 세 부분으로 나누기. 세 가닥이 땋는 시작점이 될 것이다.
- 프렌치 땋기에서 진짜 핵심 부분은 세 부분을 똑같은 크기로 유지하는 것이다. 머리 가닥을 세 부분으로 똑같이 잘 나눠서 첫 단추를 잘 꿰보자.
- 머리 가닥이 삐뚤삐뚤하지 않고 똑같은 선에서 시작해야 한다. 세 부분을 가깝게 잡으면 수월하게 할 수 있다.
-
세개로 나눈 부분을 손으로 잡기. 손으로 잘 잡아야 단정하고 빠르게 머리를 땋을 수 있다. 더 편한 방법을 찾을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잡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왼손으로 왼쪽 부분 잡기.
- 오른손 엄지와 검지사이로 중간 부분 잡기
- 오른손 손바닥과 남은 세 손가락으로 오른쪽 부분 잡기.
-
오른쪽 부분을 중간으로 보내기. 잡은 머리를 놓치지 않고 오른쪽 머리로 움직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왼손의 마지막 세 손가락으로 손가락과 손바닥 사이로 왼쪽 부분을 잡는다. 그러면 왼손 엄지와 검지가 남는다.
- 왼손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중간에 있는 머리 부분을 "넘어서" 오른쪽 머리를 잡는다. 이제 왼손에 두 부분, 오른손에 한 부분이 있을 것이다.
-
왼쪽 머리를 중간으로 보내기. 이전 단계와 똑같은 방법으로 하면 된다.
- 오른손 마지막 세 손가락으로 손가락과 손바닥 사이에 오른쪽 머리를 잡는다. 그러면 오른손 엄지와 검지가 남는다.
- 오른손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중간 머리 부분을 "넘어서" 왼쪽 머리를 잡는다. 그러면 오른손에 두 부분, 왼손에 한 부분이 있을 것이다.
-
오른쪽 가닥에 머리 넣기. 지금까지는 일반 땋기 였다. 이제 "프렌치" 부분이 나올 차례다. 제대로 하려면 몇 번 해봐야 할 수도 있지만, 잡는게 익숙해지면 쉬워진다.
- 중간 머리가 왼쪽 오른쪽 사이에 위치하도록 놓는다. 나머지 머리와 구분돼야 한다. 아직 땋지 않은 머리 보다 약간 더 위에 놓는다.
- 왼손의 마지막 세 손가락과 왼손 손바닥으로 왼쪽 가닥을 잡고 왼손 엄지와 검지로 오른쪽 가닥을 잡는다. 그럼 오른손이 남는다.
- 오른손으로 머리 오른쪽에 땋지 않은 머리를 조금 뺀다. 이 부분의 바로 밑에 두피에 엄지를 댄다. 왼쪽엄자와 검지로 새로운 머리 부분을 잡아서 오른쪽 가닥에 추가한다.
- 다시 머리 중간 부분을 집는다. 오른손으로 잡고 오른쪽으로 옮긴 다음 새로운 오른쪽 부분을 만든다. 왼손 엄지와 검지 사이로 머리를 새로 추가한 부분이 새로운 중간 머리 부분이 된다.
-
왼쪽 부분에 머리 추가하기. 이전 과정과 똑가이 하면되는데 방향만 바꾸면 된다.
- 중간 부분을 놓는다. 다시 왼쪽과 오른쪽 사이에 오게 한다.
- 오른손 마지막 세 손가락와 오른손 손바닥으로 오른쪽 가닥을 잡는다.
-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왼쪽 가닥을 잡는다. 그럼 왼손이 남는다.
- 왼손을 이용해서 머리 왼쪽에 땋지 않은 부분에서 머리를 조금 뺀다. 오른쪽에 했던 것과 같은 방법으로 두피를 따라 엄지를 넣어, 왼쪽에도 같은 양의 머리를 추가한다.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새로운 가닥을 잡아서 왼쪽에 넣는다.
- 다시 중간을 집는다. 왼손으로 잡아서 왼쪽으로 옮겨서 새로운 왼쪽 가닥을 만든다. 오른손 엄지와 검지 사이 머리를 넣는 부분이 새로운 중간 가닥이 된다.
-
이 방법으로 계속해서 머리를 땋는다. 목덜미까지 내려오면 새롭게 넣을 머리가 없을 것이다. 일반 땋기가 끝나는 지점이다. 최대한 단정한 땋은 머리를 하려면, 머리에서 조금씩 뺄때 양쪽 머리에 평행선을 만든다. 그러면 똑같은 양의 머리를 빼서 땋을 수 있다.
-
나머지 머리는 기본 땋기 하기. 남은 머리는 기본 세가닥 땋기를 하면 된다.
-
땋은 머리 고정하기. 머리색과 같은 색상의 끈을 이용하거나 투명끈을 이용해서 잘 안보이게 한다. 고무줄은 머리를 손상시키고 빼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헤어스프레이로 땋은 머리 고정하기(선택 가능) 헤어스프레이나 스프레이 젤을 이용하면 프렌치 스타일로 땋은 머리를 고정시킬 수 있다. 제품을 머리에서 30cm 정도 띄어서 잡은 다음, 약하게 전체에 뿌려준다.
- 머리 장식을 달고 싶으면, 그 전에 헤어스프레이를 먼저 이용한다. 그러면 머리핀이나 끈을 사용해서 삐져나오는 머리를 방지할 수 있다.
- 머리가 거칠고 건조해 보인다면, 머리를 빛나게 해주는 세럼을 이용하면 머리를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
머리에 장식 추가하기(선택 가능). 멋을 더하고 싶다면, 알록달록한 리본의 끈을 이용해 땋은 머리를 마무리 한다.
- 튈, 그로그랭, 지그재그 모양의 끈을 사용할 수 있다. 근방의 천 가게에서 다양한 색상으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예쁜 브로치나 머리 핀을 땋은 머리를 따라 꽂으면 멋을 더할 수 있다.
광고
-
머리를 두 부분으로 나누기. 피쉬테일 땋기는 작은 가닥들을 이용해서 만들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놀랍게도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서 땋는다.
- 단정하게 땋고 싶으면, 촘촘한 빗을 이용해서 이마부터 목덜미까지 머리 중간을 일자로 나눈다.
- 좀 더 헝클어진, 캣니스 에버딘에게 영감받은 것 같은 머리를 하고 싶다면, 손으로 머리를 적당히 균등하게 나눈다.
- 머리가 젖었을 때나 마른상태에서 피쉬테일을 땋기를 할 수 있다.
-
왼쪽 부분에서 머리 작은 가닥을 빼서 오른쪽으로 보내기. 이걸 할 수 있다면 전체 땋기도 할 수 있다.
- 머리 오른쪽 부분을 오른손으로 잡기.
- 왼쪽을 놓고 내버려 둔다. 두 부분만 땋기 때문에, 또 다른 부분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 왼손을 이용해서 가장 왼쪽에 있는 머리에서 작은 가닥을 뺀다. 즉, 귀에 가장 가까운 왼쪽 머리의 옆에서 빼는 것이다.
- 오른손으로 왼쪽 머리의 작은 가닥을 빼고, 오른쪽 부분에 합친다.
- 다시 왼손으로 왼쪽 부분을 잡는다. 다시 머리를 잡을 때, 손가락으로 머리를 빗어서 헝클어진 부분이 없게 하고 땋은 머리를 조여준다.
-
오른쪽 머리의 작은 가닥을 빼서 왼쪽으로 보내기 이전 단계와 똑같이 하되 방향만 반대로 하면 된다.
- 헝클어진 느낌의 땋기를 원하면, 머리가닥을 조금씩 뺀다. 빠르게 땋은 머리를 하고 싶다면, 가닥을 크게 잡는다.
- 왼손으로 왼쪽 머리를 잡는다.
- 오른쪽은 놓고 냅둔다. 다시 말하지만, 두 부분만 하는 것이기 때문에, 머리 가닥을 왔다갔다 하지 않아도 된다.
- 오른손을 이용해서 오른쪽의 가장 오른쪽에 있는 ( 아니면 귀에 가장 가까운 ) 머리에서 머리가닥 조금을 뺀다.
- 왼손으로 오른쪽의 작은 머리가닥을 잡아서 왼쪽 땋은 머리에 합친다.
- 다시 오른손으로 오른쪽 머리를 잡는다. 다시 머리를 잡을 때, 손가락으로 머리를 빗어서 헝클어진 부분이 없게 하고 땋은 머리를 조여준다.
-
머리 끝까지 이 과정 반복하기. 머리 끝까지 방향을 바꾸고, 머리가닥을 추가하면서 땋는다. 중간 부분으로 빼는 머리를 최대한 균등하게 뺀다.
-
머리끈으로 묶기. 고무줄에 머리끈이 엉키지 않게 조심한다. 머리 손상의 위험을 맊기 위해 천으로 된 끈을 이용한다.광고
-
머리를 다섯 부분으로 균등하게 나누기. 다섯 가닥 땋기는 세 가닥 땋기보다 약간 복잡해 보이지만 세련되보이고, 익숙해지면 쉽게 할 수 있다.
- 처음 배운다면, 머리를 먼저 묶고 땋는 것도 좋다. 그러면 안정적으로 땋을 수 있다.
- 머리가 젖은 상태거나 몇일 동안 감지 않은 기름진 상태일 때 다섯 가닥 땋기를 하는게 가장 쉽다. 그러면 머리 부분들이 잘 모아지고, 다른 부분이랑 섞여 헝클어지는 것을 방지해준다.
-
양손으로 머리가닥 잡기. 가장 쉬운 방법은 왼손으로 가장 왼쪽에 있는 두 가닥을 잡고, 오른손으로 가장 오른쪽에 있는 두 가닥을 잡은 다음, 중간 부분은 내버려 두는 것이다.
- 머리가닥에 번호를 매기면 정갈하게 할 수 있다. 1 2 3 4 5 처럼 보여야 한다.
-
가장 왼쪽에 있는 걸 중간으로 보내기. 2번 위로 보내고, 3번 밑에 넣는다. 그러면 이제 중간에 온다.
- 이제 2 3 1 4 5 가 된다.
- 본질적으로 오른쪽 머리를 왼쪽으로, 왼쪽 머리를 오른쪽으로 보내면서 머리를 교차시키는 것이다.
-
가장 오른쪽에 있는 머리 가닥을 중간으로 만들기. 가닥 4번 위로 보낸 다음, 1번 밑에 오게 한다, 그러면 5번이 중간이 된다.
- 이제 2 3 5 1 4 가 된다.
-
계속해서 머리를 교차하기. 밖에 있는 머리 가닥을 중간으로 보내면서 계속해서 바꿔나간다..
-
땋은 머리 묶기. 끈이나 고무가 아닌 머리끈으로 땋은 머리를 고정시킨다. 머리가 엉키지 않게 조심해서 묶고, 천으로 감싸진 끈을 고른다.광고
-
더치 땋기 하는 법 배우기 . 이는 프렌치 땋기 하는 방법을 역으로 하면 된다. 프렌치 땋기는 머리 가닥 위에 땋는게 아니라 밑에 땋는 것이다.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머리 밑에 있는 머리를 땋는 것 대신(프렌치 땋기 에서)에 머리 위에 입체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
폭포수 땋기 해보기. 이 아름다운 스타일은 프렌치 땋기에서 남겨진 머리가닥을 이용해서 만들수 있는데, 폭포수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프렌치 땋기가 익숙해지고 나면, 폭포수 땋기를 해보자.
-
땋은 머리로 헤어밴드 만들기. 작고 얇게 땋은 머리를 귀부터 이마까지 두르는 헤어밴드 같은 땋기 방법이다. 프렌치나 더치 땋기 방법을 이용해서 앞머리를 돋보이게 할 수 있다.
-
땋은 머리를 또 땋기. 이게 무슨 말인가? 할 것이다. 이는 기본 세 가닥 땋은 머리지만, 각 부분이 이미 땋아져 있어서 매우 복잡하고 큰 땋은 머리가 된다. 이 스타일은 보헤미안 헤어밴드나 헤어핀, 아니면 많이 공들이지 않았는데 꾸민것 처럼 보이고 싶을때 좋다.
-
로프 땋기 해보기. 이는 나선형의 줄 처럼 보이는 예쁜 땋기 방법이다. 비록, 잘 하려면 시간이 좀 걸리지만, 밑으로 내리거나, 번으로 만들어도 좋은 머리 스타일이다.광고
팁
- 머리를 당기면서 땋을 때 약간의 탄성을 주면 잘 땋을 수 있다.
- 부분을 나눈게 어렵다면, 작은 고무 밴드를 각 부분 끝에다가 붙이고, 머리를 다 땋을 때쯤 밴드를 빼고 마저 땋는다.
- 혼자 땋기 어렵다면, 친구 머리로 연습을 해서 익숙해진다.
- 땋은 머리를 묶을 때 남아있는 머리의 양을 고려한다. 두꺼운 고무줄로 얼마 되지도 않는 머리에 묶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 헝클어진 느낌을 원하면 조여서 땋지 않는다.
- 프렌치 땋기가 어렵다면, 반묶음을 먼저하고 고무줄로 고정한다. 그러면 중간 부분이 고정되고, 나중에 머리를 다 땋으면 고무줄은 안보일 것이다.
- 물이나 엉킨 머리를 풀어주는 스프레이를 중간에 이용해서 단정하게 만든다.
- 예쁘게 땋은 머리를 하고 싶다면, 처음에 자신의 머리에 하지말고, 친구 머리나 인형에 연습을 한다.
- 머리를 너무 조여서 땋지 말자!
- 땋은 머리에 볼륨감을 살리고 싶다면, 머리를 빗을 때 머리를 거꾸로 하고 빗는다.
- 다섯 가닥 땋기를 할때 숫자는 잊어버리고, 가장 바깥쪽에 있는 머리가닥을 집어서 위에다 놓고 밑에 넣는다.(방향을 바꿔가면서).
- 깔끔하게 머리를 땋고 싶다면, 머리를 핀다. 곱슬거리는 머리를 땋으면, 땋을 머리가 아닌 머리도 섞여서 예쁘게 나오지 않을 것이다.
- 순서를 기억하자: 가장 바깥쪽에서 - 위에 놓고 - 밑에 넣기
- 이전에 머리를 땋아본 적이 없다면, 다른 사람의 머리에 해보기 전에 두껑운 실, 끈, 머리가 긴 인형으로 패턴을 배운다. 어떤 느낌인지 알려면 연습을 해야한다.
- 위에서 부터 풀지 않는다. 머리가 거칠어지고 엉클어질 것이다. 대신, 밑쪽 부터 땋은 머리를 풀어준다.
광고
필요한 것
- 브러쉬나 빗
- 머리끈
- 헤어스프레이 또는 젤
- 리본, 머리핀, 다른 장식(선택 가능)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22,660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