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면도는 남성과 여성이 가장 편하게 체모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다. 면도가 필요한 다양한 신체 부위와 다양한 면도 접근 방법이 있지만, 모두가 따라 할 수 있는 몇 가지 기본적인 방법들이 있다.
단계
-
편리함과 가격면에서 뛰어난 일회용 면도기 선택하기. 날카로운 면도날의 가장자리로부터 피부가 보호되기는 하지만, 면도 경험이 많은 남성일지라도 일회용 면도기를 사용할 때 매우 주의해야 한다.
- 일회용 면도기는 폐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저렴하다. 대량으로 구매해서 5회 정도 사용하면 면도날이 무뎌지기 때문에, 5회 미만으로 사용하고 폐기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멀티 블레이드 면도기를 사용해서 효율을 높이기. 이런 면도기는 보통 교체할 수 있는 블레이드 카트리지가 있지만, 종종 핸들을 포함한 면도기 전체를 사용 후 폐기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브랜드와 모델에 따라 편리함, 내구성, 효율성(블레이드가 많으면 짧은 시간 안에 더 많은 체모가 제거된다)에 차이가 크게 나타날 수 있다. [1] X 출처 검색하기
- 멀티 블레이드 면도기는 일회용 면도기에 비해 내구성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지만, 꼭 그렇다고 할 수도 없다. 멀티 블레이드 면도기 제조사들은 면도날을 한 달 반 정도가 지나면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2] X 출처 검색하기 , 2주 정도가 되었을 때 면도날을 교체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고 이야기하는 사용자들이 많다. [3] X 출처 검색하기
- 비용이 걱정된다면, 멀티 블레이드 면도기의 리필 면도날이 보통 25,000 – 50,000원 정도 하기 때문에, 비용 면으로 보자면 일회용 면도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핸들의 블레이드를 장착하는 부분에 차이가 있지만, 좋은 블레이드 타입에 새로운 핸들을 장착하면 블레이드를 더 자주 교체해주어도 됨을 느낄 수 있다.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는 멀티 블레이드에 끼워서 사용할 수 있는 고급 핸들도 구매할 수 있다.
-
밀착력과 비용 면에서 뛰어난 더블 에지 블레이드를 선택하기. 현재 남성들 사이에서 다시 인기를 얻고 있는 면도날이다. [4] X 출처 검색하기 멀티 블레이드 면도기가 사실상 더 안전하기는 하지만, 더블 에지 블레이드 면도기도 안전한 면도기로 자주 거론된다. 싱글 에지 블레이드는 오래된 면도 방식으로 더 이상 찾아보기 힘들다.
- 핸들을 따로 구매해보자. 핸들도 10,000 – 1,000,000원 등 비용의 범위가 다양하지만, 블레이드는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대신 핸들에는 조금 더 비용을 투자하는 것이 좋다.
- 더블 에지 블레이드를 대량으로 구매해보자. 블레이드 당 천원 미만으로 구매할 수도 있다. 면도기의 핸들 나사를 풀고 수동으로 블레이드를 장착해보자.
- 더블 에지 블레이드는 보통 5번 정도 면도가 가능하다. 저렴하기 때문에 매일 면도하는 편이라면, 일주일에 한 번씩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 더블 에지 블레이드는 매우 날카롭기 때문에, 경험이 부족하다면 면도 상처가 날 수 있다. 결에 따라서 면도를 하고 여러 번 면도해주는 것이 좋다.
-
건식 면도용 전자 면도기를 선택하기. 대부분의 전자 면도기는 마른 피부에 사용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면도날처럼 밀착되는 면도 효과는 기대할 수 없으나 [5] X 출처 검색하기 전자 면도기를 사용하면 싱크대에 물을 채워주거나 면도 크림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 저렴한 전자 면도기는 면도날과는 다르게 한 번 움직일 때 수염을 모두 제거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 속도가 매우 느릴 수 있다.
- 장기적인 측면으로 고려해보았을 때 면도기를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한 효과를 누릴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헤드가 마모되면, 일반 면도기의 블레이드를 교체하는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들 수 있다.
- 일부 전자 면도기 중 물이나 거품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있는데, 보통 코드가 없고 이런 사항이 두드러지게 명시되어 있으며 비싼 편이다.
-
품격과 정밀도 면에서 뛰어난 일자 면도기를 선택하기. 일자 면도기는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1900년도에 들어선 후, 그리고 전자 면도기가 나타난 이후부터 사용 빈도가 크게 줄었다.
- 일자 면도기는 가장 날카로운 면도기 중 하나이다(일반 면도기보다 더 무거운 편이다). 일자 면도기 경험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로 면도하면 일반 면도기를 사용할 때보다 상처가 날 가능성이 높다. 경험이 많은 이발사에게 일자 면도기로 면도 서비스를 받았을 때 가장 매끄러운 면도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광고
-
면도하려는 부위나 얼굴을 깨끗하게 씻어주기. 과도한 기름기나 각질 세포가 피부에 쌓여 있으면 면도날이 잘 들지 않으며, 얼굴에 자극이 가고 박테리아 감염의 가능성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피부를 씻어서 기름기와 각질 세포를 제거해보자. 또한 피부에 수분이 보충되기 때문에 피부가 부드러워지고 면도가 더 수월해진다.
- 따뜻한 물로 씻어주면, 모낭이 부드러워지고 모공이 열려서 면도가 더 매끄럽게 된다.
- 샤워를 마친 후 면도를 해보자. 오전에 면도를 하는 편이라면, 샤워를 통해 수염이 물을 흡수할 시간을 가져보자. 면도가 더 부드럽게 마무리된다.
-
면도 크림 등으로 젖은 얼굴에 윤활유를 더해주기. 피부에 바로 면도기를 사용하면 괴물에게 공격당한 것과 같은 얼굴이 나타날 수 있다. 면도날이 절대로 윤활유가 없는 상태의 맨 얼굴을 지나가지 않도록 해야, 면도날에 피부가 쓸리지 않는다. [6] X 출처 검색하기
- 면도 크림(혹은 젤)을 얼굴 전체에 발라준다. 면도 크림을 사용하면 수염이 부드러워지고 피부에 수분이 더해진다. 면도 크림이나 젤이 없다면 린스나 심지어 비누(비누는 정말 급할 때만 사용한다)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 면도 브러시 를 면도 크림과 사용해서 거품 을 내려면, 면도 크림을 컵이나 그릇에 10원 크기만한 크기로 짜낸다. 면도 브러시를 차가운 물에 적신 후, 브러시를 그릇 안에 넣고 원 모양을 그리면서 면도 크림 거품을 내보자. 필요할 경우 차가운 물을 더해가면서 가벼운 부드러운 봉우리가 지는 가벼운 거품을 만들어보자. 2-3분 정도 저어주면 거품이 생성된다. 원형을 그리면서 면도 브러시로 얼굴에 거품을 발라준다. 여러 번 움직이며 얼굴 전체에 거품을 발라보자.
-
1-2분 동안 면도 크림을 얼굴에 발라두기. 면도날을 사용하기 전에 얼굴에 면도 크림을 발라둔 채로 1-2분 기다린 후 면도를 하면 큰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면도 크림이 수염에 수분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주어서 수염이 부드럽게 젖은 상태에서 면도를 할 수 있다. [7] X 출처 검색하기광고
-
면도기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가장 널리 활용되는 멀티 블레이저 면도기를 사용할 경우, 손잡이 윗부분에 검지를 펴서 얹어주고, 면도날이 얼굴에 납작하게 닿도록 놓아준다. 면도기 핸들의 각도는 30도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 면도날 카트리지에 보조 스프링이 들어가 있다면, 면도기 핸들을 충분히 높여서 스프링을 살짝 압축해준 후 면도를 시작해보자.
- 면도기 핸들을 끌어서 면도를 해보자. 면도기에 압력을 가하거나 좌우 방향으로 면도하면 상처가 날 수 있으니 면도기를 눌러줄 필요는 없다 . 면도기를 최대한 가볍게 잡고 면도해보자.
- 면도를 연습하고 싶다면, 면도기를 피부에 대고 면도를 한 후, 마지막에 면도날을 살짝 들어서 부드럽게 피부에서 면도기를 떼어준다. "헤드 블레이드(Headblade)"처럼 바퀴가 있는 면도기를 사용하면 면도하기 어려운 각도가 있는 부분에서도 면도기의 각도가 조절되기 때문에 쉽게 면도를 마칠 수 있다. [8] X 출처 검색하기
-
올바른 방향으로 면도하기. 처음에는 항상 수염이 난 방향으로 면도한다. 보통 아래 방향이 수염의 결인 경우가 많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수염이 난 결과 반대 방향으로 면도하면 더 매끄럽게 면도할 수 있지만, 자극이 많이 가고 상처가 생길 수 있다. 면도 후 발진이나 혹이 잘 생기거나, 살을 파고드는 털이 자주 발견되거나, 얼굴에 상처가 생기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수염의 결을 따라 면도하는 것이 좋다. 면도를 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보자.
- 한동안 면도를 하지 않아서 얼굴에 수염이 많다면, 먼저 수염을 다듬어준 후 면도한다. 한두 달 자란 수염에 비해 하루나 이틀 정도 자란 수염일 때 면도날을 사용하면 쉽고 빠르게 면도를 할 수 있다.
- 사람에 따라 수염의 패턴이 모두 다르다. 수염이 난 방향을 잘 모르겠다면, 며칠 동안 면도를 하지 말고 수염이 자라나는 각도를 관찰해보자. 얼굴의 부위에 따라 수염이 자라는 각도도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면도기의 각도를 변경해가며 각 부위의 결에 따라 면도를 해야 한다.
- 여러 번 면도를 해주어도 괜찮다. 결에 따라 면도를 해주면, 결과 반대 방향으로 면도를 했을 때보다 상처가 많이 나지 않는다(피도 많이 나지 않음을 발견할 수 있다!). 한 번만 면도해도 괜찮지만, 거품을 한 겹 더 발라서 면도를 다시 해보자. 면도를 여러 번 한다고 해서 덜 남성답거나 덜 여성스러움을 의미하지 않는다.
- 더 매끄러운(그리고 안전한) 면도를 하려면, 두 번째 면도를 할 때는 옆 방향으로 면도날을 움직여 준다. 수염이 아래 방향으로 자란다면, 왼쪽에서 오른쪽(혹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면도를 해보자. 결과 반대 방향으로 면도를 할 때에 비해 상처 없이 더 매끄럽게 면도가 된다.
- 4가지 방향으로 면도를 하는 사람들도 있다. 한 영역에서도 수염이 모두 다른 방향으로 자랄 수 있기 때문에, 더 매끄럽게 면도가 될 수 있다.
-
자주 면도날을 따뜻한 물에 담가서 면도날 사이의 털을 제거하기. 면도날을 최대한 깨끗하게 유지한다. 면도날 사이나 아래에 수염이 쌓이면, 물에 면도기를 담고 흔들어서 면도날을 씻어준다. 물이 부드러워지도록 비누를 더해주는 것이 좋다(물에 거품이 생기기는 하지만, 면도기를 사용한 후 마르는 경향이 있는 면도날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
-
피부를 잡아당겨주기. 피부를 심하게 늘려주지 않아도 되지만, 피부가 늘어져 있다면, 피부를 살짝 당겨서 납작하고 팽팽한 표면을 만들어주면 면도할 때 도움이 된다.
- 예를 들어 겨드랑이 면도를 할 때 팔을 최대한 위로 들어주면, 겨드랑이 안 부분이 팽팽해진다. 멀티 블레이드 면도기의 뻣뻣한 가장자리나, 고무 가장자리가 피부를 탄탄하게 당겨주기 때문에 면도할 때 도움이 된다.
- 윤곽이 진 턱선 면도를 어려워하는 남성들이 많다. 턱선을 면도할 때, 아래턱 선 위의 볼 피부를 살짝 들어준 후, 수염이 난 결에 따라 면도한다.
-
면도를 할 때 면도날을 눌러주지 않기. 면도날을 눌러주거나 압력을 가해 주지 않는다. 꼭 눌러주어야만 면도가 된다면, 면도날이 충분히 날카롭지 않은 상태임을 의미한다. 날카로운 면도날이라면 기본 상태에서도 깔끔하게 면도된다.
- 면도날을 눌러주면 살짝 더 아랫부분의 수염이 제거될 수 있지만, 면도날이 모낭 부근의 예민한 피부와 접촉할 수 있다.
- 압력을 더해주면 뭉뚝한 면도날이 면도를 하기보다 수염을 뜯어낼 가능성이 높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면도날을 세게 눌러주지 않고, 면도날을 최대한 피부에 납작하게 밀착시켜주면, 날카로운 면도날의 가장자리가 피부를 과하게 쓸어내지 않는다.
광고
-
전자 면도기용 프레 쉐이브 로션 사용하기. 전자 면도기는 수염을 면도하기보다는 잘라내기 때문에, 수염을 꼿꼿하게 유지해주어야 한다.
- "렉트릭 쉐이브(Lectric Shave)" 등의 알코올 기반 프리 쉐이브 옵션을 사용하면 기름기를 제거하고 수염을 뻣뻣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건식 면도를 쉽게 할 수 있다.
-
전자 면도기를 얼굴에 가져다 대고, 결에 따라서 혹은 결에 반대되는 방향으로 면도기를 사용하기.
- 포일 면도기 대신에 로터리(회전식) 면도기를 사용할 경우, 동그란 원을 그려주며 면도한다.
- 너무 세게 누르면 피부에 상처가 날 수 있으니 가볍게 눌러주고, 너무 빠르게 움직이지 않고 면도기가 면도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주자.
- 얼굴에 민감한 부위부터 먼저 면도한다. 면도기를 한동안 사용하고 나면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자극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민감한 부위를 먼저 면도한 후, 덜 민감한 부위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
-
부드러워질 때까지 면도하기. 전자 면도기는 면도보다 털을 짧게 깎아주기 때문에, 여러 번 면도를 해주어야 할 수 있다. 원하는 정도로 면도가 될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임하며, 너무 세게 면도기를 눌러주지 않는다.
-
사용한 후 전자 면도기를 청소하기. 전자 면도기에 털이나 각질이 쌓일 수 있으니, 헤드를 열고 안에 있는 트레이를 비워준다.
- 면도기를 청소한 후에 금속 윤활제를 소량 헤드에 발라주는 것도 좋다. 이렇게 하면 면도기 헤드가 더 부드럽게 피부 표면을 지나갈 수 있다.
광고
-
시간이 충분하다면, 따뜻한 물과 포스트 쉐이브로 세안하고, 페이셜 스크럽을 사용하기. 포스트 쉐이브로 얼굴을 닦아주면 면도를 하면서 쌓인 각질을 제거할 수 있다.
- 티트리 오일은 여드름으로부터 얼굴을 보호해주고, 하마메리스 성분은 자극받은 피부를 안정시켜주기 때문에 티트리 오일과 하마메리스 성분이 들어간 페이셜 스크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7] X 출처 검색하기
-
두드려가며 물기를 닦아주고 수분을 보충하기. 수건으로 문지르면 면도를 마친 얼굴에 자극이 갈 수 있다. 얼굴이 건성이라면 향이나 다른 자극제가 첨가되지 않은 모이스처라이저(예: 베이비 오일)를 얼굴에 충분히 발라준다. 면도를 막 마친 피부에 데오도란트나 땀 억제제, 향수, 따끔따끔한 성분을 절대 발라주지 않는다.
- 애프터 쉐이브를 면도를 마친 후 냉각수나 가벼운 향수처럼 사용해도 좋으나, 얼굴이 자극될 수 있다. 애프터 쉐이브를 발랐을 때 얼굴이 따끔거린다면, 면도를 할 때 해당 부분에 자극이 갔음을 의미한다. 다음에 해당 부위를 면도할 때 주의하자.
-
면도한 후 해당 부위를 헹구고, 씻어준 후, 말려주기. 수염이나 면도할 때 쌓인 털을 제거해준다. 이렇게 하면 면도날에 물의 오염 물질이나 무기질이 마르지 않아서 면도날이 무뎌지지 않는다. 스테인리스 철 재질의 면도날이라면 물과 닿았을 때 어느 정도 산화될 수 있다. 면도날을 사용한 후 꼼꼼하게 면도날을 건조해서 산화 과정을 늦춰보자. 면도날을 평소 면도하는 반대 방향으로 청바지에 10-20회 정도 문질러서 면도날을 갈아주어 보자. 이렇게 하면 면도날 앞 면이 마르고 광도 나기 때문에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게 된다.광고
팁
- 서둘러서 면도하지 않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제대로 면도한다.
- 너무 면도기를 세게 눌러주면 다칠 수 있다!
- 면도기로 면도할 때 가로로 면도하지 않는다.
- 일반 면도날이나 일자 면도기는 매끄럽게 면도할 때 사용하면 좋지만, 일회용 면도기나 더블 블레이드 면도기, 전자 면도기에 비해 면도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 트리플 블레이저 면도기나 4겹 블레이드 면도기를 사용하면 콧구멍 아래처럼 면도하기 어려운 부분도 깔끔하게 면도할 수 있다.
- 신체의 넓은 부분을 면도할 때, 두터운 털이 완전히 젖어서 부드러워지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부드럽고 가는 털부터 먼저 면도한다.
- 따뜻한 물(물론 크림이 씻겨나가지 않을 정도여야 한다)을 충분히 섞어서 거품을 만들어준다. 무기가 부족한 거품은 면도날의 "브레이크"와 같은 작용을 하고 촉촉한 거품에 비해 털이 부드러워지지 않는다.
- 목 면도를 하려면 목 피부가 탄탄하게 유지되고 수염이 설 수 있도록 피부를 최대한 잡아당겨주는 것이 좋다. 피부에 면도기를 너무 세게 눌러주지 않고, 부드럽게 눌러주어서 면도날이 수염을 잡아당길 수 있도록 해보자. 한 부분을 너무 많이 면도하지 않고, 부드럽게 한 곳을 2-3번 면도한다.
- 아직 어리다면, 부모님께 도움을 요청해보자.
- 부모님께 면도기나 면도 크림에 대해 요청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부모님도 경험한 일이기 때문에 이해해주실 것이다.
광고
경고
- 둔해진 면도날을 교체하는 것을 잊지 말자. 둔해진 면도날을 사용하면 피부에 상처가 날 가능성이 높다.
- 비누를 주성분으로 하는 면도 크림과 알코올을 주 성분으로 하는 애프터 쉐이브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것 같다면, 사용하지 않는다.
광고
필요한 것
- 좋은 면도기
- 면도 브러시 (가능하면 준비)
- 좋은 모이스처라이징 면도 크림
- 무 알코올 애프터 쉐이브 밤/모이스처라이저
- 밝은 화장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거울
- 깨끗한 수건과 세안 타월
- 새 면도날
- 피부 타입에 따른 각질 스크럽
출처
- ↑ http://en.wikipedia.org/wiki/Safety_razor#Twin_blades
- ↑ http://www.dailymail.co.uk/news/article-2157084/Gillette-reveals-long-razors-last.html
- ↑ http://answers.yahoo.com/question/index?qid=20090724095712AAs6Izy
- ↑ http://www.msnbc.msn.com/id/6886845/
- ↑ http://en.wikipedia.org/wiki/Shaving#Electric_shaving
- ↑ http://www.msnbc.msn.com/id/6886845/
- ↑ 7.0 7.1 http://www.men-uusa.com/men-u_shaving_tips.html
- ↑ http://en.wikipedia.org/wiki/Headblade
- ↑ http://www.health.harvard.edu/newsletters/Harvard_Health_Letter/2010/January/out-in-the-cold
- Videos provided by alpha m.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59,169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