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
-
먼저 상태가 좋은 사과 고르기. [1] X 출처 검색하기 사과를 살펴보고 멍이나 물렁거리는 부분이 있는 사과를 골라내고 멀쩡한 사과만 남겨둔다. 상한 사과 하나가 모든 사과를 썩게 만든다. 사과는 부패하면서 다량의 에틸렌 가스를 내뿜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한 사과와 멀쩡한 사과를 같이 보관하면 안 된다.
-
상한 사과를 조리대에 놓아두기. 사과는 바구니에 넣어 상온에 보관하면 약 이틀 동안 신선도가 유지된다. 물론 긴 시간은 아니다. 하지만 상한 사과는 보관 방법에 상관없이 빨리 먹어치워야 한다. 부분적으로 상한 사과는 더 빨리 부패하기 때문이다.
- 사과가 사람이 먹기에는 너무 많이 상했다면 사슴이나 다른 야생동물이 먹도록 숲에다 버린다. 야생동물이 먹지 않더라도 썩어서 흙 속의 여러 곤충과 생물의 먹이가 될 것이다.
-
상태 좋은 사과를 냉장고에 넣기. [2] X 출처 검색하기 사과를 서늘하게 보관하면 더 오래 신선도가 유지된다. 대개 요즘 냉장고에는 과일칸이나 야채 보관실이 있다. 냉장고에 이런 보관실이 있다면 사과를 여기에 보관한다. 이런 보관실이 없다면 뚜껑없는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가장 온도가 낮은 냉장고 뒷쪽에 놓아둔다.
-
냉장고 안 사과을 젖은 종이 타월로 덮어두기. 사과의 신선도를 유지하려면 차가운 온도 외에 소량의 수분이 필요하다. 젖은 종이 타월로 사과를 덮어두면 수분이 충분히 공급된다. 하지만 사과를 젖은 종이 타월로 덮더라도 용기나 보관실 안에 완전히 봉해버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가능하면 온도 살펴보기. 야채 보관실에 온도 조절 장치가 있다면 온도를 -1.1도에서 -1.7도 사이로 맞춘다. 이 온도가 사과를 보관하기 딱 좋다. 사과를 이보다 더 차갑게 보관하면 세포가 분해되어 사과가 물컹물컹해지고 못 먹게 된다. 사과를 12도만 더 따뜻하게 보관하면 사과가 익는 속도가 두 배 빨라진다.
- 온도를 도 단위로 조절할 수 있는 온도 조절 장치는 없지만 냉장고나 야채 보관실을 더 차갑거나 따뜻하게 만들 수 있는 기본 장치가 있다면 보관실에 온도계를 두고 적당한 온도가 될 때까지 장치를 조절한다.
-
사과 계속 살펴보기. 이 방법으로 보관하면 최장 3주까지 사과를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광고
-
오래 보관할 수 있는 품종의 사과 고르기. 조나단, 롬, 멜로스, 부사, 그래니 스미스 등 새콤하고 껍질이 두꺼운 품종이 가장 좋다. 레드 딜리셔스, 골든 딜리셔스 등 달고 껍질이 얇은 품종은 일반적으로 장기간 보관에 적당하지 않다.
- 상태가 좋은 사과를 골라야 한다. 물컹거리는 부분이나 멍이 있는 사과는 다량의 에틸렌 가스를 내뿜기 때문에 가까이 있는 사과도 평소보다 빨리 부패하고 사과를 보관하려는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수도 있다.
-
사과를 하나하나 신문지로 싸기. [3] X 출처 검색하기 상태가 좋은 사과도 에틸렌 가스를 조금 내뿜는다. 따라서 사과가 상자 속에서 서로 부대끼면 더 빨리 상한다. 보관 중에 사과 하나가 썩기 시작하면 그 사과와 맞닿아 있는 다른 사과도 썩고 모든 사과가 빠르게 썩는다. 사과를 하나하나 신문지로 싸놓으면 서로 부딪치면서 상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 신문지 한 장을 사등분으로 나누어 쌓아놓는다. 검은 잉크만 사용된 면을 고른다. 유색 잉크에는 해로운 중금속이 들어있다.
- 사과 하나를 쌓아놓은 신문지 위에 놓는다. 제일 위에 있는 신문지로 사과를 감싼다. 신문지가 벗겨지지 않게 신문지 모서리를 모아서 살살 비튼다. 너무 세게 비틀면 안 된다. 신문지가 찢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신문지로 사과를 감싸는 이유는 공기를 차단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사과가 서로 부딪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다.
- 사과를 모두 사등분한 신문지로 감싼다.
-
상자에 단열재 깔기. [4] X 출처 검색하기 사과로 가는 공기가 완전히 차단되면 안 되기 때문에 상자를 밀폐하 안 된다. 하지만 공기를 대부분 차단해야 한다. 상자에 단열재를 깔면 사과의 온도와 공기의 양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상자에 짚이나 구멍 뚫린 플라스틱 단열재를 깐다.
-
사과를 단열된 상자에 넣기. 사과를 나란히 줄지어 넣어 사과를 싼 신분지가 벗겨지거나 사과끼리 직접 닿지 않게 한다.
-
서늘한 장소에 사과 보관하기. 대개 지하 저장실에 사과를 보관한다. 하지만 빛이 들지 않는 지하실, 빛이 들지 않는 다락방, 밀폐된 베란다도 나쁘지 않다. 이런 장소는 평균 온도는 영하로 떨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사과가 얼면 사과의 세포가 파괴되어 녹였을 때 흐물흐물해진다.
-
감자 옆에 사과를 보관하지 않기. 감자는 오래되면 가스를 분출한다. 이 가스는 사과를 빨리 상하게 한다. 사과와 감자를 같은 방이나 보관시설에 두어도 되지만 나란히 두는 것은 안 된다.
-
몇 달마다 사과 상태 확인하기. 이런 방법으로 사과를 보관하면 수개월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몇 달 후에는 사과가 상하기 시작한다.광고
필요한 것
- 온도계
- 신문지
- 상자
- 짚 또는 구멍 뚫린 플라스틱 단열재
출처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121,909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