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이별이나 이혼 등 사랑하는 사람과의 헤어지는 일은 “절대” 쉽지 않다. 사랑을 느끼게 해 준 그 한 사람이 떠나버렸다는 생각에 때론 다시는 행복해질 수 없을 것 같다고 느끼기 쉽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긍정적인 마음과 인내, 결단력으로 노력하면 가슴 아픈 이별의 긴 터널에서 헤어 나올 수 있다.
단계
-
그 사람이 생각나는 물건들은 모두 치운다. 결국엔 그 사람을 마주쳐도 아무 느낌이 없는 순간이 올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아니다. 지금은 상대방을 떠올리기만 해도 그리움과 슬픔, 후회 등의 감정에 사로잡힐 것이다. 따라서 그 또는 그녀를 상기시키는 물건들은 모두 치운다. 도저히 버릴 수 없는 물건이 있다면 상자에 넣어 보이지 않는 곳에 둔다. 다음의 예시를 살펴보자.
- 전 애인이 두고 간 물건들
- 전 애인이 준 선물
- 전 애인이 만들어 준 음악이나 믹스 테이프
- 전 애인이 떠오르는 그림이나 창작물
-
그 사람과 연락을 피한다. “그저 친구”로 머무는 것에 대해 100% 확실한 것이 아니라면(그 사람의 경우도 마찬가지) 말이다. 적어도 한 달에서 두 달 정도 그 사람과의 연락을 끊는다. 그 사람을 할 수 없이 봐야 한다면, 대화는 짧고 정중하게 끝낸다. 힘들겠지만, 꼭 필요한 일이다. 대화가 길어지다 보면, 예전 관계가 생각나 서로 어색해지고, 연인이었을 때처럼 농담을 던지며 장난을 칠 수도 있다. 어떤 경우에도 이는 “절대” 이별을 극복하는 좋은 방법이 아니다.
- 이는 전자기기를 통한 연락도 포함된다. “친구 끊기”나 차단 등의 방법을 진지하게 고려한다(적어도 지금만큼은). 핸드폰에서 그 사람의 번호를 지우면 문자를 보내고 싶은 유혹을 참을 수 있다.
-
신체적 활동을 통해 기운을 북돋는다. 어려운 상황일수록 운동을 하면 스스로에 대해 더 나은 기분이 들 것이다. 돈이 들지 않고 신날 뿐만 아니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운동을 하면 기분이 좋아지고 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1] X 출처 검색하기 무엇보다도 계속 꾸준히 운동을 하다 보면, 외모에 변화가 생기고 스스로 자신감이 생겨 이별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 새로운 운동을 시작하는데 도움을 받고 싶다면, 위키하우에 소개된 운동 관련 글들을 읽어보자.
-
관계 형성에 힘을 쏟는다. 이별 후 혼자 있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이 경우 나쁜 생각을 떠올리기 쉽고 스스로에 대해 자신감이 저하된다. 평소 가까이 지냈던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친구나 가족들은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진심 어린 조언을 해줄 수 있고, 당신이 기분이 나아지도록 온 힘을 다해 옆에 있어줄 것이다. 단순히 말을 “하지 않는다”라고 해서 더 나아지는 것은 없다는 점을 기억하자.
- 만약 친구나 가족과 함께할 수 없더라도 상황을 최대한 이용한다. 전화나 스카이프 채팅도 도움이 된다. 새로운 친구를 만들 수도 있다(단, 새로운 관계는 섣불리 시작하지 않는다).
-
스스로를 소중히 대하자. “당신”은 당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라는 점을 명심하자. 사랑했던 사람보다 자신에게 더 집중하는 것이 훨씬 수월할 것이다. 장점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누구나 가지고 있는 단점은 그대로 받아들이자. 내가 될 수 있는 최고의 사람이 되는데 집중하자. 행복은 다른 사람으로부터가 아닌, 나 자신으로부터 온다는 점을 잊지 말자.
- 전 애인이 오히려 불쌍하다는 생각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그 사람은 당신을 보냈다. 언젠가 당신이 얼마나 멋진 사람이라는 것을 깨달으면 이를 후회할 것이다.
광고
-
사랑했지만 이제 과거의 일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영원할 수 없는 것이 사랑의 현실이다. 그 사람을 진심으로 사랑했지만, 그 사랑은 이제 끝이 났다. 끝이 났다고 해서 헛된 시간이었던 것은 아니다. 그 사랑은 당신을 흔들 정도로 강렬했고, 오늘날의 당신을 만들었다. 진부하지만 옛 말에 따르면, 사랑하지 않는 것보단, 사랑하고 이별하는 것이 더 낫다.
- 이 모든 과정 중 중요한 것은 용서다. 힘들어했던 나 자신을 용서하자. 떠나고 싶어 했던 상대방을 용서하자(나중에 친구로 남고 싶다면 용서는 매우 중요하다). 이별의 원인을 제공했던 상대방이나 나 자신을 용서하자. 두 사람 모두 그저 인간일 뿐이다.
-
활동적이고 계획적으로 움직이자. 이별에서 어느 정도 극복한 뒤, 다시 시작하자. 다시금 독립적인 사람이 된 것을 기회로 삼아 스스로를 발전시키는데 힘을 쏟는다. 스스로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이전보다 더 나은 곳에서 성공적인 인생을 펼칠 때이다. 다음의 예시를 참고하자.
- 일에 몰두하기. 새로운 프로젝트를 받아들인다.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한다. 이후 승진이나 임금 인상을 제안한다.
- 새로운 취미를 가진다. 악기를 배우거나 새로운 언어를 공부한다. 일기를 쓰거나 글쓰기에 도전해 본다.
- 세상을 탐험하자. 여행을 떠나거나 새로운 사람을 만난다. 거친 자연 속으로 탐험을 떠나자(물론 사전에 안전 예방 조치는 필수다).
-
새로운 관계에 마음을 연다. 힘든 이별 후, 한 달이나 두 달 정도는 이성적 감정을 소모하는 관계에 휘말리고 싶지 않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관계는 진심이 아닌, 이별에 대한 반발심에서 비롯된 감정일 확률이 높다. 그러나 일정 시간이 지난 뒤라면,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고, 좋아하는 감정을 느껴도 괜찮다. 처음엔 어색하고 약간은 힘들 수 있지만, 이는 정상이다. 과거 늘 함께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누던 경험에서 점점 멀어지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점점 기억이 흐려질 것이다.
- 새로운 사람이 다가오면, 이를 받아들이자. 미래의 또 다른 이별을 겁내며, “현재”를 즐길 수 없는 사람이 되진 말자. 꼭 거창한 사랑이 아니더라도, 새로운 사람에게서 좋은 감정을 느껴도 괜찮다.
-
현재를 살자. 아무리 과거에 힘든 사랑과 이별을 겪었더라도, 이는 과거일 뿐 바꿀 수 없는 사실이다. 이미 지나간 일이다. 일부 사람들은 과거의 경험에 집착하며, 이를 보내기 힘들어한다. 그러나, 사랑했던 사람과의 과거에 매달리기 보단 “현재”에 집중할 때 새롭게 다시 시작할 수 있다.
- 시간이 걸릴 것이다. 인내심을 갖자. 한동안은 옛 애인 생각이 자꾸 날 것이다. 하지만, 우울감과 소극적인 자세에 맞서 스스로에 집중할 때, 마침내 과거에서 벗어날 수 있다.
-
미래를 기대하자. 한땐 절대 다시는 행복해질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을 수도 있다. 시간이 지나면 이러한 생각은 줄어들 것이다. 사실 우리는 “언제든” 밝은 미래를 꿈꿀 수 있다. 이 세상엔 만나야 할 새로운 사람도 많고, 새롭고 멋진 경험이 가득한 미래의 날들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 과거의 일이 내 행복을 결정짓는 것은 아니다. 미래에 내가 무엇을 꿈꾸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행복한 인생을 가꿀 수 있다.
-
점차 희미해지는 사랑했던 사람과의 추억을 보낸다. 시간이 약이란 말이 있다. 이별 후엔 그 사람을 그리워하지 않고는 단 1초도 보낼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한 주, 한 달…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이러한 생각들이 옅어진다. 결국, 그 사람에 대해 별다른 힘든 생각 없이 하루를 온전히 보낼 수 있게 된다. 즉, 슬픔이라는 감정을 “잊게”되는 것이다. 이는 엄청난 발전이다. 당신은 해낸 것이다! 이제 희망찬 미래만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 한꺼번에 그 사람에 대한 생각을 멈춰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가슴속에 그 사람과의 소중했던 추억을 늘 간직할 순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억으로 인해 당신이 인생에서 앞으로 나아가는데 방해가 돼선 안 된다. 마치 오래 전 돌아가신 친척을 떠올릴 때처럼, 그저 한 때 좋았던 추억 정도로만 간직하자.
광고
팁
- 이 세상에 당신에게 맞는 사람은 단 한 명 뿐이라는 ”운명론”을 믿지 않는다. 이는 매우 비현실적인 생각이다. 나에게 맞는 사람은 많다. 우리 모두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완벽하지 않다. 당신을 떠난 그 사람만이 당신의 “운명”은 아니다. 다른 사람을 또 찾을 것이다(그 사람과 헤어져도 또 찾을 것이다). 그리고 열렬히 사랑할 것이다.
- 전 애인을 “잊는 것”은 고통을 잊는 가장 좋은 방법처럼 들려도, 과거의 관계에서 배웠던 모든 교훈들까지 잊어버려선 안 된다. 당신이 좋든 싫든, 과거의 관계들이 퍼즐처럼 모여 오늘날의 나 자신을 만들었다. 이러한 경험들로부터 나에게 맞는 사람이나 원하는 관계에 대해서 배울 수 있다. 이는 향후 더 나은 관계를 맺는 디딤돌이 될 것이다.
- 한 달이 지났지만 여전히 힘들다면, 우울증일 확률이 높다. 정신과 의사나 상담 전문의를 찾아가자.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는 일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다.
- 누군가 진심으로 사랑했다면, 당신과 함께가 아니더라도 그 사람이 행복하길 바랄 것이다. 그 사람의 행복을 바라는 것이 진정한 사랑이다. 당신은 과거에서 나아가 당신의 인생을 살면 된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