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입영이라고도 불리는 선헤엄은 오로지 물 위에 떠 있기 위한 목적으로 사지를 모두 움직이는 기본적인 생존수영 기술입니다. 초보 수영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우기도 합니다. 선헤엄은 수구 같은 수중 스포츠에 자주 사용됩니다. 당신이 수영을 잘 못하더라도 체력을 키워주며 오랫동안 선헤엄 치는 방법을 배우면 전신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단계
-
팔과 다리를 모두 이용하세요. 사지를 모두 사용하여 몸을 수직으로 유지하세요. 수평으로 누워 다리로 물을 차며 첨벙거리는 것은 수영입니다. 선헤엄이 아닙니다.
-
팔은 수평으로 움직이세요. 팔을 위아래로 움직이면 몸이 위로 갔다가 다시 끌어 내리려고 하여 몸이 내려 갑니다. 팔은 앞뒤로 움직이고 손은 손가락을 꽉 붙인 채 팔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향하도록 하세요. 이렇게 하면 상체를 위쪽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다리는 원을 그리며 앞뒤로 차세요. 다리는 원을 그리되 발은 방향을 잡지 마세요. 그대로 고정하세요. 앞뒤로 차면서 첨벙거릴 때는 발을 아래로 향하고 계속 차세요.
-
머리는 위로 한 채 평소대로 숨쉬세요. 머리는 수면 위로 하고 숨을 천천히 조절하세요. 숨을 천천히 쉬면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고 힘을 아끼며 선헤엄을 오래 칠 수 있습니다.
-
필요 시, 등을 대고 누운 뒤 부드럽게 팔과 발로 헤엄치세요. 등을 대고 누운 뒤 헤엄치며 잠시 몸이 쉴 시간을 주세요. 계속 팔과 다리로 헤엄쳐야 합니다. 하지만 몸이 수직으로 위치했을 때보다는 덜 움직여도 됩니다.
-
물 위에 뜨는 게 힘들다면 부상 물체를 이용하세요. 통나무. 노. 고무보트. 무엇이든 물에 뜬다면 당신이 물에 떠있는 것을 도와줄 겁니다. 물에 뜨는 데 드는 에너지를 사용하는 시간이 줄수록 더 오래 버틸 수 있어요.광고
-
개헤엄 치세요. 개헤엄은 두 팔을 앞으로 움직이고 다리를 위아래로 차는 자세입니다.
- 장점: “적절한 기술”을 배울 필요가 없어요.
- 단점: 에너지를 금방 써요. 이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없습니다.
-
물장구 치기. 물장구 치는 기술은 다리로 선헤엄 치는 동시에 팔을 뻗쳐 균형을 잡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발가락이 밑으로 향한 상태에서 한 쪽 다리를 앞으로 차면서 다른 다리는 뒤쪽을 차야 합니다. 지속적으로 앞뒤를 차도록 하세요.
- 장점: 이 기술을 사용하는 동안 팔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단점: 헤엄치기 위해 다리만 사용하므로 금방 지칠 수 있어요.
-
개구리 헤엄치기. 개구리 헤엄은 발을 옆으로 뻗은 뒤 다시 안으로 가져오는 동작입니다. 개구리 헤엄은 채찍 헤엄이라고도 불립니다. 다리를 한 데 모으는 것으로 시작하여 발을 옆으로 움직이고 빠르게 다시 가져오세요.
- 장점: 발을 찰 때 물장구 치는 동작이나 개헤엄보다 에너지가 덜 듭니다.
- 단점: 물을 찰 때 몸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움직이기 보다는 갑자기 불쑥 위로 솟거나 내려갑니다.
-
조정 기술. 조정은 손을 이용하여 선헤엄을 칠 수 있게 해줍니다. 조정을 하기 위해선 손을 옆쪽 바깥으로 뻗되 완전히 물에 잠겨있어야 합니다. 손바닥은 서로를 마주보고 서로 거의 마주칠 때까지 두 손을 움직이세요. 이 때 손바닥을 바깥쪽으로 향한 뒤 바깥쪽으로 팔을 열어 원래 자세로 돌아오세요. 손은 앞뒤로 움직이며 유연한 동작을 만들도록 하세요.
- 장점: 다리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서 첨벙거리기 기술 같은 다른 선헤엄 동작을 시도할 수 있어요.
- 단점: 머리를 제외한 거의 모든 몸 부위를 물에 잠겨있어야 합니다.
-
로터리킥(rotary kick). 거품기 헤엄이라고도 불립니다. 한 발을 시계방향으로 움직이고 다른 발은 반시계방향으로 움직이세요. 이 기술은 소화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힘을 절약해줍니다.
- 장점: 제대로 할 줄 알면 힘을 많이 아낄 수 있어요.
- 단점: 이 기술은 통달하기 힘듭니다. 이 기술을 연마하기 위해 광범위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
작은 헬리콥터 기술. 물 위에 뜨듯이 누우세요. 즉시 손으로 원을 그리세요. 발은 위아래로 움직이세요.
- 장점: 아이에게 설명하기 쉬워요.
- 단점: 손으로 원 그리는 것이 피곤해질 수 있어요.
광고
팁
- 물의 염분이 높거나 설탕이 많이 들어가 있다면 물에 뜨기 쉬워요.
- 필요하다면 부양 기구를 사용하세요. 물에 뜨는 것이 익숙해질 겁니다.
- 운동을 하면 물 안에서 몸의 무게를 버티기 쉬워질 겁니다.
- 수영하다 지치면 팔을 사용하지 않고 수영해보세요.
- 마음을 가다듬고 힘을 아끼세요. 선헤엄을 오래 칠수록 더 힘이 듭니다. 힘에 부칠수록 저체온증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광고
경고
- 항상 친구와 같이 수영하세요.
- 수영을 처음 해본다면 물에서 남에게 잘 보이려 하지 마세요.(팔이나 다리를 사용하지 않고 선헤엄을 치는 행위 등)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