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오른손잡이인 사람이 왼손잡이가 되기 위해 연습하는 것은 어렵지만 재미있고 흥미로운 시도이다. 왼손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아인슈타인, 미켈란젤로, 해리 칸, 테슬라, 다빈치, 플레밍, 벤저민 프랭클린과 같은 여러 역사적인 인물들처럼 양손잡이(양쪽 손을 똑같이 사용할 수 있는 사람)가 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이 양손잡이가 되는 훈련을 꼭 받을 필요는 없다. 하지만, 양손잡이에게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면 당구 게임에서 오른손잡이에게 유리한 샷과 왼손잡이에게 유리한 샷이 있고, 테니스에서 포핸드를 양쪽에서 쳐내어 더 많은 공을 받아 낼 수 있는 것처럼 양손잡이는 유리한 점들을 가지고 있다. 왼손 사용하기를 배우는 것은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하지만, 노력과 긍정적인 마음으로 이뤄낼 수 있다!
여기에 제시된 단계를 거꾸로 수행하여 왼손잡이가 오른손잡이로 될 수도 있다. 일부 왼손잡이의 경우 물건을 오른손으로 사용할 줄 아는 것으로써 오른손잡이들을 위해 설계된 세상에서 왼손잡이의 불편함을 극복해가는 장점을 갖기도 한다.
단계
-
매일 왼손 사용 연습하기. 왼손 사용해 능숙해지는 게 하룻밤 사이에 이뤄지는 일이 아니어서, 완전해지기 위해서는 몇 개월 심지어 몇 년까지도 걸릴 수 있는 과정이다. 때문에 왼손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기 원하면 매일 연습해야 한다. [1] X 출처 검색하기
- 매일 왼손으로 글을 쓰는 연습 시간을 정한다. 꼭 오랫동안 할 필요는 없고, 하루에 단 15분만으로도 만족스러울 만큼의 속도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실제로 좌절감을 느끼고 포기하게 되기 때문에 오랜 시간 연습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매일 조금씩 연습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 허공에 대고 글씨 쓰는 연습을 해 보자. 오른손부터 시작해서 왼손으로 따라 써본다. 그런 다음 종이 위에 써 보는데, 근육이 적절히 준비되기 위해서는 꾸준한 연습을 해야 한다.
-
손 모양 바르기 잡기. 왼손으로 글을 쓰는 연습을 할 때 펜이나 연필을 편하게 잡는 것이 중요하다. [2] X 출처 검색하기
- 많은 사람들이 펜을 너무 세게 잡아 손을 잘못 움켜쥐게 된다. 하지만, 이것은 손에 긴장감을 주어 경련이 일어나고 쉽게 피로해진다. 이렇게 되면 글을 잘 쓸 수 없게 된다.
- 오른손으로 펜 잡은 모습을 힘 주지 않고 편안히 따라 해 보자. 글을 쓰는 동안 매 순간마다 의식적으로 손에서 힘 빼는 연습을 해 본다.
- 사용하는 필기구는 왼손으로 어느 정도 편하게 쓸 수 있는가에 큰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선이 그어진 질 좋은 종이와 잉크가 잘 나오는 좋은 펜을 사용해 보자.
- 종이나 공책을 오른쪽으로 30에서 45도 정도 기울인다. 이 각도로 쓰는 것이 좀 더 자연스럽게 느껴질 수 있다.
-
ABC 연습하기. 왼손으로 ABC의 소문자, 대문자 쓰기부터 시작해 본다. 천천히 조심스럽게 가능한 매 글자마다 바른 모양을 쓰도록 집중해서 써 본다. 지금은 속도보다 정확성이 중요하다. [3] X 출처 검색하기
- 오른손으로 ABC를 써서 비교해 본다. 왼손으로 쓴 글씨가 오른손으로 쓴 글씨처럼 완벽해지도록 집중해서 써 본다.
- 연습했던 종이를 폴더에 보관하자. 좌절감을 느껴 왼손잡이가 되는 것을 포기하고 싶을 때, 먼저 연습했던 종이를 들춰보고 얼마나 발전되었는지 짚어보자. 이것은 지속하고 싶은 새로운 동기를 부여해 줄 수 있다.
-
문장 쓰기. ABC 쓰기가 지칠 때 문장 쓰기를 진행할 수 있다.
- “I am writing this sentence with my left hand.” 같이 단순한 문장으로 시작해 보자. 효율성보다는 천천히 깔끔하게 쓰는 것에 집중하자.
- 그리고 “The quick brown fox jumps over the lazy dog.”라고 반복해서 써 보자. 이 문장에는 모든 알파벳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연습하기 좋은 문장이다.
- 26개 모든 알파벳이 들어있는 다른 문장에는: “The five boxing wizards jumped quickly”, “Pack my box with five dozen liquor jugs.”가 있다.
-
쓰기 공책 활용하기. 아이들이 처음 쓰기를 배울 때, 점선이 있어 따라 쓸 수 있는 쓰기 공책을 사용한다. 이 공책은 아이들이 손의 움직임을 제어하면서 정확하게 쓸 수 있도록 해 준다.
- 왼손 글쓰기를 배우는 것은 본질적으로 손과 뇌에 처음부터 다시 가르치는 것이기 때문에 쓰기 공책 사용은 좋은 방법이 된다.
- 줄이 있는 종이를 이용해서 자신이 쓴 글자가 바른 비율인지 확인할 수 있다.
-
거꾸로 쓰기. 세계의 많은 언어들과 마찬가지로 영어는 왼쪽부터 오른쪽 또는 “엄지부터 새끼손가락” 방향으로 글을 쓴다.
- 이것이 오른손잡이한테는 편하게 느껴진다. 또 종이에서 손이 움직일 때 잉크가 번지지 않게 해준다.
- 하지만, 왼손잡이에게는 이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게 느껴지고, 지금 막 쓴 잉크 위로 손을 움직이게 돼서 지저분하게 될 수 있다. 그래서, 거꾸로 쓰는 것이 왼손잡이에게는 더 편하게 느껴진다.
- 사실 유명한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왼손잡이였고 노트와 편지를 자주 거꾸로 썼다. 종이에 거울을 대고 반사시켜 읽어야 내용이 판독될 수 있었다.
- 왼손으로 거꾸로 쓰는 연습을 해 보자 – 얼마나 쉬운지 깜짝 놀랄 수도 있다. 왼손으로, 오른쪽에서 왼쪽 “엄지에서 새끼손가락” 방향으로 쓰는 것을 기억하자. 거꾸로 쓰는 동안 글자도 거꾸로 써야 한다!
-
사물 그리기. 왼손으로 글을 쓰는 게 목표이지만, 왼손 그림 그리기 역시 도움 될 수 있다. 이는 왼손을 제어하고 힘을 기르는데 아주 좋은 연습이다. [4] X 출처 검색하기
- 원, 사각형, 삼각형 같은 단순한 것으로 시작해보자. 그런 후에 주위에 있는 나무들, 전등, 의자와 같은 사물을 그려보고, 자신감이 느껴지면 사람과 동물도 그려보자.
- 왼손으로 위아래 뒤집어 그리기도 아주 좋은 연습이다. 이것은 글쓰기 기술을 향상시켜줄 뿐 아니라, 뇌에 창의력을 더 해주는 훌륭한 연습이다!
- 미켈란젤로, 다빈치, 에드윈 헨리 랜시어 경과 같은 훌륭한 많은 예술가들은 왼손잡이였다. 이들은 그림을 그리거나 색을 칠하는 도중 손이 피곤하거나 특별한 각도가 필요할 때, 한 손을 쓰다가 다른 손으로 바꿔 사용할 수 있었다. 특히, 랜시어는 동시에 양손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유명했다. [5] X 출처 검색하기
-
인내심 갖기. 위에서 말했듯이, 왼손으로 쓰는 방법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참을성을 갖고 쉽게 포기하지 않도록 한다.
- 어릴 때 오른손이 익숙해지도록 하는 데 여러 해가 걸린 것같이 왼손이 익숙해지는 데는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더라도(이전되는 기술로 인해), 왼손 쓰기를 배우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유념하자.
- 처음에는 속도를 신경 쓰지 말고 계속 잘 제어하면서 할 수 있는 만큼 정확히 연습하면 점점 더 속도가 붙고 시간이 가면서 자신감도 생길 것이다.
- 왼손으로 쓰는 것이 얼마나 멋지고, 유용한 기술일지 계속 유념해둔다. 동기부여를 유지하는 것이 왼손잡이가 되기 위해 노력할 때 직면하는 가장 어려운 일이다.
광고
-
모든 것을 왼손으로 하기. 여태 살아오는 동안 오른손에서 왼손으로 어느 정도 기술 전이가 되어, 맨 처음 왼손으로 시작하는 것이 많이 힘들지 않을 것이다. 또 자동적으로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기술이 전이되기 때문에 왼손으로 한 가지 작업만 하는 것보다 모든 작업을 왼손으로 하면, 특정한 업무를 하는데 기술을 더 빠르게 익히게 될 것이다. 인내심을 갖자. 어떤 사람들은 당신이 나이가 들수록 왼손잡이로 바꾸는 것이 더 어렵다고 말하는데 그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 어릴수록 잘 쓰는 손을 바꾸기가 쉽다는 생각은 오른손을 더 잘 사용할수록 왼손으로 사용하는데 인내심이 더 없어지기 때문이다. 사실, 나이가 들수록 왼손으로 기술을 습득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더 짧다. 왼손의 힘을 기를 수 있는 가장 쉽지만 중요한 방법은, 대체로 오른손으로 했던 모든 행동과 작업들을 완전히 왼손으로 하는 것이다. [6] X 출처 검색하기
- 왼손으로 양치질을 해 보자. 머리 빗기, 커피컵 들기, 빵에 버터 바르기, 문 열기 등 매일 일상에서 하는 행동들을 왼손으로 해 본다.
- 다트 던지기(안전한 환경에서), 당구 게임, 소프트볼 던지고 받기에 왼손을 사용해 보자.
- 만일 왼손 사용하는 것을 자꾸 잊어 계속 오른손을 사용하게 된다면 오른손 손가락에 밴드를 붙여보자. 이렇게 하면 오른손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고, 강제적으로 왼손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왼손으로 웨이트 들기. 왼쪽 팔과 손에 힘을 기르고, 자주 쓰는 쪽과 그렇지 않은 쪽의 불균형을 맞춰주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웨이트를 드는 것이다.
- 아령을 들고, 바이셉스 컬, 킥백, 해머 컬, 덤벨 프레스를 해보자.
- 가벼운 웨이트로 시작해서 좀 더 무거운 웨이트로 힘을 길러보자.
-
저글링 배우기. 서너 개 공으로 저글링 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왼쪽 손과 팔의 힘을 기르고 인상적인 파티 트릭을 가질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공 튀기는 연습하기. 양손 쓰기가 잘 되기 위해 잘 쓰지 않는 손의 힘을 기르는 좋은 방법은 탁구 라켓 두 개와 공 두 개를 양손으로 동시에 튀기는 것이다.
- 이것에 익숙해지면 더 작은 라켓을 이용하거나 끝이 넓은 망치로 훈련할 수 있다.
- 뿐만 아니라 왼손 사용을 더 향상시키면 뇌 전체에 기막히게 좋은 운동이 된다! [7] X 출처 검색하기
-
악기 고르기. 악기(양손을 필요로 하는)를 연주하는 많은 사람들은 이미 어느 정도 양손잡이이다.
- 따라서 악기(피아노나 플루트)를 골라서 왼손에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매일 연습해 보자. [5] X 출처 검색하기
-
수영하기. 수영은 뇌에 균형을 맞춰주는 것으로 입증된 양손잡이 활동이며, 덜 사용하는 쪽의 손을 더 유동적으로 사용하게 해준다.
- 수영장에서 연습을 하면 왼쪽의 힘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고 동시에 훌륭한 유산소 운동도 된다! [5] X 출처 검색하기
-
왼손으로 설거지하기. 정기적으로 왼손을 사용해서 설거지하는 것은 잘 사용하지 않는 손의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안전하고 간단한 방법이다. 이는 설거지를 떠나 왼손 사용을 오랫 동안 할 수 있는 재미있고 유용한 방법이다.
-
덜 쓰는 손으로 거울에 비춰 쓰기, 당구 치기, 새우 다듬기, 다트 던지기 같은 소근육 사용하는 운동 시작하기. 어떤 행동을 좌우 반전된 이미지로 바로바로 옮기는 운동을 연습하게 되어 오른손으로 했던 작업을 왼손으로도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이전에 어느 쪽 손으로도 해본적 없던 행동들을 해볼 때 왼손으로 처음 해보는 것에 어느 때 보다 조금더 익숙해질 수 있을 것이다. 오른손 기술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여러 해가 걸릴 수도 있지만, 오른손처럼 거의 비슷하게 되기 위해선 두 달이 채 걸리지 않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을 왼손으로 쉽게 할 수 있을 만큼 익숙해졌을 때 오른손이 더 능숙하다고 왼손을 오른손처럼 만들고자 조급해 할 필요는 없다. 만약 서둘러 양손잡이가 되고 싶다면 2에서 7단계를 생략하고, 처음이라 느린 것 때문에 따분할 수 있는 것을 조절할 수 있다.
-
항상 왼손 사용하기. 늘 쓰는 손을 사용하는 것은 뇌 속에 베여있어서 무의식적으로 움직여질 것이다. 이는 왼손잡이가 되려고 연습할 때 문제가 될 수 있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할 때마다 의식적으로 왼손 사용하는 것을 떠 올려본다.
- 예를 들어, 왼손등 위에 “왼쪽”이라 쓰고 오른 손등에는 “오른쪽”이라 써 보자. 이렇게 하면 매번 펜을 집거나 어떤 행동을 할 때 시각적으로 기억나게 해 줄 것이다.
- 항상 왼쪽에 차던 시계를 오른쪽에 차 본다. 이렇게 하면 스스로 바꾸려는 노력을 잠재의식에 인식시키도록 도와줄 수 있다.
- 다른 방법으로는, 전화, 냉장고, 문 손잡이에 스티커 메모를 붙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스티커 메모를 볼 때마다 왼손으로 사용하도록 상기시켜줄 것이다.
광고
팁
- 집에서만 왼손으로 글쓰기를 연습한다. 왼손으로 깨끗하고 신속하게 쓸 수 있을 때까지 학교나 직장에서는 주로 사용하는 손으로 글씨를 쓴다. 이로써 시간이 절약되고 직장에서 지저분하게 보이지 않게 해 준다.
- 쓰기를 배우는 동안 왼손으로 쓰는데 나에게 맞는 자세를 만든다.
- 왼손을 사용할 때는 가능한 오른손이나 팔 사용을 자제한다.
- 왼손으로 배구 서브 넣기, 아침식사하기 등과 같은 일상 행동을 한다.
- 알파벳이 모두 들어가 있는 ”quick brown fox jumps over the lazy dog,”문장을 반복해서 써 본다.
- 왼손 쓰기를 하는 동안 오른쪽 눈으로 본다.
- 20세 정도나 그 이상의 나이에서 손 사용을 바꿔본다. 복잡한 작업에서는 왼손을 반만 쓰기보다 모두 왼손을 사용하는 것으로 바꾸길 바란다 해도 오른손이 이미 더 익숙해져서 왼손을 덜 쓰게 만들어버릴 것이다.
- 항상 전화를 왼손으로 사용한다.
광고
경고
- 이것을 성취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고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 양손잡이가 되기 전에 왼손으로 못을 박지 말자.
- 왼손으로 오이 채썰기를 시도하지 않는다. 특히 써는 방향을 잡기 위해 손가락을 칼에 바짝 대는 경우에 말이다. 사고로 자칫 손가락을 베거나 자르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완전한 왼손잡이가 될 때까지는 너무 빨리 훈련을 시작하면 안 된다.
- 사용하던 손을 바꾸면 방향감각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시간을 갖고 천천히 하도록 한다.
광고
출처
- ↑ https://www.concorde.edu/blog/surgical-technologist-become-ambidextrous
- ↑ http://handedness.org/action/leftwrite.html
- ↑ https://www.youtube.com/watch?v=1197YxeHOKI
- ↑ https://www.youtube.com/watch?v=jVVoX_SC6ug
- ↑ 5.0 5.1 5.2 http://www.mind-course.com/ambi.html
- ↑ https://www.concorde.edu/blog/surgical-technologist-become-ambidextrous
- ↑ http://www.youtube.com/watch?v=Hzk0AlxJ-IM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55,710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