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자신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우면 더 진실되고 충만하며 멋진 인생을 살 수 있다. 자기를 표현하는 법을 연습하고 자기 자신에게 진실되게 사는 것은 자신을 믿고, 감정을 표출하고,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 필수적이다. [1] X 출처 검색하기 Baird, Robert. The Responsible Self: An Interpretation of Jean-Paul Sartre. Philosophy in the Contemporary World. Spring 2007, Vol. 14, Issue 1, p 144-152
단계
-
자기 생각에 귀 기울이기. 자기표현은 자기 감정에 대해 정직하게 소통하고 드러내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는 특히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보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자기표현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생각에 귀를 기울이고, 자기 감정과 특정 상황에서의 자신의 행동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스스로에게 집중하는 행위는 당신이 자신의 감정과 더 가까워질 수 있게 해 자기를 표현할 수 있도록 보조할 것이다. [2] X 출처 검색하기 Pfaffenberger, Angela H. Optimal Adult Development: An Inquiry Into The Dynamics Of Growth.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Summer 2005, Vol. 45, Issue 3, p279-301
-
자기 감정 인식하기.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존중하는 것은 경험이 많이 없는 사람에게는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다. 어쩌면 안전하게 자기 감정을 표현하는 법에 대해 모를 수도 있다. 아니면 자기 감정에 집중한 경험 자체가 많이 없을 수도 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감정에 대해 부끄러워 하고 감추려고 하며,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것을 힘들어 한다. [3] X 출처 검색하기 Kahn, Jeffrey H. and Garrison, Angela M. Emotional Self-Disclosure and Emotional Avoidance: Relations with Symptoms of Depression and Anxie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Oct 2009. v56, n4 p573-584
- 예를 들어 친구가 당신과의 약속을 잊고 약속 장소에 나타나지도 않고 사과 전화도 하나 주지 않았다고 가정하자. 이때 화가 나고 흥분하는 것은 정상적인 감정이다. 그리고 스스로 느끼는 그런 분노와 슬픔 등의 감정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감정을 무시하거나 비하하지 않도록 한다. 상대가 사과하더라도 당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정당화시키도록 한다. 당신은 그럴 권리가 있다.
- 자신의 감정과 가까워지는 것을 결국 진정한 자기 자신과 거리를 좁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진정한 모습과 가까워질 수록, 삶 속의 불안감, 우울함을 비롯한 부정적인 감정을 덜 느끼게 될 것이다. [4] X 출처 검색하기 Physiological and cognitive effects of expressive dissonance. By: Robinson, Jennifer L.; Demaree, Heath A. Brain & Cognition. Feb 2007, Vol. 63, Issue 1, p70-78.
-
자기 몸의 반응 살펴보기. 아마 새로운 경험일 수도 있다. 자기 감정을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몸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감정적인 상황에서 자기 몸에 집중해보도록 한다. 처음에는 간단하게 시작해본다. 운전 중에 분노를 느꼈을 때 핸들을 치는 등의 행동을 예로 들어볼 수 있겠다. 버스를 탔거나 차를 운전할 때 정체가 오래 지속되면 점차 짜증이 나고 화가 들어서는 것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 특히 감정을 느끼면서 몸의 어느 부분에 긴장이 집중되는지 확인해본다. 호흡이 어떻게 변하는지도 알아보고, 복부나 위의 상태에 변화가 생기는지도 알아본다.
광고
-
감정 일기 써보기. 감정 일기에 자신의 감정을 적어보도록 한다. 작은 수첩이나 핸드폰의 앱도 괜찮다. 처음에는 연습을 위해 슬픈 영화를 보면서 짧게 자신의 감정을 적어보는 것도 좋다. 단순히 슬프다고 적지 말고, 물리적으로 슬픈 감정에 어떻게 반응했는지도 적어본다. 혹시 우는 것이 힘들었는가? 슬픈 감정을 느낄 때 심장 부근에 어떤 느낌이 들었는가?
- 감정 일기를 만들고 자기 몸의 반응에 집중할 때는 잡념에 신경쓰지 않도록 하자. 자신의 감정을 소홀히 넘기지 않고 더 가까이 연결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5] X 출처 검색하기 Kever, Anne; Grynberg, Delphine; Eeckhout, Coralie; Mermillod, Martial; Fantini, Carole; and Vermeulen, Nicolas. The Body Language: The Spontaneous Influence of Congruent Bodily Arousal on the Awareness of Emotional Word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 Performance. Jun2015, Vol. 41 Issue 3, p582-589
-
자기 감정의 주인 되기. 어떤 감정을 느끼는 것이 바보같은 것이라며 스스로를 속이는 것이 습관일 수도 있다. 어쩌면 특정 기분이나 감정을 느끼는 것이 옳지 않다고 믿고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위 과정을 따라 감정에 대한 자기 몸의 반응에 집중을 하면 할 수록, 감정을 이전처럼 쉽게 떨쳐내기가 힘들어질 것이다. 사실 우리 몸의 반응에는 이유가 있으며, 이런 자연스러운 반응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일기장에 당신이 하루 동안 느낀 모든 감정을 자세히 적어보자.
- 예를 들면 "오늘 회사에서 상사가 나를 너무 화나게 만들었다"고 적어볼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화났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왜 화가 났는지 생각해보도록 한다. 이를 매일 반복한다. 당신이 실제로 관심을 가졌을 때 얼마나 많은 감정을 느끼는지에 대해 놀랄 수도 있다.
- 사람들은 천성적으로 감정적인 동물이지만 점점 속도를 추구하는 세상이 되면서 스스로의 감정에 소홀해지기가 쉬워졌다. [6] X 출처 검색하기 Koole, Sander L. The psychology of emotion regulation: An integrative review. Cognition & Emotion. Jan2009, Vol. 23 Issue 1, p4-41
-
스스로를 어떻게 표현하고 싶은지 적어보기. 자기를 매일 더 감정적으로 잘 표현하기 위해서는 각종 상황 속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실제로 자신이 특정 상황에 처해있다고 생각하고 연습을 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 앞서 언급한 직장 상사를 다시 예로 들어보면 당신이 상사에게 어떤 말을 하고 싶은지 적어보는 것으로 이 과정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자기 생각을 고쳐서 적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최대한 있는 그대로 자세하게 표현하도록 한다.
- 괴로워하는 사람이나 길 잃은 동물 등을 봐서 슬픈 감정을 느꼈다면 그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일기에 적어본다. 그리고 그 감정에 몸이 어떻게 반응했는지도 자세히 적도록 한다. [7] X 출처 검색하기 Segal, Daniel L.; Tucker, Heather C.; Coolidge, Frederick L. A Comparison of Positive Versus Negative Emotional Expression in a Written Disclosure Study Among Distressed Students. Journal of Aggression, Maltreatment & Trauma. Jun 2009, Vol. 18 Issue 4, p367-381
광고
-
안전하게 자기표현 하기. 먼저 자기 감정을 편집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상태로 표현하는 법을 알되 타인에게 상처를 주지 않아야 할 것이다. 자기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는 것은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안전하게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는 것과 같다. 일기를 통해 자신이 느낀 분노를 문장으로 재구성해보도록 한다. 자기 감정을 인정하면서 해고를 당하거나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표현하는 법을 익히도록 한다.
- 예를 들어 상대방에게 소리지르면서 싫다고 말하는 대신, 일기에 자기 감정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먼저 거쳐서 실수로 내뱉은 부정적인 말이 인생을 망치지 않게 하라. 일기장에 "회사에서 상사가 나한테 이런 일을 시켰을 때 너무 화가 났다", "부모님이 나에게 소리를 질렀을 때 화가 났다"고 쓰는 것은 감정이 당신을 지배하는 것을 막고 스스로 자기 생각과 감정을 통제하는 방법이다.
- 이 방법은 분노 뿐만이 아닌 다른 감정에도 유효하다. [8] X 출처 검색하기 Wang, Yu and Kong, Feng. The Role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Impact of Mindfulness on Life Satisfaction and Mental Distress. Social Indicators Research. May 2014, Vol. 116, Issue 3, p843-852
-
계획을 실행으로 옮기기. 먼저 자기 감정에 편안함을 느끼고 흑백논리적인 생각을 버리도록 한다. 이를 통해 언제 자기 주장을 해야 하는지, 개인적인 감정을 언제 표현하는 것이 적절한지 배우고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다.
- 예를 들어 고용주가 당신을 화나게 했다면, 자기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앞서 먼저 상황 속에서 어떤 이득을 볼 수 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상사가 당신의 말을 들을 것인가? 상사가 당신의 말을 이해할 것인가? 집에서 일기장에 분노를 표출하는 것이 상대와 대립하는 것보다 건강할 것인가? 이런 질문들에 답해보면,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면서도 올바른 형태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9] X 출처 검색하기 Betzler, Monika. Making Sense of Actions Expressing Emotions. Dialectica: International Journal of Philosophy & Official Organ of the ESAP. Sep 2007, Vol. 61, Issue 3, p447-466
- 대부분의 사람들은 건강하게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모른다. 이런 기본적인 감정적 도구가 우리 삶에서 부재중이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자기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감정적으로 건강한 삶을 사는 데 핵심적인 요소다. 뿐만 아니라 인간 관계에서 선을 긋고, 자기 감정을 인정하고,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도 반드시 필요하다. [10] X 출처 검색하기 Nogueira, Ana Lúcia Horta. Emotional experience, meaning, and sense production: Interweaving concepts to dialogue with the funds of identity approach. Culture & Psychology. Mar2014, Vol. 20 Issue 1, p49-58.
-
"나"로 시작하는 문장 쓰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때는 항상 "나"로 시작하는 문장을 말해보도록 한다. 예를 들면 다음처럼 말해볼 수 있을 것이다. "네가 그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말했을 때, 나는 네 상황에 대해 너무 슬펐고 네 고생이 마음 아팠어." 이 방법은 특히 인간 관계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다음 예시들을 보도록 하자. "내가 실수한 것에 대해 짜증을 냈을 때, 나는 너무 부끄러웠어." "네가 나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했을 때, 나는 너무 화가 났어."
- 이 방법을 통해 자기 자신의 행동과 말, 감정 표현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다. [11] X 출처 검색하기 Betzler, Monika. Making Sense of Actions Expressing Emotions. Dialectica: International Journal of Philosophy & Official Organ of the ESAP. Sep 2007, Vol. 61, Issue 3, p447-466
-
연습하기. 자신의 복잡한 감정을 알아보고 표현하는 것이 너무 높은 목표처럼 생각될 수도 있다. 당연하다. 익숙치 않은 사람들에게는 어느 정도의 연습이 필요하다. 웨이트 트레이닝이랑 비슷하게 생각해보도록 한다. 처음에는 자기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수 차례만 반복해도 감정적 근육이 아픔을 느끼고 피로할 것이다. 이전까지는 관심을 주지 않고 자주 활용하지도 않았기 때문이다.
- 진실된 자기 자신과 스스로를 표현하는 것을 익히는 것은 절대 쉬운 과정이 아니다. 하지만 진실된 삶을 살고 자신을 존중하는 기분을 느끼며, 스스로의 감정을 인정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더 인간적이고 진실되며, 깊고 풍족한 삶을 살게 해준다. [12] X 출처 검색하기 Kahn, Jeffrey H. and Garrison, Angela M. Emotional Self-Disclosure and Emotional Avoidance: Relations with Symptoms of Depression and Anxie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Oct 2009, v56, n4, p573-584
광고
-
그림 그려보기.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창의적인 자기표현 방식을 찾아보도록 한다. 그림 그리는 것에 관심이 있거나 즐긴다면 스케치나 데셍, 유화 등을 시도해보자. 아크릴 물감은 비싸지도 않고 거의 모든 표면에 색칠할 수 있다. 당신이 느끼는 감정을 원하는 색깔과 형태로 표현해보자.
- 선이 그어져 있지 않은 스케치북을 사서 그림을 그리거나 스케치를 하면서 당신의 내면에 한 발자국 더 가까워지도록 한다. 많은 미술 학원이나 박물관에서 무료로 그림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니 체계화된 환경에서 시작하고 싶으면 참고하도록 한다.
- 그림을 그리면서 내면의 생각과 감정이 손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해방하라. 편하게 앉아서 마음가는대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다. 당신의 능력이나 결과물을 평가하는 것이 의미없다는 사실도 기억하라. 창의성을 통해 자기를 표현하는 것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되고자 하는 것이 아닌 단순히 자기 감정을 캔버스에 드러내는 것이다. 따라서 무언가 만드는 것에 의미를 두어라. 또한 자신을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는 것은 자기 자신을 알아가는 것과 같다. 자신의 창의적인 측면을 개방하는 것은 여태까지 감춰왔던 내면의 자아에 대해 새롭게 알아보는 기회가 될 수 있다. [13] X 출처 검색하기 van den Akker, José. Art-based learning: painting the journey of self-realisation. Reflective Practice. Dec2014, Vol. 15 Issue 6, p751-765
-
콜라주 해보기. 콜라주 역시 자기를 재미있게 표현하는 활동 중 하나다. 콜라주를 위해서는 오래된 잡지나 그림과 사진이 프린트된 종이, 판지, 풀만 있으면 된다. 잡지나 그림을 살펴보면서 현재 당신이 느끼는 감정과 어울린다는 생각이 드는 것을 골라 원하는 장소에 붙여보도록 한다. 시각적인 그림을 강조하기 위해 글자나 문장을 잘라서 붙여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꼭 판지를 사용하지 않아도 좋다. 감정 일기나 스케치북에 콜라주를 해도 상관없다. 아니면 오래된 상자나 폴더 등 방을 살펴보면서 자기를 표현하고 싶은 물품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지자. 당신을 정신적으로, 세계적으로, 정치적으로 표현해보거나 개인적인 측면을 강조한 콜라주를 해보도록 한다. [14] X 출처 검색하기 van den Akker, José. Art-based learning: painting the journey of self-realisation. Reflective Practice. Dec2014, Vol. 15 Issue 6, p751-765
-
춤추기. 가끔은 물리적인 움직임을 통해 내면의 감정과 욕구를 해방하고 표현할 수도 있다. 몸을 움직이고 춤을 춰서 자기 모습에 편안함을 느껴보도록 한다. 자기 방처럼 개인적인 공간에서 춤을 추는 것도 좋고, 댄스 클럽에 가는 것도 좋다. 당신의 기분에 맞는 음악, 혹은 좋아하는 음악을 틀고 몸을 움직이면서 춤을 춰보도록 한다.
- 화가 났다면 당신의 분노와 어울리는 음악을 틀고 거기에 맞춰 몸을 움직여보도록 한다. 행복, 슬픔, 두려움을 느낄 때, 각각에 걸맞는 음악을 틀도록 한다. 감정과 공명하는 음악에 춤을 추는 것은 기분을 바꿀 수도 있다. 두려움을 느낄 때는 기운이 나는 음악에 맞춰 춤을 추고, 슬플 때는 행복한 음악에 맞춰 춤을 춰보자.
- 더 체계적으로 춤추는 것을 배워보고 싶다면 댄스 학원에 다녀보는 것도 좋다. 크게 시간을 잡아먹지 않는 초보자용 프로그램이나 수업이 많이 있으니 인터넷에서 찾아보도록 한다. 힙합이나 재즈, 발레 등 당신의 성격과 맞는 것을 골라 시도해보도록 하자. [15] X 출처 검색하기 Strassel, Juliane K.; Cherkin, Daniel C.; Steuten, Lotte; Sherman, Karen J. and Vrijhoef, Hubertus J. M. A Systematic Review of the Evidence for the Effectiveness of Dance Therapy. Alternative Therapies in Health & Medicine. May/Jun2011, Vol. 17 Issue 3, p50-59
-
창의적으로 글쓰기. 글을 쓰는 것도 자기를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자기 삶과 감정을 기반으로 시나 단편을 써보도록 하자. 당신의 현재 기분에 집중해서 손이 가는대로 글을 써보도록 한다. 완벽하게 쓸 필요도 없고 당신이 쓴 글을 다른 사람한테 보여줘야 하는 것도 아니다. 창의적으로 자기를 표현하는 것은 순전히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이며, 진정한 자기 자신을 알고 스스로 얼마나 복잡한 감정을 지니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 글을 통해 자기를 표현하는 것은 자기 감정과 생각을 매우 분명하게 밝혀줄 수 있다. 당신이 평소에 몰랐던 내면의 생각을 꺼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16] X 출처 검색하기 Chavis, Geri Giebel. Looking out and looking in: Journeys to self-awareness and empathy through creative juxtapositions. By: Journal of Poetry Therapy. Sep 2013, Vol. 26, Issue 3, p159-167
전문가 팁라이프 코치라티 고르피엔은 라이프 코치이자 Creative Calling Coaching, LLC.의 창립자다. 2018년 뉴욕시티에서 가장 유명한 라이프 코치 15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다.존재하지 않는 것을 창조해보기. 집중과 지혜를 다해 내면의 창의성을 꺼내어보자. 의미있는 무언가를 발견했다면 새로운 만화 캐릭터를 그려보든, 책으로 써보든 마음껏 표현해보자.
-
노래 부르기. 노래를 부르는 것은 당신의 실력과 상관없이 매우 좋은 활동이다. 일단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이 좋다. 거실, 욕실, 차 안 등, 거의 모든 장소에서 부를 수 있다. 노래를 부를 때는 재능이나 완벽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마음이 가는대로 노래를 불러보도록 하라. 자기 감정에 집중할 수 있는 장소에서 자기 마음에 맞춰 노래를 불러보자.
- 당신의 감정을 존중하는 노래를 불러보자. 슬픔, 상실, 분노, 사랑, 행복 등 다양한 감정이 있을 것이다. 노래를 부르면서 자기 자신이 되어보도록 한다.
- 노래를 부르는 것이 당신을 자기 자신이 될 수 있게 해준다면 밖에서도 시도해볼 수 있을 것이다. 노래방에 가거나 노래 연습 카페에 가입해보도록 한다. 당신의 삶과 감정, 내면을 표현할 수 있는 음악을 찾아 연습해보자. [17] X 출처 검색하기 Saarikallio, Suvi. Music as Emotional Self-Regulation throughout Adulthood. Psychology of Music, Jul 2011, v39, n3 p307-327
광고
출처
- ↑ Baird, Robert. The Responsible Self: An Interpretation of Jean-Paul Sartre. Philosophy in the Contemporary World. Spring 2007, Vol. 14, Issue 1, p 144-152
- ↑ Pfaffenberger, Angela H. Optimal Adult Development: An Inquiry Into The Dynamics Of Growth.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Summer 2005, Vol. 45, Issue 3, p279-301
- ↑ Kahn, Jeffrey H. and Garrison, Angela M. Emotional Self-Disclosure and Emotional Avoidance: Relations with Symptoms of Depression and Anxie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Oct 2009. v56, n4 p573-584
- ↑ Physiological and cognitive effects of expressive dissonance. By: Robinson, Jennifer L.; Demaree, Heath A. Brain & Cognition. Feb 2007, Vol. 63, Issue 1, p70-78.
- ↑ Kever, Anne; Grynberg, Delphine; Eeckhout, Coralie; Mermillod, Martial; Fantini, Carole; and Vermeulen, Nicolas. The Body Language: The Spontaneous Influence of Congruent Bodily Arousal on the Awareness of Emotional Word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Human Perception & Performance. Jun2015, Vol. 41 Issue 3, p582-589
- ↑ Koole, Sander L. The psychology of emotion regulation: An integrative review. Cognition & Emotion. Jan2009, Vol. 23 Issue 1, p4-41
- ↑ Segal, Daniel L.; Tucker, Heather C.; Coolidge, Frederick L. A Comparison of Positive Versus Negative Emotional Expression in a Written Disclosure Study Among Distressed Students. Journal of Aggression, Maltreatment & Trauma. Jun 2009, Vol. 18 Issue 4, p367-381
- ↑ Wang, Yu and Kong, Feng. The Role of Emotional Intelligence in the Impact of Mindfulness on Life Satisfaction and Mental Distress. Social Indicators Research. May 2014, Vol. 116, Issue 3, p843-852
- ↑ Betzler, Monika. Making Sense of Actions Expressing Emotions. Dialectica: International Journal of Philosophy & Official Organ of the ESAP. Sep 2007, Vol. 61, Issue 3, p447-466
- ↑ Nogueira, Ana Lúcia Horta. Emotional experience, meaning, and sense production: Interweaving concepts to dialogue with the funds of identity approach. Culture & Psychology. Mar2014, Vol. 20 Issue 1, p49-58.
- ↑ Betzler, Monika. Making Sense of Actions Expressing Emotions. Dialectica: International Journal of Philosophy & Official Organ of the ESAP. Sep 2007, Vol. 61, Issue 3, p447-466
- ↑ Kahn, Jeffrey H. and Garrison, Angela M. Emotional Self-Disclosure and Emotional Avoidance: Relations with Symptoms of Depression and Anxie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Oct 2009, v56, n4, p573-584
- ↑ van den Akker, José. Art-based learning: painting the journey of self-realisation. Reflective Practice. Dec2014, Vol. 15 Issue 6, p751-765
- ↑ van den Akker, José. Art-based learning: painting the journey of self-realisation. Reflective Practice. Dec2014, Vol. 15 Issue 6, p751-765
- ↑ Strassel, Juliane K.; Cherkin, Daniel C.; Steuten, Lotte; Sherman, Karen J. and Vrijhoef, Hubertus J. M. A Systematic Review of the Evidence for the Effectiveness of Dance Therapy. Alternative Therapies in Health & Medicine. May/Jun2011, Vol. 17 Issue 3, p50-59
- ↑ Chavis, Geri Giebel. Looking out and looking in: Journeys to self-awareness and empathy through creative juxtapositions. By: Journal of Poetry Therapy. Sep 2013, Vol. 26, Issue 3, p159-167
- ↑ Saarikallio, Suvi. Music as Emotional Self-Regulation throughout Adulthood. Psychology of Music, Jul 2011, v39, n3 p307-327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21,059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