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사랑했던 사람을 잊는 것은 불가능한 일처럼 여겨질 수 있지만, 희망은 있다! 전 애인이 이제 더 이상 나의 삶의 일부가 아닌 지금은 마음이 많이 아플 것이다. 사랑했던 사람과의 관계가 행복함을 느끼게 해주는 화학 물질인 도파민을 많이 생산해냈었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아픈 감정을 이겨내고 더 강해질 수 있는 방법들이 있으니, 함께 살펴보자!
단계
-
과도한 에너지를 떨쳐버리기 위해 몸을 흔들어보기. 슬픔, 분노, 불안감 등의 강한 감정이 느껴질 때 생존 반응으로 부정적인 에너지가 분출된다. 이런 부정적인 에너지를 방출하지 않으면 더 기분이 나빠지기 때문에, 몸을 흔들어주면 쉽게 이런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다. 어깨부터 시작해서 천천히 발까지 흔들어보자. 이렇게 몸을 흔들어줄 때 부정적인 에너지가 몸을 떠나는 모습을 상상해보자.
- 몸을 흔들고 싶지 않다면, 격렬한 운동으로 에너지를 방출해보자.
-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나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기. 현재 느끼고 있는 감정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기분이 나아질 수 있다.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해서 나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자. 무슨 일이 있었는지, 나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그리고 걱정되는 점들에 대해서도 털어놓아보자.
- 조언을 주기보다는 단지 나의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을지 상대방에게 요청해보자. "이 이별이 많이 힘든데, 너한테 내 마음을 털어놓아도 될까?"라고 물어보자.
혹은 이렇게 해보기: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고 싶지 않다면 편지에 감정을 적어보자. 완료한 후에 편지를 찢어버리거나 태워버리는 방법으로 감정을 정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왜 전 애인이 나와 맞지 않았는지 생각해보기. 이별 후 전 애인을 이상적으로 바라보지 말고, 서로 잘 맞지 않았던 원인에 중점을 두어보자. 전 애인이 나를 실망시켰던 때, 그가 갖추지 않았던 긍정적인 면모들을 생각해보고, 이런 연유 때문이라도 좋은 관계가 지속될 수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해보자. [1] X 출처 검색하기
- 파트너에게 바라는 점에 대해 생각해보고, 나중에 더 좋은 연인을 찾는데 도움이 되도록 바라는 점들을 하나씩 적어보자.
-
이런 사랑은 다시 찾을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전 애인이 나에게 특별한 “소울메이트”였다면 이별의 아픔이 특히 더 클 수 있다.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모습을 상상하기 힘들더라도 이런 날이 결국은 찾아오게 된다. 단지 한 명의 소율메이트가 있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다시 사랑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보자.
- 세상에 단 한 명의 짝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여러 명의 짝들이 존재할 수 있으니, 현재 연인과 헤어졌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말자.
-
감사 일지를 통해 삶의 좋은 부분들을 인지하기. 삶의 긍정적인 부분에 집중하면 나쁜 감정들을 떨쳐낼 수 있으며, 삶의 감사한 점들을 표현하면 더 긍정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된다! 감사 일지에 매일 감사한 점들을 3-5가지 정도 적어보자. 아주 작은 것에서부터 큰 것까지 모두 괜찮다!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목록에 있는 사항들을 다시 읽어보면 기분이 한결 나아질 것이다.
- 예를 들어, “나의 친구들, 나의 고양이, 아름다웠던 오늘의 날씨”라고 적어보자.
광고
-
이별 후 2-3주 정도 바쁘게 생활하기. 전 애인과 나누었던 사랑과 관심이 더 이상 없기 때문에 이별을 이겨내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때 나를 돌보고, 친구 혹은 가족들과 재미있는 활동을 해보자. 다음과 같은 활동들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 하고 싶었던 일을 하면서 아침에 15-60분 정도를 보내기.
- 춤추기, 킥복싱과 같은 재미있는 운동하기.
- 식사, 목욕, 주변 정리와 같은 기본을 게을리하지 않기.
- 스파에 가거나 매우 특별한 커피 한 잔을 하는 등 나에게 투자하기.
- 출근 혹은 등교하기
- 이루고 싶었던 목표나 취미 생활에 시간을 투자하기.
-
해야 할 일들을 처리할 수 있도록 스케줄을 만들어보기. 전 애인과 있을 때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보내곤 했던 시간들을 나의 미래에 집중하는 시간으로 만들어보자. 내가 원하는 삶을 가질 수 있도록 나를 위한 새로운 스케줄을 만들어보자. 그리고 공과금 정리, 빨래, 건강한 식사 등의 일과를 챙기는 것도 게을리하지 않는다.
- 이별 후 나를 돌보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스케줄을 작성해서 건강한 습관들을 실천해 나가보자!
다음과 같은 스케줄을 만들어보자:
6:00 a.m.: 기상하고 샤워를 마친 후, 하루를 시작할 준비하기
7:00 a.m.: 긍정적인 마음을 가다듬기
7:30 a.m.: 건강한 아침식사하기
8:00 a.m. - 5:00 p.m.: 출근/등교하기
5:30 p.m.: 건강한 저녁식사하기
6:00-9:00 p.m.: 친구와 시간을 보내거나 취미 생활하기
9:00 p.m.: 취침 준비하기.
-
이별 후 며칠 동안은 전 애인이 생각나지 않도록 바쁘게 지내기. 이별 후 전 애인이 나를 행복하게 해주었던 느낌이 당연히 생각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전 애인 생각이 계속 난다면 이 고통이 더 오래 지속될 수밖에 없다. 대신 현재에 집중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아픈 마음을 잊을 수 있도록 해보자.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 활동들을 하다 보면 전 애인 없이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 예를 들어, 친구를 초대해서 게임을 함께 해보거나, 산책에 나서도 좋고, 보물 찾기, 미술 강의 듣기, 흥미로운 책 독서, 혹은 친목 도모회 활동을 해보자.
- 바쁘게 지내면서 감정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결국은 아픈 감정을 제대로 처리해야만 한다.
-
도파민이 분출되도록 기분이 좋아지는 활동하기. 연인 관계에서 얻었던 도파민을 다른 경로를 통해 얻으면 이별 후에도 기분이 좋은 기분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매일 나의 기분을 업 시켜주는 활동을 최소 1가지의 해보자. 단순히 현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유해한 활동보다는 건강에 도움이 되고 삶의 목표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을 선택해보자. 몇 가지 아이디어를 안내한다:
- 매일 최소 30분씩 운동하기 .
- 미술 혹은 요리 수업 듣기.
-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팀 가입하기.
- 반려동물을 입양해보기.
- 관심사에 중점을 두는 도모회 활동을 해보기.
- 관심 있게 보았던 영역에서 봉사활동하기.
-
가족과 친구들과 함께하며 서포트를 받아보기. 이별 후 공동체의 한 부분이 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힘든 시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가족과 친구들에게 손을 내밀어보자.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친구 및 가족들을 초대해보거나, 전화 혹은 문자로 매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내가 얼마나 사랑받고 있는 사람인지 인지할 수 있다. [2] X 출처 검색하기
- 이별 후 혼자 있고 싶은 생각이 들더라도 소중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해보자. 외출하는 것이 싫다면 영화를 보거나 공예품을 만드는 등 집에서 친구 혹은 가족들과 재미있는 활동들을 해보자.
광고
-
전 애인을 생각나게 하는 물건들을 제거하기. 전 애인들이 떠오르는 물건들을 보면 계속 애인의 애정과 관심이 그리워진다. 그러므로 애인을 생각나게 하는 사진, 선물, 다른 물건들을 제거해보자. 이런 물건들은 기부하거나 폐기하자. [3] X 출처 검색하기
- 물건을 버리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박스에 물건을 모두 담아서 친구에게 주어보자. 그리고 준비가 되면 친구가 박스를 폐기하거나 나에게 돌려줄 수 있도록 해보자.
-
전 애인이 생각나지 않도록 디지털 디톡스 하기. 디지털 공간에 전 애인과의 추억들이 가득하다면, 이런 추억들이 보였을 때 마음이 아플 수 있다. 함께 했던 사진들을 자꾸만 쳐다보면, 애인을 잊는 것이 더 어려워진다. 다음처럼 디지털 디톡스를 시도해보자: [4] X 출처 검색하기
- SNS에서 전 애인은 모두 언팔로우 한다.
- 전 애인의 이메일과 문자는 모두 삭제한다.
- 전 애인과의 사진은 나중에 볼 수 있는 폴더에 저장한 후 나중에 삭제한다.
- 애인의 전화번호를 차단하자.
- 이별 후 SNS는 멀리한다.
팁: 이별한 주에는 완전히 SNS와 거리를 두는 것이 좋다. 다른 연인들의 행복한 모습들이 이별을 상기시켜줄 수 있다. 나를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기보다는, 의미 있는 삶을 형성해가는데 집중해보자.
-
전 애인에 대한 걱정보다는 나에게 집중하기. 전 애인이 누구를 만나고 있을지, 무엇을 할지, 그리고 우리의 이별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지 궁금할 수 있다. 절대 이런 생각에 몰두하지 말자. 전 애인에 대한 생각보다는 나의 욕구와 바라는 점에 집중하자.
- 전 애인에 대한 생각이 나면, 취미 생활이나 관심사에 집중해보자.
-
전 애인과의 이별 후 성관계는 “거절하기.” 전 애인과 하룻밤을 함께 하고 싶더라도, 오히려 아픈 마음만 더 커질 수 있다. 성관계를 가질 때 뇌에 감정적인 연결고리가 형성되고, 한때 사랑했던 사람이기 때문에 더 강한 자극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이별 후 전 애인과 혼자 있지 않는다.
- 전 애인을 마주해야만 한다면, 단둘이 있지 않도록 친구에게 함께 가줄 것을 부탁해보자.
광고
-
현재의 관계와 새로운 친구 만들기 에 집중하기. 친구들 및 가족과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면 더 강하고 독립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게다가 나의 주변에 소중한 사람들이 있다면 전 애인이 필요하지 않다는 사실도 더 빨리 받아들일 수 있다. 이런 사람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친밀도를 높여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더불어 지역 행사, 클럽, 친목 도모회, 강좌 등에 참가하면서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보자. [5] X 출처 검색하기
- 매일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거나 문자를 하며 연락 관계를 유지한다.
- 친구들과 커피 데이트, 저녁 식사, 게임 등을 함께 해보자.
-
전 애인과 있을 때 돌보지 못했던 취미 활동하기. 전 애인과 있을 때 그와 함께 하기 위해 포기했었던 일들이 있다면, 지금 이런 일들을 시작하며 싱글의 삶을 즐겨보자! 전 애인을 만나기 전에 즐겨 하곤 했었던 일들을 생각해보고, 이런 활동들을 스케줄에 추가해보자.
- 예를 들어, 전 애인을 만날 때 시간이 없어서 가지 못했던 피트니스센터에 등록해보자. 지금이 바로 적기이다!
- 혹은 전 애인과 더 많은 시간을 위해 중단했던 그림 그리기나 사진 찍기에 다시 시간을 투자해보자!
-
새로운 열정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항상 성취하고 싶었던 목표나 관심 있게 보았던 활동들이 있다면, 목표에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활동 단계 목록을 만들어보자. 매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일정한 시간을 설정해두고 목록 아이템들을 하나씩 지워나갈 수 있도록 해보자. 이렇게 하면 전 애인 생각도 줄일 수 있고, 독립심도 키워나갈 수 있다.
- 예를 들어, 학위를 얻거나 사진가로서의 커리어를 시작해보자.
참고: 열정 프로젝트 달성을 위해 노력하면서, 누군가에게 기대지 않고 나의 미래를 내가 형성해 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켜보자.
-
전 애인이 하고 싶지 않아 했던 새로운 활동을 해보기. 새로운 맛집을 찾아다니거나 박물관에 가는 등 내가 하고 싶었던 일들에 전 애인이 “하기 싫어”라고 했다면, 이런 활동들의 목록을 만들어보자. 친구에게 함께 하고 싶은지 물어보거나 혼자서 목록 아이템들을 하나씩 체크해 나가보자. 매번 이런 활동을 할 때마다 전 애인이 내가 나의 100% 모습을 유지할 수 없게끔 했다는 점을 상기해보자.
- 예를 들어, 전 애인이 가고 싶어 하지 않았던 인도 음식 레스토랑이나 세라믹 강좌, 해변에서 배구하기, 공원 산책, 천문관 등의 장소를 친구와 함께 찾아보자.
-
원하는 미래 모습을 그려보기. 1년 후, 5년 후, 10년 후의 나의 모습을 그려보자.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어떤 일들을 하고 싶은지 생각해보고, 가까운 미래에 성취하고 싶은 목표들을 적어둔 후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보자. 이렇게 하면 전 애인을 잊고 앞으로 나아가며, 원하는 삶을 형성해 나갈 수 있다.
- 예를 들어, 집 구매 혹은 커리어 개발, 꿈의 휴가 등의 목표를 세워보자.
- 혹은 더 창의적인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거나 다른 지역으로 이사 가는 것을 목표로 삼아보자.
광고
팁
- 전 애인에 대한 느낌을 대체할 수 있도록 친구들과 새로운 추억들을 만들어보자.
- 빠르게 새로운 사람을 사귀지 않는다. 나의 감정적인 짐을 다른 사람의 삶에 끌어들이지 않는다. 나의 새로운 파트너를 사실상 잘 모르거나, 실제로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는 점을 나중에 인지하게 될 수도 있다. 우선은 나에게만 집중하자.
광고
경고
- 전 애인과 다시 잘 해보기 위해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다. 행복을 추구하고 내가 좋아하는 삶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야말로 가장 훌륭한 복수이다!
- 다른 사람을 이용해서 전 애인의 질투심을 유발하려고 하지 않는다. 효과도 없을뿐더러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이 상할 수 있다.
- 나와 전 애인을 둘러싼 루머들은 나의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없으니 모두 무시한다.
광고
출처
- ↑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the-mindful-self-express/201603/is-your-brain-breakup
- ↑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the-squeaky-wheel/201501/7-mistakes-you-need-avoid-after-breakup
- ↑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the-squeaky-wheel/201501/7-mistakes-you-need-avoid-after-breakup
- ↑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having-sex-wanting-intimacy/201612/4-reasons-stay-out-contact-your-ex
- ↑ https://www.psychologytoday.com/us/blog/the-squeaky-wheel/201501/7-mistakes-you-need-avoid-after-breakup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50,838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