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download PDF 다운로드 PDF download PDF 다운로드

졸려지는 것은 상황에 무관하게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역병과도 같은 존재다. 만성적인 무기력증과 집중 저하는 일상 생활에 시간을 즐기기 어렵게 만들고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한다. 낮 동안 졸림 증상으로 고생하지 말고 집중력과 정신 건강 향상을 위해 노력해보도록 하자.

방법 1
방법 1 의 2:

생활 습관 바꿔보기

PDF download PDF 다운로드
  1. 대부분의 질병을 고치는 것처럼 물을 주기적으로 꾸준히 마셔주는 것이 기운이 나게 도와줄 수 있다. 종종 피로감과 무기력증은 기본적인 탈수 증상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경우가 많다. 아침에 일어나 물 한 잔만 마셔도 신진대사가 활성화되니 지속적으로 일과를 보내면서 물을 마셔주도록 하자.
  2. 아침에 비틀거리며 침대에서 기어나오거나 스누즈 버튼을 다섯 번씩 누르면서 아침을 시작하게 되면 아침 식사도 빈약해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아침식사를 제대로 먹지 않으면 신진대사가 느려져 하루 종일 피곤하게 보낼 수 밖에 없게 된다. 필요하다면 아침에 스스로를 강제적으로 깨워서라도 완전한 아침 식사를 먹도록 하자. 아침 식사가 제공하는 영양분과 에너지가 기운넘치는 하루를 보내게 해줄 것이다. 스누즈 버튼 한 번을 안 누르는 것으로 이렇게 많은 것들을 누릴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3. 탈수와 비슷하게 피로감이 느껴지고 지치는 것도 우리 몸이 음식이 부족하다고 아우성치는 것일 수 있다. 이럴 때는 세간에 알려진 것처럼 큰 식사를 세 번 먹는 것보다 하루 동안 작은 식사를 5~7번 정도 먹어주는 것이 더 좋다. 적은 양의 음식을 여러 번 먹으면 혈당치가 곤두박질치는 것을 막고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비타민과 각종 영양분을 꾸준히 공급해줄 수 있다.
  4. 점심 시간이 지나고 몸이 노곤해지게 되면 일어서서 움직이는 것이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일과에 몸을 움직이는 운동을 넣으면 오히려 피로감을 조절할 수 있다. 하루에 최소 10분은 운동을 하도록 하자. 집 주변을 가볍게 걷는 것 정도로도 충분하다.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온몸 구석구석에 혈액을 공급하고 나면 금방 기운을 차리게 될 것이다. [1]
  5. 겨울에 더 피곤한 것은 다 이유가 있다. 햇빛을 쬐면 신체가 비타민 D를 합성하게 되며 비타민 D는 에너지를 제공해준다. 날씨만 좋다면 실내에서 쌓인 피로감과 무기력증을 밖에 나가 풀어보도록 하자. 일석이조를 원한다면 밖에 나간 김에 운동까지 해보도록 하자!
  6. 사람이 졸리면 자동적으로 커피에 손이 가게 된다. 하지만 사실 커피는 2~3잔을 넘어가면 더 이상의 에너지를 제공해주지 못한다. 게다가 오후 12~1시가 지났을 때 커피를 마시면 나중에 밤잠을 설칠 수도 있다. 따라서 커피는 하루에 최대 세 잔까지만 마시는 것이 좋다. 그래야 짜증나는 부작용 없이 필요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다음날까지 생각한다면 가급적 커피를 점심 시간 이전에 마시는 것이 좋다.
  7. 전날 밤에 콘서트에 가 아침까지 밤을 샌 새고 집에 돌아와 점심 시간까지 잔 뒤에 다음날 아침 7시에 있을 미팅 준비를 위해 일찍 자는 등 수면 시간이 규칙적이지 않으면 당연히 몸이 피곤해지게 된다.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도록 하자. 그래야 몸이 언제 피곤해져야 하며 언제 잠에 들어야 하는지를 알게 되어 낮 동안 덜 피곤해지게 된다. [2]
    광고
방법 2
방법 2 의 2:

즉시 깨기 위한 방법들

PDF download PDF 다운로드
  1. 음악은 기분과 정신 상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음악은 정서 상태를 바꿀 수 있으며 에너지 수치까지도 높여줄 수 있다. 한 연구에서는 음악을 들은 사람들이 음량과 박자와 무관하게 음악을 듣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더 기운을 냈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잠을 깨고 싶다면 아이팟이나 핸드폰에 이어폰을 꼽고 좋아하는 라디오 방송이나 음악을 들어보도록 하자. [3]
  2. 우리의 호흡 패턴은 우리가 신경쓰지 않고 있더라도 감정과 정서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였을 때는 몸이 뇌에 산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는 "흉부" 호흡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 천천히 숨을 들이마셔보자. 배에 공기를 채워 풍선처럼 만드는 이미지를 상상해보자. 그리고 천천히 숨을 내쉬도록 한다. 이를 1분 혹은 그 이상 지속하다 보면 정신이 맑아지고 뇌가 깨어나게 될 것이다.
  3. 오메가-3 지방산은 정신을 차리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분 중 하나다. 점심이나 저녁으로 무엇을 먹어야 할지가 고민된다면 연어를 먹어 대량의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해보는 것은 어떨까? 생선을 자주 먹지 않는다면 대신 보조제를 구매해 매일 복용해보도록 하자.
  4. 차가운 물을 자고 있는 친구에게 끼얹는 장난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딱히 당하면 즐겁지는 않겠지만 이 방법은 확실하게 잠을 깨게 해주는 방법 중 하나다. 다른 방법이 통하지 않는 것 같다면 화장실에 가서 차가운 물로 세수를 하거나 아예 욕실에 가서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해보자. 물의 시원한 온도와 감촉이 혈액 순환을 돕고 집중력을 이전보다 향상시켜줄 것이다.
  5. 섬유질은 우리가 섭취하는 다른 음식들과는 다르게 완전히 소화시키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고섬유질 식품을 먹으면 소화가 서서히 진행되는 동안 우리 몸에 에너지가 꾸준히 공급되게 된다. 껍질을 벗기지 않은 사과, 브랜(겨) 시리얼, 블랙빈 등을 먹어 피곤함을 이겨내보도록 하자. [4]
  6. 낮잠을 길게 자면 밤에 잠을 잘 자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오후에 짧게 몸이 에너지를 충전할 정도로만 토막잠을 자면 활기를 빠르게 되찾을 수 있다. 정신을 피로하게 만드는 스트레스 요인을 쫓아내고 기운을 회복하는 데는 20분이면 충분하다.
  7. 피로감이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결핍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다. 만약 식단을 통해 충분한 양의 마그네슘을 섭취하고 있지 못하다면 마그네슘 보조제의 복용을 고려해보도록 하자. 이 보조제는 대부분의 건강 식품점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매일 복용하게 된다.
  8. 책상이 지저분하거나, 친구와 말다툼을 나눴거나, 일이 너무 많으면 스트레스가 쌓여 평소보다 더 피곤해질 수 있다. 이런 스트레스 요인을 최대한 해소해보도록 하자. 불안감을 유발하는 요소들을 제거하면 전반적인 정신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하루 동안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9. 침대나 푹신한 소파에서 공부나 일을 하면 몸이 자연스럽게 피곤해지게 된다. 너무 편안한 장소에서 피로감을 온몸으로 느껴보는 것보다는 잠들기 약간 힘든 곳으로 가서 일을 해보도록 하자. 커피샵이나 딱딱한 책상에서 공부를 하면 편안한 담요나 베개 위에서 공부를 하는 것보다 훨씬 덜 졸리게 될 것이다. [5]
    광고

  •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아니면 신나는 것이나 두려운 것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도 좋다. 화나는 것도 잠을 깨고 싶을 때 도움이 될 수 있다.
  • 숙면을 취하기 위한 방법들을 시도해보도록 하자. 숙면을 취하면 낮 동안 더 기운이 나게 될 것이다.
  • 일찍 자도록 하자. 잠이 잘 오지 않는다면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음악을 들어보도록 하자.
  • 주기적인 무기력증이 특정 기저 질환으로 인한 것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수면 클리닉이나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도록 한다.
광고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16,478 번 조회 되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