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download PDF 다운로드 PDF download PDF 다운로드

친구를 잃는 것은 연인과 헤어지는 것만큼이나 힘들 수 있다. 하지만 친구와 관계가 잘 풀리지 않고 미래가 없다고 느껴진다면 끊을 줄도 알아야 한다. 만약 당신의 친구가 당신에게 득보다 실이 된다면 과연 그 관계에 가치가 있는 것인지 생각해보도록 한다. 그리고 친구 관계를 끊겠다는 결정을 내렸으면 겸손하고 우아한 자세로 하도록 하자.

파트 1
파트 1 의 3:

친구 관계를 끊어야 하는지 알아보기

PDF download PDF 다운로드
  1. 친구와 싸워서 난 화가 가라앉을 것 같은가? 아니면 가라앉기도 전에 다시 또 싸울 것 같은가? 보통 친구끼리는 싸우기도 한다. 둘 다 사람이기 때문에 맞지 않는 점이 있을 수도 있으며, 그로 인해 싸울 수도 있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친구에게서 느끼는 우정보다 싸우는 일로 받는 스트레스가 더 크다면, 이제 한계가 온 것일지도 모른다. 솔직히 말해서 편한 느낌 하나 없이 매일 다투기만 하는 친구와 같이 지내고 싶어하는 사람이 어디 있는가? [1] 당신의 현재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 이번에 의견이 안 맞은게 어쩌다가 한번 그런건가? 아니면 이제 평범한 일인가? 만약 친구와 의견이 하나도 맞지 않는다면, 친구 관계를 끊어야 할 때가 온 것일지도 모른다.
    • 당신의 우정보다 당신의 의견이 더 중요하다고 느껴지는가? 예를 들면 정치적 성향이 있을 것이다. 만약 친구의 의견이 당신의 근본적 믿음과 엇나간다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힘들 수도 있다.
    • 서로간의 의견이 맞지 않을 때 아무도 사과를 하지 않아 받은 상처가 있는가? 친구와의 우정을 지키기에 당신이 너무 화가 났거나 자존심이 강한가? "미안하다"는 말을 못해 자신의 삶에 집중하기가 힘든가?
  2. 가끔 친구끼리는 깔끔하게 싸워서 일이 해결되지 않고 흐지부지하게 감정만 남은 상태로 불쾌한 상태가 유지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 당신은 어떤 행동을 취하겠는가? 친구에게 전화해서 잠깐 대화를 나누자고 할 것인가? 아니면 스스로 변명거리를 만들어 친구와 보낼 시간을 줄이려고 할 것인가? 만약 후자라면, 당신의 친구는 어떤 행동을 할 지 생각해보라. 친구가 당신을 위해 스스로를 바꿀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그리고 당신 역시 그렇게 할 수 있는지 상상해본다. 만약, 둘 다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의미가 없을지도 모른다. 물론 처음부터 싸울 이유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다.
    • 당신과 친구의 관계가 오래됐다면 서로간의 상한 감정을 고치려는 시도를 해보는 것이 좋다. 아무리 친한 관계라도 살다보면 심하게 싸울 때가 있다. 겨우 몇 주간 기분이 상했다고 해서 관계를 끊어버리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 아니다.
    • 서로 거리를 두게 되면 언제 가까워질지 모른다. 따라서 친구와 같이 시간을 보내고 싶지 않으면 단순히 거리를 두어라. 알아서 일이 해결될 것이다.
  3. "절친"에서 "절교"로 직행하는 것은 극단적이며 유치한 생각이다. 꼭 관계를 끊지 않더라도 약간 거리를 두어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좋다. 생각해보라. 당신이 아끼는 친구가 사라진 삶을. 행복한가? 아니면 쓸쓸한가. 아직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일단 거리를 두고 예전보다 덜 만나도록 해보자. 훨씬 쉽고 덜 감정적이며 어른스러운 결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단순히 지금 싫다고 해서 절교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다.
    • 간단히 풀어 설명하자면, 당신이 생각했을 때 이 관계에 노력을 해서라도 유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지 확인해보자. 만약 아니라면 관계를 끊어도 아무 문제 없을 것이다.
    • 만약 당신이 친구 관계를 끊어 극적인 상황과 지루함, 부정적인 감정들을 떨쳐낼 수 있다는 사실에 행복감을 느꼈다면, 지금이 관계를 끊기에 적절한 시기이다. 같이 하는 활동이나 둘 사이에 있는 친구를 고려할 필요는 없다. 당신에게 좋지 않다면 끊어야 맞는 것이다.
    광고
파트 2
파트 2 의 3:

친구와 관계 끊기

PDF download PDF 다운로드
  1. 만약 당신의 친구가 건강에 위협이 된다면 사회적 체면따위는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곧바로 관계를 끊는 것이 답이다. 당신 친구가 영악하고 해로워 당신의 이별 통지에 폭력으로 대응할 것 같다고 해도 일단 지금 관계를 끊도록 한다. 대화하지 않아도 된다. 단순히 문자에 답하거나 전화를 받지 않고, 페이스북에서 친구 해제 및 차단을 한 뒤, 친구가 평소에 다니던 장소나 갈만한 장소에 가지 않으면 된다.
    • 만약 당신이 위협을 느끼고 있다면, 경찰이나 직장 상사, 학교 선생님 등의 일을 처리할 권한을 가진 사람들에게 알리도록 하자. 이 단계까지 왔으면 더이상 친구도 무엇도 아니며, 주변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것이다.
  2. 보통 사람들은 친구사이라고 해도 다른 학교에 다니고 다른 지역에 살며, 다른 행동을 중점적으로 하게 될 때 자연스럽게 다른 친구를 사귀게 된다. 이 방법은 극적인 상황을 연출하지 않아도 되고 양방향이며, 무엇보다 빠르게 진행된다. 아무 문제 없이 순조롭게 친구 관계를 끊고 싶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 심적 고통 없이 끊도록 하자(말이 심한 것 같으면 관계를 시들게 한다는 표현을 써도 좋다). [2]
    • 친구와의 대화를 안전하고 얕게 유지하라. 감정적이거나 개인적인 이야기를 더 이상 친구와 공유하지 않는다.
    • 친구와 연락을 끊는다. 전화나 문자에 너무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않는다. 부재중 전화가 한두 건 와있다고 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생각해보라. 더 이상 친구 관계가 아니면 굳이 지속적으로 연락을 주고받을 필요가 없지 않은가?
    • 만나자는 약속은 거절한다. 서로간에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전"친구와 시간을 덜 보내게 될 것이다. 당신이 만나자는 약속에 바쁘다며 계속 미루거나 거절하면 상대방도 대충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해할 것이다.
  3. 얼굴을 마주보고 헤어지자고 말하자. 일을 빠르고 직접적으로 진행하고 싶으면 직설적인 사람이 될 필요가 있다. 상대방에게 왜 당신이 더 이상 연락을 하지 않는지 궁금증을 심어주기 보다는 잠시 시간을 내서 직접 말하도록 하자. 만약 당신이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 방법이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상대방이 당신에게 해롭다고 느껴지거나 인생에 악영향을 주고 옛친구와의 관계를 틀어지게 한다면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상대방에게 정직하게 말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4. 이 방법을 쓰면 헤어지자는 대화를 나눈 뒤 상황이 안 좋게 돌아가더라도(물론 그래서는 안되겠지만), 주변 사람의 시선을 의식한 당신의 친구가 사회적으로 올바른 행동을 하려고 할 것이다. 주로 카페나 공원이 좋다.
  5. 만나면 다른 얘기를 나누지 말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라. "내가 생각해봤는데 우리가 같이 어울리게 되면 서로에게 안 좋을 거 같다". 최대한 당신이 전달하고 싶은 바를 확실하게 전달해 최고의 효과를 보도록 하자.
  6. 상대방에게 악담을 하거나 책임 전가를 하지 않도록 한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술을 너무 많이 마시는 습관이 있다면, "난 아무래도 술을 가까이 하기는 힘들 거 같다. 공부도 해야 하니까 파티나 클럽은 가고 싶지 않아"라는 식으로 말해보자.
  7. 상대방이 당신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게 시간을 준다. 당신이 할 말만 하고 가버리면 친구는 찝찝한 기분이 들 것이다. 따라서 친구에게 당신의 말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말할 여유를 준다. 하지만 당신이 고심 끝에 내린 결론이니만큼, 친구의 말에 흔들리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8. 아마 오래 사귄 친구와 관계를 끊게 되면 미안한 감정이 들 것이고, 사과를 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이 잘못한 것이 있는가? 당신에게 해로운 관계를 끊는 데에는 사과를 할 필요가 없다. 일을 끝냈으면 자리에서 나와라.
  9. 당신이 관계를 끊겠다고 말을 했다 하더라도 상대방이 당신과 한두 번은 대화를 시도하려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때, 상대방에게 당신과 대화해도 괜찮은지의 여부를 확실히 정해주도록 하자. 만약 당신이 이 상황을 미리 생각해 봤을 때 확실하게 정하지 못할 거 같다면, 친구 관계를 끊는 것이 섵부른 판단일 수도 있다. 확실해지기 전까지는 정하지 말아라. 얼버무리다가는 이전 관계로 자연스럽게 돌아갈 수도 있다.
    • 만약 친구 관계가 아니어도 계속 만나고 싶다면 헤어질 때 어디까지가 괜찮은지 확실히 정해주도록 한다. 당신이 같이 어울리고 싶지 않다고 해서 그 사람을 무시할 필요까지는 없다.
    • 위와는 반대로 당신이 이전 친구와 다시는 얼굴도 마주하고 싶지 않다면, 당신이 상대를 무시할 수도 있음을 헤어질 때 말해주도록 하자. 그리고 스스로 말한 약속은 지키도록 한다.
    광고
파트 3
파트 3 의 3:

친구와 헤어진 뒤 대처하는 법

PDF download PDF 다운로드
  1. 친구와 헤어지면 마음이 아플 수도 있다. 물론 그 친구로 인해 가슴에 상처를 입었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좋은 추억이 있긴 있을 것이다. 서로 친구였을 때 재미있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면, 헤어졌을 때의 여파가 더 클 것이다. 약간 생생하게 설명하자면 심장에 생긴 딱지가 완전히 굳기 전에 떼어내는 느낌일 것이다. 친구를 잃어서 슬픈 것은 이해한다. 하지만 마음을 단단히 먹도록 하자. 당신을 위한 행동이다.
    • 당신은 괜찮더라도 친구가 괜찮지 않을 수도 있다. 울거나 화내거나, 아니면 다시 친구가 되자고 빌 수도 있다. 하지만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당신이 애초에 친구 관계를 끊은 이유를 명확히 떠올려보자.
    • 결론을 말하자면, 아마 친구 관계를 끊은 것으로 당신은 죄책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얼마나 좋지 않은 친구였다고 해도 한 때 즐거웠던 것을 없애는 것에 대한 책임감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시간의 흐름에 퇴색되는 것이니 너무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2. 화를 내는 것은 자신에게도 좋지 않지만 상대방에게도 좋지 않다. 게다가 당신이 굳이 화를 내지 않아도 이별 통보를 받은 상대가 둘만큼의 화를 다 낼 수도 있을 것이다. 보통 아픔은 쉽게 분노로 바뀌며, 분노는 나중에 되돌아 봤을 때 후회할만한 행동을 하게 만든다. 만약 친구에게 관계를 끊자는 통보를 했을 때 머리에 열이 차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면 잠깐 쉴 틈을 가지고 이성을 찾도록 한다. 친구와 잠깐 거리를 두는 것으로도 쉽게 정신을 차릴 수 있을 것이다.
    • 당신의 전 친구가 대립된 상태에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타입의 사람이라면, 미리 물리적, 언어적 반발을 고려하도록 한다. 최대한 사람의 눈이 있는 곳에서 얘기를 하고 그래도 걱정이 된다면, 차라리 편지를 쓰도록 한다.
    • 아마 당신은 친구로 인해 상처를 받으면 화가 날 것이다.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분노가 당신을 집어삼키지 않도록 조심하라. 친구 관계를 끊었으면, 그와 관계있는 감정도 다 같이 놓아버려라.
  3. 거의 대부분의 경우 친구가 가까웠을 수록 완전히 관계를 끊기 힘들 것이다. 특히 학교나 직장에서 계속 봐야한다면 더 자주 마주칠 것이다. 하지만 친구가 당신에게 보여주는 수동적 반발, 공격은 당신이 감정적으로 이를 허용해야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있자. 헤어진 후 몇달 간은 정신적으로 무장해 상대의 미숙하고 유치한 반발을 받아주도록 하자. 가장 좋은 것은 상대의 행동을 무시하는 것이다.
    • 만약 당신의 전 친구가 수동적 공격성을 지니고 있다면 헤어지고 나서 당신의 뒤에서 험담을 하는 것을 미리 예상하고 있자. 하나하나 따져보면 관계를 끊는 쪽에도 잘못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전 친구의 행동에 맞서 싸우지 않도록 한다.
    • 친구 관계를 끊었으면 상대방을 잊어라. 상대에 대한 험담을 늘어놔 마음에 상처를 입히거나 다치게 해 상황을 악화시키지 말아라.
  4.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 한다. 셋이서 공통된 친구 관계를 가지고 있을 때, 그중 둘이 헤어지게 되면 남은 한 사람은 둘 중 한 명의 편을 들어야 할 것이다. 헤어진 친구 사이에 있어봐야 아무것도 건질 것이 없기 때문이다. 일단 알아둬야 할 것은 이 상황 자체가 친구와 헤어졌을 때 일어날 수 있는 가장 극적인 상황 중 하나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친구 관계가 틀어진 상태도 그냥 자연스럽게 흘러갈 것이다.
  5.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당신이 전 친구가 자신의 삶에 필요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당신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남으로써 친구 관계를 끊은 것에 대해 나쁜 감정을 잊을 것이며, 당신의 삶을 더 멋지게 바꿀 수 있는 여러 기회를 손에 쥔 것이기도 하다. 새로운 감정, 새로운 얼굴은 당신에게 좋은 감정을 심어줄 것이다. 물론 당신 친구와 성격 및 외모가 닮은 사람이 있다면 피하도록 한다.
    광고

  • 당신은 스스로의 "즐거움"을 위해 행동하고 지켜야 할 권리가 있다. 만약 친구가 당신의 즐거움을 빼앗는다면 건강한 관계가 아닌 것이다.
  • 친구나 가족으로 인해 안 좋은 친구를 사귀게 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스스로의 인간 관계는 스스로 관리한다.
  • 만약 상대방이 그냥 떠나간다면 잡지 말아라. 당신을 떠나는 사람은 운명으로 엮이지 않은 상대인 것이다. 물론 상대가 나쁜 사람이라는 말은 아니다. 단지 당신과 상대방의 이야기가 여기서 끝나게 된 것이다.
  • 상대방이 당신의 이별 통보에 대해 어떻게 나올지 예상하고 최대한 평화적으로 일을 끝내도록 한다.
  • 상대방에게 왜 친구 관계가 서로에게 좋지 않을 것 같은지 말하도록 한다. 자기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 친구과 관계를 끊을 때는 확실하고 정중하게 끊어라.
  • 만약 당신이 친구와 정말로 헤어져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올바른 행동인지를 다시 생각해보도록 한다. 그래도 결론이 바뀌지 않았다면, 그 결정이 맞는 것이다.
  • 친구 관계를 끊고 싶은데 만약, 정말 만약 친구가 살 날이 한 달 밖에 남지 않았다면, 절대 친구를 떠나지 말아라. 그 동안만큼은 그 자리에 있어주어라.
광고

경고

  • 친구 관계가 틀어지고 있을 때가 언제인지 눈치채는 것도 중요하다. 만약 당신이 어떠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현상이 스스로 좋은 쪽으로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 친구와 헤어지고 나서 다른 사람들을 만났을 때 왜 헤어졌는지에 대해 설명하면서 전 친구의 안 좋은 점을 말하지 않도록 한다. 상대방의 뒷담화를 하게 되면 결국 당신에게도 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
광고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58,412 번 조회 되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