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테킬라는 블루 아가베 식물에서 증류되어 만들어지는 멕시코의 증류주이다. [1] X 출처 검색하기 테킬라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의 기본적인 종류로 구분된다(약간의 변형된 버전도 존재한다): 하얀색을 의미하며 숙성되지 않은 블랑코 ; 보통 오크통에서 2-12개월 동안 숙성된 레포사도 ; 그리고 오크통에서 1-3년 동안 숙성된 빈티지 테킬라 아녜호 가 이에 해당된다. 테킬라는 일반적으로 파티할 때 마시는 술로 잘 알려져 있지만, 다음 날 큰 숙취에 시달리지 않으면서도 테킬라를 즐길 수 있는 방법들이 있으니 함께 알아보자.
단계
-
100% 아가베로 만들어진 테킬라 구해보기. 모든 테킬라가 동일한 방법으로 제조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멕시코 사람들처럼 테킬라를 즐기고 싶다면 100% 테킬라를 구해보자.
- "혼합(mixtos)"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테킬라는 최소 51%의 아가베와 설탕으로 제조되었다. 이런 테킬라로는 정통 테킬라의 맛을 즐길 수 없으니 구매하지 않도록 한다.
- 많은 테킬라 전문가들과 바텐더들은 거대한 테킬라 제조사보다는 소규모 테킬라 제조사를 선정할 것을 권한다. [2] X 출처 검색하기 (쿠에르보(Cuervo)같은 큰 테킬라 제조사 말이다.) 가족 기업이 작은 규모로 생산하는 100% 아가베 테킬라를 찾을 수 있다면 가장 좋다.
-
아녜호(Añejo) 테킬라 선택하기. 아녜호 테킬라는 최소 1년 정도 숙성된 테킬라이므로 숙성의 기간을 단축시킨 테킬라나 테킬라 향이 좋긴 하지만 풍부한 바디감이 느껴지지 않는 테킬라보다 더 맛이 좋다. 아녜호 테킬라는 종종 숙성된 코냑과 비교되곤 한다.
- 아녜호 는 보통 레포사도 나 블랑코 테킬라보다 더 비싼 편이지만, 그렇다고 가격차가 매우 심한 것은 아니다. 6만원 내외로도 좋은 아녜호 테킬라 구매가 가능하다.
- 실온 상태로 아녜호 즐기기. [3] X 출처 검색하기 테킬라에 얼음을 더하면 향이 희석되고, 테킬라의 다양한 요소들을 제대로 즐길 수 없게 된다.
- 테킬라를 제대로 시음해보고자 한다면 아녜호 테킬라의 진정한 맛을 볼 수 있도록 테킬라 잔을 마련해보자. 스니프터 글라스도 괜찮다.
-
약간의 상그리타를 테킬라에 더해보기. "상그리타(Sangrita)"는 스페인어로 "소량의 피"를 의미하는데, 고유의 색깔 때문에 이렇게 불린다. 무알코올 성분의 상그리타와 테킬라를 함께 즐기기 위해 다른 샷 글라스에 상그리타를 담아준 후, 테킬라 한 모금과 상그리타 한 모금을 번갈아 마시는 식으로 두 음료를 마셔보자. 다음의 재료를 혼합해서 상그리타를 만들어보고, 다 만든 후 냉장보관한다:
- 신선한 오렌지 주스 1컵
- 토마토 주스 1컵
- 갓 짜낸 신선한 라임주스 15ml
- 그레나딘 1티스푼
- 핫소스 12방울
-
테킬라 마시는 법 실천해보기 (선택사항). 테킬라를 옳은 방법 에 따라 마시고자 한다면, 빈티지 테킬라를 즐길 수 있는 전문가들의 팁을 한번 따라해보자.
- 테킬라 잔이나 스니프터 잔에 테킬라 30ml를 따라준다. 글라스의 볼 부분이 아닌 스템 부분을 잡고 잔을 눈 높이까지 올려준 후 테킬라의 색을 바라본다.
- 잔 안에 있는 테킬라를 가볍게 흔들어주고 테킬라가 잔의 벽에 부딪칠 때 "진주 끈(string of pearls)" 효과가 생기는지 확인한다. [4] X 출처 검색하기
- 한 모금을 들이마시고 10초 동안 테킬라를 입 안으로 요리조리 옮겨보며 테킬라의 알코올 맛이 혀 곳곳에 퍼질 수 있도록 한다.
- 테킬라를 삼킨 후, 이 과정을 반복해서 매우 품격있게 테킬라를 즐겨보자.
광고
-
블랑코 , 오로 , 혹은 레포사도 테킬라 마시기. 금을 의미하는 오로 테킬라는 블랑코 테킬라와 맛도 비슷하며, 가격도 거의 동일하다. 마찬가지로 100% 아가베 테킬라를 선택하는 것을 잊지 말자. 믹스토스 테킬라는 가격은 저렴하지만, 과하게 마시고 난 다음 날 심한 두통에 시달릴 수 있다.
-
실온 상태의 테킬라를 니트 스타일로 즐기기. 원하지 않을 경우 소금과 라임을 꼭 곁들이지 않아도 좋다. (대부분의 멕시코인들은 이렇게 테킬라를 즐기지 않는다. [5] X 출처 검색하기 ) 실온 상태의 테킬라를 샷 글라스 잔에 따른 후 건배사를 외치고 마셔보자.
-
소금과 라임을 곁들여 마시기. 오랫 동안 소금과 라임을 곁들이는 방법이 행해져 왔지만, 이 방법이 멕시코에서도 널리 활용되는지의 여부는 확실치 않다. 한 보고서에 의하면 소금과 라임을 테킬라와 곁들여 마시는 가장 오래된 방법은 1924년부터 유래된 것으로, 현재의 순서와는 다르게 라임, 테킬라, 소금 순으로 마시는 것이라고 전해진다. [5] X 출처 검색하기 고상한 척 하는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다음과 같은 방법에 따라 테킬라를 즐기고 있다:
- 엄지와 검지 사이의 손등 부분을 혀로 살짝 핥아주고, 이 부분에 소금을 살짝 흔들어주면 침으로 젖은 부분에 소금이 붙는다.
- 테킬라 잔과 라임 한 조각을 손에 들고 손 등의 소금을 혀로 핥아준 후 테킬라 한 잔을 들이마신다. 테킬라를 한번에 들이마신다. 취하도록 마시는 것이 목적이니 말이다.
- 그리고 "체이서(chaser)" 역할을 하도록 라임 한 조각을 빨아마신다. 알코올을 마신 후이기 때문에 라임의 산 성분이 그리 시게 느껴지지 않는다.
광고
-
클래식 마가리타에 테킬라 넣어주기. 마가리타는 프로즌과 클래식, 두 가지 방법으로 즐길 수 있다. 테킬라의 맛을 음미하고자 한다면, 프로즌 마가리타에는 설탕과 물이 추가되니 클래식 마가리타를 통해 테킬라를 즐겨보자. 다음 레시피를 참고해서 훌륭한 마가리타를 만들어보자:
- 칵테일 쉐이커의 반이 차도록 얼음을 넣어준 후, 다음 재료들을 넣어보자:
- 블랑코 , 오로 , 혹은 레포사도 테킬라 60ml
- 그랑 마니에르 혹은 트리플 섹과 같은 오렌지 리큐어 15ml
- 갓 짜낸 라임주스 30ml
- 아가베 넥타 스위트너 15ml
- 쉐이커를 15-20초 동안 잘 흔들어준 뒤 가장자리에 소금을 묻혀 둔 칵테일 잔에 넣어준다.
- 칵테일 쉐이커의 반이 차도록 얼음을 넣어준 후, 다음 재료들을 넣어보자:
-
테킬라 마티니 혹은 "테퀴니"의 형태로 테킬라 즐겨보기. 테퀴니는 마티니의 클래식함과 우아함과 더불어 테킬라의 흥겨움을 더한 칵테일이다. 쉽게 취할 수 있는 술이기도 하니 주의하자. 레포사도 테킬라와 달콤한 베르무트를 더해서 더 단맛이 강한 테퀴니를 만들어보자.
- 얼음을 채운 칵테일 쉐이커에 다음 재료를 넣고 잘 흔들어준다:
- 블랑코 테킬라 75ml
- 드라이 베르무트 15ml
- 앙고스투라 비터즈 한두 방울
- 15-20초 동안 잘 흔들어준 후 마티니 잔에 따라 즐겨보자.
- 올리브, 레몬 트위스트, 혹은 할라피뇨를 장식으로 활용한다.
- 얼음을 채운 칵테일 쉐이커에 다음 재료를 넣고 잘 흔들어준다:
-
테킬라 선라이즈를 통해 테킬라 즐기기. 빨강색과 주황색의 층을 이루기 때문에 테킬라 선라이즈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테킬라와 시트러스의 맛이 잘 어우러지는 레시피이다.
- 하이볼 글라스에 얼음을 넣고 다음 재료들을 넣어보자:
- 블랑코 , 오로 , 혹은 레포사도 테킬라 60ml
- 잔이 거의 찰 만큼 오렌지 주스를 부어준다.
- 재료들을 잘 섞어준 후 잔을 살짝 기울여서 잔의 옆 면을 따라 그레나딘 시럽이 잔의 아랫 부분까지 내려갈 수 있도록 부어준다. 그레나딘이 잔 바닥에 가라앉아서 천천히 음료 속으로 퍼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잔을 저을 수 있는 스틱, 빨대 그리고 귤로 장식한다.
- 하이볼 글라스에 얼음을 넣고 다음 재료들을 넣어보자:
-
블러디 메리에 살짝 변화를 주어서 뱀파이어라고 불리는 칵테일 만들어보기. 종종 "블러디 마리아"라고도 불리는 이 뱀파이어 칵테일은 전형적인 블러디 메리의 멕시코 버전 칵테일로, 본래의 블러디 메리의 맛에 살짝 매운 맛이 더해진 가벼운 칵테일이다.
- 300ml 잔에 얼음을 넣어준 후 다음 재료들을 추가해보자:
- 약간의 소금
- 블랑코 테킬라 45ml
- 촐룰라와 같은 멕시코 핫소스 1티스푼
- 클라마토 토마토 주스 30ml
- 갓 짜낸 레몬주스 30ml
- 자몽맛 소다로 잔을 채워주고 레몬으로 장식해준다.
광고 - 300ml 잔에 얼음을 넣어준 후 다음 재료들을 추가해보자:
경고
- 항상 책임감을 갖고 음주하도록 하며, 절대 음주운전은 하지 않는다.
광고
출처
- ↑ http://www.mexicologue.com/tequila-mexicos-national-drink.html
- ↑ http://news.menshealth.com/the-best-way-to-drink-tequila-today/2012/05/05/
- ↑ http://today.msnbc.msn.com/id/16383529/ns/today-holiday_guide/t/how-become-tequila-connoisseur/
- ↑ http://www.experts123.com/q/how-do-you-become-a-tequila-connoisseur.html
- ↑ 5.0 5.1 http://blogs.ocweekly.com/stickaforkinit/2011/08/have_americans_been_drinking_t.php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