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평범한 삶을 산다는 것이 쉬운 목표 같지만 의외로 무척 복잡한 개념이다. 어떤 사람에게 평범하다고 여겨지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문화와 사회의 차이에 따른 것도 많다. 이와 더불어 평범하다는 것의 정의 역시 항상 변한다. 평범한 삶을 살고 싶다면, 우선 무엇이 평범한 것인지 정의를 내려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독특함과 개성을 즐기기도 하지만, 또 어떤 사람들은 정해진 방식과 구조를 따르는 것을 좋아한다. [1] X 출처 검색하기 무엇이 평범한지 정의를 내리고 자신에게 맞는 일상을 만들어 보도록 하자.
단계
-
자기 자신을 받아 들이자. 자신을 바꾸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노력을 들이기 전에 우선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부터 이해를 해야 한다. [2] X 출처 검색하기 사회라는 곳은 여러 가지 성격과 장점을 가진 개인들이 모여 만들어진다. 따라서 자신에게 평범한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나에게 평범하다는 것은 틀을 깨는 것인가? 아니면 사회의 규칙을 지키는 것인가? 자신에게 맞는 평범한 것이 무엇인지 정의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을 해 보자.
- 다른 사람들을 따라가고 경직된 사회 구조를 유지하는 것을 편하다고 느끼는가?
- 스스로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가는 독립적인 사고 방식을 즐기는가?
- 자신의 행동에 대해 주위의 모든 사람들이 인정해 줄 때 가장 행복한가?
- 주류의 행동을 따르지 않고 새로운 삶의 방식을 실험해 볼 생각이 있는가?
-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무엇이 평범한 것인지 생각해 보자. 모든 사람은 각자 개성이 있는 한 사람이지만,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 지역, 단체 등 사회의 구성원이기도 하다. 이런 집단들에는 그 집단에서 맞는 가치와 기준을 갖는 평범한 행동이 있다. 자신이 속한 사회의 관습이나 제도를 볼 때 어떤 것이 평범한 것인지 확인해 보자.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3] X 출처 검색하기 Richardson, C., & Skott-Myhre, H. A. (Eds.). (2012). Habitus of the Hood. Bristol: Intellect Ltd.
- 예를 들어,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는 빠르고 조금은 거칠게 이야기하는 것이 괜찮은 행동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지역에서는 이런 행동은 따돌림 받기 좋은 행동이 될 수 있다. 이런 것들이 자신의 이미지를 생성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
영적, 감정적 균형을 찾자. 모든 사람은 감정적으로 좋을 때와 나쁠 때가 있다. 이것을 대비하여 힘들 때 어떻게 자신을 관리할지 배우도록 하자. 예를 들어, 자신의 신념에 대해 누군가와 열띤 토론을 해야 할 경우에 어떤 것이 정상적이고 괜찮은 반응인지 알아야 한다. 공격적인 반응을 보인다는 것은 해결해야 할 어려운 문제가 저 깊은 곳에 있다는 의미이다.
- 남들이 정해 놓은 올바르고 평범한 삶이 아니라 자신의 신념과 감정에 따라 살아갈 때 좀 더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4] X 출처 검색하기
-
자신을 방해하는 트라우마가 된 사건들을 해결하자. 살면서 트라우마가 된 경험을 한 적이 있다면, 나만 혼자인 것 같고 나만 다른 것 같다고 느낄 수 있으며, 이는 정상적인 반응이다. 트라우마는 몸에서 일어나는 화학 작용에 영구적인 영향을 끼치며, 따라서 자신과 자신이 처한 환경을 바라 보는 관점에 영구적으로 변화를 주게 된다. [5] X 출처 검색하기 Van der Kolk, B. (2014). The Body Keeps the Score: Brain, Mind, and Body in the Healing of Trauma (1 edition). New York: Viking. 자신이 평범하다고 생각하지 않더라도, 트라우마를 경험한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면 좋지 않은 기억에서 벗어나 평범하고 정상적인 삶으로 나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트라우마 지원 모임을 찾아 보자. [6] X 출처 검색하기 그런 경험들을 전부 부정하지 않고 그것들로부터 배운 것들을 삶에 적용하며 자신을 바꾸어 나가면, 트라우마가 된 경험들을 통해 용기와 힘을 얻을 수 있다.
- 자신에게 맞는 습관이나 일과를 만들었다면, 이제 평범한 감정이 무엇인지 실험해 볼 수 있다. 그러면 자신의 가장 깊은 곳에 있거나 꾸미지 않은 감정을 표현하는데 도움이 된다. [7] X 출처 검색하기 Malabou, C. (2012). The New Wounded: From Neurosis to Brain Damage. (S. Miller, Trans.) (1 edition). New York: Fordham University Press.
광고
-
하루의 일과를 계획하자. 현재 일과에 천천히 다른 일과를 추가해 나가는 방식으로 가자. 하루 일과를 계획하면, 평범한 삶과 절제하는 삶을 살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하루하루를 해야 할 일들과 새롭게 나타나는 문제들을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매일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거나 매일 아침 아침밥을 스스로 만드는 습관을 만들고 싶어할 수 있다. 별 것 아닌 것 같아 보여도, 개인적인 삶의 리듬을 만들고 평범한 삶을 사는데 도움이 된다. [8] X 출처 검색하기 Sparrow, T., & Malabou, C. (2015). Plastic Bodies: Rebuilding Sensation After Phenomenology. Ann Arbor: Open Humanities Press.
- 한 번에 너무 많은 변화를 주려고 하지 말자. 지금까지 해오던 반복적인 행동을 하게 되어서 오히려 앞으로 나아가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 [9] X 출처 검색하기
- 자신에게 맞는 하루 일정이나 행동 방식을 알아내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고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실험해 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
배우자. 교육을 통해 다른 방법으로는 만날 수 없는 사람들을 만나고, 얻을 수 없는 아이디어와 삶에 필요한 도구들을 얻을 수 있다. 학교나 대학에서 들을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육 과정들이 있다. 한 번 찾아보면서 자신이 원하는 평범한 삶에 어울리는 과정은 없는지 살펴보자. 만약 그런 과정이 없다면, 조금 시야를 넓혀서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의 직업 학교나 도제 과정은 없는지 살펴 보자. 자신이 원하는 평범한 삶을 남의 기준에 맞추지 말자.
-
자신의 열정을 불러 일으키는 직업을 갖자. 스스로 원하는 일을 하면서 자신을 돌보아야 한다. 그에 따라 계획을 세워야 할 수도 있는데, 자기 자신 외에 더 돌보아야 하는 사람들이 있는 경우 그러하다. 인기만 보고 직업을 고르지 않도록 하자. 인기 있는 직업이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지는 않는다. [12] X 신뢰도 있는 출처 International DOI Foundation (IDF) 출처 보기 그 대신 어떤 사람들이나 환경에서 매일 일하고 싶은지 생각해 보자. 지금 하는 일이 자신의 성격과 맞지 않고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지 못한다면, 자신을 자신답게 해 주는 직업을 찾아 보자.
-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자. 결혼을 하는 것이 누군가에게는 평범한 삶이겠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다. 그 대신, 여러 집단에서 온 사람들과 의미있는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하자. 여러 사람들과 만나다 보면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을 만나게 될 것이다.
- 어떤 부류의 사람과 만나든 모든 사람은 주위 사람들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이것은 또한 하루하루의 생활에서 평범하게 살기 위해서 필수적이기도 하다. [14] X 출처 검색하기 Lin, N., Dean, A., & Ensel, W. M. (2013). Social Support, Life Events, and Depression. Academic Press.
-
애완동물을 기르자. 애완 동물을 돌보는 일은 이들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필요하며, 그것을 통해 여러 가지 방면으로 평범한 삶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애완 동물을 키우면 하루 일과를 정하는 것에 도움이 되고, 매일 하는 일들이 즐거워질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애완 동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대개 더 건강하고 행복하다고 한다. [15] X 출처 검색하기 또한 아직 아이들을 기르거나 장기간의 인간 관계를 맺을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우선 애완 동물부터 길러 보는 것이 다른 사람과의 의미있는 인간 관계를 연습하는 과정이 될 수 있다.
- 자신이 살고 있는 장소와 자신의 일정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애완 동물을 골라야 한다. 시간과 공간이 부족하다면, 애완 동물을 기르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스트레스만 쌓이게 하는 일이 될 것이다.
-
여행을 하자. 언뜻 납득이 안 되는 것 같지만, 그냥 고향에서만 사는 것보다 여러 부류의 사람들, 관습, 문화를 경험할 때 오히려 자신의 삶이 더욱 평범하게 느껴진다. 여행은 세상이 얼마나 크고 다양한지 알게 해줄 뿐 아니라, 여행을 할수록 세상 사람들 사이에 공통점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각자의 차이점들 또한 모든 문화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 여행을 탈출구로 사용하지 말자. 그 대신 여행을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들,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 배우자. [16] X 출처 검색하기
광고
팁
- 남을 도와 줄 수 있다면 도와주자. 다른 사람들을 잘 도와준다면, 인생을 바른 관점으로 보는데 도움이 된다.
- 특이하거나 대단한 사람들 역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일정한 방식을 따라야 하는 경우도 많다. [17] X 출처 검색하기
- 평범하다는 것이 행복하다는 것은 아니다.
광고
출처
- ↑ http://www.psychiatrictimes.com/major-depressive-disorder/association-between-major-mental-disorders-and-geniuses
- ↑ Sparrow, T. (2011). Ecological Necessity. Thinking Nature, 1. Retrieved from http://issuu.com/naughtthought/docs/ecological_necessitybytomsparrow
- ↑ Richardson, C., & Skott-Myhre, H. A. (Eds.). (2012). Habitus of the Hood. Bristol: Intellect Ltd.
- ↑ http://c.ymcdn.com/sites/www.nationalwellness.org/resource/resmgr/docs/sixdimensionsfactsheet.pdf
- ↑ Van der Kolk, B. (2014). The Body Keeps the Score: Brain, Mind, and Body in the Healing of Trauma (1 edition). New York: Viking.
- ↑ http://www.traumasurvivorsnetwork.org/pages/peer-support-groups
- ↑ Malabou, C. (2012). The New Wounded: From Neurosis to Brain Damage. (S. Miller, Trans.) (1 edition). New York: Fordham University Press.
- ↑ Sparrow, T., & Malabou, C. (2015). Plastic Bodies: Rebuilding Sensation After Phenomenology. Ann Arbor: Open Humanities Press.
- ↑ https://www.psychologytoday.com/blog/changepower/201009/routines-comforting-or-confining
- ↑ http://www.ed.gov/news/press-releases/us-high-school-graduation-rate-hits-new-record-high
- ↑ http://www.insidehighered.com/sites/default/server_files/files/Bridge%20That%20Gap-v8.pdf
- ↑ Kim, J., Heo, J., Lee, I. H., & Kim, J. (2014). Predicting Personal Growth and Happiness by Using Serious Leisure Model. Social Indicators Research, 122(1), 147–157. http://doi.org/10.1007/s11205-014-0680-0
- ↑ Bélanger, J. J., Pierro, A., Kruglanski, A. W., Vallerand, R. J., De Carlo, N., & Falco, A. (2015). On feeling good at work: the role of regulatory mode and passion in psychological adjustment.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45(6), 319–329. http://doi.org/10.1111/jasp.12298
- ↑ Lin, N., Dean, A., & Ensel, W. M. (2013). Social Support, Life Events, and Depression. Academic Press.
- ↑ https://www.psychologytoday.com/blog/the-mindful-self-express/201208/do-pets-help-or-hurt-our-health-look-the-research
- ↑ http://observer.com/2014/02/a-month-at-a-time-why-i-quit-travelling-and-started-living-mini-lives/
- ↑ http://mentalfloss.com/article/12500/11-historical-geniuses-and-their-possible-mental-disorders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15,374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