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피망( Capsicum annuum )은 어떤 음식에나 풍미를 더해준다. 본인이나 가족들이 피망을 많이 먹는다면 직접 길러보자! 피망씨를 심거나 모종을 구입한다. 어느 쪽이든 곧 먹음직스러운 피망을 집에서 수확할 수 있을 것이다.
단계
-
피망씨를 키운다. 많은 화원에서 바로 심을 수 있는 모종을 판매하지만 피망은 상대적으로 쉽게 씨앗부터 키울 수 있다. 피망은 보통 녹색, 빨강, 노랑, 주황이고 짙은 갈색과 보라색 품종도 있다.
- 빨리 열매를 맺는 품종은 열매를 맺는 데 2개월 가량 걸리고 그 외 품종은 꽃이 피기 시작하려면 3개월 이상 걸린다.
-
현지 기후에 따라 파종 시기를 선택한다. 보통 피망은 서리가 내리지 않는 시기보다 2개월 전부터 실내에서 키우기 시작한다. 식물의 성장 기간이 긴 남부와 기후가 따뜻한 지역은 기다렸다가 실외에 심는다. 하지만 이는 자연히 열매가 열리기 시작하는 시기에 영향을 미친다.
-
씨앗을 흙으로 가볍게 덮는다. 피망씨에 흙을 가볍게 덮은 다음 물을 주어야 한다. 1-2주 내에 싹이 나야 한다.
-
씨앗을 충분히 보온해준다. 피망씨는 발아하려면 따뜻한 기간이 필요하다. 따뜻한 계절에 심는다. 이렇게 하면 피망에 알맞은 온도와 충분한 햇볕을 확보할 수 있다. 피망이 잘 자라려면 기온은 27도 이상이고 토양의 온도는 약간 따뜻한 것이 좋다.
- 싹이 늦게 나는 씨앗은 히팅 매트를 사용하면 좋다.
- 온도가 13도보다 낮으면 싹이 트지 않는다.
-
모종이 너무 크고 엄부렁하게 자라지 않게 한다. 실내에서 자란 모종은 강한 빛을 쬐어야 웃자라지 않는다. 초기에 발육이 부진하면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 모종이 비실비실해진다.
- 어떻게 하든 이런 일이 생기면 작은 모종은 가느다란 대나무나 나무 막대와 일반 끈을 이용해서 지지대를 세워준다.
-
모종을 실외에 다시 심기 전에 실내에서 찬 기운을 쐬여 키운다. 피망 모종을 처음부터 실외에 바로 심을 수 없는 지역은 밤 기온이 정기적으로 16도 이상일 때 찬 기운을 쐬여주면 좋다.
-
첫 본잎이 나오면 모종을 화분에 심는다. 피망은 화분에서도 잘 자란다. 피망은 높이와 너비가 0.9m에 달하기 때문에 너무 빽빽하지 않도록 깊이가 25cm 가량 되는 화분을 고른다.
-
모종에게 알맞은 성장 환경을 조성해준다. 피망은 자라려면 충분한 햇볕과 배수가 잘 되고 비옥한 토양을 필요로 한다. 너무 작은 화분에서 키우지 않는 이상 상대적으로 가뭄에 잘 견딘다.
- 피망은 토마토, 당근, 가지, 옥수수, 오이와 같이 키워도 잘 자란다. 치명적인 곰팡이병이 생길 수 있으므로 양배추, 살구 등과 같이 심으면 안 된다.
광고
-
잡초 관리를 위해 검은색 비닐이나 피복재를 사용한다. 검은색 비닐은 추운 지역에서 피망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좋다.
- 기후가 따뜻한 곳에서는 피복재를 사용한다. 수분을 유지하고 높은 기온으로부터 피망의 뿌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
피망에 비료를 준다. 피망은 Omocote 등 지효성 입상 비료나 알팔파로 만든 유기농 비료를 주면 좋다.
- 하지만 모종에 잎이 달리고 피망이 열리지 않으면 질소 비료의 양을 줄여야 한다. 질소는 식물의 잎을 무성하게 만들지만 열매가 열리지 않는다.
-
피망이 익기를 기다렸다가 수확한다. 보통 피망은 처음에 녹색을 띠다가 약 2주가 지나면 먹음직스러운 색으로 익는다. 반면 제 색깔이 나오기까지 한 달이 걸리는 품종도 있다.
- 키가 큰 품종은 열매를 지탱하고 열매가 자라고 익는 동안 쓰러지지 않게 해줄 지지대가 필요하다.
-
갑작스러운 기온 저하로부터 피망을 보호한다. Mother Earth News의 기사에 따르면 철망 케이지를 비닐로 감싸는 것이 토마토 모종을 갑작스러운 기온 저하로부터 보호하는 좋은 방법이다. 모종이 냉해를 입지 않게 방지하는 또 다른 방법은 유리 덮개를 사용하는 것이다.
- 이 기구는 원래 유리로 만들었지만 요즘은 남는 플라스틱 우유 용기나 음료수 용기로 만든다.
-
나중에 심기 위해 피망씨를 보관해둔다. 피망씨는 이상적인 조건 하에서 최장 2년까지 보관할 수 있다. 즉 남은 피망씨가 때 이르게 싹이 트지 않도록 어둡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면 매년 피망씨를 따로 구입할 필요가 없다.
-
수확이 끝난 모종을 뽑는다. 첫 겨울 추위가 닥치면 피망을 수확한 후 모종을 뽑는다. 병에 걸리지 않은 모종은 좋은 퇴비 재료이다.
- 병에 걸린 모종은 병이 퍼지지 않도록 봉지에 넣어 쓰레기통에 버린다.
광고
-
열매가 열리는 데 도움이 되도록 엡솜염을 사용한다. 따뜻한 날씨에 피망이 열매를 잘 맺지 못하는 경우 물 1리터와 앱솜염 1티스푼을 섞어 뿌려주면 좋다.
- 또는 피망 밑동에 엡솜염을 1테이블스푼을 주고 흡수되도록 흙으로 덮는다. [1] X 출처 검색하기
-
칼슘으로 배꼽썩음병을 치료한다. 피망에 끝부분이 까맣게 변하는 배꼽썩음병이 생기면 토양에 칼슘을 추가해야 한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냉장고 속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병이 생긴 피망에 주는 것이다.
- 상한 우유가 모든 모종에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하지 않을 때는 물과 섞어서 사용한다.
-
물이나 살충제를 뿌려 진딧물을 제거한다. 진딧물은 정원에 흔히 생기는 해충으로 물을 세차게 뿌리면 일시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유기농 농법을 하는 경우 님 또는 제충국 성분 스프레이로 해충을 쫓는다.
- 이런 해충은 없애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반복해서 물이나 살충제를 사용해야 한다.
- 피망이 땅에 닿지 않게 지지대를 세워 해충이 꼬이지 않게 한다.
-
추위나 더위로부터 보호한다. 온도가 18도 이하이거나 35도 이상이면 피망은 열매가 열리지 않는다. 추위나 더위가 심하지 않으면 일단 지나간 후 다시 열매가 열린다.
- 추위는 피망에 특히 좋지 않다. 혹한에 노출된 피망은 다시 회복할 수 없으므로 기온이 다시 따뜻해질 때까지 실내에 들여놓는 것이 좋다.
광고
팁
- 완전히 자란 피망을 수확한 후 요리하거나 냉장고에 보관한다.
광고
출처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