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피자를 사먹기를 좋아한다면 집에서 직접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오븐에서 갓 구워서 바로 먹는 피자보다 맛있는 것은 없을 것이다. 이 글을 통해 따끈하고 신선한 피자를 빠르게 손수 만드는 방법을 배워보자. 아래에는 인기있는 토핑에 대해서도 소개해 놓았다.
재료
- 피자 베이스(도우) 1개
- 피자 소스
- 좋아하는 피자 토핑
- 강판에 간 모짜렐라 치즈
- 따뜻한 물 1과 1/2컵(350ml)
- 활성 건조 이스트1팩 또는 2와1/4티스푼(10ml)
- 밀가루(박력분 또는 중력분) 3과 1/2-4컵
- 올리브 오일 2테이블스푼 30ml
- 손수 만든 피자 소스 3컵(700ml)
- 좋아하는 피자 토핑
- 강판에 간 모짜렐라 치즈 4컵
- 옥수수 가루
- 소금 2티스푼(10ml)
인기있는 토핑
- 강판에 간 치즈(모짜렐라, 로마노, 파마산, 염소 치즈 또는 섞어서 사용)
- 페퍼로니 슬라이스
- 잘게 썬 양파
- 청피망
- 소시지
- 베이컨 또는 베이컨 조각
- 닭고기
- 올리브(검정색, 녹색, 또는 속을 채운 것)
- 버섯
- 다진 소고기
- 햄
- 파인애플
- 바질
- 구운 마늘
- 바비큐 치킨
단계
-
오븐을 200도로 예열하기. 피자를 굽기 전에 오븐을 뜨겁게 달구어 놓아야 한다.
-
크러스트(도우) 손질하기. 굽지 않은 크러스트를 포장에서 꺼낸다. 크러스트를 모양에 따라 둥근 구이판이나 네모난 구이판에 놓는다. 페이스트리 브러시로 올리브 오일을 크러스트에 얇게 펴 바른다.
-
크러스트에 피자 소스 바르기. 피자 소스의 양은 취향에 따라 조절한다. 피자 소스를 좋아하면 듬뿍 바른다. 소스를 바르지 않은 바삭한 부분을 좋아한다면 소스를 가운데에 조금만 얇게 펴 바른다.
- 화이트 피자를 만들고 싶다면 소스를 생략하고 올리브 오일을 더 바른다.
- 토마토 페이스트, 작게 썬 토마토 1캔, 향신료로 간단한 피자 소스를 만들 수 있다. 약불에서 토마토 페이스트와 토마토(먼저 물을 빼지 않는다)를 함께 끓인다. 소금, 오레가노, 후추를 넣어 간을 한다. 농도가 시판 피자 소스처럼 될 때까지 계속 끓인다.
-
토핑 올리기. 소스 위에 좋아하는 토핑을 올린다. 몇 가지 토핑을 원하는 만큼 많이 올린다. 양파, 닭고기, 소시지 등 무거운 토핑은 밑에 놓고 시금치, 피망 등 가벼운 토핑은 위에 놓는다. 피자에 원하는 만큼 토핑이 올려질 때까지 계속한다.
- 미리 익힌 페퍼로니와 햄 외에 다른 고기 토핑은 피자에 올리기 전에 익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피자가 구워지면서 데워지기는 하지만 완전히 익지 않는다. 다진 소고기, 소시지, 닭고기, 기타 육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가스레인지나 오븐에 완전히 익혀서 기름을 뺀 다음에 피자에 올린다.
- 채소 토핑을 너무 많이 올리면 크러스트가 약간 눅눅해질 수 있다. 채소의 물기가 도우를 축축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시금치를 비롯해 물기 있는 채소는 피자에 적당히 올린다.
-
치즈 올리기. 토핑 위에 모짜렐라 치즈를 흩뿌린다. 치즈를 좋아하면 치즈를 듬뿍 뿌리고 담백한 피자를 좋아하면 살짝만 뿌린다. 체다 치즈를 사용해도 된다.
-
피자 굽기. 피자를 오븐에 넣고 20분 가량 굽거나 크러스트가 노릇노릇해지고 치즈가 녹을 때까지 굽는다. 오븐에서 꺼내 몇 분 동안 식힌 후에 자른다.광고
-
이스트 활성화시키기. 커다란 믹싱볼에 따뜻한 물을 담는다. 물에 이스트를 붓고 녹을 때까지 기다린다. 몇 분 후 거품이 나기 시작한다.
-
다른 반죽 재료 넣기. 이스트가 담겨 있는 믹싱볼에 밀가루, 올리브 오일, 소금을 넣는다. 촉촉한 반죽이 될 때까지 반죽용 갈고리가 달린 핸드 믹서나 손으로 재료를 섞는다. 멍울이 없고 탄력이 생길 때까지 계속 섞는다. [1] X 출처 검색하기
- 손으로 하는 경우, 반죽이 굳기 시작하면 잘 섞기가 어렵다. 숟가락을 내려놓고 적당한 질감이 될 때까지 반죽을 치댄다.
- 오랜 시간 섞거나 치댄 후 반죽이 질다면 밀가루를 조금 넣어 물기를 잡는다.
-
반죽이 부풀게 놓아두기. 반죽을 공처럼 둥글게 뭉쳐 올리브 오일을 바른 뒤 깨끗한 믹싱볼에 담는다. 믹싱볼에 행주나, 면보, 비닐랩을 씌워 주방의 따뜻한 곳에 둔다. 반죽이 두 배로 부풀 때까지 그대로 놓아둔다. 이는 2시간 가량 걸린다.
- 반죽을 냉장고에 넣어도 좋다. 반죽이 부풀려면 6-8시간 정도 걸린다.
- 반죽을 냉동시켜 놓았다가 피자를 만들 때 부풀려도 좋다.
-
220도로 오븐 예열하기. 피자를 굽기 전에 오븐을 예열해둔다. 오븐을 뜨겁게 달구려면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오븐이 차갑다면 온도를 233도로 올린다.
- 베이킹 스톤이나 피자 스톤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오븐에 미리 넣어 같이 예열한다.
- 구이판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때 오븐에 넣는다.
-
크러스트 만들기. 반죽을 똑같이 둘로 나누어 각각 공 모양으로 만든다. 덧밀가루를 뿌린 조리대 위에 첫 번째 반죽을 놓고 둥근 모양으로 밀거나 손가락으로 늘려서 모양을 잡는다. 과감한 사람은 반죽을 공중에 던져올려 피자 모양으로 만드는 방법을 사용해도 된다. 첫 번째 반죽으로 크러스트를 만든 후 두 번째 반죽도 똑같이 한다. [2] X 출처 검색하기
-
크러스트를 구울 준비하기. 페이스트리 브러시로 크러스트 위에 올리브 오일을 얇게 펴바른다.
-
토핑 올리기. 집에서 만든 소스나 시판 피자 소스를 크러스트에 펴 바른다. 좋아하는 토핑을 얹는다. 토핑을 너무 많이 얹지 않도록 주의한다. 토핑을 너무 많이 얹으면 크러스트가 눅눅해진다. 마지막으로 좋아하는 치즈를 뿌린다.
-
피자를 한 번에 한 판씩 굽기. 조심스럽게 오븐에서 구이판이나 베이킹 스톤을 꺼내 옥수수 가루를 뿌린다. 또는 구이판이나 베이킹 스톤을 오븐 안에 둔 채 그 위에 옥수수 가루를 뿌린다. 피자를 구이판이나 베이킹 스톤에 옮겨 담고 다시 오븐에 넣는다. 15-20분 동안 굽거나 또는 크러스트가 노릇노릇해지고 치즈가 부풀어오를 때까지 굽는다. 두 번째 피자도 똑같은 방법으로 굽는다.
- 베이킹 필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피자를 바로 베이킹 필에서 오븐 속에 있는 베이킹 스톤에 옮겨 담는다. 베이킹 필은 베이킹 스톤과 함께 전문가가 사용하는 도구이다. 베이킹 필 위에 피자를 만든 후 오븐 안에 있는 베이킹 스톤에 옮겨 담는다.
광고
-
정통 피자. 정통 토마토 소스에 고기, 채소, 치즈를 올린 피자이다. 한 조각이 그 자체로 식사대용이 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재료가 필요하다.
- 종류에 상관없이 얇게 썬 버섯
- 얇게 썬 홍피망과 청피망
- 얇게 썬 양파
- 얇게 썬 검정색 올리브
- 얇게 썬 페퍼로니
- 소시지 조각
- 작게 자른 햄
- 모짜렐라 치즈
-
채식용 화이트 피자. 고기를 즐기건 즐기지 않건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담백한 피자이다. 채소가 반죽을 촉촉하게 만들므로 토마토 소스를 사용하지 말고 올리브 오일을 넉넉히 바른 다음에 토핑을 올린다. 다음과 같은 재료를 사용한다.
- 시금치 잎
- 작게 자른 케일
- 얇게 썬 비트
- 구운 마늘
- 녹색 올리브
- 염소 치즈
- 신선한 모짜렐라 조각
-
하와이안 피자. 낯설고 흥미로운 재료 때문에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 달콤하고 짭짤한 토핑을 좋아한다면 하와이안 피자가 제격이다.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다.
- 파인애플 조각
- 노릇노릇하게 볶은 양파
- 구운 햄 슬라이스 또는 캐나다 베이컨 슬라이스
- 모짜렐라 치즈
-
신선한 토마토 바질 피자. 상큼하고 여름의 풍미가 느껴지는 피자로 담백한 음식이 당길 때 만들면 좋다. 토마토 소스는 넣기도 하고 넣지 않기도 한다. 정통 이탈리아 피자를 만들고 싶다면 마르게리타 피자 레시피를 참조한다.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다.
- 얇게 썬 신선한 토마토
- 바질잎
광고
팁
- 오븐에 피자를 넣기 전, 팬에 올리브 오일을 조금 뿌리면 피자가 바삭바삭해진다. 그리고 피자가 팬에 들어붙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안이 충분히 익기 전에 크러스트와 피자 위쪽이 탄다면 온도가 너무 높다는 뜻이다. 피자가 두꺼울수록 낮은 온도에서 구워야 안쪽이 충분히 익으면서도 바깥쪽이 타지 않는다. 피자가 타지 않는지 계속 지켜보면서 온도를 올리거나 끝에 가장자리가 살짝 노릇노릇해지게 굽는다.
- 피자 위쪽을 구워 더 바삭하게 만든다. 단, 반드시 계속 지켜보아야 한다. 브로일러에 2분 정도 넣어둔다. 이 과정에서 피자 위쪽이 먹음직스럽게 노릇노릇해진다.
- 크러스트를 미리 조금 구워둔다. 그러면 포카치아 피자처럼 만들 때 더 골고루 구워지고 소스가 닿는 부분이 눅눅해지지 않는다.
- 토마토 소스 대신 스파게티 소스를 사용해도 된다.
- 소고기 피자를 만들고 싶으면 햄버거용 고기를 넣어도 된다.
- 원한다면 소스를 넣지 않고 피자 치즈를 만들 수 있다. 치즈를 얇게 자르지 말고 길쭉하게 잘라 치즈 스틱을 만든다.
- 치즈를 토마토 소스보다 더 두툼하게 올리고 크러스트에 발라져 있는 물기 있는 토마토 소스와 치즈 사이에 틈이 거의 없게 한다. 그러면 치즈가 쉽사리 피자에서 지저분하게 떨어져 내리지 않는다.
- 토마토 소스를 만들 때 토마토를 잘라 2분 동안 데치면 쉽게 껍질을 벗길 수 있다.
- 토마토 소스에 마스카르포네 치즈를 넣어본다.
광고
경고
- 피자가 타지 않도록 계속 지켜본다.
-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오븐의 온도를 너무 높게 올리지 않는다.
- 화상을 입지 않게 조심한다. 오븐에서 피자를 꺼낼 때는 수건이나 오븐용 장갑을 사용한다.
광고
출처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77,719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