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드러머들은 음악인들 사이에서 인기가 좋은 편이다. 세계적으로 가장 사랑받는 악기 중에 하나이고 기본적인 드럼 테크닉과 기술들은 하루만에 배울 수 있지만, 기술을 마스터하기까지는 수년의 연습이 필요하기도 하다. 충분한 시간과 연습을 통해 리듬과 원칙을 터득한 이후에 더 복잡한 리듬과 패턴 연주가 가능해진다. 1단계부터 살펴보자.

파트 1
파트 1 의 6:

악기와 친숙해지기

PDF 다운로드
  1. 여러 드럼 종류를 섞어 키트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보통 드럼 키트들은 서로서로 조금씩 다르다. 브랜드, 크기, 드럼 스틱의 활용도, 드럼의 변형과 튜닝법이 드럼 소리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드럼 키트들이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드럼들로 구성된다:
    • 베이스 드럼 , 풋 페달에 의해 작동되는 망치가 드럼 부분을 세게 치면 저음의 울리는 소리를 낸다.
    • 스네어 드럼 , 드러머가 오른손 잡이라면 스네어 드럼은 드러머가 주로 사용하는 손 반대 방향에 위치하며, 드러머는 스네어 드럼을 평소에 사용하는 오른손으로 연주한다. 스네어는 드럼 헤드 밑 부분에 위치한 달그락거리는 비즈 부분을 움직여서 긴장감있는 밝은 소리를 낸다. 일반적으로 스네어 사운드는 맑은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비즈의 울림 소리로 이어진다.
    • 탐탐 드럼 , 구성은 다양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구성은 플로어탐 (가장 낮은 톤), 미들-탐 (중간 톤), 그리고 하이-탐(가장 높은톤)으로 이루어진다. 가장 기본적인 키트는 플로어 탐 하나만 사용할 수도 있고, 더 복잡한 구성인 경우는 여러개의 탐 드럼이 놓여지기도 한다. 탐 드럼은 더 깊고 낮은 소리를 내기 위해서 각각 다르게 튜닝된다.
  2. 심벌즈에도 타입, 모양, 소리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다. 심벌즈는 둥근 메탈로 쳤을 때 울리는 소리를 낸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4가지 종류의 심벌즈는 하이햇, 라이드, 스플래시, 그리고 크래쉬이다.
    • 하이햇 은 풋 패달과 연결된 두 짝의 심벌즈이다. 풋 페달을 왼쪽발로 밟아 심벌즈 소리를 내는데, 페달을 밟으면 두 짝의 심벌즈가 떨어져 있었다면 서로 부딫치고, 붙어 있었다면 다시 간격을 유지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소리를 낸다. 심벌즈가 함께 모여있거나 떨어져 있더라도 발로 스피드를 조정해가며 페달을 밟으면 각각의 다른 비트 연주가 가능하다.
    • 라이드 심벌즈 는 다른 심벌즈에 비해 더 미세하고 깊은 소리를 내고 대부분의 곡 연주에서 매우 반복적으로 사용된다. 라이드 심벌즈는 쳤을 때 소리를 내며 아주 길게 울리는 사운드를 연출한다..
    • 스플래시 는 메탈의 튕기는 소리를 내는데, 물이 떨어졌을 때 나는 소리와 비슷하기도 하다. 스플래시 드럼을 두드리면 소리가 금새 가장 높은 피크로 올라갔다가 금새 사라지고 주로 기본적인 비트를 연주하다 마치 장식처럼 소리를 가미할 때 사용된다.
    • 크래쉬 는 스플래시와 비슷하나 더 크고 길게 지속되는 소리를 낸다. 대중 음악이나 오케스트라 음악의 고조되는 부분 마지막에 연주되는 크래쉬 소리를 다음에 주목해보라.
  3.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크게 매치드 그립과 레귤러 그립 두가지의 드럼 스틱을 잡는 방법이 있다.
    • 매치드 그립 법은 스틱 아래 부분에서 몇 센티 정도 떨어진 부분을 엄지와 검지 사이에 두도록 잡고, 나머지 손가락으로 스틱을 감싸는 그립법이다. 이 방법은 스틱을 잡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손목을 컨트롤하기 쉬울 뿐 아니라 가장 편안하기도 하다.
    • 레귤러 그립 법은 첫째로 평소에 사용하는 손이 아닌 다른 손바닥 위에 스틱이 엄지와 검지 사이 그리고 약지위에 오도록 걸치고 엄지 검지 그리고 중지로 스틱을 감싸는 법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다른 손으로 나머지 스틱을 매치드 그립과 같은 방법으로 잡는다. 일부 재즈 드러머들은 더 복잡한 드럼 연주를 위해 스네어를 칠 때 다른 레귤러 그립법을 활용하기도 한다.
  4. 드럼 연주에 관심이 있다면 구입 이전에 새 드럼, 중고 드럼의 가격에 대해 먼저 알아본다. 상점에 가서 직원들에게 질문해본다면 충분한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드럼 연주에 확신이 서기 전까지 우선은 저렴한 드럼으로 시작해보자.
    • 혹은 학교 밴드에 가입하여 드럼 키트 연주를 하거나 레슨을 받는 방법도 있다. 밴드에 가입하게 된다면 종종 드럼 연습을 위해 키트 연습이 가능한지 물어볼 수도 있다. 음악 연주자들은 일반적으로 친절한 편이니 필요하다면 물어보는 것을 삼가지 말자.
  5. 매우 여러 종류의 드럼 스틱이 있지만 옳고 틀린 드럼 스틱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초보자가 드럼을 시작할 때 보통 5A가 알맞은 무게의 드럼 스틱이다.
    • 드럼 선생님이나 상점의 직원들을 통해 스틱 잡는 법의 조언을 얻고 드럼을 어떻게 치는지, 나의 자세의 맞게 어떻게 드럼 위치를 조정하는지, 집에서 나의 드럼 키트를 어떻게 설정해야하는지에 대한 조언을 얻어보자. 인터넷에서 이와 관련된 내용을 무료로 얻는 것도 가능하다.
  6. 올바른 자세는 더 편안하게 연습을 할 수 있게 해줄 뿐 아니라 각 드럼을 더욱 쉽게 연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세가 교정이 되면 드럼 연주 소리도 좋아지고 드럼 연주가 더 흥미로워질 것이다.
    • 허리를 곧게 펴고 앉아서 양 팔꿈치를 90도로 허리 옆에 붙이고 페달을 편안하게 밟을 수 있는 위치에 둔다.
    광고
파트 2
파트 2 의 6:

리듬 배우기

PDF 다운로드
  1.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록밴드 러쉬의 닐 퍼트가 사용하는 것처럼 큰 드럼 키트는 아직 필요없다. 아직은 키트 없어도 괜찮다. 제자리에 앉아 손과 허벅지 위부분을 두드려 기본적인 드럼의 리듬을 익혀보자.
    • 많은 초보자들이 드럼에 앉아 간단한 리듬을 연주 할 수 없을 때면 종종 좌절감을 느낀다. 큰 드럼 키트에 돈을 투자하거나 큰 좌절감을 느끼기 이전에 리듬을 익히는 것이 드럼을 시작하기에 좋은 방법이다. [1]
  2.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여러 형태로 박자를 세어볼 수 있으나 시작하는 단계인만큼 한마디에 4개의 비트가 들어가는 4/4박자에 대해 논의해보자. 한손으로 동일한 비트를 4번 두드려서 4분음표를 연주해보자.
    •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큰 소리로 숫자를 세는 것이 도움이 된다. 더 복잡한 비트를 연주하기 위해 리듬을 세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 리듬 연습을 위해서 메트로놈이나 클릭 트랙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연습에 필요한 리듬은 온라인이나 가라지밴드(GarageBand)와 같은 프로그램, 혹은 휴대폰을 사용하여 쉽게 접할 수 있고 좋아하는 곡을 재생하여 연습도 가능하다.
  3.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4분음표는 2개의 8분음표로 구성된다. 4분음표의 간단한 비트를 한손으로 두드려보고, 동일한 비트 구성안에서 8분음표 비트를 두드려보자. 박자 구성이 “원 앤 투 앤 쓰리 앤 포” 와 같은 식으로 나아갈 것이다. 손을 두드려서 안정적으로 이 박자를 구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4.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처음에 연습하기 시작했던 손으로 8분음표 박자로 두드리는 동작인 태핑을 해본다. 그리고 박자를 세다가 “투” “포” 부분에 다다를 때면 다른 손으로 테이블 혹은 허벅지 위 부분을 두드려보자. 실제로 드럼을 연주할 때 이 다른 손 부분이 스네어 드럼 연주 부분에 해당한다.
  5.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양손을 다시 두드려보자. “원”과 “쓰리” 부분의 박자를 셀 때 오른쪽 (혹은 왼쪽) 발 태핑을 시도한다. 이 박자는 다운비트라고 불리우며, 드럼 키트에서는 발로 태핑하는 부분이 베이스 드럼 연주 부분에 해당한다.
    • 이제 아주 간단한 록스타일의 드럼 비트 연주가 가능해졌다! 리듬과 테크닉이 드럼을 배우는데 있어 중요한 두가지 요소이다. 드럼 키트 없이 테크닉을 배울 수는 없지만 리듬은 터득이 가능하다. 실제로 드럼을 연주하기 이전에 리듬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배우고 비트에 대한 감각과 비트를 세는 법도 익힌다면 더 훌륭한 드러머가 될 수 있을뿐 아니라 더 빠르게 드럼을 배울 수 있다.
    광고
파트 3
파트 3 의 6:

올바른 연주법

PDF 다운로드
  1.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메트로놈을 옆에 두고 연주하는 방법이 동일한 템포를 안정적으로 연주를 하고 가장 쉽게 비트를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이다. 만약 메트로놈을 구입할 수 없다면 메트로놈으로 녹음된 클릭 트랙을 찾아 스테레오, 워크맨 혹은 컴퓨터로 재생하여 연주할 때 활용해보자.
  2.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8분음표 박자로 하이햇을 연주하고, ‘투’와 ‘포’ 부분에서 스네어 드럼을, ‘원’과 ‘쓰리’ 부분에서 베이스 드럼의 페달을 밟아본다.
    • 연주할 때 입으로 크게 숫자 세기. 나중에는 이렇게 하지 않아도 되지만 배우는 단계에서 연습할 때는 이 방법을 활용하도록 하자.
    • 키트와 더 친숙해지고 다양한 비트를 섞어 연주하기 위해 ‘투’와 ‘포’ 부분에서 스네어 드럼 대신 다른 드럼을 두드려보자.
    • 입으로 숫자를 세어보거나 클릭 트랙을 재생하고 그루브한 비트나 일정한 비트를 연주해보기도 하자.
  3.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왼쪽발로 하이햇을 닫아 손으로 연주하는 법을 배워보자. 하이햇이 닫혀있을 때는 조금 더 짧은 작은 소리를 내는데, 대부분의 드럼 연주자들은 주로 하이햇을 닫은 상태에서 연주한다.
    • 오른손으로 8분음표를 연주한다. 왼손으로는 ‘투’와 ‘포’ 부분에 스네어 드럼을 두드리고 중간 중간에 하이햇을 열고 닫으면서 여러 소리를 내어보자. 하이햇을 끝까지 열을 수도 있고, 반만 열을 수도 있고, 하이햇 심벌즈의 바깥 부분 혹은 안쪽 부분을 두드려서 여러 종류의 소리 구성이 가능하다.
  4.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하이햇을 두드리는 동시에 근육 발달을 위해 베이스 드럼 리듬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보자.
    • 오른손과 발을 동시에 사용하고 왼손으로는 프리 스타일 연주하거나 모든 손과 발로 동일한 비트를 연주해서 근육이 움직임에 익숙해지도록 해보자.
  5.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바로 위에서 설명한 법처럼 드럼 연주를 하는데, ‘투’와 ‘포’에서 스네어를 두드리는 대신 하이햇을 두드려본다. 오른손으로 하이햇을 연주하고 오른손이 하이햇을 떠나면 바로 왼손으로 스네어를 연주해본다. 하이햇 리듬 사이에 스네어 리듬이 추가된 연주가 가능해진다.
    • 크게 소리내어 박자를 셀 때 “원이에나 투이에나 쓰리이에나 포이에나”로 세어보고 오른손으로 하이햇을 “원, 투, 쓰리, 포” 부분에 연주하고 ‘이’ ‘나’ 부분에서 스네어를 연주한다.
  6.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근육에 긴장감이 오거나 메트로놈에 설정해둔 RPB 속도를 따라가는데 무리가 온다면 연주하기 편안 속도로 메트로놈을 조정한다.
    광고
파트 4
파트 4 의 6:

팔다리를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법

PDF 다운로드
  1.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기본적인 싱글 스트로크와 더블 스트로크는 팔과 다리를 독립적으로 움직여서 복잡한 리듬을 연주하도록 도와주는 매우 중요한 동작이다. 하나의 비트를 양손을 번갈아가며 두드리는 연주법은 싱글 스트로크 패턴이다. 이번에는 한손에서 다른 손으로 교체가 이루어지기 이전에 스틱이 드럼을 두번 튕긴다면 더블 스트로크 패턴 연주법이 된다.
    • 이 방법을 통해서 드러머는 빠르게 드럼롤과 패턴을 연주할 수 있게 된다. 미국 타악기 협회에서 지정한 26개의 루디먼트를 연습하다보면 싱글, 더블, 트리플, 콰드러플의 스트로크 패턴을 마스터할 수 있을 것이다.
  2.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마치 배를 만지면서 머리를 두드리는 동작과 비슷하다고 이해해도 좋다. 하지만 드럼을 제대로 연주하기 위해선 더 많은 복잡한 동작을 동시에 진행해야한다. 하나의 동작을 위 아래로 연주하는 법 대신에 동작을 한 손으로 더블, 트리플, 콰드러플 동작을 하는 동시에 다른 손이나 발로 다른 드럼을 연주하도록 해보자.
    • 지금까지 연습했던 8분음표를 다시 세어보자. 모든 비트마다 왼쪽 발로 하이햇을 닫고 오프비트나 “앤”에 해당하는 부분에 하이햇을 열어보자. ‘투’와 ‘포’ 부분을 반복할 때는 스네어 드럼을 두드려서 기본 록 비트를 연주해본다. 오른손으로 계속 8분음표(원 앤 투 앤 쓰리 앤 포 앤)를 반복하되 라이드 심벌즈가 있다면 심벌즈의 가장자리 림 부분이나 스네어의 가장자리 부분을 두드려 연주하자.
  3.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오른발을 제외한 모든 손과 발은 지금까지 해왔던 것 처럼 기본 비트를 유지하고 오른발을 사용해서 다양한 비트를 연주해보자. 지금부터 어려워진다고 느낄지도 모르나 걱정하지 말라. 더 연습할수록 이 과정이 점점 쉬워진다. 모든 팔과 다리가 따로 움직이는데 익숙해져야만 한다. 제빨리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없으니 충분한 시간을 들여 하나하나의 동작을 생각해서 연주하자. 비트를 하나하나씩 쪼개서 천천히 두드려본다면 훨씬 쉬워질 것이다.
    광고
파트 5
파트 5 의 6:

더 복잡한 리듬 배우기

PDF 다운로드
  1.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4분음표 트리플을 연주하기 위해서 2분음표에 대해 생각해봐야한다. 2분음표가 들어가는 자리에 “원-라-레(1-la-le )” 라고 소리 내어 세어보자. 8분음표 트리플도 같은 원리이며 4분음표를 3비트로 나누어서 세어본다.
    • 트리플은 록 비트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드럼 필(drum fill)이나 마칭 밴드의 퍼커션 라인 연주에서 종종 찾아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트리플은 2번 연주하는 자리에 3번의 비트를 연주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트리플 기법은 4분음표, 8분음표, 16분 음표 32분음표 등으로 연주 가능하다.
    • 이제 제법 그럴싸한 8분음표 트리플 비트가 완성되었다. 8분음표 트리플 비트를 셀 때는 [원-트리플-렛][투-트리플-렛][쓰리-트리플-렛][포-트리플-렛]으로 소리내어 연습해보거나 세음절의 단어를 나열해도 좋다. 메트로놈의 각각의 비트에 트리플이 들어가도록 연습해보자.
  2.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16분음표는 손 방향을 바꿔보는 연습을 했을 때 사용했던 비트이다. 16분음표는 [원 이에나(1 e + a)][투 이에나][쓰리 이에나][포 이에나]로 세어보자.
    • 16분음표 트리플은 [원 트리플렛 앤 트리플렛][투 트리플렛 앤 트리플렛][쓰리 트리플렛 앤 트리플렛][포 트리플렛 앤 트리플렛]로 세어본다.
  3.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32분 음표 연주를 위해서 [원이에나앤이에나(1 e + a + e + a)] [투이에나앤이에나] [쓰리이에나앤이에나] [포이에나앤이에나]로 연습해보자.
    • 32분음표 트리플은 여러번 나누어서 세어야하고 입으로 소리내서 연습하기에는 너무 빠르다. 32분음표 트리플은 아니지만 32분음표 비트를 들어보고 싶다면 지미 헨드릭스의 “헤이 조(hey Joe)”를 들어보자. 그러나 곡 내내 각각의 손이 여러 드럼을 두드리며 일정하게 동일한 소리를 내야하기 때문이 이 곡의 비트를 정확하게 연주하기엔 어려울 수도 있다.
  4.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박자의 세분화를 일컫는 서브디비전을 연주할 때 세분화된 박자가 메트로놈의 클릭 비트와 맞게 연주되야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메트로놈의 클릭 비트는 4분음표 박자인데 더 빠른 비트 연주에 익숙해지면 4분음 비트가 꽤 쉽게 느껴질 것이다. 박자를 나누어서 더 빠르게 연주하더라도 원, 투, 쓰리, 포와 같이 숫자 부분에 해당하는 비트는 메트로놈의 클릭 비트에 항상 동일하게 떨어져야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5.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좋아하는 노래를 재생하여 8분음표 혹은 16분음표로 서브디비전하여 비트를 세어보다보면 드럼필 중간에 비트를 세고는 있지만 소리가 나지 않는 부분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6.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양손을 사용하여 같은 소리를 내어보도록 한다. 오른손으로 엑센트 스트로크로 연주했다면 왼손으로도 동일한 소리를 내고, 왼손으로 일반적인 스트로크법으로 연주했다면 오른손으로도 같은 소리를 내면서 이러한 과정을 반복해본다.
    • 다른 스트로크보다 더 세게 드럼을 두드렸을 때(보통 드럼의 림 부분을 쳤을 때를 일컫는데 이는 또한 ‘림샷’이라고도 불린다) 엑센트 스트로크라고 한다. 엑센트는 음악을 연주할 때 역동적인 효과를 더해준다. 음표상에서 엑센트는 ‘이상’을 나타내는 수학 기호인 (>)로 나타내어진다.
    광고
파트 6
파트 6 의 6:

필(fill) 연주

PDF 다운로드
  1.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드럼 필은 곡에 장식처럼 활용된다. 기타리스트가 릭을 선보이고, 보컬이 샤우트를 하거나 춤을 가미한다면 드러머는 필을 사용한다. 필은 종종 탐 드럼이나 심벌즈 사이사이 비트에 추가된다. 제대로 된 드럼필을 들어보고 싶다면 존 본햄(John Bonham)의 노래를 들어보자.
  2.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원앤 투앤 쓰리앤 포앤(1 + 2 + 3 + 4)”으로 지금까지 연주했던 것처럼 오른손으로 하이햇을, 그리고 왼손으로 스네어를 연주해본다. 오른발로는 킥드럼을 연주한다. 몸 풀기하는 샘으로 이 과정을 반복한다. 이제는 소리내어 비트를 세어보는데 “원앤 투앤”은 연주하고 “쓰리앤 포앤”부분에서는 소리만 내는 이 과정을 반복한다.
    • 아마 “붐 틱 팝 틱”과 같은 소리가 날 것이다. “쓰리앤 포앤” 부분에서는 손과 발을 움직여서 다른 드럼 파트를 연주해본다. 예를 들어 크래시가 있다면 크래시를 연주해보자. 첫 드럼 필이 완성됐다.
  3.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여러 비트를 섞어보고 변형해서 연주하고 “쓰리앤 포앤” 부분은 소리내어 비트를내어본다. 마음에 드는 비트가 나올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기본적인 변형법으로는 스네어 드럼 연주하는 손을 바꾸어가면서 두드리는 법이 있다. 혹은 킥드럼 두번, 스네어 두번, 스네어 두번, 킥 두번 연주도 좋다. 리듬 안에서 움직이는 이상 어떠한 변형이든 괜찮다.
  4.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원앤 투앤” 부분은 위에서 했던 것처럼 연주한다. 이번에는 [쓰리 트리플 렛][포이에나]와 같이 몇가지 서브디비전 비트를 “쓰리”와 “포” 사이에 넣어보자. 이렇게 연주할 때 입으로 비트를 소리내고 모든 손과 발을 활용하도록 한다.
    • 이번에는 “쓰리”와 “포” 사아이에 다른 서브디비전을 넣어보도록 하자. [쓰리 앤][포] 혹은 [쓰리 앤][포 트리플 렛] 혹은 [쓰리이에나][포 앤]을 연주할 수도 있고 여러 종합적인 변형도 좋다. 이제 점차 비트 연주가 쉬워지기 시작했는가? 각각의 비트가 주어진 리듬안에서 고르게 연주되고 있다면 여러 드럼필의 연주가 가능해진 셈이다.
    • [쓰리]와 [포]만 드럼필로 연주하지 않아도 된다. 이제는 각각의 비트에 여러 서브디비전을 사용해서 [원이애나][투 트리플 렛][쓰리 앤][포 트리플 렛]과 같은 비트나 선호하는 여러 비트를 섞어 연주해본다. 모든 팔과 다리를 사용해서 다른 소리나 서브디비전을 변형하여 연주하되 서브디비전은 입으로 소리내어 연습한다.
  5. Watermark wikiHow to 드럼 연주하는 방법
    엄청난 실력의 드러머라 하더라도 드럼필을 남용하지 않도록 하자. 드럼필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밴드의 평판에 걸맞게AC/DC의 곡들은 매우 간단한 필을 사용하거나 드럼필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백 인 블랙(Back in Black)”곡에 드럼 솔로가 삽입되어 있다면 곡이 썩 좋지 않았을 수도 있다.
    • 드럼 비트 시작과 동시에 드럼필을 넣지 않아도 된다. “원앤 투”를 센 이후에 지금까지 했던 것처럼 오른손으로는 하이햇을, 왼손으로는 스네어드럼을 두드리고 “앤 쓰리앤 포앤”부분에서 ‘쓰리’ 비트에 들어가기 바로 직전부터 드럼필 연주를 시작해보자.
    광고

  • 꼭 드럼 세트에 앉지 않더라도 매일매일 15분에서 20분씩 연습하도록 한다. 매일 5분씩 연습하는 것이 일주일에 한번 35분 연습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다.
  • 드러머이기 이전에 음악인의 자세를 갖추자. 세계적으로 저명한 드러머들은 현란한 기술보다는 연주하는 곡을 먼저 생각하여 연주한다. 어떠한 기술이던 시간과 장소가 아주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 드럼 연주를 할 때면 소음방지 귀마개와 같은 보호 장비를 사용하자. 스네어 드럼은 특히 큰 소리를 내도록 디자인되었고 귀와 가까이 위치하고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 스틱을 사용할 때 스틱 자체가 드럼에 튕기어 올라도록 하자. 스틱을 손 힘을 사용해서 들어올리면 쉽게 지칠 수 있다.
  • 비디오나 책을 통해서 정보를 얻자. 자료를 구매하기 이전에 인터넷에서 리뷰를 찾아 살펴본다. 초보자에게 좋은 자료라고 쓰여있더라도 모든 비디오나 책이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 처음 시작할 때는 스피드에 집중하기 보다는 비트의 타이밍과 스트로크가 정확하게 이뤄지는지에 초점을 두자.
  • 루디먼트를 배울 때 루디먼트를 음악에 맞추어 연주할 수 있는 사람을 통해 배워보자. 음악에 관계없이 루디먼트를 빠르게 연주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조지 로렌스 스톤(George Lawrence Stone)의 스네어 드러머를 위한 조종법(Stick Control for the Snare Drummer) 이나 맷 세비지(Matt Savage)의 세비지 루디먼트 워크샵(Savage Rudimental Workshop) 을 읽어보자. 또한 찰스 다운(Charles Down)의 록 드러머를 위한 펑키한 지침서(A Funky Primer for the Rock Drummer) 도 찾아보자. 루디먼트는 드럼 연주에서 많이 활용되니 드러머이지만 연주에 능하지 못한 드러머가 되고싶지 않는 이상 루디먼트를 연습하도록 하자.
  • 편안하게 연주하자. 근육의 긴장감이 온다면 속도를 늦춰보자. 그렇지 않으면 실력이 향상되지 않는다.
  • 드럼 키트가 꼭 조여진 상태에서 연주하자.
  • 낙심하지 말아라. 비트를 배우는 과정을 통해 팔과 다리가 점차 움직임에 익숙해지고 시간이 지나면 동작이 개선되는 점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제한된 장소에서 드럼을 연습할 때면 드럼 머플러를 사용하거나 가족이나 이웃들의 승낙을 받는 등 가족과 이웃들을 배려하자..
  • 스마트폰에서 메트로놈 어플리케이션을 구할 수 있다면 꼭 메트로놈을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광고

경고

  • 항상 귀 보호 장비를 사용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소음이 되지 않는 정도의 소리 레벨로 연주한다.
광고

필요한 것

  • 이어폰
  • 귀마개
  • 드럼 스틱
  • 연습 패드
  • 메트로놈
  • 기본적인 드럼 세트
  • 드럼 튜닝 키
  • 드럼 밑에 깔 수 있는 매트나 카페트
  • 드럼 강사(선택 사항)
  • 리듬
  • 연습하는 장소에 따라 드럼 뮤트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33,008 번 조회 되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