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첫사랑은 잊기 어려울 수 있다. 첫사랑을 통해 로맨틱한 감정을 처음으로 경험했기에, 첫사랑과의 경험이 앞으로 있을 로맨틱한 경험들에 큰 영향을 주기도 한다. 첫사랑을 잊지 못해서 겪는 가슴 앓이가 지극히 정상적인 반응이라는 점을 알아두자. 당신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첫사랑을 잊지 못해 아파하고 있지만, 몇 가지 방법들을 실천하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조금 더 쉬워질 수 있다. 우선 첫사랑에 대한 생각들을 없애보고, 현재에 집중하고 과거에 머물지 않으며 관계에 대한 건강한 관점을 성립하도록 노력해보자. 첫사랑과의 관계가 끝나기는 했지만 아마 자신에 대해서도 많이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첫사랑을 잃은 슬픔을 딛고 일어서서 앞으로 당신에게 펼쳐진 미래를 향해 한 걸음 나아가보자.
단계
-
첫사랑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 제한하기. 첫사랑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차단해야만 한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이러한 전략은 쉽게 실패로 이어진다. 무언가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으려고 애를 쓰면 오히려 그와 관련된 생각만 하게 될 뿐이니, 첫사랑에 대한 생각을 무조건 차단하려고 하기보다는 첫사랑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제한하는 것이 더 지속가능한 전략이다. [1] X 출처 검색하기
- 하루의 특정 시간만을 첫사랑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으로 한정해보자. 예를 들어 매일 아침 30분 동안 첫사랑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기억을 떠올리는 것이 어렵다면, 둘이서 함께 좋아했던 노래를 들어보거나 영화에 대해 생각해보자.
- 일기에 이와 관련된 생각을 적어보는 것도 자신의 감정과 겪었던 일들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 이렇게 하고 난 후 하루 종일 첫사랑과 관련된 생각들을 차단한다. 첫사랑에 대한 생각이 몰려온다면 “오늘은 그에 대한 생각을 했으니 내일을 위해 생각들을 아껴 둬야지.” 라고 생각해보자.
-
비현실적인 생각들의 패턴들이 있는지 살펴보기. 첫사랑을 잃은 슬픔에 상처를 받으면 위험한 생각을 하게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난 그와 같은 사람을 다시 만날 수 없을거야,” 라던가 “난 다신 행복해질 수 없어.”와 같은 생각들이 들 수 있다. 이런 생각들을 멈추고 이에 대항할 수 있어야 한다. [2] X 출처 검색하기
- 연애 관계들이 다 동일하게 진행되지 않는다. 다시는 이전에 느꼈던 것과 동일한 느낌을 받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사랑이나 행복감을 다시 느낄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현실적으로 생각하자. 대부분의 사람들이 첫사랑과 결실을 맺지 않는다. 당신의 부모님, 친구들, 가족들을 생각해보자. 그들도 첫사랑을 잃은 슬픔을 경험했지만, 이후 건강한 사랑의 관계를 맺었을 것이다.
- 명확하게 집고 넘어가자. 예를 들어 다시 사랑을 찾을 수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면, “준비가 된 후 새로운 사람을 만났을 때 난 다시 사랑에 빠질 수 있을 것임이 분명해. 난 평생 혼자이지 않을거야,” 와 같은 생각으로 대체해주어야 한다.
- 지금은 어려울지 모르지만 시간이 걸릴지라도 다시 사랑을 찾을 수 있으며 행복해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상기시켜보자.
- 믿을 수 있는 친구, 가족, 상담사에게 자신의 생각들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새로운 관점을 얻고 비현식절인 생각들을 물리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아보자.
-
현재에 집중하기. 현재 주변에 돌아가는 일들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지금의 친구들, 직장, 관심사, 열정에 대해 생각해보자. 지금 당장 원하는 로맨스는 없더라도, 현재 주변의 여러 가지 사안들에 대해 집중해보자. [3] X 출처 검색하기
- 현실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들을 해보자. 새로운 관심사를 가져보고, 동호회 활동도 해보자. 봉사활동도 좋으며, 운동을 시작하는 것도 좋다.
- 새로운 기억들도 과거를 잊는데 도움이 된다. 새롭고 더 긍정적인 기억들을 통해 첫사랑을 잊을 수 있도록 더 구체적인 계획들을 세워보자.
- 마음챙김법을 수행하고 현재의 감정들과 사고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다른 일들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들과 함께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갖고, 사고의 균형을 맞춰주어야 한다.
-
자기 보살핌 행하기. 자신을 돌보지 않으면 긍정적인 사고를 행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마음이 아플 때 숙면과 운동, 균형 잡힌 식사를 챙기는 것이 어려울 수 있겠지만, 최소한 자기 보살핌을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해야만 약해지지 않고 부정적인 생각도 방지할 수 있다. [4] X 출처 검색하기
- 잘 자고 잘 먹는 것 외에도 자신에게 상을 주어보자. 이별 직후에는 자신을 보살피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 친구들과 재밌는 시간도 보내고, 테이크아웃 음식을 즐겨보거나, 산책 혹은 자전거 타기, 영화 감상도 좋다.
-
당신을 지지하는 지인들에게 연락해보기. 신뢰하는 친구들이나 가족들에게 당신의 상태를 종종 확인하고, 자신을 돌봐야 하는 이유를 당신에게 상기시켜줄 수 있도록 부탁해보자. 당신이 너무 많은 시간을 혼자 보내고 있다면, 밖에서도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격려해줄 것을 부탁해도 좋다. 슬픔이나 상실감을 느끼고 있을 때 타인에게 부탁을 해도 괜찮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 가끔은 전화로 당신을 아껴주는 친구와 통화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당신의 감정에 대해 대화를 나누다 보면 감정에 더 잘 대처할 수 있게 된다.
- 친구나 가족들에게 기대는 것에 대한 죄책감이 든다면, 그들이 힘겨운 시간을 보낼 때 당신도 그들 곁에 있어줄 것이라는 약속을 해보자.
광고
-
부정적인 패턴 살펴보기. 모든 관계로부터 배울 점들이 있기 마련이다. 이별은 성장의 과정이기도 하며, 앞으로 있을 건강하고 행복한 로맨스를 위한 변화의 과정이기도 하다. 첫사랑을 잊기 위해 노력할 때 다음 로맨스를 위해 당신이 극복해야만 할 부정적인 패턴이 있는지 살펴보자. [5] X 출처 검색하기
- 첫사랑과의 관계가 왜 헤어짐으로 끝날 수밖에 없었는지 생각해본다. 혹시 다르게 행동할 수 있었는지, 둘이 잘 맞지 않았던 이유가 있는지, 당신이 왜 그 사람에게 끌렸는지, 혹시 옳지 않은 이유로 인해 그에게 매력을 느끼지는 않았는지 등에 대해 생각해보자.
- 두 사람이 서로에게 잘 맞지 않기 때문에 관계가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첫사랑과의 헤어짐을 기회 삼아 어떻게 당신과 더 잘 맞는 사람을 미래에 만날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 객관적인 관점을 가진 사람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패턴을 발견하거나 감정을 종결짓는데 도움이 된다. 판단력을 믿을 수 있는 친구와 이야기를 해보거나,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관점을 기반으로 연애 관계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사와 이야기를 나눠보자.
-
지난 기억들 즐기기. 첫사랑에 대한 모든 기억들을 차단할 필요는 없다. 시간이 흐르면서 지난날들을 웃으면서 회상할 수 있게 된다. 사랑은 아름답고 행복한 감정들을 촉발시키며, 당신의 첫사랑은 언제나 특별한 기억으로 남을 것이다. 옛 추억들을 돌이켜볼 때 미소짓게 된다면, 이러한 생각들을 덮어버리지 말고 오히려 이런 기억들을 즐겨보자. [6] X 출처 검색하기
- 예전 기억들을 통해 힘을 얻어보자. 옛 기억을 통해 사랑을 베풀 수 있었던 훌륭한 자신의 모습을 떠올려보고 힘을 얻어보자.
- 옛 기억들을 통해 기분 나쁜 하루가 더 즐거워지기도 한다. 낙담했을 때 예전 애인이 당신에게 힘을 북돋아주기 위해 했었던 말들이 생각난다면, 이런 좋은 추억들을 떠올려보아도 괜찮다. 물론 예전 연애 관계가 끝났음을 인식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말이다.
-
첫사랑에 대한 특별한 것이 없다는 사실 인정하기. 첫사랑은 황홀한 경험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첫사랑 경험은 당신 자신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되는 계기를 제공하기도 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자신의 첫사랑을 더 낭만 가득하게 바라보는 경향도 있다. 첫사랑은 처음 접한 사랑 경험이라는 점 외에 특별한 점이 없다. 모든 일의 첫 경험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고, 이러한 생각이 현재를 즐기지 못하도록 막는 일이 없도록 해보자. [7] X 출처 검색하기
- 당신이 첫사랑과 관련된 경험을 더 부풀려서 생각하고 있을 수도 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새로운 사람을 만났을 때 옛사랑에 대한 감정을 현재의 사랑에 비교하도록 만들기도 한다. 처음 경험했던 일반적인 일들을 떠올려보자. 첫 직장에서의 첫 하루가 매우 흥미진진했던 것처럼 느껴질 수 있겠지만, 아마도 그날도 다른 날들과 크게 다르지 않았을 것이다.
- 첫사랑을 완벽한 연인으로 보기보다는, 경험 측면에서의 첫사랑으로 바라보자. 첫사랑을 통해 누군가를 사랑하고 로맨스를 즐기는 법을 배웠으나, 이 사람은 당신과 이루어질 사람이 아니었을 뿐이다. 우리는 단지 첫사랑이라는 이유만으로 첫사랑에 대해 더 큰 낭만을 느끼곤 할 뿐이다.
-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통해 첫사랑의 경험을 크게 바라보자. “미래에 더 좋은 사람과의 관계를 위해 첫사랑과의 연애를 통해 배운 점을 활용해보아야겠어. 더 좋은 사람이 있을거야!” 와 같이 스스로에게 이야기해보자.
-
첫사랑을 자신에 대해 더 알아가는 계기로 생각하기. 첫사랑을 통해 배운 점들을 떠올려보자. 그리고 첫사랑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어떤 점이 마음에 들었는지 생각해보자. 당신이 더 많이 베풀어주었는지, 첫사랑을 당신이 더 많이 아껴주었는지 떠올려보자. 헤어지긴 했지만, 이 경험을 실패라고 생각하지 말자. 대부분의 연인 관계는 어떻게 보면 연습의 과정이기도 하다. 첫사랑과의 관계를 완전히 잊기보다는 자신과 사랑을 받아들이는 수용력에 대해 알게 된 점들을 가치있게 받아들이자. [8] X 출처 검색하기광고
-
더 큰 목표를 자주 떠올리기. 상실감을 경험하다 보면 삶의 더 큰 목표들을 망각하게 된다. 첫사랑을 잃었기 때문에 앞으로 사랑하는 사람과 행복한 삶을 꾸리는 목표 달성에 실패했다는 생각이 들겠지만, 사랑과 관련된 더 큰 목표를 들여다보자. 한 번의 이별이 목표 달성 실패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9] X 출처 검색하기
- 삶 속에서 원하는 점들을 다시 떠올려보자. 사랑하는 배우자를 찾는 것 이외에 당신의 목표가 무엇인가? 어떠한 학업의 결과, 그리고 커리어를 원하는지 생각해보자.
- 한동안 연애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당장 또 다른 연인을 찾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는,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다른 삶의 목표들을 지향할 시간을 충분히 갖은 후 준비가 되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보자.
- 한 번의 이별이 실패를 의미하지 않는다. 사실 대다수의 사람들이 더 큰 목표에 다다르기까지 실연과 이별을 경험한다. 당신은 단지 헤어진 첫사랑과 그 목표에 도달하지 않은 것뿐이다.
-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 전에 충분히 자기만의 시간 갖기. 새로운 사람을 만나야만 첫사랑을 잊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첫사랑에 대해 덜 생각하게 되는 것은 맞지만, 지금의 인연이 성공할 확률은 낮다. 빠르게 새로운 로맨스를 찾기보다는,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자. [10] X 출처 검색하기
- 지금의 연인과의 관계로부터 바라는 점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예전에 충족되었던 요구 사항과 그렇지 않았던 사항들을 떠올려보면, 이후에 당신과 더 잘 맞는 파트너를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는 사람을 찾기 위해 이별과 새로운 만남의 과정을 빠르게 반복한다. 하지만 혼자인 것이 괜찮지 않다면, 제대로 기능하는 로맨스를 얻지 못할 수 있다. 첫사랑의 아픔을 이겨내고, 미래에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야만 한다.
- 최근 이별의 아픔을 겪었다면 한동안 감정적인 상처를 받기 쉽다. 이별의 아픔을 이겨내려고 하는 시기에 솟아난 타인을 향한 감정은 항상 이성적이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감정들을 추구할 때 당신의 감정적 연약함을 인지하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상처를 받거나 이용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
다른 사람의 행동 따라하기. 이별의 슬픔을 겪었으나 이 아픔을 잘 이겨낸 친구, 가족, 동료들을 찾아보자. 그리고 연인이 없더라도 행복하고 만족감 넘치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 그들의 행동들을 따라해보자. [11] X 출처 검색하기
- 스스로 잘 견뎌내는 사람들을 찾아보고, 연인 없이도 만족하는 삶을 살아가는 그들에게 기대어보자.
- 혼자서도 잘 견뎌내는 사람들을 찾아본 후 그들에게 이별의 슬픔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물어보자. 그들과의 대화를 통해 이별 후 강하고 독립적인 삶을 갖출 수 있게 된 원인을 찾아보자.
- 불편치 않다면 그들에게 당신의 멘토가 되어줄 것을 부탁해보자. 이별의 슬픔을 극복하는 동안 때때로 조언도 구해보는 것도 좋다. 하지만 너무 그들을 필요로 하거나 의존하지 않도록 자신을 잘 돌보자.
-
한동안 슬플 것이라는 사실 받아들이기. 앞으로 나아가고 싶겠지만 당신의 감정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더 나아지기 위한 방법을 실천하되, 슬픔을 받아들이는 것도 이별의 아픔을 이겨내는 정상적인 과정임을 이해하자. 첫사랑을 잊는 것은 어렵고, 하룻밤 사이에 아픔을 잊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조금 힘든 하루를 겪었다고 해서 자신을 너무 자책하지 말자. 이는 지극히 정상적이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12] X 출처 검색하기
- 첫사랑이 떠올라 기분이 상하더라도 당황하지 말자. 나쁜 감정들을 모두 회피하려고 한다면 오히려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다.
- 그 대신 한동안 슬플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필요할 경우 눈물을 흘려도 좋다. 나쁜 감정들을 떨쳐내버리면 그를 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된다.
- 과거에 슬펐던 날들을 떠올려보고 앞으로 더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나면, 더 밝은 미래를 그려보는데 도움이 된다. 결국 슬픔의 감정이 점차 줄어들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행복감을 더 느끼게 될 것이다.
광고
팁
- 바쁜 나날을 보내보자.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첫사랑에 대한 생각들이 떠오를 수 있으니, 운동을 하거나, 청소, 취미 활동을 통해 바쁜 나날을 보내보자.
- 감정을 써내려가보자.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들이 머리를 떠돌 때 이를 글로 적어두면 마음이 더 차분해질 수 있다.
- 옛 애인의 물건이 남아있다면 모두 없애버리자. 첫사랑의 향이 베여있는 옷은 무엇보다도 그를 더 생각나게 만든다. 그가 써주었던 쪽지나 사진들도 모두 처분한다. 과거에는 당신을 미소 짓게 했던 물건들이라도 오히려 당신의 기분을 언짢게 만들 수 있다.
- 현재의 상황을 받아들이고, 첫사랑이 친구 관계로 남고싶어 한다면 그들도 마땅한 노력을 해야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관계는 상호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당신의 노력만으로는 지속될 수 없다.
- 새로운 사람들과 대화해보자.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면 옛 애인을 잊는데 도움이 된다. 새로운 친구들을 만들어보고, 동호회 활동, 자원봉사 등에도 참여해보고 여러 사람들과 어울려보자.
- 이별에는 그에 따른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주된 원인을 규명해보고 전진하되, 앞으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광고
경고
- 첫사랑을 향한 증오가 있더라도 그에 대한 험담은 하지 말자. 오히려 기분만 상할 뿐이다.
- 첫사랑의 SNS 페이지를 들여다보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그의 사진을 보거나 다른 사람들이 그에 대해 남긴 글들을 보면 기분이 상할 수 있다.
- 아픔을 이겨내기 위해 약물에 의존하지 않는다. 장기적인 대안이 될 수 없으며,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이별의 아픔을 극복하기 위한 과도한 음주와 약물 사용은 피한다.
광고
출처
- ↑ https://www.psychologytoday.com/articles/201001/heartbreak-and-home-runs-the-power-first-experiences?collection=100364
- ↑ https://www.psychologytoday.com/articles/201001/heartbreak-and-home-runs-the-power-first-experiences?collection=100364
- ↑ https://www.psychologytoday.com/articles/201001/heartbreak-and-home-runs-the-power-first-experiences?collection=100364
- ↑ https://www.psychologytoday.com/blog/the-science-willpower/201202/4-science-based-strategies-getting-over-ex
- ↑ https://www.psychologytoday.com/blog/compassion-matters/201402/5-ways-overcome-your-fear-love
- ↑ https://www.psychologytoday.com/blog/contemporary-psychoanalysis-in-action/201310/why-can-t-i-get-over-my-ex
- ↑ https://www.washingtonpost.com/news/soloish/wp/2016/02/12/why-we-never-really-get-over-that-first-love/
- ↑ https://www.psychologytoday.com/blog/contemporary-psychoanalysis-in-action/201310/why-can-t-i-get-over-my-ex
- ↑ https://www.psychologytoday.com/articles/201001/heartbreak-and-home-runs-the-power-first-experiences?collection=100364
- ↑ https://www.psychologytoday.com/blog/naked-truth/201510/why-can-t-i-get-over-my-ex
- ↑ https://www.psychologytoday.com/blog/the-science-willpower/201202/4-science-based-strategies-getting-over-ex
- ↑ https://www.psychologytoday.com/blog/the-science-willpower/201202/4-science-based-strategies-getting-over-ex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35,076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