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PDF(피디에프, Portable Document Format)은 전자식 오픈형 일반 서류 전달 방식이다. 윈도우나 맥OS, 리눅스 등 어떤 가상 웹 플랫폼에서도 호환이 가능한 PDF는 서류, 그래픽, 표 등 어느 형태의 문서도 보이는 화면 그대로 프린트가 된다. 때로는 이러한 PDF는 압축이 되어야 웹 사이트 상에 올릴 수 있거나, 이메일로 상대방에게 보낼 수가 있는데, PDF 압축 방식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이 중 몇 가지를 아래 소개해 보려고 한다.
단계
-
적절한 PDF압축 툴을 찾는다. 선호하는 웹 브라우저에 ‘무료 온라인 PDF 압축’ 이라는 용어로 검색을 하면 찾기 쉽다. 찾는 서비스가 반드시 무료여야 하며 규모가 어느 정도 되고 잘 알려진 컴퓨터나 프린터 관련 또는 온라인 출판 관련 회사에서 추천하는 툴이어야 한다. (분명 웹 상에 사람들 사이에 잘 알려진 또는 명성이 자자한 사이트를 알려주는 인터넷 배너 등이 잘 보일 것이다.)
-
압축하고 싶은 파일을 선택하거나 해당 파일을 끌고와서 해당 툴에 떨어뜨려 업로드 할 준비를 한다. 해당 툴을 제공하는 웹 사이트에서는 광고를 보여주거나, 컴퓨터 테스트(captcha code)를 할 수도 있다.
-
기다린다. 압축이 완료되면, 다운로드가 가능하다고 알림이 뜰 것이다. 어떤 서비스들은 압축된 문서를 메일로 보내주기도 하고, 아니면 사이트에서 바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도록 해준다.광고
-
어도비 아크로뱃에서 관련 PDF 문서를 연다. PDF포트폴리오에서 하나 이상의 PDF파일을 선택할 수 있다.
-
파일(File) -> 저장하기(Save As) -> 압축된 사이즈의 PDF(Reduced Size PDF)를 차례로 클릭한다. 필요에 따라 호환성의 정도를 선택한다. 만약 어도비 아크로뱃 엑스나 그 이후의 버전을 사용한다면, 더 많이 압축이 가능하다. [1] X 출처 검색하기광고
-
파인더(Finder)메뉴에서 PDF파일을 더블 클릭 해 미리보기로 연다.
- 일반적으로 PDF파일은 어도비 리더나 전용 PDF파일 뷰어가 없으면 미리보기로 열린다. 따로 아크로뱃 리더나 뷰어가 따로 없다면, 해당 PDF파일에서 오른쪽 버튼 클릭 후 ‘함께 열기(Open With)에서 미리보기(Preview)를 선택한다.
-
파일(File) -> 추출하기(Export)를 차례로 클릭한다. 대화 상자가 뜰 것이다.
-
쿼츠 필터(Quartz Filter) 메뉴에서 ‘압축된 사이즈의 파일(Reduced File Size)’을 고른다.
-
’저장하기(Save)’를 클릭한다. 만약 새로운 이름으로 저장할 예정이면, 기존 문서를 대체해 새롭게 저장할 것인지 묻는 대화 상자가 뜰 것이다. 대체하기를 선택하면 현재의 문제 위에 덧입혀져 새로운 이름으로 저장이 될 것이다. [2] X 출처 검색하기광고
-
어도비 아크로뱃의 어드밴스드(Advanced) 메뉴에서 PDF 옵티마이저 기능을 선택한다. PDF 옵티마이저 창이 뜬 뒤 파일 압축과 관련된 몇 가지 옵션을 제시할 것이다.
-
어떤 아이템이 파일 사이즈를 키우는지 확인한다. 윈도우 창 오른쪽 위에 있는 ‘저장 공간 검사하기(Audit space usage)’ 버튼을 클릭한다. 이 메뉴에서 문서에 사용된 글꼴이나 색깔 등의 요소나 사용된 바이크 크기, 각 요소 별로 차지하고 있는 저장 공간의 퍼센티지 등을 체크해 볼 수 있다. 어떤 요소들을 조정할 수 있는지 결정하고 화면에서 왼쪽을 클릭해 호환되는 패널을 맞출 수 있다.
-
문서 상의 이미지를 조정하기 위해 ‘이미지 설정 패널(Images Settings Panel)’을 선택한다. 이 곳에서 색깔이나 명도, 단색 압축 등을 조정할 수 있다.
- 인치 당 픽셀(Pixels per Inch, PPI)이 높을수록, 그림이 선명해진다. 프린트를 할 예정이 아니라면, 파일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PPI를 작게 맞춘다. 화면용으로만 보려면, PPI가 72면 된다.
- 기존의 픽셀 색깔을 큰 픽셀로 병합시켜 픽셀의 수를 줄임으로써 이미지의 선명도를 낮출 수 있다. 메뉴를 눌러 아래로 내리면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이 있다. ‘평균 다운샘플링(Average Downsampling to)’를 고르면 그림 중앙에서 픽셀을 골라 해당 픽셀 색깔을 더 큰 면적에 적용시킨다. ‘바이큐빅 다운샘플링(Bicubic Downsampling to)’를 고르면 결정된 픽셀 색깔의 가중 평균 값을 사용하게 된다. 이 옵션의 경우 더 부드러운 그라데이션(명도)을 줄 수 있다.
-
’글꼴 설정 패널(Fonts Settings Panel)’을 클릭 해 글꼴 맞춤 여부를 결정한다. 기존 문서에서 해당 글꼴을 삽입해 새로 맞추면 다른 컴퓨터에서 같은 문서를 열었을 때 기존 PDF에서 맞춘 글꼴은, 바뀐 컴퓨터가 해당 글꼴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그대로 유지되고 프린트도 그 글꼴 그대로 된다.
- 해당 PDF문서에서 특별히 요구되는 글꼴이 없다면, 관련 글꼴을 삽입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파일의 크기를 더 작게 만들 수 있다. 다른 컴퓨터에서 해당 글꼴이 없더라도, 자동으로 글꼴을 대체해서 문서를 열 것이다. 이 패널에서 ‘삽입된 폰트(Embedded Fonts)’ 또는 ‘폰트 삽입(Font to Embed)’을 선택해 조정할 수 있다.
-
’투명도 설정 패널(Transparency Setting Panel)’을 선택해 문서에 포함된 그림의 투명도를 조정한다. 해당 패널 메뉴를 아래로 내리면 ‘낮은 선명도(Low Resolution)’, ‘중간 선명도(Medium Resolution)’, ‘높은 선명도(High Resolution)’ 중 선택을 할 수 있는데, 각 선명도 옵션에 따라 기울기나 투명도 등이 조정되는 정도가 달라진다. 여기서 투명도 조절을 하면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다.
-
’버리기 설정 패널(Discard Objects Panel)’을 통해 문서에서 필요하지 않은 요소들을 제거할 수 있다. 이 패널을 열게 되면, 버리기 설정에 나타나는 목록들과 체크리스트를 볼 수 있다. 이 리스트에는 ‘모두 제거하기(Discard all form submissions)’, ‘문서 태그 버리기(Discard documents tags)’, ‘북마크 버리기(Discard bookmarks)’ 등이 있다. 리스트 중 제거할 옵션을 선택하는데, 이는 기존 원래 문서에는 적용이 되지 않는다.
-
’사용자 패널 버리기(Discard User Panel)’를 선택해 문서에서 개인 정보를 지울 수 있다. ‘버리기 설정 패널(Discard Objects Panel)’과 같이 이 패널 역시 체크리스트를 통해 사용자와 관련된 개인 정보를 제거할 수 있다. ‘모든 정보 지우기(Discard all comments)’, ‘양식과 멀티미디어(Forms and multimedia)’, ‘다른 응용 프로그램의 개인 정보 지우기(Discard private data of other application)’ 등을 선택할 수 있다.
- 개인 정보는 숨겨져 있을 수도 있다. 이를 찾기 위해 ‘문서 검사(Examine Document)’ 기능을 이용한다.(Document -> Examine Document 차례로 클릭)
-
’클린업 설정(Clean up Settings)’을 클릭 해 관련 문서에서 관련이 없고 쓸모가 없는 데이터를 지운다. 반드시 ‘오브젝트 압축(Object compression)’ 메뉴 바 아래에서 ‘문서 구조 압축하기(Compress document structure)’를 선택하도록 한다.
- 기본 설정 값으로 실제 PDF파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소들만 선택이 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만약 기본 설정 값에서 벗어난 옵션을 선택하게 되면 기존 문서의 기능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으므로, 결과에 대해 확실하지 않다면 기본 설정 값은 절대로 건드리지 않는다.
-
설정에서 모든 변경 사항의 적용이 끝났다면 ‘확인(OK)’를 클릭한다. ‘변경된 결과로 저장하기(Save Optimised As)’라는 창이 바로 뜰 것이다.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할 장소와 파일 포맷(여기에선 PDF)을 선택한 뒤 저장한다. [3] X 출처 검색하기광고
팁
- 문서에서 하나의 글꼴만 사용하면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다. 글꼴의 경우 파일 내에 하나의 정보로 저장이 되기 때문이다.
- 투명도는 파일이 한 번 저장되면 변경할 수 없다.
광고
출처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50,673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