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크기와 나이에 상관없이 애완견을 훈련시키는 것은 중요하다. 개를 훈련시키는 것으로 개의 행동을 교정하고 개선할 뿐만 아니라 주인과의 관계 역시 돈독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애완견이 할 수 있는 행동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도록 가르치고 항상 주인의 명령에 반응하도록 하여 안전을 강화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개가 도망가거나 주인을 잃었을 경우, 개가 잘 훈련되었다면 차에 치이는 사고를 예방하여 목숨을 건질 수도 있다.

방법 1
방법 1 의 4:

애완견 훈련 준비하기

PDF 다운로드
  1. 개의 체중 증가를 걱정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작은 조각으로 잘게 나눠 훈련 때마다 주도록 한다. 어떤 개들은, 특히 래브라도나 비글 같은 품종의 경우 식성이 좋고 음식에 관심이 많아 따로 간식 주머니에 매일 훈련에 사용할 간식을 넣어두어 훈련 시 간식을 주도록 한다.
  2. 훈련 시 개가 주인에 말에 집중하여야 하기 때문에 공원과 같은 장소는 적합하지 않다. 개가 쉽게 다른 개들에게 주의를 빼앗기기 때문이다. 훈련 초기, 개의 행동과 반응에 대해 확신이 없을 때는 목줄을 사용한다. 이것으로 개가 산만해질 때 주인이 큰 소리로 개를 집중시키는 등의 에너지 소비를 하지 않아도 된다. 대신 부드럽게 목줄을 잡아 당기면 된다. [1]
    • 개가 기본적인 명령에 대해 배웠다면 이제 개의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가 있는 장소에서 훈련을 지속한다. 이것은 마당에서뿐만 아니라 모든 상황에서 주인의 명령에 반응을 하고 따라야 한다는 것을 개가 배울 수 있어 좋다.
  3. 일반적인 훈련 프로그램은 매일 10-20분간 2회 정도이다. 또한 개에게 먹이를 주기 전 "앉아"라고 명령하거나 주인이 개의 목줄을 가지러 갈 때 "기다려"와 같이 지시하는 것으로 명령을 강화하여 훈련한다. [2]
    • 사람의 성격이 모두 제 각각인 것처럼 개의 집중력 지속 시간도 모두 다르다. 하지만 훈련이 좀더 수월하고 집중력이 뛰어난 품종이 따로 있다. 이들은 저먼 셰퍼드, 보더 콜리 (흔히 양치기에 이용되는 개), 래브라도, 그리고 원래 사냥견으로 이용되었던 품종들이다.
  4. 물론 성견에게 새로운 재주를 가르칠 순 있지만 시간이 많이 걸린다. 성견이 훈련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한창 사회성을 기르는 과정의 어린 개와 습득 속도가 같을 것이라고 생각해선 안 된다. 하지만 훈련 과정이 길어지더라도 낙담하지 않는다. 꾸준히 훈련을 하고 항상 훈련의 마지막에는 간식을 주도록 한다.
    광고
방법 2
방법 2 의 4:

훈련의 종류 선택하기

PDF 다운로드
  1. 몇몇 훈련법은 주인이 철저한 권위를 갖고 개를 훈련 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것은 주인이 개에게 끌려가지 않고 서열이 더 높은 리더라는 것을 상기시켜주기에 좋지만, 가혹한 훈련이나 행동 교정이 아닌 격려와 고무에 기반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개를 또 다른 가족 일원으로 생각하고 애완견을 훈련시키는 일을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가정을 위해 개가 가정의 규칙을 지키도록 가르치는 개념으로 바라본다.
    • 보상에 기반한 훈련은 착한 행동에 보상하여 개가 간식을 얻기 위해 그러한 행동을 반복하게 하는 것이다. 반면 나쁜 행동은 무시하고 개가 잘못된 행동으로 얻는 것이 없다는 것을 깨우치며 점차 행동을 교정하도록 한다. [3]
  2. 클릭커는 훈련에 아주 유용한 도구로, 다른 애견 훈련 관련 위키하우 기사를 통해 더욱 깊고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이것의 원리는 개가 클릭커의 딸깍 소리와 간식 및 다른 보상을 연관되게 생각하도록 하는 것이다. 먼저 주인의 명령을 하고 개가 제대로 된 행동을 할 때 클릭커 소리를 내어 명령이 원하는 정확한 행동이 어떤 것이었는지 개가 알 수 있게 한 다음 간식을 준다.
    • 클릭커 사용의 장점은 개가 딸깍 소리가 나면 간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여 명령에 따르기 힘든 상황에서도 클리커 소리로 적절한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것이다. [4]
  3. 이것은 잔인하고 개가 주인을 싫어하게 될 뿐만 아니라 개의 목에 회복할 수 없는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죽음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
    • 올가미식 개 목걸이, 창살 목걸이, 전기 목걸이 등의 사용은 대표적인 게으르고 부당한 훈련 도구이다. 그저 고통의 두려움으로 개를 진압하여 겁을 줄뿐, 개가 스스로 바른 행동을 하도록 격려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5]
  4. 지역 내 도서관이나 서점에서 개 훈련과 관련된 서적을 빌리거나 구매한다. 애완견 훈련, 행동, 심리 등에 대한 책이나 기사를 읽어 어떻게 개가 생각하고 사고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훈련 시 많은 도움이 된다.
  5. 드물게 개를 혼내는 것은 훈련 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이다. 개는 현재, 즉 찰나를 살아가는 동물이다. 그러므로 개를 혼내면 주인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되어 훈련을 통해 배우기 보다 주인을 경계하도록 만든다. 따라서 주인과 개의 관계에 심각한 손상을 주게 된다. 가끔 개가 소파에 앉아 있는 등의 행동을 목격하게 되어 행동 교정을 하고 싶다면, 소리를 치거나 신체적 폭력을 가하는 것은 주인과의 유대감만 해치게 되므로 피하도록 하며, 대신 탐탁치 않아하는 표정이나 소리를 내어 주인의 불만을 표시한다.
    • 공격적인 자세는 개의 두려운 반응을 유도할 뿐이며 개가 훈련을 통해 진정으로 배우지 못한다. 만약 너무 자주 혹은 너무 가혹하게 개를 학대하면 개는 주인의 손이 다가오는 것에 과민해질 것이다. 따라서 아이가 개를 쓰다듬으려고 할 때, 학대하는 주인의 손과 같은 것으로 받아들인다. "이 사람이 오늘도 나를 때릴 것인가?"라는 두려움으로 인해 아이의 손을 물거나 공격하게 될 수 있다.
    광고
방법 3
방법 3 의 4:

기본적인 명령 가르치기

PDF 다운로드
  1. 확실하게 "앉아" 라고 명령하는 것은 다양한 상황에서 주인에게 주도권 및 통제권을 주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개가 초인종 소리를 듣고 짖기 시작하면 개를 멈추게 하기 위해 먼저 “앉아” 라고 명령한 다음 개가 실제로 "앉으면" 간식을 주고, 짖지 않도록 다른 방에 넣어둔다.
    • 이것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개에게 먼저 손에 간식이 있는 것을 보여준다. 간식을 개의 코의 높이에서 보여준 다음 손을 둥글게 움직이며 코 위쪽으로 간식을 들어 올리고 "앉아"라고 명령한다. 개의 머리는 간식을 따라 움직이게 되어 머리는 위로 향하고 엉덩이는 아래를 향하게 된다. 개의 엉덩이가 바닥에 닿게 되어 앉는 그 순간에 클릭커의 소리를 내고 간식을 준다. [6]
    • 개가 이렇게 앉는 것을 규칙적으로 하면 이제 간식 없이도 앉을 수 있도록 훈련한다. 이것으로 개가 간식의 유무를 알 수 없게 되어 점점 앉는 행동 후 당연히 간식을 바라지 않게 된다. 즉, 더욱 열심히 명령에 반응을 잘하게 되는 것이다. 점점 간식을 주는 횟수를 줄여 4-5회에 한번씩 주도록 한다.
    • 개가 명령에 정기적으로 잘 반응하여 앉는다면 돌아 다닐 때, 사료 그릇을 땅에 내려놓기 전, 드리고 길을 건너기 전 인도에서 훈련해본다.
  2. 기다리는 것은 "앉게"하는 훈련과 비슷하게 진행한다. 먼저 개를 앉히고 한 반짝 물러난다. "기다려"라고 말하고 개가 움직이지 않으면 클릭커를 소리 낸 다음 간식을 주며 야단스럽게 칭찬해준다. 점점 거리를 넓혀 주인이 방을 벗어나도 개가 움직이지 않도록 훈련한다. [7]
  3. 먼저 작은 공간에서 훈련하여 개가 너무 멀리 가버리지 않도록 한다. 개가 발을 떼고 주인을 향해 오면 "이쪽 이야" 하며 명령한다. 개가 클릭커 소리에 맞춰 주인에게 다가오면 칭찬을 크게 해주고 간식을 준다. 이것을 개가 주인이 어떤 행동을 원하는지 이해할 때까지 반복한다. 밥을 주거나 기타 다른 상황에서 개를 불러 오게 하면 개가 언제든지 주인의 부름에 주인을 찾아 올 것이다.
    • 주인에게 오는 것이 좋은 일이라는 인식을 개에게 심어준다. 항상 개가 찾아오면 좋아해주고 간식을 준다. 개가 쉽게 주인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짧은 거리부터 훈련하고 빨리 원래 개가 하던 행동을 하게 돌려보내 준다.
    • 개를 불러 오게 하는 것은 흔히 개와 주인에게 혼란을 주는 훈련이 되기도 한다. 그 이유는 개가 주인을 30분 뒤에나 찾아오면 개를 질책하는데, 이것으로 개가 주인의 심술 난 반응을 보고 다시 주인에게 가려고 하지 않게 된다. 개를 야단치는 것은 개에게 지시 사항에 대한 혼란을 주게 되므로, 얼마가 걸리든 상관없이 항상 개가 주인을 찾아오면 반겨주고 많은 칭찬을 해준다. [8]
    • 개가 작은 방에서 주인에게 다가오는 법을 배웠다면 이제 큰 마당으로 나가 훈련한다. 완전히 개가 주인의 부름에 오는 것이 확실하지 않다면 목줄을 하지 않고 공원을 산책하는 행동은 삼가도록 한다. 개가 아직 주인의 명령에 복종하지 않는다면 긴 목줄을 사용해 부드럽게 당긴다.
  4. 만약 개의 화장실 훈련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면 어린 강아지를 훈련하는 것과 같이 기본적인 훈련으로 돌아가 다시 훈련하도록 한다. 충분히 연습할 시간을 주고 난 후 사방이 막힌 작은 방이나 화장실에 둔다 (개가 화장실을 좋아하도록 훈련해야 하며 이와 관련된 위키하우 기사를 참고한다). 한 시간 간격으로 데리고 나와 개가 쭈그리고 안거나 배변을 하면 "변기" 혹은 "화장실" 등의 명령어를 사용하고 볼일을 다 보고 난 후에는 애완견을 크게 칭찬한다. 또한 아침에 가장 먼저 하는 일과 저녁에 가장 마지막으로 하는 일이 화장실 훈련이 되게 하면 점차 개는 간식을 먹는 일이 정말 쉽다는 것을 알게 되고, 간식을 위해 정해진 장소에서 배변을 하게 될 것이다.
    • 만약 개가 실내에 실수를 했다면 혼내거나 야단치지 않는다. 대신 체취가 남지 않게 하는 효소가 함유된 세정제로 닦아 다시 개가 그 자리에 배변하지 않도록 하면 된다. 일반 가정용 세정제, 특히 표백제가 함유된 세정제는 개의 소변 속 암모니아 때문에 의도치 않게 되려 냄새를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피한다. [%]
  5. 개가 물건을 "내려 놓게" 훈련하기 위해 먼저 무언가를 입에 물게 한다. 이 때 항상 개가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이 아니어도 좋다. 개가 물건을 집어 들었다면 그에 대해 정말 맛있는 간식을 준다. 그러면 개는 자연스럽게 간식을 먹기 위해 물건을 떨어뜨리는데, 이 때 물건을 물고 있던 턱의 힘이 빠지면 "내려놔"라고 말하고 물건을 내려놓자 마자 클릭커 소리를 낸 다음 간식을 준다. 이 훈련을 다른 훈련들처럼 반복 연습한다.
    • 훈련이 되면, 개가 먹어서는 안 되는 것을 입에 물고 있거나 개가 물건을 물며 좋아하고 있는 것이 보이면 개에게 내려 놓으라고 명령한다. 주인의 명령에 개가 반응하면 칭찬해준다.
    • 개를 훈련할 때는 개의 행동을 저지하고 싶은 욕구를 참는다. 하지만 만약 개가 물건을 집어 들고, 특히 삼켰을 때 위험한 물건을 입에 물고 있다면 턱뼈 뒤쪽에 가까운 양 볼을 눌러주고 개가 물건을 떨어뜨리면 칭찬해준다. 절대 개가 강력한 약물 등 위험한 물건을 입에 물고 있지 않은 이상 억지로 입을 열어 물건을 빼내려고 하지 않는다.
  6. 만약 개가 가구 위로 올라가거나 허락 없이 주인의 위로 올라온다면 혼내는 듯한 목소리와 태도로 내려가라고 지시하고 개가 내려가면 칭찬해준다. 필요에 따라 가구를 치우는 것도 좋다. 만약 개가 주인의 허락 없이 위로 올라온다면 못마땅한 듯한 소리를 내고 무릎을 앞쪽으로 움직여 개와 부딪히도록 한다. 집에서 목줄을 하는 것은 개를 내려오게 하는데 좋지만, 개가 가구에서 내려오며 물려고 행동하는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 주의한다.
  7. 사람들에게 다가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간식과 "떨어져" 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한다. 만약 이것이 효과가 없다면 가구 앞에서 스위치가 있는 압축 공기 캔을 사용해 개가 사람들에게 달려들 때 원격으로 저지할 수 있도록 한다.
    광고
방법 4
방법 4 의 4:

특별한 요건은 심사 숙고하기

PDF 다운로드
  1. 훈련은 평생에 걸쳐 진행하는 것으로 개의 나이와 상관없이 꾸준히 지속되어야 한다. 하지만 성견을 구조하여 데려온 경우 혹은 나쁜 버릇이 든 성견의 경우 그에 적합한 훈련을 진행하도록 해야 한다.
  2. 먼저 수의사에게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시작이다. 이것으로 개가 해선 안 되는 훈련이 있는지 등을 알아보고, 명령에 불복종 하는 이유가 되는 특정한 건강 문제가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만약 개가 앉기를 거부하면 엉덩이에 통증이 있어 앉기 불편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진통제를 복용시키고 "일어나" 등의 다른 명령어로 훈련한다.
    • 또한 성견이 고의로 반항한다면 귀가 들리지 않는 등의 특정한 문제가 있어 명령을 듣지 못했을 수 있다. 이 경우 말로 명령하기 보다 손짓으로 명령하여 개를 훈련할 수 있다. [9]
  3. 충분한 시간을 들여 성견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어떤 것에 반응을 보이는지 알아본다 예를 들어 개가 다른 낯선 개와 함께 있을 때 공격성을 보인다면 두려움으로 인한 것인지 아니면 영역 보호를 위한 것인지 생각해본다. 특정한 행동을 보이는 원인을 파악하여, 다른 개들과 있을 때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거나 개가 자신의 영역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장난감 등을 치워 효과적으로 재훈련 할 수 있도록 한다.
    • 만약 개가 중성화를 하지 않았으며 지속적으로 가출을 하거나 도망친다면 중성화 수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어떤 훈련이 약한지 알아보고 그 부분을 강화한다. 재훈련을 받아야 할 특정한 나쁜 버릇이 있는가? 아니면 전체적인 훈련을 더욱 강화해야 하는가?
    • 개가 주인의 명령과 훈련에 대한 반응이 좋으면 재주를 부리도록 훈련해본다. 개와 주인의 유대감 형성에 도움이 되며 개가 주인을 리더로 인식하는데 좋다. 사실 슬픔에 잠긴 개를 훈련하는 것은 주인과 단둘만의 시간을 보내며 안정을 느끼게 되므로 개가 훈련을 통해 슬픔을 덜어내고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릴 수 있게 하여 좋다. [10]
    광고

  • 개에게 속삭이며 훈련을 해본다. 좀더 집중하여 주인의 말을 듣게 하여 완전한 문장으로 말하지 않아도 주인의 말을 잘 이해하는 모습을 보이게 될 것이다. 또한 실내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소리를 줄여 말하고 명령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도 있다.
  • 만약 개의 귀가 들리지 않는다면 손으로 명령을 한다. 손바닥을 위로 하여 공중에서 힘차게 움직인다. "앉아"와 같은 명령어는 말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똑똑한 개의 경우 주인의 입 모양을 보고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본인의 애완견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아본다. 만약 개를 안전하고 울타리가 쳐진 곳에서 훈련한다면 개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던져 가지고 오게 한 후 간식을 준다. 만약 개가 물건을 가져 오진 못하지만 줄다리기를 좋아한다면 그 방법을 사용한다.
  • 모든 개는 각자 특별한 취향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음식을 주어 가장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도록 해야 한다. 잘게 썬 핫도그는 개들에게 인기 있는 간식이다!
  • 개와 함께할 시간을 내기 힘든 경우 먹이 먹는 시간을 이용해 앉기, 엎드리기, 기타 간단한 훈련 등을 시도해본다.
광고

출처

  1. Don't Shoot the Dog. Karen Pryor. Ringpress Books
  2. Train your Dog Positively. Victoria Sitwell. Ten Speed Press
  3. Don't Shoot the Dog. Karen Pryor. Ringpress Books
  4. Don't Shoot the Dog. Karen Pryor. Ringpress Books
  5. Don't Shoot the Dog. Karen Pryor. Ringpress Books
  6. Don't Shoot the Dog. Karen Pryor. Ringpress Books
  7. Don't Shoot the Dog. Karen Pryor. Ringpress Books
  8. Don't Shoot the Dog. Karen Pryor. Ringpress Books
  9. Canine Behavior: A guide for veterinarians. Bonnie Beaver. Saunders
  1. Train your Dog Positively. Victoria Sitwell. Ten Speed Press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10,440 번 조회 되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