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현기증이라는 증세는 사람마다 그 정도나 느낌이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어떤 사람들은 몸의 균형을 잡는 것이 힘들거나 약간 어지러운 정도의 느낌을 현기증이 난다고 표현하는 반면 어떤 이들은 빙글빙글 돌아가는 느낌으로 알고 있기도 하다. 현기증의 증상이 애매모호하여 다양한 범위의 어지럼증을 모두 현기증이라고 표현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도 할 것이다. 각 증상의 원인과 이를 멈추는 방법을 배워 현기증을 극복해보자.
단계
-
앉거나 눕는다. 약간의 어지럼증이 느껴지는 현기증은 갑자기 일어서거나 움직이려고 할 때 잘 나타난다. 일단 그런 증상이 느껴진다면 바로 앉거나 눕도록 한다. 그렇게 하면 증상이 완화되고 다시 안정감이 들 것이다.
- 앉아서 머리를 다리 사이에 끼어 넣는 자세를 해보자. 이 자세는 뇌로 흐르는 혈액의 양을 증가시켜 어지럼증에 효과적이다. (눕는 것과 그 원리나 효과가 비슷하다.) [1] X 출처 검색하기
- 1-2분 간 앉거나 누운 자세를 유지하고 어지럼증이 사라질 때까지 잠시 휴식을 취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
물을 마신다. 탈수 현상의 한 증상으로 현기증이 날 수도 있다. 운동 후 몸에서 탈수가 될 정도로 수분공금이 원활히 되지 않다거나 구토나 설사 열 등의 건강 문제로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일단 물을 마셔주고 수분 공급을 다시 해주는 것이 중요하겠다. [1] X 출처 검색하기
- 물을 마시는 것이 힘들다면 에너지 음료나 설탕을 조금 넣은 차 그리고 수프 혹은 과일즙 역시 수분 보충에 효과적이다.
-
특정한 한 지점을 응시해 균형을 잡는다. 빙빙 도는 느낌이 든다면 마치 스핀을 많이 하는 무용수가 균형을 잡을 때 쓰는 요령처럼 특정한 한 지점을 응시해보려 해보자. 현기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 천장의 갈라진 틈이나 바닥의 떨어진 먼지 등 아무거나 상관이 없으며 중심을 잡아줄 한 가지만 잡아 그것에 집중하면 된다. 실제로 빙빙 돌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고 몸이 균형을 잡을 것이다.
-
깊은 호흡을 한다. 현기증은 지나친 긴장을 했을 때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런 스트레스나 심각한정도의 긴장이 너무 잦게 되면 순간적으로 호흡을 제대로 할 수 없을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사실 그러한 호흡의 문제는 너무 지나친 호흡을 하려고 할 때 나타나기 때문에 천천히 편안하게 깊은 호흡을 하려고 하면 긴장이 완화되어 다시 호흡 문제나 현기증이 사라지게 된다. [3] X 출처 검색하기
-
밝은 빛이나 조명은 피한다. 현기증 증세가 나타나면 일단 TV나 노트북에서 나오는 밝은 빛은 피한다.
- 밝은 빛은 방향 감각을 잃게 할 수 있어 현기증을 더 심각하게 만들 수 있다.
- 어두운 곳에 앉거나 누워 눈을 감고 1-2분 간 휴식을 취한다.
-
Epley 동작을 연습한다. [4] X 출처 검색하기 Epley 동작은 한국인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데 머리와 목을 기울여 현기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간단한 동작 이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현기증을 유발하는 내이 (귀 속) 칼슘 결정체의 잔해에 압력을 주어 어지럼증을 멈출 수 있다.
- 앉은 자세에서 고개를 옆으로 45도 옆을 보도록 돌린다.
- 그대로 몸을 바닥에 대어 눕고 머리를 바닥에서 45도가 되도록 그대로 유지한다.
- 반대 방향으로 다시 45도가 되도록 고개를 돌려준다. 그 다음 다시 45를 움직여 아예 바닥에 고개를 대고 눕는 자세를 취한다.
- 잠시 어지럼증이 또 느껴질 수도 있으니 금세 사라질 것이니 조금 기다린다.
- 천천히 앉은 자세로 돌아온다.
광고
-
천천히 움직인다. 자주 현기증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갑자기 몸을 움직이거나 방향을 트는 행동은 혈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앉거나 설 때에는 특히 조심하여 천천히 행동하고 난간 등을 잡는 것을 습관화한다.
- 아침에 일어날 때는 단계를 만들어 일어나는 습관을 익히자. 처음에는 천천히 침대에서 일어나고 그 다음 다리를 들어 바닥에 놓는다. 그리고 조금 기다렸다 호흡을 하며 일어나면 좋다
- 앉은 자세에서 일어날 때에는 일단 다리를 먼저 쭉 펴주면 혈액 순환을 도와 어지럼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한다.
-
수분 보충을 평소에 잘한다. 아까도 언급했지만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하루 6-8잔의 물을 섭취할 수 있도록 신경 쓴다. 이미 탈수 증상이 나타난다면 빠르게 수분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에너지 음료를 추천한다. 전해질이 물보다 수분 충전을 더 빠르게 할 수 있게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또한 소금의 섭취를 늘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감기나 독감과 같은 질병으로 고생하는 중에는 현기증과 같은 어지럼증이 잘 나타난다. 그러니 병에 걸려 아플 때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해 회복을 빠르게 하는 것만이 현기증을 낫게 할 수 있다. [1] X 출처 검색하기
-
현기증을 기록한다.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다는 것을 알지만 현기증의 증세가 잦다고 느껴진다면 얼마나 잦은지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 지 등을 기록해두는 것이 예방과 치료에 좋다.
- 예를 들면 배고픔으로 인한 현기증이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다가 발생했는지 아니면 순간 일어나다가 발생했는지 등을 기록하는 것이다. 무엇이 현기증을 나게 하는 지 알아야 예방도 가능하다.
-
편하고 낮은 신발을 신는다. 현기증이 잦은 사람이라면 하이힐을 신지 않는 것이 좋다. 낮은 신발은 뇌가 본인의 자세를 정확하게 인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몸의 균형을 잡는데 더 도움이 된다. 그리고 현기증이 났을 때 살짝 발목을 삐거나 심지어 넘어지는 경우가 많아 낮은 신발이 더 안전하다.
-
주변 환경을 점검한다. 현기증의 가장 큰 위험은 아무래도 어지럼증을 느낄 때 혹시라도 주변의 사물이나 물건에 부딪히거나 넘어져 부상을 입는 것이다. 주변에 물체를 최대한 멀리 두거나 꼭 필요한 것 외에는 정리를 하는 것이 좋다.
- 전기 선이나 케이블 등은 숨겨 발에 걸리지 않도록 한다.
- 어둠 속에서 균형을 잃지 않도록 스탠드 등을 사용한다.
- 두꺼운 카펫을 깔아 넘어졌을 때에도 부상이 크지 않도록 예방한다.
- 미끄럼 방지 매트를 욕실 바닥 등에 부착하면 좋다.
-
약을 섭취한다. 현기증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는 약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그 효과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처방전 없이도 구매가 가능한 약들이 약국에서 약사의 조언을 구하여 구매가 가능하다.
-
혈액 순환에 영향을 끼치는 물질은 피한다. 현기증은 낮은 혈압으로 발생하는 것이 가장 흔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카페인이나 알코올 등이 대표적인 물질들이다. [1] X 출처 검색하기
-
증상이 더 심해지지 않는지 잘 살핀다. 현기증은 단순한 어지럼증을 넘어 본인의 생각보다 더 심각한 질병일 수도 있다. [7] X 출처 검색하기 만약 잦은 그리고 오랜 현기증으로 고생해왔다면 시간이 갈수록 그 증상이 심해지지 않았는지 생각해보고 의사의 진단을 받아보자.
- 의사가 여러 가지 검진을 통해 현기증이 특별한 질병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닐 지 확인해볼 것이다. 의심해 볼만한 질병으로는 아래가 대표적이니 참고한다.
- 내이염이나 BPPV 혹은 메니에르 증후군.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 심방세동, 심방잔떨림
- 혈액 순환 기능 장애
- 심장성실신
광고 - 의사가 여러 가지 검진을 통해 현기증이 특별한 질병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닐 지 확인해볼 것이다. 의심해 볼만한 질병으로는 아래가 대표적이니 참고한다.
-
생강이 효과적이다. 생강은 셀 수 없이 다양한 민간 요법에서 사용이 되는데 현기증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생강의 효과는 과학적 증명이 되었으며 심지어는 그 효과가 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한 일반 약품보다 더 빠르다고 한다. 그 이유는 생강이 뇌로 가는 혈액의 순환을 돕는데 현기증이 이러한 혈액 순환이 좋지 않아 흔히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8] X 출처 검색하기 생강을 섭취하는 방법은 아래를 참고한다.
- 생강 성분을 함유한 보충제를 섭취한다.
- 생강 뿌리를 작게 슬라이스 하여 씹는다.
- 진저 에일이나 생강 차를 마신다. 생가 차는 생강 뿌리 조금을 끓는 물에 담가 우려 먹으면 된다.
- 생강 캔디나 막대 사탕 등을 먹는다.
-
샐러리 즙을 챙겨 먹는다. 저혈압으로 발생하는 현기증에 효과적인 샐러리 즙은 일반 마트에서도 쉽게 구입이 가능하며 샐러리를 사다 집에서 즙을 내어 먹어도 좋다.
-
꿀과 식초를 섭취한다. 티스푼으로 식초 2 스푼에 설탕 2스푼을 뜨겁거나 찬 물에 섞어 하루 3회씩 섭취해주면 저혈압과 그로 인한 현기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철분 섭취를 한다.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나타나기 때문에 철분 보충제를 구입해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빈혈 혹은 현기증과 함께 피곤함, 짧은 호흡 그리고 두통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철분 부족으로 인한 빈혈을 의심해볼 수 있겠다. 하지만 스스로 진단을 내리고 철분 보충제를 먹기 전 의사에게 위와 같은 증상들에 대한 상담을 먼저 받아보는 것이 안전하다. [9] X 출처 검색하기
-
은행나무도 도움이 된다. 은행 나무는 의학적인 효능과 효과가 있는 특별한 식물로, 내이의 혈액 순환을 도와 현기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알약이나 물약 혹은 말린 잎 등의 형태로 섭취가 가능하다. [10] X 출처 검색하기
-
화란 국화를 섭취한다. 현기증 치료에 효과적으로 알려진 허브 테라피의 일종으로 편두통이나 내이의 염증 완화 그리고 혈액 순환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화란 국화는 캡슐, 알약, 추출물 등의 형태로 섭취가 가능하다. [11] X 출처 검색하기광고
경고
- 현기증이 습관적으로 혹은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등산이나 운전 등 본인과 타인의 안전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행동이나 행위는 삼가도록 한다.
광고
출처
- ↑ 1.0 1.1 1.2 1.3 http://www.webmd.com/brain/tc/dizziness-lightheadedness-and-vertigo-home-treatment
- ↑ http://www.nhs.uk/conditions/dizziness/Pages/Introduction.aspx
- ↑ http://www.calmclinic.com/anxiety/symptoms/dizziness
- ↑ http://www.webmd.com/brain/liberatory-maneuvers-for-vertigo
- ↑ http://www.drugs.com/mtm/bonine.html
- ↑ http://www.nlm.nih.gov/medlineplus/druginfo/meds/a682539.html#other-uses
- ↑ http://www.nlm.nih.gov/medlineplus/ency/article/003093.htm
- ↑ http://www.grannymed.com/remedies/conditions/dizziness/ginger-for-dizziness
- ↑ http://www.netdoctor.co.uk/diseases/facts/anaemiairon.htm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27,373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