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강황은 풍미가 강하고 톡 쏘는 향신료로 생강과 식물의 뿌리줄기에서 채취하며 인도 요리에 없어서는 안 될 재료이다. 하지만 가장 잘 안 지워지는 얼룩을 만들기도 한다. 강황을 옷이나 직물에 쏟으면 빠르게 밝은 노란색으로 물든다. 일단 착색되면 지우기가 거의 불가능하다. 하지만 얼룩이 생긴 것을 일찍 알아채고 빠르게 조치를 취하면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을 사용하여 얼룩을 최소화 하거나 완전히 없앨 수 있다. 단계 1부터 시작해보자.

파트 1
파트 1 의 5:

얼룩 전처리하기

PDF 다운로드
  1. 강황 얼룩은 시간이 생명이다. 이런 이유로 세계 각지에서 강황을 직물 염료로 사용한다. 한 번 착색되면 지우기가 매우 어렵다. [1] 옷이나 직물에 얼룩이 생긴 것을 알아차리자 마자 깨끗한 숟가락으로 눈에 보이는 여분의 강황을 제거한다. 그 다음에 물로 헹구고 수건으로 토닥거린다. 비다공성 표면은 손세정제를 사용한 다음 씻어내도 효과적이다. 박박 문지르고 싶은 마음을 자제한다. 얼룩이 번지거나 안에 배이기 때문이다.
    • 물기 있는 강황 얼룩을 제거하는 또 다른 방법은 흡수력 있는 가루(밀가루, 옥수수, 베이킹 소다 등)으로 덮어 그대로 두는 것이다. 몇 분 후 가루가 물기를 흡수해서 안전하게 털어낼 수 있다.
  2. Watermark wikiHow to 강황 얼룩을 지우는 방법
    다목적 액체 세제를 조금 얼룩에 직접 붓고 부드러운 칫솔이나 물에 적신 수건으로 살살 문지른다. 몇 분 동안 직물 양면에 세제를 문지른다(구멍이 나지 않도록 조심). 그 다음에 세제가 스며들도록10분 동안 그대로 둔다.
    • 마른 브러시나 수건으로 문지르지 않는다. 물과 세제만 사용한다. 위에서 말했듯 마른 도구로 문지르면 강황 얼룩이 직물에 배여서 제거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광고
파트 2
파트 2 의 5:

강황 얼룩 세탁하기

PDF 다운로드
  1. 옷이나 직물을 세탁기에 넣고 가장 뜨거운 물로 세탁한다. 평소 세탁할 때와 동일한 세제를 동일한 양을 넣는다. 세탁 시 주의사항에서 허용되는 가장 뜨거운 온도로 세탁한다.
    • 비슷한 옷이 있다면 물을 아끼기 위해 얼룩진 옷과 같이 빨아도 된다.
  2. 옷 세탁을 다 한 후 세탁기에서 꺼내서 얼룩을 살펴본다(심한 얼룩은 여전히 남아있다). 밖에 날씨가 좋다면 옷을 빨랫줄이나 빨래걸이에 널어 직사광선에 말린다. 햇볕의 표백력은 잘 알려져 있다. 사실 과거에 흰 옷을 하얗게 유지하는 주요 방법 중 하나가 햇볕에 말리는 것이다. [2] 햇볕에 말리면 옷 색깔에 상관없이 강황 얼룩을 흐려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햇볕에 말리면 옷 색깔도 약간 바랜다. 따라서 이를 피하기 위해 아주 선명한 색상의 옷만 햇볕에 말린다.
    • 하루가 끝날 때까지 옷이나 직물(흰색이라도)을 햇볕에 널어놓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직물이 자연스럽게 닳고 해져 섬유가 약해지고 찢어지기 쉽다.
  3. 강황 얼룩은 놀라우리만큼 안 지워진다. 더러워진 옷이나 직물을 재빨리 세제로 전처리하고 세탁하는 것은 거의 언제나 현명한 선택이지만 반드시 처음에 얼룩을 제거할 필요는 없다. 이를 몇 번 반복하는 것이 효과가 좋다. 또는 아래의 민간요법 중 하나를 사용한다.
    광고
파트 3
파트 3 의 5:

흰 옷 표백하기

PDF 다운로드
  1. Watermark wikiHow to 강황 얼룩을 지우는 방법
    흰 옷은 처리를 한 가지 더 해야 하는데 바로 표백이다. 이 강력한 부식성 세제는 놀라울정도로 빠르게 직물에서 색깔을 앗아가므로 흰 옷에 묻은 강황 얼룩을 지우는 데 안성맞춤이다. 뜨거운 물을 담은 양동이에 표백제를 몇 숟가락 넣는다. 흰 옷을 약 15분 동안 담갔다가 세탁한다.
    • 확실히 해둘 것은 유색 옷에 표백제를 사용하면 안 된다. 표백제에 노출되면 선명한 색상이 빠르게 흐려진다. 고용량 표백제라면 색깔이 전부 빠져버린다.
    • 실크, 울, 모헤어에도 표백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직물이 영구적으로 망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크와 울은 한층 순한 과산화수소로 표백한다.
파트 4
파트 4 의 5:

민간 요법으로 얼룩 지우기

PDF 다운로드
  1. Watermark wikiHow to 강황 얼룩을 지우는 방법
    쉽게 강황 얼룩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평범한 베이컨 소다의 천연 성분을 이용하는 것이다. 작은 그릇에 베이킹 소다 몇 숟가락을 넣고 소량의 물을 넣어 뻑뻑하고 촉촉한 반죽을 만든다. 부드러운 칫솔이나 수건으로 강황 얼룩에 반죽을 문지른 다음 씻어낸다. 또는 반죽을 아주 부드러운 연마재처럼 사용해 조리대 같이 단단한 표면에 생긴 얼룩을 제거한다.
    • 베이킹 소다가 좋은 세척제인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결정 구조 때문에 대부분의 표면에 손상을 입히지 않는 부드러운 연마재가 되며, 약알칼리성이기 때문에 기름때에 침투할 수 있고, 천연 탈취제이기도 해서 강황 얼룩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매우 유용하다. [3]
  2. Watermark wikiHow to 강황 얼룩을 지우는 방법
    얼룩(강황 얼룩 포함)을 지우는 또 다른 방법은 식초를 사용하는 것이다. 식초 1-2테이블스푼, 소독용 알코올 1/2컵 또는 따뜻한 물 2컵, 주방세제를 섞는다. 그 다음에 헝겊에 적셔 생긴지 얼마 안 되는 강황 얼룩을 부드럽게 적신다. 마른 헝겊으로 닦아 물기를 흡수한다. 몇 분 동안 반복하고 마르게 놓아둔다. 몇 번 반복하면 식초의 산성 성분 때문에 얼룩이 흐려진다.
    • 백식초만 사용한다. 레드 와인 식초나 발사믹 식초는 사용하면 안 된다. 염료가 들어있어 지우기 힘든 얼룩이 생기기 때문이다.
  3. Watermark wikiHow to 강황 얼룩을 지우는 방법
    글리세린은 비누를 만들고 동물성 지방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천연 화학성분이다. 보통 약국과 전문점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일반 주방세제, 물, 글리세린을 섞으면 강력한 세척제가 되며 가장 잘 안 지워지는 얼룩을 지우는 데 안성맞춤이다. 글리세린 1/4컵, 주방세제 1/4컵, 물 2컵을 섞는다. 그 다음에 헝겊에 적셔 강황 얼룩을 가볍게 문지른다(천인 경우에는 톡톡 두드린다).
  4. Watermark wikiHow to 강황 얼룩을 지우는 방법
    조리대, 바닥 같은 표면은 옷이나 천처럼 조심스럽게 다룰 필요가 없다. 이런 경우에는 이 글에서 소개한 세척 방법과 함께 부드러운 연마재를 사용해서 얼룩을 지운다. 스펀지, 수세미, 브러시, 헝겊 모두 단단한 표면에 묻은 강황 얼룩을 닦거나 문지르기 좋다. 위에서 설명한 베이킹 소다 등 연마재도 효과가 좋다. 강한 연마재(철수세미 등), 금속 스크레퍼 등은 사용하지 않는다. 표면에 영구적인 흠집이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세척력을 높이기 위해 뜨거운 물과 비누 혼합물에 얼룩을 담근 다음 연마재를 사용한다.
    • 연마제가 없다면 매직블럭을 사용한다. 보통 슈퍼마켓과 백화점에서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미세한 연마 작용 때문에 얼룩이 효과적으로 제거된다. [4]
  5. 소다수, 클럽 소다 등 투명하고, 거품이 나며, 아무 맛 나지 않는 음료가 세척 효과가 있다는 전문가도 있고 맹물보다 나을 것 없다는 전문가도 있다. 사실 어느 쪽이건 과학적인 증거가 거의 없다. [5] 하지만 소다수는 너무 약해서 강황으로 얼룩진 직물, 옷, 표면을 망가뜨리지 않으므로 걱정없이 사용해도 된다. 소다수를 적신 헝겊으로 막 생긴 얼룩을 적시거나 단단한 표면은 얼룩에 소다수를 붓는다. 5분 동안 그대로 놓아두었다가 스펀지나 헝겊으로 문질러 얼룩을 제거한다.
    • 토닉워터나 투명한 탄산음료를 사용하지 않는다. 탄산수와 똑같아 보여도 설탕이 들어 있어 말랐을 때 끈끈하고 지저분해진다.
    광고
파트 5
파트 5 의 5:

얼룩이 지워지지 않는 옷 살리기

PDF 다운로드
  1. 때로는 아무리 물에 담그고, 전처리하고, 건조하고, 세탁하고, 반복해도 옷에 묻은 강황 얼룩이 지워지지 않는다. 이런 경우 꼭 얼룩진 옷을 버리거나 입고 다닐 필요는 없다. 대신 얼룩이 문제가 안 되도록 변화를 준다. 예를 들면 강황 얼룩이 지워지지 않는 연한 색 옷은 홀치기 염색을 한다. 얼룩이 밝은 색에 가려져 아무도 알아채지 못 할 것이다.
  2. 강황이 넉넉히 있는 경우 강황 얼룩을 감추는 또 다른 방법은 같은 강황으로 옷 전체를 물들이는 것이다. 때로는 직물 염료로도 사용되는 강황은 아마추어도 다룰 수 있다. 최종 결과물은 밝은 노란색부터 주홍색까지 다양해 여름에 잘 어울리는 옷이 한 벌 생기는 셈이다.
    • 인터넷에서 여러 가지 강황을 이용한 염색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여기 를 예시로 참고).
  3. 적당한 위치에 얼룩이 생겼다면 수를 놓아서 간단히 감출 수 있다. 예를 들어 티셔츠 정중앙에 강황 얼룩이 생겼다면 정교하게 꽃을 수놓으면 얼룩이 가려지고 정말 독특한 티셔츠가 만들어진다. 비대칭적인 디자인을 추구한다면 옷의 어느 부분에나 수를 놓을 수 있다. 창의성을 발휘하자.
  4. 얼룩이 지워지지 않거나 수선을 해도 가려지지 않는 등 아무리 해도 얼룩이 생긴 옷을 구제할 수 있을 것 같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런 경우 옷을 버리기 전에 다시 한 번 생각한다. 얼룩진 옷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재활용할 수 있는 좋은 소재이다. 얼룩진 옷을 활용할 수 있는 예를 몇 가지 들자면 다음과 같다.
    • 커튼
    • 퀼트
    • 행주
    • 머리띠/손목 밴드
    • 가구 커버
    • 러그
    광고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14,916 번 조회 되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