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조만간 장거리 운전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차의 상태가 괜찮은지 그리고 자동차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약간의 시간을 투자해서 미리 여행을 위한 준비를 완료하면, 여행을 망칠 후 있는 자동차 관련 문제의 대부분을 예방할 수 있다.

파트 1
파트 1 의 3:

자동차 검진하기

PDF 다운로드
  1. 여행 준비를 하면서 세세하게 살펴보아야 하는 여러 부분들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놓칠 수 있는 문제를 발견할 수 있다. 창문의 상태, 차체의 상태, 그리고 이상하게 두드러지는 점들을 살펴보자. [1]

    발견되는 문제를 적어두고 여행을 가기 전에 처리하자. 검사를 마치고 나면 어떤 부분을 지속적으로 살펴보아야 할지 확인할 수 있다.

  2. 다른 자동차처럼 앞 유리 와이퍼도 사용한 만큼 달아진다. 시간이 지나면서 마르고 갈라질 수 있으니, 앞 유리 와이퍼를 테스트해보고 물이 제대로 제거되는지 확인한다. 제대로 기능하지 않다면 교체해보자.

    워셔액이나 물을 사용해서 와이퍼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살펴보자. 와이퍼가 갈라졌다면 교체한다.

  3. 공기가 꽉 차지 않은 타이어 상태로 운전하면 타이어의 측면이 손상되어서 펑크가 날 가능성이 많으며, 연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공장에서 설치된 타이어라면, 매뉴얼을 살펴서 올바른 타이어의 압력을 확인해볼 수도 있지만, 각 타이어의 옆면에도 올바른 타이어 압력이 인쇄되어 있다. [2]

    타이어 압력계를 사용해서 4개 타이어의 압력을 모두 확인한다. 압력이 낮은 타이어가 있다면, 올바른 압력 수치에 다다를 때까지 공기를 채워준다.

  4. 헤드라이트와 테일라이트는 밤에 안전 운전을 할 때 매우 중요하다. 또한 방향 지시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번호판 등도 잘 켜지는지 확인한다. 헤드라이트, 주차등, 방향 지시등을 확인한 후 모든 등이 의도한 대로 들어오는지 확인한다. 등을 확인하면서 경적도 몇 번 울려서 경적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자. [3]

    번호판 등이 제대로 들어오지 않으면 안전 운전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교통 법규 위반에 해당될 수 있다. 전구를 갈아 끼워야 한다면, 브래킷이나 차량 자체에 끼워진 나사를 풀어주어야 할 수 있다.

  5. 타이어가 달아지면 펑크가 날 가능성이 높아지고, 젖은 도로를 달릴 때 바퀴가 미끄러질 수 있다. 타이어 측면에 손상된 자국이 보이는지 찾아보고, “동전 테스트”를 통해 타이어의 달아진 정도를 점검하자. [4]
    • 동전을 타이어의 홈에 끼웠을 때 한국은행 글자가 보이면 마모가 심한 상태이니 교체해야 함을 의미한다.
  6. 엔진의 구불구불하거나 액세서리 벨트(보통 전면이나 측면에 위치)를 살펴보고 광이 나거나 갈라진 부분이 없도록 확인한다. 이런 부분이 보인다면 벨트를 교체해야 한다. 그리고 엄지와 검지로 벨트를 집어보고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조임 상태를 확인해보자. [5]

    2.5 cm 정도 벨트가 움직인다면, 벨트를 조여주거나 교체해야 한다.

  7. 대부분의 자동차는 수 십 킬로미터를 탈 때까지 에어 필터를 교체해주지 않아도 되지만, 장기간 여행을 할 계획이라면 에어 필터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에어 필터는 보통 공기 흡입구라고 불리는 플라스틱 파이프 끝의 에어 박스에 위치하고 있다. [6]
    • 대부분의 에어 박스는 클립으로 닫혀있으니, 클립을 제거하고 박스를 연 후 에어 필터를 살펴보자.
    • 필터에 잔여물이 남아 있지 않아야 하고 비교적 흰색을 유지해야 한다. 필터가 지저분해 보인다면, 에어 박스를 닫기 전에 필터를 교체한다.
    광고
파트 2
파트 2 의 3: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처리하기

PDF 다운로드
  1. 계기판의 엔진 등이 켜져 있다면, OBDII 스캐너를 사용해서 에러 코드를 알아보고, 문제를 확인한 후 시정해보자. [7]
    • 스캐너를 운전 석 계기판 아래의 플라스틱 커넥터 단자에 꽂아준다.
    • 스캐너에 에러 코드만 나타나고 적절한 설명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자동차 수리 매뉴얼에서 에러 코드를 찾아보는 방법도 있으며, 제조사의 웹사이트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2. 딥스틱을 제거해서 오일을 확인하고, 천으로 딥스틱을 닦아낸 후, 딥스틱을 집어넣었다가 다시 빼서 오일이 묻은 레벨을 확인해보자. 오일이 묻은 곳이 아래의 눈금(낮은 수치)와 위의 눈금(높은 수치)의 위치와 비교해보자. 오일의 수치가 낮으면 오일을 교체하거나 추가로 넣어준다. [8]
    • 오일의 상태가 좋다면, 반투명하거나 살짝 노란색이나 초록색이 나타난다.
    • 오일을 교체하려면 떨어지는 오일을 받아주는 오일 팬 아래에 용기를 들이밀고 배출 플러그(오일 팬 아래의 볼트)를 풀어준다. 오일이 완전히 흘러나왔다면, 플러그를 교체하고 오일 필터를 제거한 후, 새로운 필터를 설치한다. 자동차 매뉴얼에 따라 자동차 종류와 양에 맞게 오일을 보충해준다.
  3. 대부분의 자동차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 엔진 과열을 막아주는 냉각수에서부터 앞 유리에 묻은 벌레 자국을 제거할 때 사용하는 앞 유리창 워셔액처럼 다양한 윤활유나 액체가 필요하다. 자동차의 매뉴얼을 살펴보고 워셔액이나 브레이크 오일 탱크의 위치를 확인해보고, 탱크의 오일의 양이 적다면 오일과 액체를 추가한다. [9]
    • 자동 트랜스미션 오일은 장거리 여행을 하기 전에 확인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로, 자동차 매뉴얼을 사용해서 딥스틱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고 엔진 오일의 수치를 확인해보자.
    • 라디에이터 유액의 탱크의 최저 라인을 확인해보고, 최저 라인보다 액체의 양이 적으면 필요한 만큼 탱크를 채워준다.
  4. 배터리 상태 악화 신호 감지는 어려운 편이지만, 배터리와 자동차의 전기 시스템의 연결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배터리 터미널에 부식 상태가 악화되었는지 살펴보고, 오래된 칫솔에 베이킹소다 15 ml와 물 250ml을 섞은 혼합물을 묻히고 터미널의 단자 부분을 문질러서 배터리 터미널을 청소해보자. [10]

    단자를 닦아준 후에 젖은 수건으로 터미널을 헹궈준다. 그리고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고정시켜주는 끈이 타이트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5. 브레이크에서 끽끽 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브레이크를 교체하고 난 후 80,000 km 이상을 주행했다면, 장거리 여행을 하기 전에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는 것이 좋다. 핸들을 제거해서 브레이크 패드에 접근할 수 있다면, 브레이크 캘리퍼를 고정하고 있는 2개의 볼트를 풀어보자. 브레이크 칼리퍼를 로터 쪽으로 밀어 넣으면서 브레이크 패드를 제거한다. [11]

    클램프를 사용해서 브레이크 칼리퍼 피스톤이 제자리로 돌아가도록 압축한 후 새로운 브레이크 패드를 삽입하고 조립한 후 반대편에도 이 과정을 반복한다. 브레이크 패드 작업을 할 때 로터를 작동시키거나 교체하는 것이 좋다.

    광고
파트 3
파트 3 의 3:

출발할 준비하기

PDF 다운로드
  1. 장거리 여행을 하면 차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며, 짐이나 간식을 보관해야 하는 자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자동차 청소는 편안한 여행과 깔끔하고 정돈된 공간 마련에 중요하다. [12]

    스페어 타이어나 구급용품 위에 짐을 쌓아두지 않는다. 깔끔하게 정돈된 차로 여행을 시작하면 마음이 더 편해질 수 있다.

  2. 운전면허증 갱신과 자동차 등록을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보험 관련 문서도 소지한다. 여행을 가려고 하는 지역의 관련 법규를 살펴보고 이에 맞는 조건을 갖추도록 하자. [13]
    • 적절한 문서 없이 운전을 하면 벌금을 물거나 자동차가 압수될 수 있다.
    • 경찰과 대면하게 되었을 때에 대비해서 중요한 문서들을 쉽게 찾을 수 있는 공간에 놓아둔다.
  3. 최소한 타이어에 바람이 빠졌을 때 대처할 수 있는 용품(긴급 자키, 타이어 지렛대, 스페어 타이어)을 소지하는 것이 좋으며, 이와 함께 점퍼 케이블, 조명탄, 여분의 담요, 물, 음식, 우의, 손전등 등의 다른 긴급 용품도 구비할 수 있도록 하자. [14]
    • 구급 용품 을 소지하고 다니는 것이 좋다.
    • 가족 혹은 특정한 계절에 맞는 구급 용품을 갖추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겨울이라면 미끄러운 도로에 대처할 수 있도록 고양이 모래를 차 안에 준비해둘 수 있도록 해보자.
    광고

  •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에 오일 교체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곳에서 대부분 이런 모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 인적이 드문 곳으로 여행할 때는 항상 기름을 가득 채우고, 식수를 충분히 준비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얼마나 오랫동안 여행길에 오를 것인지 알려줄 수 있도록 하자.
광고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4,625 번 조회 되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