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차량 내부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은 차량 외장을 잘 관리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운전할 때마다 차량 내부에 앉게 되므로 깨끗하게 관리하면 건강에 좋고 마음의 평화도 얻을 수 있다. 다행히 여러 가지 방법과 차량 내부용 세척 용품 덕에 간단하게 차량 내부를 청소할 수 있다.

방법 1
방법 1 의 7:

얼룩 지우기

PDF 다운로드
  1. 얼룩 제거제 때문에 차량 내장재를 망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얼룩 제거제를 눈에 띄지 않는 곳에 먼저 테스트해본 다음에 사용한다.
  2. 가죽 내장재에 생긴 잘 안 지워지는 얼룩은 가죽 컨디셔너를 먼저 바른다. 그 다음에 가죽 얼룩 제거제를 얼룩에 문질러 바른다. 30초 동안 그대로 놓아두었다가 얼룩 제거제를 닦아낸다.
  3. 잉크 얼룩은 헤어스프레이나 물에 희석시킨 소독용 알코올로 지운다. 얼룩에 스프레이를 뿌리고 잉크가 번지거나 내장재에 스며들지 않도록 깨끗한 젖은 천으로 닦아낸다. [1]
  4. 립스틱, 음식 기름 같은 기름때나 기름 얼룩에는 희석시킨 신나와 면직물을 사용한다. 컵에 신나를 조금 담는다. 그리고 동량의 물을 넣는다. 면직물을 컵에 담갔다가 얼룩을 문지른다. 소금이나 옥수수 가루를 얼룩에 뿌리고 하룻밤 동안 그대로 둔다. 진공 청소기로 소금이나 옥수수 가루를 빨아들인다. [2]
    • 얼룩이 생기거나 내장재가 망가지지 않도록 페인트 신나를 테스트해보고 사용한다.
  5. 커피를 쏟았다면 찬물로 커피를 씻어내고 종이 타월로 닦아낸다. 유리 세척제를 바르고 5분 동안 그대로 둔다. 종이 타월로 얼룩을 마저 닦아낸다. [3]
    • 얼룩은 반드시 닦아내야 한다. 절대 문지르면 안 된다. 문지르면 커피가 차량 내장재에 배어들어 닦이지 않는다.
    • 여전히 커피 얼룩이 눈에 띄면 액체 주방세제를 문질러 바르고 따뜻한 물로 씻어낸다. 그 자리를 다시 종이 타월로 닦아낸다. 헤어 드라이기로 물기를 말린다. 내장재가 타지 않도록 헤어 드라이기를 얼룩에서 몇 cm 떨어지게 한다. [4]
  6. 누군가 멀미를 해서 차량 좌석이나 바닥에 구토를 했다면 내장재에 스며들지 않게 최대한 빨리 치워야 한다. 남아있는 토사물을 닦아내고 얼룩에 찬물을 묻힌다. 순한 비누와 따뜻한 물로 얼룩을 닦는다. 그 다음에 소다수를 약간 붓고 닦아서 냄새를 없앤다. [5] [6]
    • 또는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은 반죽을 사용한다. 베이킹 소다는 냄새를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핏자국은 잘 지워지지 않는다. 뜨거운 물이나 비누는 사용하지 않는다. 핏자국이 완전히 배어버리기 때문이다. 천을 찬물에 적셔 핏자국을 닦아낸다. 천을 찬물에 행궈서 핏자국이 빠질 때까지 닦는다. [7]
    광고
방법 2
방법 2 의 7:

천으로 된 차량 내부 청소하기

PDF 다운로드
  1. 차량 내부를 청소하기 위해 시중에 나와 있는 세척제를 사느라 돈을 많이 쓸 필요없다. 천연 재료로 세척제를 손수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양동이나 주전자에 물과 액체 주방세제를 1:1로 섞는다. 잘 섞어서 분무기에 담는다.
    • 내장재에서 15-20cm 가량 떨어진 곳에서 세척제를 내장재에 뿌린다.
    • 내장재를 부드러운 솔로 살살 문지른다. 깨끗한 천에 따뜻한 물을 적셔 그 자리를 닦는다. 천을 자주 헹군다.
    • 한 번에 좌석 하나 또는 한 곳을 세척한다. 한 곳을 철저히 세척한 다음에 다른 곳을 세척한다.
    • 극세사 천으로 물기를 닦는다.
  2. 천연 비부식성 세척제를 만드려면 비누(아이보리 비누 등)를 갈아서 6테이블스푼 정도가 나오게 한다. 양동이에 비누 6테이블스푼과 붕사 2테이블스푼을 담는다. 여기에 끓는 물 2컵을 천천히 넣는다. 원하면 라벤더 에센셜 오일 10방울을 넣어 향을 더한다. 식힌 다음에 거품기로 거품이 일 때까지 휘젓는다. [8]
    • 부드러운 솔로 세척제를 내장재에 바른다. 깨끗한 천에 따뜻한 물을 적셔 그 자리를 닦는다. 천을 자주 헹군다.깨끗한 천에 따뜻한 물을 적셔 그 자리를 닦아낸다. 천을 자주 헹군다.
    • 한 번에 좌석 하나 또는 한 곳을 세척한다. 한 곳을 철저히 세척한 다음에 다른 곳을 세척한다.
  3. 가정 용품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가격도 비싸지 않다. 하지만 이런 세척제에는 독한 화학약품이 들어있다. 제품 라벨에 적혀있는 사용설명서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한다. 내장재에 세척제를 바르고 솔로 문지른다. 물로 잘 헹군다.
  4. 업체에서 스팀 청소기를 대여한다. 스팀 청소기는 내장재와 카펫 깊숙히 뜨거운 물로 세척한 후 바로 다시 빨아들인다. 스팀 청소기는 내장재의 먼지와 함께 물기를 빨아들인다. 스팀 청소기를 24시간 대여하는데 3.5-4만원 가량 든다.
    • 사용설명서에 따라 스팀 청소기를 올바르게 사용한다.
    • 카펫/차량 내장재 세척제를 구입하거나 백식초와 물을 1:1로 섞고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려 세척제를 만들어 스팀 청소기에 사용한다. [9]
    • 내장재를 더러운 물로 세척하지 않도록 스팀 청소기의 물을 자주 갈아준다.
  5. 좌석에는 이음새가 있다. 먼지와 부스러기가 이음새에 잘 끼고 보통 청소기나 천으로는 여기에 낀 먼지와 부스러기를 제거하기가 힘들다. 칫솔로 이음새를 훑으면서 세척제를 살살 문질러 바른다.
  6. 바닥 매트를 빼서 내장재를 세척한 세척제로 세척한다. 잘 행궈서 극세사 천으로 물기를 닦는다.
    • 고무 매트나 비닐 매트는 세척 후 액상 왁스 구두약을 바른다. 이렇게 하면 광택이 나고 세척과 관리가 쉽다. [10]
  7. 보풀 롤러의 끈끈이 테이프에 솜털, 부스러기. 머리카락이 붙는다. 보풀 롤러를 좌석에 굴려 손이 닿지 않는 부스러기나 머리카락을 제거한다. 보풀, 먼지, 머리카락, 솜털이 붙어나오도록 보풀 롤러의 끈끈이 테이프를 주기적으로 교환해준다. [11]
  8. 얼룩을 닦거나 천으로 된 내장재를 닦을 때 극세사 천을 사용하면 보풀이 붙지 않는다. [12]
    광고
방법 3
방법 3 의 7:

비닐로 된 차량 내부 청소하기

PDF 다운로드
  1. 비닐로 된 좌석은 세척하기가 가장 쉽다. 음료가 엎질러지고 지저분한 것이 묻어도 보통 닦아내면 되기 때문이다. 다목적 유리 세처제를 좌석에 뿌리고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낸다. [13]
    • 유리 세척제가 흘러 차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좌석을 한 번에 하나씩 닦는다.
  2. 비닐로 된 좌석을 깨끗이 닦고 광을 내기 위해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는다.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어 만든 반죽을 좌석을 한 번에 하나씩 문질러 바른다. 마지막으로 순한 비누와 물을 섞은 것으로 좌석을 닦는다. 깨끗하고 부드러운 천으로 물기를 닦는다.
    • 오일이 들어간 세척제는 비닐로 된 좌석을 단단하게 만들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14]
  3. 좌석에는 이음새가 있다. 이음새에 먼지와 부스러기가 잘 끼고 보통 청소기나 천으로는 여기에 낀 먼지와 부스러기를 제거하기가 힘들다. 칫솔로 이음새를 훑으면서 세척제를 살살 문질러 바른다.
  4. 바닥 매트를 빼서 내장재를 세척한 세척제로 세척한다. 바닥 매트를 세척하기 위해 물과 주방세제를 1:1로 섞어 세척제를 만든다. 세척제를 바닥 매트에 뿌리고 부드러운 솔로 문지른다. 따뜻한 물로 잘 행궈서 극세사 천으로 물기를 닦는다.
    • 고무 매트나 비닐 매트는 세척 후 액상 왁스 구두약을 바른다. 이렇게 하면 광택이 나고 세척과 관리가 쉽다. [15]
    광고
방법 4
방법 4 의 7:

가죽으로 된 차량 내부 청소하기.

PDF 다운로드
  1. 가죽은 천이나 비닐보다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낡고 색이 바래기 쉽기 때문이다. 가죽을 세척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가죽 세척제와 컨디셔너 등 가죽 전용 세척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런 제품은 보통 볼프강 레더 케어 콕핏 키트(Wolfgang Leather Care Cockpit Kit) [16] 나 피너클 칸투어 인테리어 키트(Pinnacle Contours Interior Kit) [17] 처럼 세트로 나온다.
  2. 가죽은 열기에 반응하며 따뜻하며 세척제와 트리트먼트가 더 잘 먹는다. 사는 곳이 덥다면 히터를 켤 필요가 없다. 하지만 겨울에는 히터를 몇 분 동안 켜서 차 안을 따뜻하게 만든 다음, 가죽을 세척한다.
  3. 가죽 내장재에 생긴 잘 안 지워지는 얼룩은 가죽 컨디셔너를 먼저 바른다. 그 다음에 가죽 얼룩 제거제를 얼룩에 문질러 바른다. 30초 동안 그대로 놓아두었다가 얼룩 제거제를 닦아낸다.
  4. 가죽 세척제를 내장재에 바른다. 한 번에 한 곳 또는 좌석 하나를 집중적으로 바른다. 부드러운 천으로 내장재에 세척제를 바른다. 깨끗한 물로 세척제를 깨끗이 닦아낸다.
    • 제품 라벨에 적혀있는 사용설명서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한다.
  5. 순한 손비누와 따뜻한 물을 섞어 가죽 내장재를 닦는다. 물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깨끗한 천을 물에 적셔 비눗기를 잘 닦아낸다. [18]
  6. 가죽을 세척한 후 물기를 완전히 말린 다음에 가죽 컨디셔너를 바른다. 가죽은 원래 물을 튕겨낸다. 하지만 가죽이 젖어 있으면 가죽 컨디셔너가 먹히지 않는다.
  7. 가죽 컨디셔너는 오일을 보충해 가죽을 매끈하고 고급스러워 보이게 만든다. 저렴한 가죽 컨디셔너는 석유 성분이라 가죽에 들러붙고 옷에 묻는다. 그리고 가죽에 기름기가 남는다. 수분 성분의 중성 가죽 컨디셔너를 사용하면 가죽 내장재와 옷에 묻어나지 않는다. [19]
    • 가죽 컨디셔너를 천에 묻혀 가죽을 닦는다. 남아있는 가죽 컨디셔너를 닦아내고 15-20분 가량 그대로 두었다가 차를 사용한다.
  8. 좌석에는 이음새가 있다. 먼지와 부스러기가 이음새에 잘 끼고 보통 청소기나 천으로는 여기에 낀 먼지와 부스러기를 제거하기가 힘들다. 칫솔로 이음새를 훑으면서 세척제를 살살 문질러 바른다.[
  9. 바닥 매트를 빼서 내장재를 세척한 세척제로 세척한다. 바닥 매트를 세척하기 위해 물과 주방세제를 1:1로 섞어 세척제를 만든다. 세척제를 바닥 매트에 뿌리고 부드러운 솔로 문지른다. 따뜻한 물로 잘 행궈서 극세사 천으로 물기를 닦는다.
    • 고무 매트나 비닐 매트는 세척 후 액상 왁스 구두약을 바른다. 이렇게 하면 광택이 나고 세척과 관리가 쉽다. [20]
    광고
방법 5
방법 5 의 7:

진공 청소기로 청소하기

PDF 다운로드
  1. 샵백(Shop-Vac) 같은 습식/건식 청소기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먼지를 빨아들일 수 있는 강력하고 편리한 기계이다. 보통 긴 호스나 노즐이 달려 있고 긴 코드가 있어서 쉽게 차 내부를 청소할 수 있다.
    • 또는 세차장에서 동전을 넣고 사용하는 청소기를 이용한다. 기다란 노즐이 달려있지만 미터기에 동전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청소가 중단될 수 있다.
    • 손에 들고 쓰는 소형 휴대용 청소기를 사용해도 된다. 이런 청소기는 보통 얼룩을 제거하기는 좋으나 차 전체를 깨끗이 청소하기에는 빨아들이는 힘이 약하다.
  2. 대개 진공 청소기는 금속 흡입구보다 더 좋은 플라스틱 흡입구를 사용한다. 금속 흡입구는 차나 내장재, 특히 가죽이나 비닐로 만들어진 좌석에 흠집을 낼 위험이 있다. [21]
    • 틈새 구석구석에 닿을 수 있도로 직사각형이고 가늘고 좁고 브러시가 달린 흡입구가 좋다.
  3. 진공 청소기로 차의 구석구석 훑으면서 흙과 먼지를 빨아들인다. 좌석을 뒤로 젖히고 틈새를 청소한다. 좌석을 앞으로 숙이고 좌석 밑을 청소한다.
    • 아이 카시트도 뺀다. 그 밑에 떨어져 있기 쉬운 씨리얼, 그라놀라바, 크레용을 치운다.
  4. 바닥 매트 아래 내장재를 청소기로 청소한다. 이렇게 하면 바닥 매트도 더 쉽게 속속들이 청소할 수 있다.
  5. 차 안의 먼지와 부스러기를 제거하면 좌석과 카펫에 먼지와 부스러기가 붙어 지우기 힘든 얼룩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스케쥴을 짜서 최소한 한달에 한 번 진공 청소기로 청소한다. 차가 빨리 지저분해진다면 더 자주 청소한다.
    광고
방법 6
방법 6 의 7:

전문 세차업체 이용하기

PDF 다운로드
  1. 세차업체는 깨끗이 세차를 하고 차량 내부, 계기판, 배기구, 창문 등등을 청소한다. 가족과 친구에게 세차업체를 소개받거나 인터넷을 검색한다.
    • 도구와 세척제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거나 훈련을 받는 세차업체를 선택한다. 보험이 들어 있는지도 확인한다.
    • 지역의 세차업체를 비교해보기 위해 대략적인 가격을 전화로 알아본다.
  2. 세차업체에 차를 가져가서 세차 견적을 내본다.
    • 세차업체는 차를 보기 전에는 견적을 내주지 않을 것이다.
  3. 세차비를 내고 떠나기 전에 세차업체가 만족스럽게 세차를 해놓았는지 확인한다. [22] 아이들 카시트가 있다면 카시트를 치우고 그 밑이 깨끗하게 청소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4. 세차업체는 대부분 시판 세척제와 독한 화학약품을 사용해 세차를 한다. 친환경 세척제를 선호한다면 이런 세척제를 사용하는 세차업체를 찾는다.
    • 어떤 세차업체는 싼 세척제를 사용하면서 가격을 깎아주는데 이런 세척제는 차를 상하게 하거나 다른 제품에 비해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23]
    • 차 안에 남아 있을 수 있는 강한 냄새나 화학 약품 냄새에 민감하다면 이 점이 특히 중요할 것이다.
  5. 세차를 하려면 최소 2시간이 걸리며 얼룩이 몇 군데 있거나 차가 무척 지저분한 경우에는 더 오래 걸릴 수 있다. 세차업체 주변에서 기다릴 필요가 없도록 그 지역에서 다른 볼일을 보거나 다른 사람에게 차를 태워달라고 부탁한다.
    광고
방법 7
방법 7 의 7:

앞으로의 오염 방지하기

PDF 다운로드
  1. 좌석을 보호할 커버를 구입한다. 좌석 커버는 좌석의 색과 동일한 것도 있고 밝고 알록달록한 무늬가 들어간 것도 있다. 일인용 좌석(앞좌석)과 긴 좌석(뒷좌석)에 씌우는 커버가 각각 있으며 가격은3-4만원 정도 한다. 보통 세탁기로 세탁이 가능하며 더 쉽게 차량 내부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24]
  2. 2
    차량 내부에 얼룩 방지제 바르기. 얼룩 방지제는 얼룩이 내장재에 생기는 것을 어렵게 만들며 내장재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스카치가드 패브릭 앤 업홀스터리(Scotchgard Fabric and Upholstery Protector) 같은 얼룩 제게는 가정용품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 제품 라벨에 적혀있는 사용설명서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한다
  3. 가급적이면 엎지른 음료와 쓰레기를 차 안에 그대로 두지 않는다. 바로 치우지 않으면 내장재에 스며들어 치우기가 더욱 어려워진다. 그리고 차 안에 불쾌한 냄새가 배일 수 있다.
  4. 차에서 음식과 음료를 먹지 않으면 차 안에 얼룩이 생기고 지저분해질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갑자기 정차하거나 운전 중에 음식을 먹으려고 하면 반드시 사고가 난다. 차 안에서는 음식이나 음료를 먹지 않음으로써 이러한 위험을 없앤다.
  5. 차량 운행 후 쓰레기와 기타 물건을 치우면 패스트푸드 봉지의 기름기나 컵에서 쏟아진 커피 때문에 얼룩이 생길 가능성이 적어진다. 쓰레기가 쌓여서 차 안을 꽉 채우지 않게 생기자마자 갖다버린다.
    • 크레용을 비롯해 날씨가 더우면 녹아내리는 것들을 치운다. 차 내부 온도는 바깥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차를 더운 바깥에 세워두면 크레용 등이 녹아 내장재에 달라붙는다.
  6. 차 안의 먼지와 부스러기를 제거하면 좌석과 카펫에 먼지와 부스러기가 붙어 지우기 힘든 얼룩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스케쥴을 짜서 최소한 한달에 한 번 진공 청소기로 청소한다. 차가 빨리 지저분해진다면 더 자주 청소한다.
    광고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61,029 번 조회 되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