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download PDF 다운로드 PDF download PDF 다운로드

거북이는 좋은 애완동물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돌보는 것에는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게 된다. 거북이는 과일과 채소, 곤충과 벌레, 심지어 물고기까지도 먹는다. 거북이를 제대로 돌보고 싶다면 먼저 어떤 음식을 먹여야 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자주 식사를 줘야 하는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사실 먹이량은 거북이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일반적인 지침이 있으니 이를 참고할 수는 있다. 다만 거북이가 탈이 나는 것이 싫다면 먼저 수의사에게 정확히 먹이와 관련한 정보를 물어보는 것이 안전하다.

파트 1
파트 1 의 2:

거북이 먹이 알기

PDF download PDF 다운로드
  1. 거북이는 과일과 채소는 물론이고 고기까지의 다양한 음식을 먹을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어린 거북이는 고기를 더 많이 먹이는 것이 좋다. 거북이가 점차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과일과 채소로 식성이 바뀌기 때문이다. 또한 먹이는 과일과 채소의 80~90%는 채소 또는 꽃 종류를 먹이는 것이 좋으며 나머지 10~20%만 과일로 주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거북이에게는 녹색 잎 채소가 가장 잘 맞는다. 다만 셀러리나 양상추(상추) 등의 고섬유질 채소는 피해주는 것이 좋다.
    • 먹이기 좋은 채소로는 케일, 파슬리, 껍질콩, 피망, 양배추 등이 있다.
    • 소량의 시금치와 브로콜리도 좋다.
    • 카네이션과 장미, 히비스커스 등의 꽃을 약간씩 넣어주는 것도 먹이의 다양성 면에서 좋다.
    • 과일은 사과, 바나나, 배, 포도, 키위, 멜론 등을 먹여보도록 하자.
  2.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는 땅거북과는 달리 일반 거북은 고기 역시 먹는다. 거북이는 주기적으로 동물성 식품을 먹어야 하기 때문에 식단에 살아 있는 먹이를 꼭 넣어주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는 귀뚜라미, 밀웜, 왁스웜 또는 작은 유충이나 벌레를 먹이는 것이 좋다. [1] 또한 수생 거북이를 키운다면 코메트 금붕어, 송사리, 수생 달팽이 등을 먹이는 것이 좋다. [2]
    • 소동물 먹이용 유충과 벌레, 귀뚜라미는 가까운 동물 상점에서 살 수 있다. 미리 포장된 제품도 상점이나 인터넷에서 구매해볼 수 있다.
    • 살아 있는 귀뚜라미를 거북이에게 먹이는 것이 약간 까다로울 수도 있다. 하지만 이를 통해 거북이에게 최대한 야생과 유사한 방식으로 먹이를 줄 수 있다. [3]
  3. 벌레 등을 먹이는 방법도 있지만 그보다 더 쉬운 방법으로 간단히 동물 상점 또는 인터넷에서 거북이 먹이를 구매해 주는 것이 있다. 사료에는 거북이에게 필수적인 미네랄과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으며 단순한 알갱이이기 때문에 먹이기도 쉽다. [4] 다만 거북이를 야생과 최대한 유사한 방식으로 식사를 시키려고 한다면 신선한 잎채소나 벌레를 주는 것이 더 좋다. 거북이 먹이는 식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필수 영양소를 제공하는 것이니 신선한 음식과 균형을 잘 맞춰가면서 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5]
  4. 거북이와 같은 잡식성 동물은 다양한 먹이를 주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영양소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이와 관련해서 정확히 식물성 먹이와 동물성 먹이의 비율을 어느 정도로 맞춰줘야 한다는 지침은 없다. 게다가 거북이의 종류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최대한 주요 먹이는 균등하게 주도록 하자.
    • 보조제를 사용해 거북이가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모두 섭취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좋다. 거북이 먹이에 칼슘과 비타민 보조제(분말)를 뿌려서 먹여보도록 하자.
    • 거북이에게 일주일에 두 번, 칼슘 보조제를 첨가한 먹이를 주도록 하자. [6] 그리고 정말 먹이를 어떻게 줘야 하는지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수의사에게 가서 물어보는 것이 가장 좋다.
  5. 거북이에게 먹이를 줄 때는 거북이가 물을 같이 마실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거나 그릇을 따로 마련해주는 것이 좋다. 그릇에 물을 넣어줄 때는 거북이가 넘어뜨릴 수 없는 형태로 된 것을 준비하도록 하자. 또한 물이 고인 상태로 있으면 오염될 수 있으니 자주 갈아주도록 하자.
    광고
파트 2
파트 2 의 2:

거북이 먹이 주기

PDF download PDF 다운로드
  1. 어린 거북이는 식사를 많이 한다. 따라서 성인이 된 거북이에 비해 먹이를 더 자주 줘야 한다. 매일 먹이를 주도록 하자. 보통 7살이 되기 전까지는 어린 거북이로 취급한다. 또한 적정 나이가 되면 먹이를 먹는 빈도가 줄어들면서 식성이 바뀌기 시작하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식욕이 줄어든 이유를 확실히 모르겠는 경우에는 동물 병원에 데려가 물어보는 것이 가장 좋다.
  2. 거북이가 더 자라나면 식성이 바뀌고 많은 먹이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매일 먹이를 줄 필요가 없다. 이틀에 한 번, 또는 일주일에 4~5번만 먹이를 주도록 하자. [7] 어쩌면 거북이가 먹이를 달라는 행동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거북이는 먹을 필요가 없어도 같은 행동을 하므로 거북이의 행동과 무관하게 정해놓은 방식대로 먹이를 주는 것이 좋다. [8]
  3. 다른 거북이는 먹이를 먹는 양도 달라진다. 따라서 키우는 거북이의 식사량은 스스로 알아내는 수 밖에 없다. 그래도 일반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지침은 있다. 기본적으로 작은 거북이는 큰 거북이보다 적게 먹는다. 또한 거북이에게는 머리와 목의 크기에 맞을 정도의 먹이만 주는 것이 좋다. [9] 물론 이 지침이 정확하지 않을 수는 있다. 그래도 어느 정도 먹이량을 가능할 수 있게는 해줄 것이다.
    • 먹이를 얼마나 줘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으로 정해놓은 시간 동안 얼마나 먹이를 먹을 수 있는지 보는 것이다. 시간은 5~15분 정도로 잡는 것이 좋다.
    • 식욕이 눈에 띄게 줄어들 때까지 먹이를 주다가 이후에는 살아 있는 먹이만 빼고 다 치우도록 한다. [10]
    • 거북이에게 먹이를 딱 맞게 주면 과식도 방지하고 먹이가 물에 젖어 물을 오염시키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다. 이는 특히 수생 거북이의 위생과 직결된다.
  4. 수생 거북이는 일반 육지 거북이와는 살짝 다르다. 일단 먹이를 물속에 넣어줘야 한다는 점부터 다르다. 다만 거북이가 먹고 남긴 먹이가 물속에서 썩을 수 있으니 가능하면 먹이를 줄 때와 청소할 때 사용하는 수족관과 평소에 생활을 시키는 수족관을 따로 두는 것이 좋다. 그러면 수족관 청소도 쉬워질 것이다. [11] 만약 수족관이 하나 밖에 없다면 남은 음식을 바로바로 제거해 수질을 좋게 유지하자.
    • 수생 거북이를 먹일 때는 송사리를 넣어 거북이가 운동도 할 수 있게 해보자. [12]
    • 수생 거북이에게 채소를 줄 때는 물에 뜨는 채소를 주도록 하자.
    • 먹이에 비타민 보조제 분말을 뿌려줄 때는 물에 젖으면서 보조제가 흩어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따라서 아예 거북이 먹이(사료)를 구매할 것을 권장한다.
    전문가 팁
    엘리엇 박사는 30년 이상 수의외과수술 및 애완동물 진료 경력이 있다. 1987년 글래스고 수의과대학을 졸업하였고 그녀의 고향에서 20년 넘게 동물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수의사 피파 엘리엇은 말합니다. "거북이는 먹이를 지저분하게 먹는 습관이 있습니다. 먹이 먹을 때를 위한 별도의 상자를 준비해서 사육 공간이 오래된 음식으로 오염되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광고


  • 거북이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거나 거북이를 키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도록 하자. 테라핀으로 검색을 하면 예쁜 거북이의 모습도 찾아볼 수 있다.
광고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61,666 번 조회 되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