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과거의 부정적인 사건은 현재의 삶을 힘들게 만들 수 있다. 고통스러운 기억은 잠을 자거나 하루를 살아가는 것을 힘들게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과거를 놓아주어야 할 시점이 오게 될 것인데, 이 때 그러지 못한다면, 그 과거가 당신의 삶을 결정지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과거를 짊어진 채 생각하고, 말하고 세상을 인지한다. 이를 다루는 것은 끝이 보이지 않는 줄타기를 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문제를 단계적으로 해결해가며, 열린 사고를 유지한다면, 과거를 우리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을 이루어지지 않은 꿈과 꺼진 약속들에 속박시키는 부정적인 습관들을 벗어낼 수 있을 것이다.
단계
-
과거의 난관들을 인정한다. 해결을 짓지 못한 과거의 경험은 종종 지속적인 정신적, 생리적 영향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 경우, 당신의 과거가 현재의 견해 혹은 습관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스스로 받아들이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 중요한 첫 시작으로는 과거의 사건에 영향을 받지 않는 척 하지 않는 것이다. 과거를 포용하지 않는 한, 이를 극복할 수 없다. 만약 어떤 일이 당신에게 트라우마를 남긴 사건을 상기시키거나, 극단적인 감정적 반응을 유도한다면, 차분하게 이 것이 바로 그 경우란 것을 스스로에게 이해시키도록 하자. 스스로가 과거에 느낀 감정을 느끼도록 한다. 이 글의 뒷 단계에서 이에 도움이되는 전략들을 소개할 것이다.
- 예를 들어, 과거에 관한 강한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사회적인 상황을 마주했다면, 이를 떨쳐내려 하지 않는다. 그 대신, 양해를 구하고 잠깐 그 상황에서 빠지도록 하자. 그 다음, 다시 그 상황에 들어가기 전에 잠시 동안 과거와 그 것이 당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보자.
- 당신에게 끈끈한 사회적인 유대 관계가 없다면, 과거 트라우마의 영향이 특히 더 강할 수 있다. [1] X 신뢰도 있는 출처 International DOI Foundation (IDF) 출처 보기
- 종종 과거의 경험에서 비롯된 트라우마가 너무 강렬하여 당신이 아끼는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X 출처 검색하기 Van der Kolk, B. (2014). The Body Keeps the Score: Brain, Mind, and Body in the Healing of Trauma (1 edition). New York: Viking. 해결되지 않은 과거의 경험은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과 끈끈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경험은 당신을 실현되지 않는 꿈에 얽메이게 만들 수 있다. 이는 나아가 당신이 현재의 견해와 습관에 영향을 미쳐 삶의 장애물을 극복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 [3] X 출처 검색하기
-
트라우마가 어떤 식으로 두뇌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한다. 트라우마나 특히 강렬한 경험은 우리의 신경화학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때로는 우리 두뇌 구조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 그냥 “넘어 가자”라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면, 현실은 그보다 더 복잡하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상기시킨다. 트라우마를 주는 사건은 우리의 두뇌가 작동하는 방향에 실제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극복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므로, 조급해 하지 말고, 참을성을 갖도록 한다.
- 신경 과학의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리 두뇌에는 특정한 “적응성”이 있어, 우리의 선천적인 성질 또한 강력한 경험 후에 예측 불가능한 방향으로 표현되고, 조작될 수 있다고 한다. [4] X 출처 검색하기 . 다시 말해, 당신의 두뇌는 변할 수 있다. 이는 유전자와 경험 모두의 산물이다.
- 과거 경험의 생리적, 심리적인 영향은 극복하기 어렵고, 삶에 투영되기 힘들다. 하지만, 당신의 몸과 두뇌가 새로운 경험에 맞추어 끊임없이 변해간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6] X 출처 검색하기 Malabou, C. (2012). The New Wounded: From Neurosis to Brain Damage. (S. Miller, Trans.) (1 edition). New York: Fordham University Press. 당신의 두뇌와 몸은 지금까지 변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당신은 이러한 변화를 긍정적으로 만들 수 있다.
-
이미 일어난 것은 바꿀 수 없지만, 이를 보는 시각은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안다. 과거로 돌아갈 수는 없지만, 지금부터 이를 지각하는 방법과, 그 대처 방안을 바꿀 수는 있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상처 입은 자아가 새로운 경험과 관계에 이런 감정적인 고통을 이어갈 것이다.
- 여기서 당신의 노력은 과거를 포용하고, 당신에게 상처 준 사람을 용서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당신이 과거에 관해 가지고 있는 어떠한 감정이든 느낄 수 있도록 하자. 그리고 이러한 감정들을 풀어 주도록 한다.
- 과거에 대해 분노나 슬픔을 느낀다면, 이런 부정적인 감정들에 매달리는 것은 결국 당신에게 해가 될 것이라는 것을 스스로에게 상기시킨다. 분노가 아무리 크다 해도, 과거를 되돌릴 수는 없다. 자신의 감정을 포용한다. 그리고, 자신의 안에서 당신에게 상처 준 사람을 용서할 수 있는 연민과 이를 놓아버릴 수 있는 힘을 찾아보자. [6] X 출처 검색하기
- 이 과정은 시간이 걸릴 것이며 개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이 글의 다른 단계들은 당신이 이 과정을 밟아가는 것을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 과거에 집착하는 것은 당신의 의식적인 갈망 없이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
명상이나 요가를 해본다. 체화 신체 훈련이라고 불리는 몇 개의 훈련을 통해 과거로부터 벗어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 예로, 명상과 요가는 개인적인 대처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 당신의 감정이 당신의 서로 다른 신체 부위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다 민감하게 포착할 수 있을 것이다. [9] X 출처 검색하기 NurrieStearns, M., & NurrieStearns, R. (2013). Yoga for Emotional Trauma: Meditations and Practices for Healing Pain and Suffering (1 edition). Oakland, CA: New Harbinger Publications.
- 요가는 전문 강사를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다. 만약 요가가 처음이라면, 온라인을 통해 주변에 초심자를 위한 저렴한 혹은 무료 요가 수업이 있는지 찾아보자. 요가가 당신에게 잘 맞는지 시도해 보기 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요가 수업을 제공하는 곳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 명상은 혼자 집에서 쉽게 해볼 수 있다. 편안한 장소를 찾아 가부좌를 틀고 앉아 손을 무릎 위에 올린다. 눈을 감고 천천히 깊게 숨을 쉰다. 잡 생각이 든다면, 차분하게 호흡에 주의를 집중시키자. 명상 과정을 지도해 주는 CD나 MP3 파일을 이용해 본다. [8] X 출처 검색하기
- 이러한 훈련들은 당신이 과거의 경험과 연관된 특정한 감정을 정의할 수 있는 심리적인 시간과 공간을 마련해 준다. 이를 통해, 당신은 이러한 감정들이 당신의 습관과 사고 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고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11] X 출처 검색하기 Siegel, D. J. (2010). Mindsight: The New Science of Personal Transformation (Reprint edition). New York: Bantam.
-
일기를 기록한다. 일상의 사건이나 과거에 대하여 적어본다. 이는 힘든 감정들을 추스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10] X 신뢰도 있는 출처 International DOI Foundation (IDF) 출처 보기
- 밤에 그날 있었던 사건들을 단순히 나열해 보면서 시작해 보자. 이를 어떤식으로 묘사하려고 애쓸 필요는 없다. 너무 깊게 생각하지 않도록 노력하자; 마음을 열고, 자연스러운 감정들을 적어나가 본다. 이를 통해 일기를 쓰는 과정이 편안하게 느껴질 것이다..
- 습관이 되면 하루하루 일기 쓰는 것이 수월해 질 것이다. 이 시점에서는 일기를 쓸 때 머릿속에 떠오르는 과거 경험에 대해 적어보기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집중한다. 중요한 것은 아름다운 이야기를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다. [11] X 출처 검색하기
- 과거의 괴로운 사건에 대해 일기를 쓰는 것은 당신이 이를 수용하고, 나아가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글로써 표현하는 것은 정신적, 신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고, 불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개선할 수도 있을 것이다
- 이러한 감정적인 작업은 약간의 시간과 자아 성찰을 필요로 하지만, 그 과정이 자연스럽게 전개되도록 한다면,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다른 사람들과 시간을 보낸다. 해결되지 않은 과거의 경험은 종종 당신으로 하여금 삶에서 새로운 사람을 신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느끼게끔 한다. 이는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하지만, 굳건한 사회적 지지 체계는 부정적인 경험을 치유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12] X 출처 검색하기
- 다른 사람들과 있을 때 두려워하기보단, 지지받고 있다고 느끼는 것이 중요하므로, 처음에는 천천히 접근한다; 새로운 사람과 커피 한잔을 함께 해볼 수 있을 것이다.
- 자원 봉사 역시 다른 사람들과 다시금 어울리는 것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 역시 그들만의 고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게 되고, 자신의 고통을 보다 차분히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
전문가의 도움을 찾는다. 만약 너무 힘들고 어떻게 할지 모르겠다면,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는 것을 고려해보자. 만약 고통이 가시지 않거나, 위의 단계들을 따라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전문 상담가나 심리 치료사에게 상담을 받아보자. [13] X 출처 검색하기
- 과거의 경험이 너무 힘들어서 비슷한 문제를 갖고 있던 사람들을 도와준 경험이 있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한 때가 있을 것이다. 전문 상담가나 심리 치료사는 이를 도울 수 있는 사람들이다.
- 만약 전문가를 찾는 법을 모른다면, 자주 가는 병원의 의사에게 추천을 부탁해 보자.
- 의료 보험이 정신과 치료를 포함할 수 있다. 의료 보험 약관을 확인해 보자.
광고
-
자신의 인간 관계를 평가해 본다. 당신을 계속해서 과거에 집착하게 만드는 친구와 거리를 두는 것을 고려해 본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적인 환경은 우리 스스로가 누구인지를 정의하는데 필수적인 부분이다. [18] X 출처 검색하기 Casey, E. S. (2009). Getting Back into Place, Second Edition: Toward a Renewed Understanding of the Place-World (Second Edition edition).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이는 또한, 우리가 해결되지 않은 과거의 경험을 우리의 삶에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에도 영향을 미친다.
- 당신과 어울리는 사람들 그리고 그들이 당신의 기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혹은 일기에 써) 보도록 한다. 당신의 삶에 당신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부정적인 습관을 부추기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들과 덜 어울리는 것을 고려해보자.
- 예를 들어, 당신을 계속해서 깎아 내리려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은 좋지 않다. 또한, 당신이 스스로의 어려운 과거 경험을 포용하기 위해 해야할 것들을 어렵게 만드는 친구 역시 문제가 될 수 있다. 새로운 친구를 사귀거나, 최소한 현 상황에 변화를 주는 것을 고려해보자.
- 이는 쉽지만은 않지만, 고착된 현 상태에서 벗어나 인간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강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 새로운 친구와 새로운 취미 활동을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준비가 되었다면, 현재에 안주하지 말고, 동네 스포츠 팀이나 미술 수업등에 참여하여 도전을 해보도록 하자. 불가능해 보였던 삶의 새로운 방향이 서서히 들어나기 시작할 것이다.
-
당신을 지지해 주는 친구들에게 감사한다. 당신을 존중하지 않고, 가치 있게 대하지 않는 사람들을 생각하며 속상해 하지 않는다. 그 보단, 당신 곁에 있어주는 사람들에게 집중한다. 당신이 그들의 도움을 고맙게 여기고 있음을 보여준다. [15] X 출처 검색하기
-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들지 않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당신을 지지해주는 친구들이야 말로 당신의 관심을 받아야 할 사람들이다.
- 이 시기에는 좋은 친구들을 가까이 한다. 당신을 지지해주는 사람들을 곁에 둠으로써 강인함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로써 당신은 과거의 해결되지 않은 경험들이나 힘든 감정을 외롭지 않게 헤쳐나갈 수 있는 자신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당신이 나락으로 떨어진다는 느낌이 들 때, 당신이 올바른 길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는 믿을 만한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 보도록 하자.. [16] X 출처 검색하기
- 만약 당신의 나쁜 습관이 다시 나타나거나, 절망에 빠질 것 같은 기분이 든다면, 믿을 수 있는 친구에게 연락하여 같이 커피를 마시거나, 당신 집에 방문해 줄 수 있는지 물어보자. 누군가 곁에 있음으로써 당신은 보다 지지 받는다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어려운 시기를 헤쳐나가는데 도움이 된다.
-
체계적 둔감화를 시도해 본다. 체계적 둔감화는 이완 기법을 사용하면서 사람을 잠재적으로 괴로움을 주는 상황에 서서히 다가가게끔 하는 과정이다. 이 것의 목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스로 이러한 상황에 접근 할 때 보다 편안하게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17] X 신뢰도 있는 출처 Simply Psychology 출처 보기
- 이 방법은 당신에게 상당한 불안감을 초래하는 상황들을 편안하게 받아들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 심호흡 운동이나 명상과 같은 기본적인 이완 기법을 배우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그 다음, 당신을 불편하게 만드는 것들을 연상시키는 상황에 스스로를 노출시켜보자. 당신이 배운 이완 기법을 통해 차분함을 유지해본다.
-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에 자신을 짧게 노출하는 것으로 시작해 본다. 여기서 핵심은 스스로를 지나치게 몰아치지 않고, 자신만의 속도로 진행하는 것이다. 결국엔, 현재 당신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들을 보다 편안하게 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예를 들어, 당신이 사나운 개한테 공격 당해 심하게 다쳤다고 상상해보자. 그 후 당신은 모든 개들을 피하기 시작할 수 있다. 이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온순한 개를 키우는 가까운 친구를 방문해 보는 것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친구집에 가기 전 그리고 머무는 동안 이완 기법을 사용해보자. 자주 방문하도록 노력 해 보고, 매번 조금 더 길게 머물러 본다. 이는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으나, 온순한 개와 약간의 시간을 보내는 것은 당신의 과거 공격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당신의 공포를 대면하고, 습관을 바꾼다. 우리는 종종 해결되지 않은 경험들을 대면하고 이를 이겨내고 나아가는 것을 막는 습관들을 형성한다. 이런 습관들은 현재 우리의 결정에 그 것의 영향을 받아들이는 것을 막는다. [22] X 출처 검색하기 Duhigg, C. (2014). The Power of Habit: Why We Do What We Do in Life and Business (Reprint edition). New York: Random House Trade Paperbacks. 이러한 영향들을 받아들이는 것의 일부는 우리의 감정을 대면하기 위해 이러한 습관을 없애는 것이다.
- 위의 개에 대한 공포에 관한 예를 생각해보자. 개에게 공격당한 적이 있다면, 누군가가 개와 산책을 하는 것을 볼 때 길 건너편으로 피하는 습관이 생길 수 있다. 나아가 이러한 습관을 인식하지도 않은 채 행하게 되는 시점에 다다를 수도 있을 것이다. 단기적으로 이는 당신의 불안감을 줄여줄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이는 당신이 스스로의 공포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막고 있을 수 있다. 이는 무엇보다 성가신 일일 것이다. 이 상황에서 이러한 습관을 없애기 위해 노력해 볼 수 있다. 개를 굳이 찾아다닐 필요는 없지만, 길에서 개를 보았을 때 피하지 않도록 노력해보자. 이에 어느정도 익숙해 졌다면, 나아가 개 주인에게 개를 쓰다듬어 보아도 되는지 물어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차차 과거의 트라우마를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 체계적 둔감화는 비생상적인 습관들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우리는 종종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우리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눈치채지 못한다. 이 문제들을 피하려는 우리의 시도가 우리의 일상 생활의 습관에 박혀 버리게 된다. 자신의 행동이 변하는 것을 인지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당신과 가까운 사람에게 당신의 행동에서 이상한 점을 발견하지 못했냐고 물어보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종종 우리가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우리의 모습을 찾아내곤 한다. [24] X 출처 검색하기 Merleau-Ponty, M., & Edie, J. M. (1964). The Primacy of Perception: And Other Essays on Phenomenological Psychology, the Philosophy of Art, History and Politics. Northwestern University Press.
- 예를 들어, 이별 후에 친한 친구에게 이렇게 물어 볼 수 있다: “내가 여자친구랑 헤어지고난 후로 평소와 다르게 이상하게 행동한 적이 있니?”
-
자신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는 목록을 만들어 본다. 앉아서 당신이 지금까지 무서워서 혹은 불편해서 피했던 모든 것들에 대한 목록을 만들어 보자. 당신이 왜 그때 두려워했는지까지 기억해야 할 필요는 없다. 가끔씩 과거의 경험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적는 것은 이러한 감정들이 거리낌없이 흘러나오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이는 특히, 당신의 행동 거지에 대해 물어볼 수 있는 좋은 친구가 주변에 없을 경우 매우 유용할 수 있다.
- 생각들이 밀려들기 시작 할 때, 훗날 같은 상황을 마주했을 때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들을 생각해보자.
- 예를 들어, 당신이 작성한 목록에서 당신이 친구들과 어울리기를 꺼려하는 것이 명백히 나타난다면, 친구들을 당신의 집으로 초대하여 상황에 대해 약간의 통제가 가능하도록 시작해 보자. 처음에는 친한 친구만을 초대해 보는 것도 좋다. 그 다음, 몇 번의 방문 후에 이들에게 당신이 잘 모르는 사람을 데려오도록 부탁해 보자.
- 천천히 진행하고, 당신이 믿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점진적인 진척은 당신이 해결 할 수 없었던 대부분의 부정적인 과거의 경험의 효과를 포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전에 당신을 불편하게 만들었던 쪽으로 천천히 스스로를 밀어간다면, 당신의 좋지않은 습관들 역시 사라질 것이다. 그 다음, 당신의 일상 생활에서 보다 생산적인 새로운 습관들을 형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광고
-
문제가 되는 물건들을 치운다. 당분간, 당신에게 해결되지 않은 과거의 경험을 떠오르게 하는 물건들을 박스에 넣어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실패한 연애나 안 좋은 감정을 가지고 그만 둔 일자리 등을 떠올리게 하는 모든 것들을 큰 상자를 구해 그 안에 넣어 둔다. 당신에게 불쾌한 경험을 상기시키는 모든 물질들을 상자 안에 넣도록 한다.
- 약간의 시간이 지난 후에, 이 상자를 버릴 것인지 보관할 것인지 결정한다. 어떠한 결정을 하던지 간에, 그 상자 안에 있는 것들이 더이상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론에 다다라야 할 것이다.
-
당신의 감정을 옮겨 적거나, 입으로 소리내어 말해본다. 감정과 해결되지 않은 경험에 단어와 이름을 붙이는 것은 이들을 보다 가시적으로 만들 수 있다. 이는 당신의 감정을 보다 잘 다루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당신은 예를 들어, 과거에 당신을 아프게 했던 사람이나 같이 힘든 경험을 했던 사람에게 편지를 써 볼 수 있다. 비록 이들이 실제로 당신과 대화를 할 수 없다 하여도, 그러한 과거의 사람들을 대면하는 것은 제법 도움이 될 수 있다. [25] X 출처 검색하기 Johnson, W. R., & L, W. (1997). Gestalt empty-chair dialogue versus systematic desensitization in the treatment of a phobia. Gestalt Review, 1(2), 150–162.
- 시나 산문을 쓰거나 소리내어 말해볼 수도 있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과거의 감정을 배출할 수 있는 어떤 것이든 좋다. 당신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단어들이 아무리 끔찍하다 해도, 이를 표출해 본다.
-
신중한 결정을 내린다. 회복하는 과정을 밟아가면서, 과거의 습관으로 당신을 돌릴 수 있는 것들에 주의하도록 하자. 이는 당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과 연락을 하는 등의 경험을 포함한다. 종종 당신에게 해결되지 않은 경험을 상기시키는 영화를 보는 것 또한 이러한 촉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이러한 상황을 접했을 때, 위에 기술된 기법들을 사용해본다. 습관적인 반응이 나오는 것을 억제하겠다는 적극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을 도전 해 본다.
- 이는 또한, 나중에 후회할 수 있는 성급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피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가족중의 누군가와 유대관계를 끊거나, 누군가에게 분노에 찬 노트를 적어 보내기 전에 신중하게 생각하도록 한다. 직업과 같이 오랫동안 해왔던 것을 그만 두기 전에, 신중한 고려를 하도록 하자. 이러한 선택 중에 당신이 신중하게 고려한 후에 내리게 되는 선택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처음에 당신 자신을 강하게 하여 차분하고 , 현명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이 훈련의 목표이다.
- 심리 치료사나 정신 건강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은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들은 당신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경험들을 대처하는 법에 대해 조언해 줄 것이다.
- 어려운 시기에도, 내일을 생각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한다. 당신의 목표는 과거 습관의 영향에서 벗어난 책임감 있고, 신중하고, 분명한 미래를 설계하는 것이다.
-
천천히 하지만 확실히 한다. 하룻밤에 변화가 올 것을 기대하지 말라. 당신 삶에 과거의 영향을 포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공간을 확보함으로써 최상의 결과에 다다를 수 있을 것이다.
- 사람들은 제각기 다른 속도로 회복을 한다. 당신이 “지금쯤이면 괜찮아젔겠지”라고 생각이 든다면, 그러한 생각을 “나는 계속 나아지고 있고, 앞으로도 나아질 것이다”라는 생각으로 바꾼다.
광고
팁
- 몇몇 상실은 영원하지 않다. 어렸을 때 거부되었던 많은 즐거움들은 어른에게도 여전히 유효하다. 당신이 어른이라 할지라도, 만화책이나 인형 등 무엇이든 당신이 놓쳤던 것들을 모아보기 시작하자. 비록 당신이 원했던 유년기를 보내지 못했을 지라도, 아이와 같은 경이감이 남은 채로 성장할 수 있다.
- 항상 스스로를 믿는다. 당신을 깎아 내리는 말들을 절대 듣지말고,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말자.
- 긍정적으로 과거의 좌절 보다는 당신이 이루어내는 발전에 대해 집중하도록 하자.
광고
경고
- 과거를 현재를 개선하지 않는 변명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삶이 당신이 원하는데로 되지 않았더라도, 과거에 얼마나 좋았나를 추억하기 보다는, 현재를 정리하도록 한다. 당신은 보다 나은 삶을 선택할 수 있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이고 적응성이 있는 사람이다. 하지만, 현재 상황을 과거와 비교하는 것은 당신이 나아가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 불행한 유년기는 제법 흔하다. 이를 계속해서 당신의 상황을 개선하지 않는 변명으로 사용하는 것은 당신에게 해가 될 뿐이다. 이는 해결되지 않은 경험의 영향을 포용할 수 있는 당신의 능력을 방해할 수 있다. 불행했던 유년기에 일어난 일은 옳거나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받아들이고, 당신 스스로를 치유하도록 한다. 필요하다면 심리 치료를 받되 그것이 현재 당신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삶으로 향하는 기회를 파괴하지 않도록 한다. 만약 그렇다면, 과거의 악마가 이기게 되는 것이다.
광고
출처
- ↑ Mock, S. E., & Arai, S. M. (2011). Childhood trauma and chronic illness in adulthood: mental health and socioeconomic status as explanatory factors and buffers. Developmental Psychology, 1, 246. http://doi.org/10.3389/fpsyg.2010.00246
- ↑ Van der Kolk, B. (2014). The Body Keeps the Score: Brain, Mind, and Body in the Healing of Trauma (1 edition). New York: Viking.
- ↑ Sparrow, T. (2011). Ecological Necessity. Thinking Nature, 1. Retrieved from http://issuu.com/naughtthought/docs/ecological_necessitybytomsparrow
- ↑ Changeux, J.-P. (2012). Synaptic Epigenesis and the Evolution of Higher Brain Functions. In P. S. Corsi & Y. Christen (Eds.), Epigenetics, Brain and Behavior (pp. 11–22). Springer Berlin Heidelberg. Retrieved from http://link.springer.com/chapter/10.1007/978-3-642-27913-3_2
- ↑ Malabou, C. (2012). The New Wounded: From Neurosis to Brain Damage. (S. Miller, Trans.) (1 edition). New York: Fordham University Press.
- ↑ https://www.psychologytoday.com/blog/happiness-in-world/201002/how-forgive-others
- ↑ NurrieStearns, M., & NurrieStearns, R. (2013). Yoga for Emotional Trauma: Meditations and Practices for Healing Pain and Suffering (1 edition). Oakland, CA: New Harbinger Publications.
- ↑ http://theconsciouslife.com/how-to-meditate-a-guide-for-beginners.htm
- ↑ Siegel, D. J. (2010). Mindsight: The New Science of Personal Transformation (Reprint edition). New York: Bantam.
- ↑ D’Mello, S., & Mills, C. (2014). Emotions while writing about emotional and non-emotional topics. Motivation & Emotion, 38(1), 140–156. http://doi.org/10.1007/s11031-013-9358-1
- ↑ https://www.psychologytoday.com/blog/brain-babble/201208/turning-trauma-story-the-benefits-journaling
- ↑ http://trauma-recovery.ca/recovery/building-a-support-system/
- ↑ http://www.rcpsych.ac.uk/healthadvice/problemsdisorders/copingafteratraumaticevent.aspx
- ↑ Casey, E. S. (2009). Getting Back into Place, Second Edition: Toward a Renewed Understanding of the Place-World (Second Edition edition).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 ↑ http://www.huffingtonpost.com/gloria-horsley/8-things-you-can-do-to-ta_b_5673735.html
- ↑ http://www.traumasurvivorsnetwork.org/traumapedias/772
- ↑ http://www.simplypsychology.org/Systematic-Desensitisation.html
- ↑ Duhigg, C. (2014). The Power of Habit: Why We Do What We Do in Life and Business (Reprint edition). New York: Random House Trade Paperbacks.
- ↑ Merleau-Ponty, M., & Edie, J. M. (1964). The Primacy of Perception: And Other Essays on Phenomenological Psychology, the Philosophy of Art, History and Politics. Northwestern University Press.
- ↑ Johnson, W. R., & L, W. (1997). Gestalt empty-chair dialogue versus systematic desensitization in the treatment of a phobia. Gestalt Review, 1(2), 150–162.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12,155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