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배란주기에 따라 자궁경부의 위치와 느낌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자궁경부를 확인하는 법을 알면, 배란기인지 아닌지 알아차릴 수 있고 또한 생식기 구조를 잘 알 수 있는 방법이 될 수도 있다. 특별한 기구가 필요하진 않다. 아래 위키하우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자.

파트 1
파트 1 의 2:

자궁경부 위치 찾기

PDF 다운로드
  1. 자궁경부는 자궁 맨 아래, 질 벽과 연결된 부위에 위치해 있다. [1] 질 내부 거의 끝, 약 7.5cm에서 15.2cm 정도 들어간 곳에 있다. 가운데 작은 구멍이 나 있는 작은 크기의 도넛처럼 생겼다. 자궁경부의 자세와 느낌은 배란주기에 따라 변한다.
    • 자궁경부 내부관엔 질액을 생성하는 분비선을 포함하고 있다. 질액의 색깔과 촉감 역시 배란주기에 따라 변한다. [2]
  2. 손가락을 이용해 자궁경부를 확인해 볼 수 있으므로, 내부 생식기에 세균을 옮기고 싶지 않다면, 손을 아주 깨끗이 씻도록 한다. 사전에 핸드크림이나 로션을 바르지 않는다. 이러한 크림이나 로션에 들어있는 성분이나 재료들은 질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손톱이 길다면, 사전에 미리 짧게 다듬는다. 길고 날카로운 손톱은 질 내에 상처를 낼 수 있다.
  3. 대부분의 여성들은 자궁경부를 쉽게 찾고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한 자세로 (서 있거나 눕기보단) 앉은 자세가 제일 편하다고 말한다. 침대 끝 또는 욕조 끝에 무릎을 벌리고 앉는다.
  4. 부드럽게 손가락을 움직여 질을 서서히 열며 천천히 내부로 들어간다. 배란주기에 따라, 자궁경부에 닿기까지 질 내부로 몇 cm 더 손가락이 들어갈 수도 있다.
    • 원한다면, 물로 된 윤활제를 손가락에 발라 쉽게 들어갈 수 있도록 할 수도 있다. 화학 성분의 젤리 제품이나 로션 등 특히 질에 사용해서는 안 되는 성분의 제품들은 피한다.
  5. 집어넣은 손가락 끝을 이용해 질구 끝에 위치한 도넛 모양의 자궁경부를 만진다. 더 이상 손가락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자궁경부에 도달한 것이다. 자궁경부는, 배란주기에 따라, 오므린 입술처럼 부드럽기도 하지만, 코끝처럼 단단할 수도 있다.
    광고
파트 2
파트 2 의 2:

배란 신호 알아차리기

PDF 다운로드
  1. 자궁경부가 질구에서부터 몇 cm 더 “낮다면”, 배란 시기가 아니다. 만약 반대로 “높다면”, 즉 질 깊숙이 위치해 있다면, 배란 시기라는 뜻일 수 있다.
    • 물론 처음 몇 번 자궁경부를 확인할 땐, 낮은지 높은지 제대로 알아차리기가 어렵다. 한 달 또는 두 달 정도 매일 반복해서 느끼다 보면, 매주 자궁경부의 위치가 다르다는 것을 알아차릴 것이다. 그러다 보면, 결국 자궁경부의 위치가 지금 높은지 낮은지 알 수 있다.
  2. 자궁경부가 단단하고 탄력 있다면, 배란기가 아니다. 하지만 반대로 부드럽다면, 배란기일 수도 있다.
    • 배란기 때 자궁경부를 만졌을 때의 촉감은 입술을 만지는 느낌과 같다. 배란기 전과 후에는 코끝을 만지는 느낌처럼 약간은 딱딱하고 부드러움이 덜하다. [3]
  3. 배란기 때, 자궁경부는 액 때문에 흥건히 젖어있고 질 분비물이 증가한다. 배란기가 끝나면, 자궁경부는 생리가 시작되기 전까진 이전보단 건조한 상태를 유지한다.
  4. (참고: 배란일 계산하는 방법 ) 자궁경부는 직접 만지는 대신, 자궁 내 체액을 관찰하고 기초 체온을 매번 기록하는 것이 배란일을 계산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는 “가임 여부 확인 방법(Fertility Awareness)”이라 불리며, 제대로 실시하면 실제 임신이 가능한지, 가임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임신을 원하지 않는다면 효과적인 방법은 아니다.
    • 배란기 전과 후, 질액의 양은 많아지고 촉감은 미끈거린다.
    • 배란기 당시, 기초 체온은 약간 오를 것이다. 온도계를 사용해 체온을 매일 아침 기록하고 체온 상승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4]
    광고

경고

  • 검증이 된 윤활유를 사용하고 손가락을 깨끗이 씻는다. 그렇지 않으면 감염이 될 수도 있다.
광고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47,476 번 조회 되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