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후비루는 과잉 점액이 목 안쪽으로 흘러 점액이 떨어지는 듯한 느낌을 유발하는 증상이다. 이 증상은 만성 기침과 인후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후비루는 알레르기 반응 또는 비알레르기성 비염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치료에서는 과잉 점액 분비를 다스리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후비루 증상을 다스리고 싶다면 가장 먼저 이비인후과에 가서 의사를 만나보는 것이 좋다.
단계
-
주변 환경에서 최대한 알레르겐(알레르기 유발 요소) 제거하기. 알레르겐이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비강을 자극하고 후비루를 유발할 수 있는 먼지, 꽃가루, 애완동물 비듬, 곰팡이 등을 일컫는다.
- 후비루로 이어지는 비강 자극을 피하기 위해 애완동물을 목욕시켜 비듬을 제거하도록 하자. 특히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후비루가 심한 경우 애완동물과 다른 공간을 쓸 필요가 있다.
- 집에서 식물을 치우도록 하자(꽃이 없는 것까지 포함).
- 자는 동안 알레르겐 노출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사용하지 않는 매트리스와 베개를 따로 보관해두자.
-
알레르기 전문가와 상의하거나 알레르기 검사 받아보기. 만성 후비루 증후군의 경우 음식 알레르기 또는 최근 생긴 알레르기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알레르기 전문가를 찾아가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확실하다.
- 알레르기 중에서도 음식과 관련된 것은 유제품과 글루텐/밀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유제품은 비강과 상기도, 목 문제를 유발하며 밀은 주로 소화관 문제를 일으킨다. [2] X 출처 검색하기
- 유제품이 주범일 가능성이 높다면 1개월 동안 식단에서 유제품을 빼보도록 하자. 만약 증상에 변화가 없다면 일단 한 가지 알레르겐은 제외했으니 다른 것을 찾아보면 된다. 증상이 호전된 경우 신체가 유제품에 반응해 과잉 점액을 분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니 조심하기만 하면 된다. 다만 과학적으로는 유제품과 점액 과잉 분비 사이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3] X 신뢰도 있는 출처 PubMed Central 출처 보기
광고
-
물을 많이 마셔 수분 유지하기. 탈수는 비염과 후비루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탈수를 유발할 수 있는 카페인과 알코올은 피해야 한다. 그리고 비염과 후비루로 고생하는 사람의 경우 수분 보충에 물 이상의 효율을 지닌 음료는 없으니 참고하도록 한다. [4] X 신뢰도 있는 출처 Harvard Medical School 출처 보기
- 물을 충분히 마시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소변 색깔을 보는 것이 가장 빠르다. 소변이 노란색에 가깝다면 물을 충분히 마시고 있지 않다는 뜻이며 소변 색깔이 거의 투명하거나 약간의 노란색을 띄고 있다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있다는 뜻이다.
- 따뜻한 물을 마시면 후비루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코를 자주 풀어 비강의 과잉 점액 제거하기. 코를 푸는 것은 비강에 점액을 쌓이게 만드는 자극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게 도와준다. 그리고 코를 풀어 제거할 수 없는 점액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목 뒤로 넘겨 가래로 뱉어내는 사람도 있고 들이마시는 사람도 있다. 이렇게 하면 구강 건조 및 입냄새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비강을 자극하는 점액 제거를 위해 비강 세척하기. 식염수와 코세척 기구 또는 비강 스프레이를 사서 비강을 세척해보도록 하자. 식염수 용액으로 비강 내부의 자극 물질을 제거하고 점액을 묽게 만들면 비강 내 점막이 진정된다.
-
코막힘 완화제(일반의약품)로 후비루와 과잉 점액 증상 다스리기. 구강 투여용 코막힘 완화제는 혈관을 수축시켜 비강의 막힘 증상을 다스려준다. [7] X 출처 검색하기 코막힘 완화제는 비강 스프레이 형태로도 판매되니 참고하도록 한다.
-
코막힘 완화제는 최대 3일까지만 연속해 사용하기. 증상이 3일 뒤에도 호전되지 않는 경우 일단 코막힘 완화제의 사용을 멈추도록 한다. [8] X 출처 검색하기 그 이상으로 코막힘 완화제를 계속 사용하는 경우 득보다 실이 클 수도 있다.
-
점액을 묽게 만들어주는 약 사용해보기. 구아이페네신(뮤시넥스)과 같은 약은 처방전 없이도 구매할 수 있으며 시럽 또는 알약 형태로 복용할 수 있다.
- 주의사항 및 복용법을 꼭 준수하자. 잘 모르겠다면 의사 또는 약사에게 문의하자.
-
의사에게 자극 및 점액 분비 완화를 위한 약 처방 부탁하기. 의사가 항히스타민, 후비루 방지 스프레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등을 처방해 후비루 증상을 다스려줄 수 있다. [9] X 신뢰도 있는 출처 Harvard Medical School 출처 보기
-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스프레이는 비알레르기성 비염으로 인한 염증을 다스려줄 수 있다.
- 항히스타민 스프레이는 효과적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을 다스려줄 수 있다. 다만 이 방법은 알레르기가 원인이 아닐 때 효과를 발휘하지 않는다.
광고
-
소금물로 가글해보기.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 230ml에 소금 1/2티스푼을 넣고 잘 섞은 다음 머리를 뒤로 젖히고 소금물로 가글을 해보자. 여기서 추가적인 점액 제거 효과를 보고 싶다면 소금물에 레몬 반 개 정도의 즙을 넣어 가글을 해보자.
-
집 청소해보기. 알레르겐이 비강을 계속해서 자극한다면 유일한 가정 요법은 집을 청소하는 것이다. 아래 방법을 참고해 먼지, 꽃가루, 애완동물 비듬의 공격을 피하도록 하자.
- 옷과 침대 시트, 베개 커버, 매트리스 커버 등을 주기적으로 뜨거운 물로 세탁해주자. 뜨거운 물은 증상을 유발 및 악화시키는 박테리아를 제거해줄 것이다.
- 헤파(HEPA) 공기 필터를 사용해보자. 헤파 필터는 고효율 공기 순환 필터로 정부에서 검증을 끝낸 업계 표준 필터라 할 수 있다.
- 주기적으로 진짜 헤파 필터가 장착된 진공 청소기를 사용해 집을 청소해보자. 헤파 필터가 들어가야 청소를 하는 과정에서 알레르겐을 제거할 수 있다.
-
카페인과 알코올, 매운 음식 피하기. 이 세 가지가 모두 점액 분비를 악화시킬 수 있다.
-
허브 또는 오일을 사용한 증기 요법 시도해보기. 머리 위에 큰 타올을 덮고 따뜻한 물을 담은 냄비 위로 머리를 대어보도록 하자. 이때 증기에 화상을 입지 않게 충분한 거리를 두도록 한다. 증기 요법으로 추가적인 효과를 보려면 차(생강, 박하, 카모마일 등) 또는 에센셜 오일(라벤더, 로즈마리)을 추가로 넣어보도록 하자.
- 따뜻한 샤워를 해보자. 따뜻한 물에서 올라오는 증기가 몸을 씻는 동안 비강과 폐까지 들어가게 해보자.
-
라임 사용해보기. 이 방법을 쓰려면 먼저 뜨거운 물과 차 3컵을 준비해야 한다. 여기에 맛을 위해 꿀 약간과 설탕을 추가한 후 어두운 녹색을 띈 라임 반 개의 즙을 짜 넣어보자. 완성된 혼합물을 매일 아침 식전에 마시도록 하자. 라임이 간을 청소하고 밤 사이 후비루로 인해 위에 쌓인 점액을 씻어낼 것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다.광고
팁
- 물이 너무 뜨거우면 기침이 악화될 수도 있다.
- 점액이 차있을 때 누우면 기침이 악화될 수 있다.
광고
경고
- 코막힘 완화제의 경우 고혈압, 심계항진, 불면증, 식욕부진, 불안감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코막힘 완화 스프레이는 후비루 완화를 위해 연속해서 3~4일 이상을 사용해선 안 된다. 장기적으로 이 약을 사용하게 되면 사용을 중단했을 때 반동으로 코막힘이 악화된다.
- 스테로이드 계열 약은 장기간 사용했을 시 심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의사의 감독 하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광고
준비물
- 플라스틱 매트리스 커버
- 공기 청정기
- 가습기
- 일반의약품
출처
- ↑ https://www.health.harvard.edu/staying-healthy/treatments-for-post-nasal-drip
- ↑ http://www.today.com/id/35065625/ns/today-today_health/t/dairy-or-gluten-making-you-sick/#.UVC3llsjq5I
- ↑ http://www.ncbi.nlm.nih.gov/pubmed/2154152
- ↑ https://www.health.harvard.edu/staying-healthy/treatments-for-post-nasal-drip
- ↑ http://www.rodale.com/neti-pot-use
- ↑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221066
- ↑ http://www.webmd.com/drugs/drug-95022-Adult+Nasal+Decongestant+Oral.aspx?drugid=95022&drugname=Adult+Nasal+Decongestant+Oral
- ↑ http://www.nytimes.com/2006/03/14/health/14spra.html
- ↑ https://www.health.harvard.edu/staying-healthy/treatments-for-post-nasal-drip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75,325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