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친구를 잃는 것은 연인과 헤어지는 것만큼이나 힘들 수 있다. 하지만 친구와 관계가 잘 풀리지 않고 미래가 없다고 느껴진다면 끊을 줄도 알아야 한다. 만약 당신의 친구가 당신에게 득보다 실이 된다면 과연 그 관계에 가치가 있는 것인지 생각해보도록 한다. 그리고 친구 관계를 끊겠다는 결정을 내렸으면 겸손하고 우아한 자세로 하도록 하자.
단계
-
끊임없이 다투기만 한다면 관계 끊기. 친구와 싸워서 난 화가 가라앉을 것 같은가? 아니면 가라앉기도 전에 다시 또 싸울 것 같은가? 보통 친구끼리는 싸우기도 한다. 둘 다 사람이기 때문에 맞지 않는 점이 있을 수도 있으며, 그로 인해 싸울 수도 있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친구에게서 느끼는 우정보다 싸우는 일로 받는 스트레스가 더 크다면, 이제 한계가 온 것일지도 모른다. 솔직히 말해서 편한 느낌 하나 없이 매일 다투기만 하는 친구와 같이 지내고 싶어하는 사람이 어디 있는가? [1] X 출처 검색하기 당신의 현재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 이번에 의견이 안 맞은게 어쩌다가 한번 그런건가? 아니면 이제 평범한 일인가? 만약 친구와 의견이 하나도 맞지 않는다면, 친구 관계를 끊어야 할 때가 온 것일지도 모른다.
- 당신의 우정보다 당신의 의견이 더 중요하다고 느껴지는가? 예를 들면 정치적 성향이 있을 것이다. 만약 친구의 의견이 당신의 근본적 믿음과 엇나간다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힘들 수도 있다.
- 서로간의 의견이 맞지 않을 때 아무도 사과를 하지 않아 받은 상처가 있는가? 친구와의 우정을 지키기에 당신이 너무 화가 났거나 자존심이 강한가? "미안하다"는 말을 못해 자신의 삶에 집중하기가 힘든가?
-
서로 거리가 멀어진 상태에서 개선되는 점이 없을 때 관계 끊기. 가끔 친구끼리는 깔끔하게 싸워서 일이 해결되지 않고 흐지부지하게 감정만 남은 상태로 불쾌한 상태가 유지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 당신은 어떤 행동을 취하겠는가? 친구에게 전화해서 잠깐 대화를 나누자고 할 것인가? 아니면 스스로 변명거리를 만들어 친구와 보낼 시간을 줄이려고 할 것인가? 만약 후자라면, 당신의 친구는 어떤 행동을 할 지 생각해보라. 친구가 당신을 위해 스스로를 바꿀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그리고 당신 역시 그렇게 할 수 있는지 상상해본다. 만약, 둘 다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의미가 없을지도 모른다. 물론 처음부터 싸울 이유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다.
- 당신과 친구의 관계가 오래됐다면 서로간의 상한 감정을 고치려는 시도를 해보는 것이 좋다. 아무리 친한 관계라도 살다보면 심하게 싸울 때가 있다. 겨우 몇 주간 기분이 상했다고 해서 관계를 끊어버리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 아니다.
- 서로 거리를 두게 되면 언제 가까워질지 모른다. 따라서 친구와 같이 시간을 보내고 싶지 않으면 단순히 거리를 두어라. 알아서 일이 해결될 것이다.
-
친구와 거리가 약간 멀어졌을 때 삶이 어떻게 변할지 생각해보기. "절친"에서 "절교"로 직행하는 것은 극단적이며 유치한 생각이다. 꼭 관계를 끊지 않더라도 약간 거리를 두어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좋다. 생각해보라. 당신이 아끼는 친구가 사라진 삶을. 행복한가? 아니면 쓸쓸한가. 아직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일단 거리를 두고 예전보다 덜 만나도록 해보자. 훨씬 쉽고 덜 감정적이며 어른스러운 결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단순히 지금 싫다고 해서 절교하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다.
- 간단히 풀어 설명하자면, 당신이 생각했을 때 이 관계에 노력을 해서라도 유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지 확인해보자. 만약 아니라면 관계를 끊어도 아무 문제 없을 것이다.
- 만약 당신이 친구 관계를 끊어 극적인 상황과 지루함, 부정적인 감정들을 떨쳐낼 수 있다는 사실에 행복감을 느꼈다면, 지금이 관계를 끊기에 적절한 시기이다. 같이 하는 활동이나 둘 사이에 있는 친구를 고려할 필요는 없다. 당신에게 좋지 않다면 끊어야 맞는 것이다.
광고
-
독이 되는 관계는 바로 끊어버리기. 만약 당신의 친구가 건강에 위협이 된다면 사회적 체면따위는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곧바로 관계를 끊는 것이 답이다. 당신 친구가 영악하고 해로워 당신의 이별 통지에 폭력으로 대응할 것 같다고 해도 일단 지금 관계를 끊도록 한다. 대화하지 않아도 된다. 단순히 문자에 답하거나 전화를 받지 않고, 페이스북에서 친구 해제 및 차단을 한 뒤, 친구가 평소에 다니던 장소나 갈만한 장소에 가지 않으면 된다.
- 만약 당신이 위협을 느끼고 있다면, 경찰이나 직장 상사, 학교 선생님 등의 일을 처리할 권한을 가진 사람들에게 알리도록 하자. 이 단계까지 왔으면 더이상 친구도 무엇도 아니며, 주변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것이다.
-
저절로 사이가 소원해질 때까지 만나지 않기. 보통 사람들은 친구사이라고 해도 다른 학교에 다니고 다른 지역에 살며, 다른 행동을 중점적으로 하게 될 때 자연스럽게 다른 친구를 사귀게 된다. 이 방법은 극적인 상황을 연출하지 않아도 되고 양방향이며, 무엇보다 빠르게 진행된다. 아무 문제 없이 순조롭게 친구 관계를 끊고 싶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 심적 고통 없이 끊도록 하자(말이 심한 것 같으면 관계를 시들게 한다는 표현을 써도 좋다). [2] X 출처 검색하기
- 친구와의 대화를 안전하고 얕게 유지하라. 감정적이거나 개인적인 이야기를 더 이상 친구와 공유하지 않는다.
- 친구와 연락을 끊는다. 전화나 문자에 너무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않는다. 부재중 전화가 한두 건 와있다고 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생각해보라. 더 이상 친구 관계가 아니면 굳이 지속적으로 연락을 주고받을 필요가 없지 않은가?
- 만나자는 약속은 거절한다. 서로간에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전"친구와 시간을 덜 보내게 될 것이다. 당신이 만나자는 약속에 바쁘다며 계속 미루거나 거절하면 상대방도 대충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해할 것이다.
-
직접 만나 해결하기. 얼굴을 마주보고 헤어지자고 말하자. 일을 빠르고 직접적으로 진행하고 싶으면 직설적인 사람이 될 필요가 있다. 상대방에게 왜 당신이 더 이상 연락을 하지 않는지 궁금증을 심어주기 보다는 잠시 시간을 내서 직접 말하도록 하자. 만약 당신이 사람과 어울리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 방법이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상대방이 당신에게 해롭다고 느껴지거나 인생에 악영향을 주고 옛친구와의 관계를 틀어지게 한다면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상대방에게 정직하게 말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
조용한 공공장소를 골라 얘기 나누기. 이 방법을 쓰면 헤어지자는 대화를 나눈 뒤 상황이 안 좋게 돌아가더라도(물론 그래서는 안되겠지만), 주변 사람의 시선을 의식한 당신의 친구가 사회적으로 올바른 행동을 하려고 할 것이다. 주로 카페나 공원이 좋다.
-
친구에게 정중한 태도로 확실하고 빠르게 말하기. 만나면 다른 얘기를 나누지 말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라. "내가 생각해봤는데 우리가 같이 어울리게 되면 서로에게 안 좋을 거 같다". 최대한 당신이 전달하고 싶은 바를 확실하게 전달해 최고의 효과를 보도록 하자.
-
대화의 초점을 자신에게 맞추기. 상대방에게 악담을 하거나 책임 전가를 하지 않도록 한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술을 너무 많이 마시는 습관이 있다면, "난 아무래도 술을 가까이 하기는 힘들 거 같다. 공부도 해야 하니까 파티나 클럽은 가고 싶지 않아"라는 식으로 말해보자.
-
상대방에게 말할 기회 주기. 상대방이 당신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게 시간을 준다. 당신이 할 말만 하고 가버리면 친구는 찝찝한 기분이 들 것이다. 따라서 친구에게 당신의 말에 대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말할 여유를 준다. 하지만 당신이 고심 끝에 내린 결론이니만큼, 친구의 말에 흔들리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
말을 다 한 뒤에는 자리를 뜨기. 아마 오래 사귄 친구와 관계를 끊게 되면 미안한 감정이 들 것이고, 사과를 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이 잘못한 것이 있는가? 당신에게 해로운 관계를 끊는 데에는 사과를 할 필요가 없다. 일을 끝냈으면 자리에서 나와라.
-
친구 관계를 끊는 것에 대한 확실한 선 긋기. 당신이 관계를 끊겠다고 말을 했다 하더라도 상대방이 당신과 한두 번은 대화를 시도하려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때, 상대방에게 당신과 대화해도 괜찮은지의 여부를 확실히 정해주도록 하자. 만약 당신이 이 상황을 미리 생각해 봤을 때 확실하게 정하지 못할 거 같다면, 친구 관계를 끊는 것이 섵부른 판단일 수도 있다. 확실해지기 전까지는 정하지 말아라. 얼버무리다가는 이전 관계로 자연스럽게 돌아갈 수도 있다.
- 만약 친구 관계가 아니어도 계속 만나고 싶다면 헤어질 때 어디까지가 괜찮은지 확실히 정해주도록 한다. 당신이 같이 어울리고 싶지 않다고 해서 그 사람을 무시할 필요까지는 없다.
- 위와는 반대로 당신이 이전 친구와 다시는 얼굴도 마주하고 싶지 않다면, 당신이 상대를 무시할 수도 있음을 헤어질 때 말해주도록 하자. 그리고 스스로 말한 약속은 지키도록 한다.
광고
-
마음 단단히 먹기. 친구와 헤어지면 마음이 아플 수도 있다. 물론 그 친구로 인해 가슴에 상처를 입었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좋은 추억이 있긴 있을 것이다. 서로 친구였을 때 재미있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면, 헤어졌을 때의 여파가 더 클 것이다. 약간 생생하게 설명하자면 심장에 생긴 딱지가 완전히 굳기 전에 떼어내는 느낌일 것이다. 친구를 잃어서 슬픈 것은 이해한다. 하지만 마음을 단단히 먹도록 하자. 당신을 위한 행동이다.
- 당신은 괜찮더라도 친구가 괜찮지 않을 수도 있다. 울거나 화내거나, 아니면 다시 친구가 되자고 빌 수도 있다. 하지만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당신이 애초에 친구 관계를 끊은 이유를 명확히 떠올려보자.
- 결론을 말하자면, 아마 친구 관계를 끊은 것으로 당신은 죄책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얼마나 좋지 않은 친구였다고 해도 한 때 즐거웠던 것을 없애는 것에 대한 책임감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시간의 흐름에 퇴색되는 것이니 너무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
화내지 않기. 화를 내는 것은 자신에게도 좋지 않지만 상대방에게도 좋지 않다. 게다가 당신이 굳이 화를 내지 않아도 이별 통보를 받은 상대가 둘만큼의 화를 다 낼 수도 있을 것이다. 보통 아픔은 쉽게 분노로 바뀌며, 분노는 나중에 되돌아 봤을 때 후회할만한 행동을 하게 만든다. 만약 친구에게 관계를 끊자는 통보를 했을 때 머리에 열이 차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면 잠깐 쉴 틈을 가지고 이성을 찾도록 한다. 친구와 잠깐 거리를 두는 것으로도 쉽게 정신을 차릴 수 있을 것이다.
- 당신의 전 친구가 대립된 상태에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타입의 사람이라면, 미리 물리적, 언어적 반발을 고려하도록 한다. 최대한 사람의 눈이 있는 곳에서 얘기를 하고 그래도 걱정이 된다면, 차라리 편지를 쓰도록 한다.
- 아마 당신은 친구로 인해 상처를 받으면 화가 날 것이다.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분노가 당신을 집어삼키지 않도록 조심하라. 친구 관계를 끊었으면, 그와 관계있는 감정도 다 같이 놓아버려라.
-
수동적인 반발에 대비하기. 거의 대부분의 경우 친구가 가까웠을 수록 완전히 관계를 끊기 힘들 것이다. 특히 학교나 직장에서 계속 봐야한다면 더 자주 마주칠 것이다. 하지만 친구가 당신에게 보여주는 수동적 반발, 공격은 당신이 감정적으로 이를 허용해야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있자. 헤어진 후 몇달 간은 정신적으로 무장해 상대의 미숙하고 유치한 반발을 받아주도록 하자. 가장 좋은 것은 상대의 행동을 무시하는 것이다.
- 만약 당신의 전 친구가 수동적 공격성을 지니고 있다면 헤어지고 나서 당신의 뒤에서 험담을 하는 것을 미리 예상하고 있자. 하나하나 따져보면 관계를 끊는 쪽에도 잘못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전 친구의 행동에 맞서 싸우지 않도록 한다.
- 친구 관계를 끊었으면 상대방을 잊어라. 상대에 대한 험담을 늘어놔 마음에 상처를 입히거나 다치게 해 상황을 악화시키지 말아라.
-
당신의 편을 들지 않는 친구를 인정하기.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 한다. 셋이서 공통된 친구 관계를 가지고 있을 때, 그중 둘이 헤어지게 되면 남은 한 사람은 둘 중 한 명의 편을 들어야 할 것이다. 헤어진 친구 사이에 있어봐야 아무것도 건질 것이 없기 때문이다. 일단 알아둬야 할 것은 이 상황 자체가 친구와 헤어졌을 때 일어날 수 있는 가장 극적인 상황 중 하나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친구 관계가 틀어진 상태도 그냥 자연스럽게 흘러갈 것이다.
-
옛 친구는 잊고 새 사람 만나기.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당신이 전 친구가 자신의 삶에 필요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당신은 새로운 사람들을 만남으로써 친구 관계를 끊은 것에 대해 나쁜 감정을 잊을 것이며, 당신의 삶을 더 멋지게 바꿀 수 있는 여러 기회를 손에 쥔 것이기도 하다. 새로운 감정, 새로운 얼굴은 당신에게 좋은 감정을 심어줄 것이다. 물론 당신 친구와 성격 및 외모가 닮은 사람이 있다면 피하도록 한다.광고
팁
- 당신은 스스로의 "즐거움"을 위해 행동하고 지켜야 할 권리가 있다. 만약 친구가 당신의 즐거움을 빼앗는다면 건강한 관계가 아닌 것이다.
- 친구나 가족으로 인해 안 좋은 친구를 사귀게 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스스로의 인간 관계는 스스로 관리한다.
- 만약 상대방이 그냥 떠나간다면 잡지 말아라. 당신을 떠나는 사람은 운명으로 엮이지 않은 상대인 것이다. 물론 상대가 나쁜 사람이라는 말은 아니다. 단지 당신과 상대방의 이야기가 여기서 끝나게 된 것이다.
- 상대방이 당신의 이별 통보에 대해 어떻게 나올지 예상하고 최대한 평화적으로 일을 끝내도록 한다.
- 상대방에게 왜 친구 관계가 서로에게 좋지 않을 것 같은지 말하도록 한다. 자기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 친구과 관계를 끊을 때는 확실하고 정중하게 끊어라.
- 만약 당신이 친구와 정말로 헤어져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올바른 행동인지를 다시 생각해보도록 한다. 그래도 결론이 바뀌지 않았다면, 그 결정이 맞는 것이다.
- 친구 관계를 끊고 싶은데 만약, 정말 만약 친구가 살 날이 한 달 밖에 남지 않았다면, 절대 친구를 떠나지 말아라. 그 동안만큼은 그 자리에 있어주어라.
광고
경고
- 친구 관계가 틀어지고 있을 때가 언제인지 눈치채는 것도 중요하다. 만약 당신이 어떠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현상이 스스로 좋은 쪽으로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 친구와 헤어지고 나서 다른 사람들을 만났을 때 왜 헤어졌는지에 대해 설명하면서 전 친구의 안 좋은 점을 말하지 않도록 한다. 상대방의 뒷담화를 하게 되면 결국 당신에게도 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
광고
출처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58,930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