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다운로드
PDF 다운로드
초콜릿 컬을 더해 디저트를 좀 더 고급지게 만들어보자. 집에서 만들었거나 마트에서 산 디저트에 가니쉬로 뿌리거나 여러 가지 색깔과 크기로 장식할 수 있다.
재료
- 물 1컵
- 초코칩 1컵 또는 초콜릿 바 큰 것 1개
단계
-
초콜릿 녹이기. 중탕기나 소스팬에 대략 1컵 정도의 물을 붓는다. 열에 강한 그릇을 소스팬 위에 올려서 사용하거나 이중 보일러에 초코칩 한 컵이나 큰 초콜릿 바 한 개를 넣고 약불로 천천히 녹인다.
-
초콜릿이 녹기 시작하면 계속 저어준다. 초콜릿을 너무 오래 가열하면 물방울이 초콜릿 혼합물로 들어가 망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
초콜릿이 완전히 녹기 직전에 불에서 내린다. 부드럽게 녹은 초콜릿을 살짝 식힌다.
-
베이킹 시트에 왁스 종이를 한 장 깐다. 식힌 초콜릿을 왁스 종이 위에 조심스럽게 천천히 붓는다. 주걱이나 숟가락 뒷면을 이용해 초콜릿을 얇게 편다.
-
베이킹 시트를 들어 평평한 면에 가볍게 두드린다. 이렇게 하면 기포가 빠진다.
-
초콜릿이 굳을 때까지 그대로 둔다. 보통 20분 정도면 초콜릿이 굳는다. 좀 더 빨리 굳히려면 냉장실이나 냉동실에 넣으면 된다.
-
차가워진 베이킹 시트를 표면이 미끄럽지 않은 곳에 놓는다.
-
날이 긴 칼을 이용해 초콜릿 시트 끝 부분에 칼날을 댄다. 칼날을 조심스럽게 몸쪽으로 움직이면서 초콜릿을 긁어내 초콜릿 컬을 만든다. 페이스트리 스크레이퍼나 주걱을 이용해 컬을 만들 때는 몸쪽에서 시작해 바깥쪽으로 밀면서 긁어낸다.
-
초콜릿 컬이 다양한 크기로 나올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으로 긁어낸다. 시트 끝에서 끝까지 길게 긁으면 컬이 크게 만들어지며 짧게 밀면 작은 컬이 만들어진다. 여러 방향과 각도로 밀어 다양한 컬을 만들어보자.
-
서빙 포크, 꼬치, 또는 이쑤시개를 이용해 컬을 조심스럽게 들어 요리 또는 디저트 위에 올린다.광고
-
밀방망이 준비하기. 밀방망이를 왁스 종이로 감싼다. 스카치 테이프로 붙이거나 방망이 양쪽에 고무줄을 끼워 종이를 고정시킨다. 작업 중에 떨어지는 초콜릿을 받을 수 있도록 따로 왁스 종이 한 장을 조리대 위에 깔아 놓는다.
-
컬 만들기. 국자, 큰 숟가락, 또는 컵으로 녹인 초콜릿을 푼다. 페이스트리 백에 부어서 사용하면 더욱 정확하게 만들 수 있다. 소량의 초콜릿을 천천히 밀방망이에 붓는다. 계속해서 초콜릿을 지그재그 형태로 방망이 위에 붓는다.
-
방망이 위에 부은 초콜릿이 거의 굳어질 때까지 그대로 둔다.
-
컬 굳히기. 초콜릿을 밀방망이에서 조심스럽게 떼어 낸다. 그 다음에 왁스 종이를 깔아 놓은 접시 위에 올려 모양이 굳어질 때까지 냉동실에 넣어둔다. 냉동실에서 꺼내 바로 사용하거나 지퍼백에 담아 두었다가 나중에 사용할 수도 있다.광고
-
고품질의 넓적한 초콜릿을 구한다. 카카오 함량 50-70% 정도가 좋다. 초콜릿을 깎아내기 전에 냉장고에 몇 시간 넣어두는 게 좋다. 실온의 초콜릿으로 컬을 만들면 얇고 섬세하게 깎아지는 대신 두꺼운 조각들이 나오게 된다.
- 포장된 초콜릿 블록은 대부분의 마트나 전문점에서 구할 수 있다. 스낵용 초콜릿은 컬을 만들기에는 너무 부드럽다.
-
깎는 기술 마스터하기. 한 손으로 초콜릿 바를 든다. 이 때 손에서 초콜릿이 녹아 내리는 것을 방지하려면 키친타월로 초콜릿을 감싸쥐는 게 좋다. 감자칼을 이용해 천천히 조심스럽게 초콜릿의 길이를 따라 깎으면 예쁜 컬이 나온다.
- 감자칼을 좀 더 깊게 누르면 크고 멋진 컬이 나오며 부드럽게 표면을 긁어내면 작고 섬세한 컬이 나온다.
-
이제 초콜릿 컬 완성!광고
팁
- 다양한 색깔의 초콜릿 컬을 만들려면 밀크, 다크, 화이트 초콜릿을 사용하면 된다. 최상의 컬을 만들기 원한다면 고품질의 초콜릿을 사용하자.
- 남은 컬은 부서지지 않도록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 한다. 초콜릿 컬은 디저트 뿐만 아니라 머핀, 그래놀라, 요거트, 과일에도 토핑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컬이 녹지 않도록 차게 보관한다. 사용하기 직전까지 차갑게 식혀 놓은 용기에 담아 놓거나 냉장고에 보관하자.
- 왁스 종이에 떨어진 초콜릿도 재사용 할 수 있다. 종이에 붙은 초콜릿을 긁어 내 보관했다가 녹여서 사용하거나 그 상태로 다져서 디저트 위에 뿌리면 된다.
- 칼 대신 아이스크림 스쿱으로 컬을 만들 수도 있다.
- 좀 더 전문가가 만든 느낌을 내려면 초콜릿을 녹인 다음에 템퍼링한다. 템퍼링을 해주면 초콜릿이 좀더 윤기가 나고 단단하며 매끄럽게 된다.
- 감귤류 맛이 나게 하려면 오렌지 제스트를 더하면 된다.
광고
필요한 것
- 이중 보일러 또는 열에 강한 그릇과 소스팬
- 날이 긴 칼, 주걱, 또는 페이스트리 스크레이퍼(칼로 만들기)
- 숟가락
- 왁스 종이
- 쿠키 시트 또는 베이킹 시트
- 서빙 포크, 꼬치, 또는 이쑤시개
- 밀방망이(밀방망이로 만들기)
- 스카치 테이프 또는 고무줄(밀방망이로 만들기)
- 국자, 컵, 또는 페이스트리 백(밀방망이로 만들기)
- 감자칼(감자칼로 만들기)
출처
이 위키하우에 대하여
이 문서는 5,144 번 조회 되었습니다.
광고